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가정과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과 평가 - 고등학교 기술·가정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Home Economics Teaching·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 Focusing on 'Happy Family Life and Culture Led by Family' Unit of High School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원문보기
본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였다.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 테마 I과 II 개발, 학생 활동 및 결과물 평가, 사전 사후 설문지 평가 3부분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 13차시분의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은 테마I(나눔으로 통하는 배려)과 테마 II(실천으로 통하는 배려)로 나누어, 테마 I은 '건강한 가족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총 5차시분을, 테마 II는 '의식주 생활 속 배려와 나눔' 단원을 중심으로 총 8차시분을 개발하였다. 둘째, 테마 I에서 추출된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소통, 감사, 용기, 사랑, 공감, 환경)를 우리나라 가정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의 상황(맞벌이,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 3세대, 수험생 가족)에 맞게 테마 II에 적용한 결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둠별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가족과 이웃 그리고 환경을 고려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졌다. 셋째, 사전 검사로 실시한 청소년 인성 측정 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대상자의 가족관계 만족도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세 인성 변수간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활동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적용되었고 배려심,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도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실천에 대해 더욱 관심 갖게 되었으며, 연구자 역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생활에서도 배려와 나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인성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수업을 진행하는 내내 보람과 행복감을 느꼈다. 이에 따라 가정 교과가 인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장 적합한 교과로 자리매김 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본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 기술 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였다. 자료는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 테마 I과 II 개발, 학생 활동 및 결과물 평가, 사전 사후 설문지 평가 3부분으로,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총 13차시분의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 학습 과정안은 테마I(나눔으로 통하는 배려)과 테마 II(실천으로 통하는 배려)로 나누어, 테마 I은 '건강한 가족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총 5차시분을, 테마 II는 '의식주 생활 속 배려와 나눔' 단원을 중심으로 총 8차시분을 개발하였다. 둘째, 테마 I에서 추출된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소통, 감사, 용기, 사랑, 공감, 환경)를 우리나라 가정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다양한 가족의 상황(맞벌이,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 3세대, 수험생 가족)에 맞게 테마 II에 적용한 결과,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모둠별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졌으며 가족과 이웃 그리고 환경을 고려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이 매우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졌다. 셋째, 사전 검사로 실시한 청소년 인성 측정 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연구 대상자의 가족관계 만족도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세 인성 변수간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활동 결과,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적용되었고 배려심,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도 도움이 되었다. 학생들은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게 되었고 실천에 대해 더욱 관심 갖게 되었으며, 연구자 역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수업이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 생활에서도 배려와 나눔 공동체 문화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었고 인성함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것에 큰 의미를 두고 수업을 진행하는 내내 보람과 행복감을 느꼈다. 이에 따라 가정 교과가 인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가장 적합한 교과로 자리매김 하는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to improve character of highschool students through Home Economics subject.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3-session lessons has been developed and implem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to improve character of highschool students through Home Economics subject.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3-session lessons has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for the unit of 'Happy Family Life and Culture led by Family'. The unit was divided into two themes: Theme I caring through sharing and Theme II caring through practice. Six practice elements of caring and sharing such as communication, gratitude, courage, love, empathy, and environment drawn from Theme I are applied to Theme II. Various activities and teaching materials as well as questionnaire were developed. The plan was applied to 8 classes, 287 freshmen of S highschool in Jeonju-si from March to May, 2014. Three factors were drawn from 35 character-related items: self-perception, perception of caring and sharing, and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These factors were related to respondents'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s and school life. Two factors except self-perception improved through 13 lessons. Students evaluated that the whole caring and sharing practice lessons of Theme I and II gave them the chance to realize a actual practice in everyday life was important even with small efforts such as cooking for special family. Also students commented that the praising workbook was impressive. All 23 items of evaluation gained from over 3.5 to 4.2 on 5-point scale.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for the unit of 'Happy Family Life and Culture led by Family' would improve character of highschool students through the Home Economics subject.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and evaluate a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to improve character of highschool students through Home Economics subject.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consisting of 13-session lessons has been developed and implemented according to the ADDIE model for the unit of 'Happy Family Life and Culture led by Family'. The unit was divided into two themes: Theme I caring through sharing and Theme II caring through practice. Six practice elements of caring and sharing such as communication, gratitude, courage, love, empathy, and environment drawn from Theme I are applied to Theme II. Various activities and teaching materials as well as questionnaire were developed. The plan was applied to 8 classes, 287 freshmen of S highschool in Jeonju-si from March to May, 2014. Three factors were drawn from 35 character-related items: self-perception, perception of caring and sharing, and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These factors were related to respondents' satisfaction with family relationships and school life. Two factors except self-perception improved through 13 lessons. Students evaluated that the whole caring and sharing practice lessons of Theme I and II gave them the chance to realize a actual practice in everyday life was important even with small efforts such as cooking for special family. Also students commented that the praising workbook was impressive. All 23 items of evaluation gained from over 3.5 to 4.2 on 5-point scale. It can be concluded that the teaching learning process plan for the practice of caring and sharing for the unit of 'Happy Family Life and Culture led by Family' would improve character of highschool students through the Home Economics subj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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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급변하는 스마트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배려와 나눔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에서 가족, 소비, 의・식・주생활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는데 활용되어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배려와 나눔 공동체로서 가정, 학교, 이웃과 소통하는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배려와 나눔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였다.
