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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1, 2015년, pp.121 - 141
이상선 (국립한경대학교) , 김동민 (국립한경대학교) , 김미희 (국립한경대학교) , 김수찬 (국립한경대학교) , 김한중 (국립한경대학교) , 이인석 (국립한경대학교) , 박경문 (국립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The study applied a narrative inquiry to the undergraduate interdisciplinary course taught for three years(2012~2014). Narratively I have described interaction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performing the interdisciplinary consilience course with various situations such as place, curriculum and cl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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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유의 통합이란 무엇인가? | Wilson)의 통섭(consilience)의 개념을 교육과정 측면에서 ‘본유의 통합’과 ‘배움의 통합’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본유의 통합”은 모든 학문은 모종의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며, “배움의 통합”은 배우는 사람이 여러 학문을 가로질러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pp. 1025-1026). | |
통합, 융합, 통섭은 무엇인가? | 최재천(2012)은 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통합은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것을 하나로 합치는 물리적 융합”이며, 융합은 “핵융합처럼 둘 이상이 녹아서 하나가 되는 화학적 융합”이고, 통섭은 “서로 다른 남녀가 부부로 만나 새로운 유전자 조합의 자식을 낳듯이 생물학적 합침”으로 정의하였다(p.338). | |
통합, 융합, 통섭이 모두 내포하고 있는 뜻은 무엇인가? | 통합, 융합, 통섭은 모두 ‘합침’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최재천(2012)은 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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