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부과정의 다학제 융합 교과 수업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 수업 개선을 중심으로 -
Narrative Inquiry about Practical Experience of an Interdisciplinary Undergraduate Class of Design and Engineering - Focusing on an improvement of the class -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40 no.1, 2015년, pp.121 - 141  

이상선 (국립한경대학교) ,  김동민 (국립한경대학교) ,  김미희 (국립한경대학교) ,  김수찬 (국립한경대학교) ,  김한중 (국립한경대학교) ,  이인석 (국립한경대학교) ,  박경문 (국립한경대학교 교수학습지원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3년간(2012~2014) 학부에서 진행된 다학제 융합수업 개선을 위하여 융합 교육과정, PBL(Problem Based Learning)과 TBL(Team Based Learning)의 활용, 효과적인 발표 등에 대한 딜레마를 다루었으며, 내러티브 탐구 방법으로 시간, 장소, 교육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기술한 연구이다. 본 연구 결과로부터 도출된 몇 가지 수업 개선점을 제안하면 아래와 같다. 첫째, 융합수업에서 교수들의 미니 강의비율이 대체로 높다. 강의시간을 1/4로 줄이고 수업시간에 중요한 토론과 과제를 마칠 수 있도록 시간을 배려하고, 즉각적인 도움을 제공한다면 학생들의 과제부담은 줄어들 것이다. 둘째, 기존의 교육과정 틀을 유지한 채 융합수업을 시행하기 위해서는, 각 학과 전공교육과정에 '융합교과목'이라는 과목을 설치하여 다른 학과 교수와 함께 수업을 개설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좋다. 셋째, 본 수업에서 PBL과 TBL를 동시에 적용하는 효율적인 수업진행 방식은, TBL에서 요구하는 과제를 하나의 문제 상황으로 생각하고 PBL 학습방법을 활용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상적인 발표수업은 매시간 발표할 기회를 학생에게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팀 발표수업의 횟수는 한 학기 3번이 적당하지만, 발표시간이나 방법은 수정이 필요하다. 발표 전날 모든 팀으로부터 발표내용을 받고, 팀 발표시간은 15분에서 30분으로 늘리고 2일 동안 발표를 한다면 학생은 발표 준비와 진행에 여유를 갖게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tudy applied a narrative inquiry to the undergraduate interdisciplinary course taught for three years(2012~2014). Narratively I have described interactions among teachers' and students' performing the interdisciplinary consilience course with various situations such as place, curriculum and cl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유의 통합이란 무엇인가? Wilson)의 통섭(consilience)의 개념을 교육과정 측면에서 ‘본유의 통합’과 ‘배움의 통합’으로 나누어 정리하였다. “본유의 통합”은 모든 학문은 모종의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이며, “배움의 통합”은 배우는 사람이 여러 학문을 가로질러 복잡한 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pp. 1025-1026).
통합, 융합, 통섭은 무엇인가? 최재천(2012)은 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통합은 “서로 다른 두 개 이상의 것을 하나로 합치는 물리적 융합”이며, 융합은 “핵융합처럼 둘 이상이 녹아서 하나가 되는 화학적 융합”이고, 통섭은 “서로 다른 남녀가 부부로 만나 새로운 유전자 조합의 자식을 낳듯이 생물학적 합침”으로 정의하였다(p.338).
통합, 융합, 통섭이 모두 내포하고 있는 뜻은 무엇인가? 통합, 융합, 통섭은 모두 ‘합침’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최재천(2012)은 이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강미정, 이수진(2014). 가추법과 디자인 씽킹. 기호학연구, 38, 7-35. 

  2. 강안나(2011). 다학제간 융합 기반의 창의공학설계 수업모형 개발. 한국항행학회 논문지, 15(6), 1118-1125. 

  3. 권난주, 안재홍(2012). 융합 및 통합 과학교육 관련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265-278. 

  4. 권성호, 강경희(2008). 교양 교육에서의 융합적 교육과정으로의 접근-한양대 사례를 중심으로-. 교양교육연구, 2(2), 7-24. 

  5. 김대군(2011). 교육연구에서 내러티브 탐구. 현상.해석학적 교육연구, 8(2), 53-72. 

  6. 김성원 외(2012). 융합인재(STEAM)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 한국과학교육학회지,, 32(2), 388-401. 

  7. 김숙이 외(2010). 창의성 신장을 위한 교과융합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사례 연구. 교원교육, 26(2), 129-146. 

  8. 김왕동(2012). 창의적 융합인재에 관한 개념 틀 정립: 과학기술과 예술 융합 관점. 영재와 영재교육, 11(1), 97-119. 

  9. 김원택, 허린(2010.5). 융합형 디자인교육을 통한 창의성 개발.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 대회 논문집: 서울. 