제안 방법
2달 동안 진행된 8차시분의 테마Ⅱ 실천 과제 수행은, 각 모둠이 선택한 다양한 가족(장애인, 한부모, 다문화, 맞벌이, 3세대, 수험생 가족)의 상황에 맞게 배려와 나눔 실천요소를 고려하여 식・의・주생활 실천 활동을 좀 더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계획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속으로’ 보고서 평가 결과, 대부분의 모둠은 가족원을 위해 평상시 표현하지 못했던 사랑과 감사의 실천요소를 포함시킨 ‘사랑’, ‘감동’ 레시피를 많이 선택하였고, 장애인 가족이나 다문화 가족을 위한 ‘용기(희망)’ 레시피, 3세대 가족을 위한 ‘소통’, ‘공감’ 레시피 선택도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일부 모둠의 경우는 환경을 배려한 레시피를 작성하였다.
3주 동안 진행된 5차시분의 테마Ⅰ 실천 과제 수행은, 모둠별 활동에서 스마트폰 또는 교실 내 PC를 적극 활용하여 정보를 탐색하고 공유하는 활동이 활발히 이루어졌으며 특히, 각 모둠이 선택한 나라의 전통 의상을 입고 발표를 하거나, 전통 음식을 직접 가져와 학급 학생들과 함께 나눠먹으면서 진행한 모둠의 발표는 학생들로 하여금 학습 활동에 흥미를 유발시켰고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세계속으로 Go Go’ 보고서 평가 결과, 모둠별 발표 자료는 대부분 PPT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프레지를 활용한 모둠도 소수 있었다.
테마Ⅰ에서는 우리나라의 가족 문화와 소비생활 문화를 토대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 소비, 식・의・주생활 문화 조사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본받을 만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를 추출하였다. 6가지로 추출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소통(공유), 감사, 용기(희망), 사랑, 공감(이해), 환경)를 우리나라 가족생활에서 실제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 위하여 각 실천 활동에 포함될 수 있도록 테마Ⅱ에 적용하였다. 테마Ⅱ는 ‘의식주 생활 속 배려와 나눔’ 단원을 중심으로 총 8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는 것이다([Table 2]).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은 예비 수업 결과 자료와 교과별 인성교육중심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13차시), 동영상 자료(2개), PPT 자료(4개), 플래시 자료(2개), 실습 자료(7개), 읽기자료(2개), 실천과제지(3개), 제작 설명서(1개), 평가지(2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연구자를 포함하여 수업 실행 대상 학년인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담당 교사 3인과 가정교육 전공 박사과정 1인과의 협의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평가 도구는 배려척도를 참고(Lee, 2011)하여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가 포함되도록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전문가의 검토를 받은 후 최종적으로 청소년 인성관련 사전 검사지(총 43문항)와 사후 검사지(총 63문항)를 개발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족 생활 문화’ 대단원을 배려와 나눔 실천을 주제로 크게 테마Ⅰ (나눔으로 통하는 배려)과 Ⅱ(실천으로 통하는 배려)로 나누어 총 13차시분량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Table 1]).
배려와 나눔의 의생활 및 주생활 실천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모둠의 경우 추후(주말 또는 방학 중) 실천하도록 지도하였다. 끝으로 사후 설문지를 작성함으로써 배려와 나눔 실천 테마Ⅱ 과정(총 8차시)을 마무리하였다.
둘째, 선정한 학습 주제와 내용에 맞게 청소년을 위한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과 학습자료 및 평가지를 개발한다.
둘째, 테마Ⅰ에서는 우리나라의 가족문화와 소비생활 문화를 토대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 소비, 식・의・주생활 문화 조사활동(협동, 토의 활동, 스마트 기기 활용)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본받을 수 있는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를 추출하였다. 여기서 추출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소통(공유), 감사, 용기(희망), 사랑, 공감(이해), 환경) 6가지를 우리나라 가족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테마Ⅱ에 적용하였다.
설계 단계에서는 분석 단계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하여 배려와 나눔 실천 내용 및 학습 목표를 정하고, 연구 학년・수업 시기・교과서 및 해당 단원을 선정하였다. 또한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에 앞서 수업의 주제 선정을 위해 예비수업을 설계하였다. 예비 수업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 (1)에서는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5차시)과 수업 실행, (2)에서는 전통 녹색 식생활 조리실습(2시간×5회)을 실시한 후 수정 보완하여 배려와 나눔 실천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에 반영되도록 설계하였다.
2차시에서는 본격적인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을 진행하기 전에 사전 검사지를 작성하였다. 또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 소비, 식・의・주 생활 문화 조사활동을 모둠별 협동학습으로 진행하였다. 모둠 활동은 모둠 활동지(‘세계속으로 Go Go ’) 작성과 모둠별 협동 학습으로 이루어졌으며, 협동학습은 모둠별 토의와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교실 내 PC 등)를 적극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모둠 활동은 모둠 활동지(‘세계속으로 Go Go ’) 작성과 모둠별 협동 학습으로 이루어졌으며, 협동학습은 모둠별 토의와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교실 내 PC 등)를 적극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이 연구는 급변하는 교육환경에서 더욱 요구되는 인성을 갖춘 학습자 역량을 기르기 위해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배려와 나눔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여 평가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은 ADDIE 모형을 적용하여 총 13차시를 개발하였고, 인성 평가도구(사전・사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이 교수・학습 과정안은 전북 전주시 소재의 S고등학교 1학년 8학급 292명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셋째주부터 5월 넷째주까지 약 2달에 걸쳐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0.
