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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과 평가 - 고등학교 기술·가정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 Focusing on 'Happy Family Life and Culture Led by Family' Unit of High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 원문보기

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7 no.4, 2015년, pp.19 - 35  

백민경 (솔내고등학교) ,  조재순 (한국교원대 가정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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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였다.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 테마 I과 II 개발, 학생 활동 및 결과물 평가, 사전 사후 설문지 평가 3부분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 13차시분의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은 테마I(나눔으로 통하는 배려)과 테마 II(실천으로 통하는 배려)로 나누어, 테마 I은 '건강한 가족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총 5차시분을, 테마 II는 '의식주 생활 속 배려와 나눔' 단원을 중심으로 총 8차시분을 개발하였다. 둘째, 테마 I에서 추출된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소통, 감사, 용기, 사랑, 공감, 환경)를 우리나라 가정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의 상황(맞벌이,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 3세대, 수험생 가족)에 맞게 테마 II에 적용한 결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둠별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가족과 이웃 그리고 환경을 고려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졌다. 셋째, 사전 검사로 실시한 청소년 인성 측정 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대상자의 가족관계 만족도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세 인성 변수간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활동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적용되었고 배려심,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도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실천에 대해 더욱 관심 갖게 되었으며, 연구자 역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생활에서도 배려와 나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인성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수업을 진행하는 내내 보람과 행복감을 느꼈다. 이에 따라 가정 교과가 인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장 적합한 교과로 자리매김 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to improve character of highschool students through Home Economics subject.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3-session lessons has been developed and implem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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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스마트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배려와 나눔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에서 가족, 소비, 의・식・주생활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는데 활용되어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배려와 나눔 공동체로서 가정, 학교, 이웃과 소통하는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배려와 나눔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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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이 중고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가정과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적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교과(Park, 2012)이며, 도덕성 함양과 인성교육에도 영향을 주는 교과이다. 실천교과인 가정교과 수업은 중고등학생의 도덕성(Chae & Moon, 2001; Chae, Lee, Park, & Yoo, 2003)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책임, 협동, 신의, 타인 배려, 평등, 인권존중, 공정성, 인류애 등의 도덕성을 향상(Chae, 1996)시킬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실과(기술・가정) 교육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Wang, 2004; Bae, La, & Wang, 2006; Chung, 2003; Ryu, 2002; Choi, 2003) 교육이 인성교육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하면서, 실과 (기술・가정) 수업상황에 적합한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초・중등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 요구로 무슨 교육을 실시하는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초・중등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 요구(KERIS, 2013)에 따라 많은 학교들이 스마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적 가치, 스마트 교육이 가지는 효과에 대한 검증 문제, 개인용 태블릿 PC를 학생들이 소지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Gu, 2013), 학생들의 윤리의식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학교 교육에서 더욱 강조해야 할 기본적인 인성 교육 및 윤리 의식이 스마트 교육으로 인해 무력화되는 문제 상황에 놓일 수 있다(KERIS, 2013)는 우려는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스마트 교육으로 인해 무엇이 무력화되는 문제 상황에 놓일 수 있는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초・중등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 요구(KERIS, 2013)에 따라 많은 학교들이 스마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적 가치, 스마트 교육이 가지는 효과에 대한 검증 문제, 개인용 태블릿 PC를 학생들이 소지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Gu, 2013), 학생들의 윤리의식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학교 교육에서 더욱 강조해야 할 기본적인 인성 교육 및 윤리 의식이 스마트 교육으로 인해 무력화되는 문제 상황에 놓일 수 있다(KERIS, 2013)는 우려는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그동안 학교교육의 역할이나 결과에 대해 논의하거나 청소년들의 행동이 사회적으로 문제시될 때마다 중요한 이슈(Jin & Kim, 2012)로 제기되고 있지만,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성교육은 모든 교과의 활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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