  10. 김은주, 조영임, 도승이(2010). 복합학제적 능력 및 의사소통 능력과 관련된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융합교육형 모델 개발에 관한 연구. 공학 교육 연구, 13(6), 132-142. 

  11. 김정래(2008). 교과통합의 관점에서 본 '통섭'의 의미와 한계. 교과교육학연구, 12(3), 1023-1040. 

  12. 김혜영(2013). 융합교육의 체계화를 위한 융합교육의 방향과 기초융합교과 설계에 대한 제언. 교양교육연구, 7(2), 11-38. 

  13. 노장우, 안동순(2012). 학문 융합 관점에서 본 현대교육의 이론적-실천적 변화 모색. 교육종합연구, 10(1), 67-88. 

  14. 민경우, 이순종, 채승진(2005.5). 우리나라 디자인교육에서 다학제 접근의 방향. 한국디자인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15. 박경문, 김태훈(2009). 공학입문 교과 실행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4(2), 128-160. 

  16. 손동현(2007). 새로운 교육수요와 교양기초교육. 교양교육연구, 1(1), 107-123. 

  17. 손동현(2008). "자유전공"학부, 대학교육의 선도 모델이 되려면. 교양교육연구, 2(2), 43-78. 

  18. 이돈희(1992). 존 듀이-교육론.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19. 양미경(1997). 교과 통합지도의 의의 및 방법적 원리 탐색. 교육학연구, 35(4), 111-132. 

  20. 엄태동(2001). 존 듀이의 경험과 교육. 원미사: 서울. 

  21. 오영학, 라웅배, 이순종(2010, 10). 디자인 중심 다학제 수업에서 코디네이터의 역할.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22. 윤민희(2014). 국내 예술 대자인대학의 융합 교육 현황 및 제안.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20(1), 431-444. 

  23. 윤린, 김인선, 최병욱(2011). 융합교육의 현황 및 향후 방향: 한밭대학교 사례중심으로. 공학교육연구, 14(3), 55-60. 

  24. 이상선(2005). 디지털 콘텐츠 디자인 전공 학부생을 대상으로 한 산학협력 수업에 관한 사례 연구. 디자인학연구, 19(1), 151-162. 

  25. 이상선(2013). 디자인학부생을 위한 UXD 학제수업 사례 연구-디자인학과, 미디어문예창작학과, 컴퓨터공학과 학제 수업을 중심으로-. 디자인융합연구, 12(2), 31-50. 

  26. 이상선 외(2014). 디자인학과 공학 간의 PBL기반 융합교육 사례-준비과정, 수업운영, 결과물 그리고 성과를 중심으로-. 디자인융합연구, 13(2), 211-230. 

  27. 이상원(2010.11). 다학제 융합 종합설계 교육. 대한기계학회 춘추학술대회 자료집: 서울. 

  28. 이순종 외(2005.10). 다학제 접근 비교 연구. 한국대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서울. 

  29. 이의수 외(2006). 복합학제 설계 교과목 운영 사례와 학습효과 분석. 공학교육연구, 9(4), 10-18. 

  30. 이정우(2000). 접힘과 펼쳐짐: 라이프니츠, 현대과학, 역. 서울:거름. 

  31. 이희용(2011). 지식융합 교육을 위한 교과목 개발. 교양교육연구, 5(2), 11-37. 

  32. 이희용(2013). 융복합 교양교과목 개발 연구. 교양교육연구, 7(3), 197-232. 

  33. 최성실(2013). 학제 간 통섭 교육으로서 과학 글쓰기-과학 에세이 쓰기를 중심으로-. 우리말글, 58, 269-306. 

  34. 최예정(2011). 계열필수과목으로서의 융합형 교양교과목 운영현황 연구. 교양교육연구, 5(2), 87-115. 

  35. 허영주(2013). 대학 융합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탐색. 교육종합연구, 11(1), 45-79. 

  36. Clandinin, D. J., & Connelly, M. F.(2000). Narrative inquiry: Experience and story in qualitative research. CA: Jossey-Bass. 

  37. Connelly, M. F., & Clandinin, D. J.(1990). Stories of experience and narrative inquiry. Educational Researcher, 19(5), 2-14. 

  38. Dewey,J.(1934). Art as Experience, 이재언 역, 존듀이 경험으로서의 예술, 책세상, 2003. 

  39. Flavell, J. H.(1985). Cognitive development(2nd ed.). Englewood Cliffs, NJ: Prentice-Hall. 

  40. Novak, N.(1975). Story and experience. In J. W. Wiggins(ed), Religion as story. New York:Harper and Row. 

  41. Schunk, D. H.(2000). Learning Theories, and educational perspective(4th ed.). NJ: Prentice-Hall. 

  42. Sschunk, D. H.(2000). Learning Theories, and educational perspective(4th, ed.), 노석준, 소효정, 오정은, 유병민, 이동훈, 장정아 역, 교육적 관점에서 본 학습이론. 아카데미프레스, 200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