개발 단계에서는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과 관련자료 개발과 평가 도구를 개발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은 예비 수업 결과 자료와 교과별 인성교육중심 수업 모형을 활용하여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교수・학습 과정안(13차시), 동영상 자료(2개), PPT 자료(4개), 플래시 자료(2개), 실습 자료(7개), 읽기자료(2개), 실천과제지(3개), 제작 설명서(1개), 평가지(2개)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연구자를 포함하여 수업 실행 대상 학년인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담당 교사 3인과 가정교육 전공 박사과정 1인과의 협의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평가는 13차시 수업 적용 전과 후에 실시한 사전 사후 설문지를 통한 양적 평가와 학생 활동지(최종 보고서) 내용을 종합하여 평가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0.
평가 및 정리(7~8차시) 단계에서는 배려와 나눔의 식생활 실천 후 완성된 작품을 평가하고 모둠별 피드백을 실시하였다. 배려와 나눔의 의생활 및 주생활 실천이 아직 이루어지지 않은 모둠의 경우 추후(주말 또는 방학 중) 실천하도록 지도하였다. 끝으로 사후 설문지를 작성함으로써 배려와 나눔 실천 테마Ⅱ 과정(총 8차시)을 마무리하였다.
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 테마Ⅰ과 Ⅱ 개발, 학생 활동 및 결과물 평가, 사전・사후 설문지 평가 3부분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분석 단계에서는 인성 교육, 배려와 나눔과 관련된 문헌 조사와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정리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2011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핵심 성취기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배려와 나눔’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아이디어 탐색・개발(3~4차시) 단계에서는 각 모둠별로 선택한 가족의 생활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 모둠이 선택한 가족(장애인, 맞벌이, 3세대, 한부모, 다문화, 수험생자녀를 둔 가족 中 선택 1)의 유형에 맞는 배려와 나눔 실천 계획을 설계함으로써 공동 목표를 위하여 정보를 함께 공유하며 협업하는 태도를 향상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어 진행하였다. 뿐만 아니라 모둠별 활동지에 제시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소통(공유), 감사, 용기(희망), 사랑, 공감(이해), 환경)를 고려하여 가족의 상황에 맞는 식・의・주생활 속 배려와 나눔 실천 계획을 세우는 활동에 초점을 두고 진행하였다. 실현・실습(5~6차시) 단계에서는 앞서 3~4차시에서 계획한 실천 계획 중 배려와 나눔의 식생활 조리실습을 실시하였고, 수업시수 때문에 배려와 나눔의 의생활과 주생활 실천은 모둠별로 방과 후 또는 주말 시간을 활용하도록하였다.
셋째, 개발한 교수・학습 과정안을 수업 실행한 후, 청소년의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이 인성 함양에 미친 효과와 수업에 대해 평가한다.
실천 활동(5차시)단계에서는 가족용, 친구용 ‘칭찬북’을 각 각 1권씩 총 2권을 제작한 후 가족과 친구에게 직접 칭찬한 후 매주 1번씩 6주에 걸쳐 칭찬북에 직접 기록하도록 하였다.
특히, 수업 시간에 실시한 배려와 나눔 식생활 실천 활동에서 모둠들은 저마다 선택한 가족의 특성과 특색에 맞게 창의적으로 음식을 만들고, 함께 음식 나눠먹기를 통해 즐거움과 행복감을 표현하였다. 아울러 다른 모둠과도 음식을 나눠먹으면서 음식의 맛과 의미, 가족의 유형에 맞게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가 잘 표현된 최고의 음식도 각 반별 1모둠씩 선정하였다.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리 실습 때문인지 배려와 나눔 식생활 실천활동은 학생 대부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조리 실습 과정내내 안전에 유의하며, 질서도 잘 유지했다.
아울러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전체에 대해 아쉬운 점, 어려운 점, 알게 된(혹은 깨달은)점은 개방형 질문으로 평가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전체 수업에서 아쉬웠던 점에 대한 개방형 질문은 총 282명 중 78명(27.
둘째, 테마Ⅰ에서는 우리나라의 가족문화와 소비생활 문화를 토대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 소비, 식・의・주생활 문화 조사활동(협동, 토의 활동, 스마트 기기 활용)을 통하여 우리나라에서 본받을 수 있는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를 추출하였다. 여기서 추출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소통(공유), 감사, 용기(희망), 사랑, 공감(이해), 환경) 6가지를 우리나라 가족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테마Ⅱ에 적용하였다. 테마Ⅱ에서는 테마Ⅰ 활동을 통해 알게 된 배려와 나눔 실천의 진정한 의미, 배려와 나눔 실천요소를 토대로 다양한 가족의 상황(맞벌이, 한부모, 다문화, 장애인, 3세대, 수험생 가족)에 맞게 배려와 나눔을 실천할 수 있도록 스스로 계획을 세우고 가족, 소비, 식・의・주생활 5가지 영역에서 직접 실천해 보는 협동 활동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예비 수업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누어 (1)에서는 ‘가정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교수・학습 지도안 개발 (5차시)과 수업 실행, (2)에서는 전통 녹색 식생활 조리실습(2시간×5회)을 실시한 후 수정 보완하여 배려와 나눔 실천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개발에 반영되도록 설계하였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에서 가족, 소비, 의・식・주생활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는데 활용되어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배려와 나눔 공동체로서 가정, 학교, 이웃과 소통하는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실행 단계에서는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테마Ⅰ, Ⅱ)을 연구자가 직접 전북 전주시 소재의 S고등학교 1학년 8학급 292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다. 적용기간은 2014년 3월부터 2달 동안 한 주에 2차시씩 블록타임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 적용 전・후에 실시한 검사지와 학생 활동지, 교사의 평가가 실시되었다.
테마Ⅱ의 배려와 나눔 실천 과제(다양한 가족의 상황에 맞는 배려와 나눔 실천 계획 세우기, 의・식・주생활 속 배려와 나눔 실천해보기)를 수행하기 위해 [Table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도입 및 문제이해 단계인 1, 2차시에서는 실제 가정생활 속에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에 앞서 실천 계획을 이해하고 모둠별 활동을 계획하는 시간을 가졌다.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맞벌이 가족, 3세대 가족, 수험생 자녀를 둔 가족을 비롯하여 장애인 가족, 한부모 가족, 다문화 가족과 같이 다양한 유형을 제시하고 6가지 가족 중에서 각 모둠별로 한 가족 유형을 선택한 후 주어진 모둠별 활동지를 작성하였다.
모둠 활동은 모둠 활동지(‘세계속으로 Go Go ’) 작성과 모둠별 협동 학습으로 이루어졌으며, 협동학습은 모둠별 토의와 스마트기기 (스마트폰, 교실 내 PC 등)를 적극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즉, 모둠별 협동학습 과정뿐만 아니라 모둠별 발표 시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과 같은 스마트 기기 및 다양한 멀티미디어 활용을 권장하여 스마트 기기 활용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도록 하였다.
첫째, 청소년의 인성 함양을 위한 배려와 나눔의 실천 요소에 대한 문헌고찰과 교육과정, 교과서 분석을 통해 교수・학습과정 안의 학습주제와 내용을 선정한다.
첫째, 총 13차시분의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은 테마Ⅰ(나눔으로 통하는 배려)과 Ⅱ(실천으로 통하는 배려)로 나누어, 테마Ⅰ은 ‘건강한 가족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총 5차시분을, 테마Ⅱ는 ‘의식주 생활 속 배려와 나눔’ 단원을 중심으로 총 8차시분을 개발하였다.
테마Ⅰ의 실천 과제는 3가지로 배려와 나눔 생활 문화 이해하기,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 찾기, 칭찬북 제작 및 실천(칭찬)하기 이다. 테마Ⅰ에서는 우리나라의 가족 문화와 소비생활 문화를 토대로 세계 여러나라의 가족, 소비, 식・의・주생활 문화 조사활동을 통하여 우리가 본받을 만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를 추출하였다. 6가지로 추출된 배려와 나눔의 실천요소(소통(공유), 감사, 용기(희망), 사랑, 공감(이해), 환경)를 우리나라 가족생활에서 실제로 배려와 나눔을 실천하기 위하여 각 실천 활동에 포함될 수 있도록 테마Ⅱ에 적용하였다.
테마Ⅰ은 교육과정의 ‘건강한 가족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 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총 5차시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였다.
첫째, 총 13차시분의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은 테마Ⅰ(나눔으로 통하는 배려)과 Ⅱ(실천으로 통하는 배려)로 나누어, 테마Ⅰ은 ‘건강한 가족문화’와 ‘지속가능한 소비생활문화’ 단원을 중심으로 총 5차시분을, 테마Ⅱ는 ‘의식주 생활 속 배려와 나눔’ 단원을 중심으로 총 8차시분을 개발하였다. 테마Ⅰ의 실천 과제는 배려와 나눔 생활 문화 이해하기,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 찾기, 칭찬북 제작 및 칭찬하기 이며, 테마Ⅱ의 실천 과제는 다양한 가족의 상황에 맞는 배려와 나눔 실천 계획 세우기, 모둠별 선택한 가족의 상황에 맞는 배려와 나눔 식・의・주생활 실천해보기로 구성하였다.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연구자를 포함하여 수업 실행 대상 학년인 고등학교 1학년 기술・가정 담당 교사 3인과 가정교육 전공 박사과정 1인과의 협의 과정을 거쳐 수정 보완하였다. 평가 도구는 배려척도를 참고(Lee, 2011)하여 배려와 나눔 실천 요소가 포함되도록 연구자가 개발하였으며 전문가의 검토를 받은 후 최종적으로 청소년 인성관련 사전 검사지(총 43문항)와 사후 검사지(총 63문항)를 개발하였다. 사전 검사지는 인성 관련하여 일반적 인성 항목(9문항), 배려와 나눔 의미 항목(12문항), 배려와 나눔 실천 항목(14문항)으로 총 35문항, 가정교과에 대한 인식(3문항), 학생의 일반적인 사항(5문항)으로 구성되었고, 사후 검사지는 사전 검사지에 수업평가 문항인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10문항), 수업 내용(8문항), 수업 전반적인 평가(5문항)를 추가 하였다.
개발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총 13차시분은 연구자가 직접 전라북도 전주시 소재의 S고등학교 1학년 8학급 292명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셋째주부터 5월 넷째주까지 약 2달에 걸쳐 진행되었다. 학기 중 1학기 1차 고사 기간과 5월 연휴 및 학교 행사 기간을 고려하여 진행하였고, 1차시의 수업 시간은 50분으로 한 주에 2차시씩 블록타임으로 진행하였다.
대상 데이터
개발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총 13차시분은 연구자가 직접 전라북도 전주시 소재의 S고등학교 1학년 8학급 292명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셋째주부터 5월 넷째주까지 약 2달에 걸쳐 진행되었다. 학기 중 1학기 1차 고사 기간과 5월 연휴 및 학교 행사 기간을 고려하여 진행하였고, 1차시의 수업 시간은 50분으로 한 주에 2차시씩 블록타임으로 진행하였다.
아울러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전체에 대해 아쉬운 점, 어려운 점, 알게 된(혹은 깨달은)점은 개방형 질문으로 평가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전체 수업에서 아쉬웠던 점에 대한 개방형 질문은 총 282명 중 78명(27.7%)이 응답하였으며, 이를 비슷한 내용으로 구분해보면 모둠과실(42.3%), 시간부족(12.8%), 시간확보(12.8%), 발표준비(10.3%), 무임승차(7.7%), 모둠편성(5.1%), 기타(9%)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둠 활동에 있어서 모둠원들간의 화합과 공유, 그리고 협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았고, 협동학습의 특성 상 무임승차하는 학생들이 없도록 교사는 사전에 충분한 지도를 해야 할 것이다.
실행 단계에서는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테마Ⅰ, Ⅱ)을 연구자가 직접 전북 전주시 소재의 S고등학교 1학년 8학급 292명을 대상으로 실행하였다. 적용기간은 2014년 3월부터 2달 동안 한 주에 2차시씩 블록타임으로 수업을 진행하였다.
평가 단계에서는 수업 적용 전・후에 실시한 검사지와 학생 활동지, 교사의 평가가 실시되었다. 질문지는 287명의 사전・후 총 574부를 SPSSWIN 통계 프로그램 Ver20.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 연구대상자의 인성과 일반적 특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고,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성요인을 사전・사후 t-test(paired t-test) 하였다. 끝으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의 실천 활동 및 수업 내용, 효과는 사후 질문지 문항을 빈도분석(%) 하였다.
0의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청소년 인성 측정문항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다음 연구대상자의 인성과 일반적 특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고,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성요인을 사전・사후 t-test(paired t-test) 하였다. 끝으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의 실천 활동 및 수업 내용, 효과는 사후 질문지 문항을 빈도분석(%) 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평가는 13차시 수업 적용 전과 후에 실시한 사전 사후 설문지를 통한 양적 평가와 학생 활동지(최종 보고서) 내용을 종합하여 평가하였다. 수집된 설문자료는 SPSS 20.0의 통계처리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청소년 인성 측정문항은 요인분석과 신뢰도 검사를,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다. 다음 연구대상자의 인성과 일반적 특성 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하였고,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수업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인성요인을 사전・사후 t-test(paired t-test) 하였다.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은 ADDIE 모형을 적용하여 총 13차시를 개발하였고, 인성 평가도구(사전・사후 검사지)를 개발하였다. 이 교수・학습 과정안은 전북 전주시 소재의 S고등학교 1학년 8학급 292명을 대상으로 2014년 3월 셋째주부터 5월 넷째주까지 약 2달에 걸쳐 수업에 적용하였으며, 수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과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고, 자료 분석은 SPSS 20.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요인분석, 빈도분석, 상관분석, t-test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 테마Ⅰ과 Ⅱ 개발, 학생 활동 및 결과물 평가, 사전・사후 설문지 평가 3부분으로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배려와 나눔 실천을 위한 교수・학습 과정안 연구는 ADDIE 모형을 토대로 연구를 진행되었다. 분석 단계에서는 인성 교육, 배려와 나눔과 관련된 문헌 조사와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정리한 이론적 근거를 바탕으로 2011 개정 기술・가정 교육과정, 고등학교 기술・가정 핵심 성취기준,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배려와 나눔’ 관련 내용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과 인성과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5개 일반 특성 변수 중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는 모든 세 인성요소와 정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전체성적 등급과 기술・가정 교과 성적은 세 인성요소와 유의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는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전체 인성점수와 모두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5개 일반 특성 변수 중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는 모든 세 인성요소와 정적 상관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전체성적 등급과 기술・가정 교과 성적은 세 인성요소와 유의한 관련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는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전체 인성점수와 모두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이 높고 총 인성점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8%) 순으로 나타났으며, 긍정적인 의견이 대부분이었다. 개방형 질문을 종합해보면,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 후 대부분 학생들은 수업 전반에 있어서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으나 모둠 활동 중 무임승차, 스마트기기 활용 미숙, 시간 부족 등을 해결하기 위해 교사는 사전에 충분한 지도와 자료 확보를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의 진정한 의미와 목표 달성에 피해가 가지 않도록 유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완성된 음식의 맛도 전반적으로 좋았으며, 선택한 레시피의 구성에 맞게 음식이 담고 있는 의미도 인상적이었다. 더구나 8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한 배려와 나눔 식생활 실천 활동은 각 모둠이 만든 음식이 단 한 가지도 겹치지 않아, 다양하고 창의적인 음식을 접할 수 있었던 새로운 경험이었고 기존의 조리 실습과는 차원이 다른 신선한 활동이었다는 사실은 실습 과정에서도 알 수 있었으며 사후 검사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실행 전・후 비교를 통해 본 수업효과는 요인 중에서 자아인식을 제외한 배려와 나눔의 인식, 배려와 나눔의 실천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수업이 배려심,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배려와 나눔 실천은 우리 주변에서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배운 것을 실천해야겠다는 미래지향적 의지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고 학생들은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배려와 나눔 실천에 대해 더욱 관심 갖게 되었다는 의견이 많은 것으로 보아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활동이 다양한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적용되었고 학생들의 인성 함양에도 도움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리 실습 때문인지 배려와 나눔 식생활 실천활동은 학생 대부분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조리 실습 과정내내 안전에 유의하며, 질서도 잘 유지했다. 또한 완성된 음식의 맛도 전반적으로 좋았으며, 선택한 레시피의 구성에 맞게 음식이 담고 있는 의미도 인상적이었다. 더구나 8개 학급을 대상으로 실시한 배려와 나눔 식생활 실천 활동은 각 모둠이 만든 음식이 단 한 가지도 겹치지 않아, 다양하고 창의적인 음식을 접할 수 있었던 새로운 경험이었고 기존의 조리 실습과는 차원이 다른 신선한 활동이었다는 사실은 실습 과정에서도 알 수 있었으며 사후 검사지 결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세계속으로 Go Go’ 보고서 평가 결과, 모둠별 발표 자료는 대부분 PPT를 가장 많이 활용하였고, 프레지를 활용한 모둠도 소수 있었다. 또한, 학생들이 개별적으로 만든 칭찬북은 제작과 실행과정에서 학생들 대부분이 즐거워했으며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는데, 이는 다양한 실천 활동 중 기억에 많이 남아있는 활동으로 나타난 사후 검사지 결과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세 인성 변수간 상관관계에서는 가족관계 만족도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의 인식, 배려와 나눔의 실천이 높아 모두 정적 관계가 나타난 반면, 가족원수는 배려와 나눔의 인식 요인과 정적관계가, 전체성적 등급과 기술・가정 교과 성적은 어느 요인과도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실행 전・후 비교를 통해 본 수업효과는 요인 중에서 자아인식을 제외한 배려와 나눔의 인식, 배려와 나눔의 실천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수업이 배려심,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배려와 나눔 실천은 우리 주변에서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할 수 있으며 배운 것을 실천해야겠다는 미래지향적 의지를 향상시켰음을 알 수 있었고 학생들은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을 통해 배려와 나눔 실천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게 되었다.
82점으로 높게 나타났다.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에 대한 질문은 총 10문항으로 문항당 평균이 최대 4.11부터 최소 3.60으로, 전체 평균 3.82 내외로 항목간 차이가 비교적 비슷하게 나타났다. 이 가운데 4.
학생들은 생각했던 것보다 실천 활동이 쉽지 않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고, 배려와 나눔 실천 계획을 세울 때 실제 주변에 실천 대상이 없는 상황일지라도 가상으로 실천해 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봄으로써 가족의 상황에 맞는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배려와 나눔실천 전체 활동 후 알게 된 점(깨달은 점)에 대한 개방형 질문은 총 282명 중 227명(80.5%)이 응답하여 개방형 질문 3문항 중 가장 응답률이 높았다. 이 수업을 통해 작은 실천만으로도 배려와 나눔을 실천할 수 있다는 의견(26.
셋째, 사전 검사로 실시한 청소년 인성 측정 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세 인성 변수간 상관관계에서는 가족관계 만족도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의 인식, 배려와 나눔의 실천이 높아 모두 정적 관계가 나타난 반면, 가족원수는 배려와 나눔의 인식 요인과 정적관계가, 전체성적 등급과 기술・가정 교과 성적은 어느 요인과도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00)는 문항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으로 보아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이 학생들로 하여금 일상생활 속에서 소소한 것 일지라도 알고 있는 것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해 준 활동이었음을 알 수 있었다. 수업 진행(내용) 평가 문항은 총 5문항으로 문항 당 평균이 최대 4.09부터 최소 3.58로, 전체 평균은 3.83으로 나타났다. 5문항 중 평균 이상의 3문항으로는 ‘선생님의 설명은 알아듣기 쉬웠다(4.
수업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실행 전・후의 인성 3요인을 비교한 결과([Table 6]), 수업 후 세 요소 중에서 자아인식을 제외하고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인성 전체 점수가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 수업이 배려와 나눔의 인식과 실천 능력과 아울러 인성 점수를 종합적으로 향상시켰다고 할 수 있다.
신뢰도 분석 결과 인성 측정 검사 전체는 Cronbach's =.91이었고, 하위 영역별로는 배려와 나눔 실천 Cronbach's =.83, 배려와 나눔 인식 Cronbach's =.82, 자아인식 Cronbach's =.77로 모두 기준값 0.60 이상으로 측정 자료의 내적 일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4% 나타난 것으로 보아 모둠별 활동지 내용 선정에 있어서 학생들로 하여금 이해하기 쉬운 용어의 사용과 내용 선정 그리고 학생들의 활동지 작성전에 활동지 내용에 대한 교사의 충분한 안내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실천 과제에 대한 평가 문항은 총 8문항으로 배려와 나눔 수업 활동에 포함된 주요 수업 내용에 대하여 평가하였으며, 문항당 평균이 최대 4.21부터 최소 3.55로, 전체 평균은 3.78로 나타났다. 8문항 중 ‘배려와 나눔 실천 식생활 실천 활동(4.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사항은 [Table 3]과 같이 전체는 282명이었고, 가족구성원은 4명이 58.5%로 가장 많았으며 가족관계 만족도는 대다수 81.6%가 만족하고 있었다. 학교생활 만족도는 만족 72.
셋째, 사전 검사로 실시한 청소년 인성 측정 문항의 요인 분석 결과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3가지 요인으로 나타났다. 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세 인성 변수간 상관관계에서는 가족관계 만족도나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의 인식, 배려와 나눔의 실천이 높아 모두 정적 관계가 나타난 반면, 가족원수는 배려와 나눔의 인식 요인과 정적관계가, 전체성적 등급과 기술・가정 교과 성적은 어느 요인과도 유의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 실행 전・후 비교를 통해 본 수업효과는 요인 중에서 자아인식을 제외한 배려와 나눔의 인식, 배려와 나눔의 실천에 정적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 수업이 배려심, 배려와 나눔 실천 능력 향상과 인성 함양에 기여했음을 알 수 있다.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는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 전체 인성점수와 모두 정적 관계가 나타났다. 이 결과는 가족관계 만족도와 학교생활 만족도가 높을수록 자아인식, 배려와 나눔 인식, 배려와 나눔 실천이 높고 총 인성점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가족원수는 배려와 나눔의 인식 요소와 전체 인성 점수 두 가지와 정적 관계가 나타났는데 이것은 가족원수가 많은 가정의 학생일수록 배려와 나눔의 인식과 총 인성점수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은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한 수업으로 적합하며, 특히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의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에서 가족, 소비, 의・식・주생활의 다양한 측면에서 배려와 나눔의 실천 방안을 강구하는데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을 종합해보면 가정과교육에서의 인성교육은 사회 변화와 학교 교육 현장의 변화에 따라 그 강조점은 달라졌지만 가정과 교육의 역사에서 꾸준하게 추구해왔으며 가정과교육의 성격과 목표와도 매우 부합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가정교과는 실생활에 유용한 교과로서 다루고 있는 가족생활, 소비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5가지 영역 모두 우리가 매일 일상에서 접하는 삶에 관한 내용이다.
, 2013) 연구에서는 인성교육 구성요소를 진실성, 존중, 책임, 공정성, 배려, 시민의식으로 결정하고, 중학교 기술・가정 교육과정 중 가정생활 5개 영역의 내용 분석을 통해 실천적 문제를 도출하였다.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에서는 자신과 관련된 진실성과 책임,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와 공정성, 사회에 대한 시민의식을 기르기 위한 덕목이, 자기관리와 소비생활 영역에서는 책임, 존중, 배려와 시민의식 덕목이, 식생활영역에서는 진실성, 존중, 책임 덕목이, 의생활영역에서는 진실성, 존중, 배려, 시민의식 덕목이, 주생활영역에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덕목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전문가로부터 개발된 자료를 평가받았지만, 학교현장에 적용하지 않은 제한점이 있으며 이를 현장 적용하여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있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블록타임으로 실시한 실현・발표(3차시) 단계와 평가 및 정리(4차시) 단계에서는 모둠별 발표를 통해 배려와 나눔의 실천 요소를 찾도록 유도하였다. 즉, 3차시 학습 내용 결과를 토대로 세계 여러나라를 통해 배울 수 있는 배려와 나눔 요소를 추출하여 우리나라 가정생활 문화에 배려와 나눔 실천을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다. 실천 활동(5차시)단계에서는 가족용, 친구용 ‘칭찬북’을 각 각 1권씩 총 2권을 제작한 후 가족과 친구에게 직접 칭찬한 후 매주 1번씩 6주에 걸쳐 칭찬북에 직접 기록하도록 하였다.
06)’ 문항이 다음으로 높게 나타났다. 즉,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에 대해서 학생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평가를 하였으며, 수업 내용에서는 식생활 실천 활동 평균 점수가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수업시간에 조리실습을 통한 실천이 학생들에게 흥미를 유도하는데 기여하였다고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끝으로, 수업 효과와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사에 의한 평가, 학생 상호 평가, 학부모 평가 등 보다 광범위한 대상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교사 일기 및 학생의 배려와 나눔 실천 일지와 같은 방법을 활용한 질적 분석이 있어야 하며, 비교집단을 설계하고 추후검사를 함으로써 수업 평가의 설계적 측면에서 보다 타당한 실험 설계를 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은 인성 교육 실현을 위해 인성교육 구성 요소 중 하위 덕목(배려) 수준까지 분석 후 이를 현장에 적용하여 실제로 배려와 나눔 실천 활동이 고등학생의 인성을 함양시켰다는 것에 큰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배려와 나눔에서 필요한 구성 요소가 무엇인가 하는 데는 여러 의견이 있을 수 있으므로, 후속 연구에서는 배려와 나눔 실천 영역에서 구성 요소를 무엇으로 할 것인가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 또한 학년과 성별 그리고 지역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특히, 중학교 내용 영역에서는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을 주로 다루는 각 단원에서 통합적인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또한 학년과 성별 그리고 지역적인 측면을 고려하고 특히, 중학교 내용 영역에서는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을 주로 다루는 각 단원에서 통합적인 접근 방법이 요구된다. 끝으로, 수업 효과와 우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교사에 의한 평가, 학생 상호 평가, 학부모 평가 등 보다 광범위한 대상으로 평가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교사 일기 및 학생의 배려와 나눔 실천 일지와 같은 방법을 활용한 질적 분석이 있어야 하며, 비교집단을 설계하고 추후검사를 함으로써 수업 평가의 설계적 측면에서 보다 타당한 실험 설계를 해야 할 것을 제안한다.
뿐만 아니라 가정교과는 실생활에 유용한 교과로서 다루고 있는 가족생활, 소비생활, 의생활, 식생활, 주생활 5가지 영역 모두 우리가 매일 일상에서 접하는 삶에 관한 내용이다. 따라서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적합한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하여 가정교과의 가족, 소비, 식・의・주생활 전 영역을 대상으로 교수・학습 과정안을 개발하고 모든 영역에서 배려와 나눔 실천 수업을 통해 인성과의 관련성을 밝히는 가정교과의 인성교육 연구가 필요하겠다.
이 연구에서 개발된 교수・학습 과정안은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의 ‘가족이 여는 행복한 가정생활 문화’ 단원에서 가족, 소비, 의・식・주생활 모든 영역을 대상으로 수업을 실행하는데 활용되어 청소년의 인성을 함양시키는데 도움이 되고, 배려와 나눔 공동체로서 가정, 학교, 이웃과 소통하는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아울러 교과와 연계한 배려와 나눔 실천 교수・학습 과정안을 통해 가정 교과가 인성교육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적합한 교과로 자리매김하는 바탕이 되기를 기대한다.
인간발달과 가족영역에서는 자신과 관련된 진실성과 책임, 타인에 대한 존중과 배려와 공정성, 사회에 대한 시민의식을 기르기 위한 덕목이, 자기관리와 소비생활 영역에서는 책임, 존중, 배려와 시민의식 덕목이, 식생활영역에서는 진실성, 존중, 책임 덕목이, 의생활영역에서는 진실성, 존중, 배려, 시민의식 덕목이, 주생활영역에서는 타인에 대한 배려와 관심 덕목이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연구에서는 전문가로부터 개발된 자료를 평가받았지만, 학교현장에 적용하지 않은 제한점이 있으며 이를 현장 적용하여 실제로 이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인성교육을 실현하기에 적합한지를 평가하는 연구가 있어야 함을 제언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후속 연구에서 보다 구체적인 하위 덕목 수준까지 분석하여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 내용 개발과 교수설계에 실제적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하였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가정과교육이 중고등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가정과교육은 학습자의 창의적 성취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교과(Park, 2012)이며, 도덕성 함양과 인성교육에도 영향을 주는 교과이다. 실천교과인 가정교과 수업은 중고등학생의 도덕성(Chae & Moon, 2001; Chae, Lee, Park, & Yoo, 2003)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책임, 협동, 신의, 타인 배려, 평등, 인권존중, 공정성, 인류애 등의 도덕성을 향상(Chae, 1996)시킬 수 있음을 밝히고 있다. 실과(기술・가정) 교육에서의 인성교육에 대한 선행연구들은(Wang, 2004; Bae, La, & Wang, 2006; Chung, 2003; Ryu, 2002; Choi, 2003) 교육이 인성교육에 대한 접근 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주장하면서, 실과 (기술・가정) 수업상황에 적합한 교수・학습 활동에 대해 체계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초・중등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 요구로 무슨 교육을 실시하는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초・중등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 요구(KERIS, 2013)에 따라 많은 학교들이 스마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적 가치, 스마트 교육이 가지는 효과에 대한 검증 문제, 개인용 태블릿 PC를 학생들이 소지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Gu, 2013), 학생들의 윤리의식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학교 교육에서 더욱 강조해야 할 기본적인 인성 교육 및 윤리 의식이 스마트 교육으로 인해 무력화되는 문제 상황에 놓일 수 있다(KERIS, 2013)는 우려는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스마트 교육으로 인해 무엇이 무력화되는 문제 상황에 놓일 수 있는가?
최첨단 정보통신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초・중등 학교교육의 변화와 혁신 요구(KERIS, 2013)에 따라 많은 학교들이 스마트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적 가치, 스마트 교육이 가지는 효과에 대한 검증 문제, 개인용 태블릿 PC를 학생들이 소지하면서 나타나는 문제점과(Gu, 2013), 학생들의 윤리의식 문제가 매우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는 지적이 나오면서, 학교 교육에서 더욱 강조해야 할 기본적인 인성 교육 및 윤리 의식이 스마트 교육으로 인해 무력화되는 문제 상황에 놓일 수 있다(KERIS, 2013)는 우려는 간과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학교에서의 인성교육은 그동안 학교교육의 역할이나 결과에 대해 논의하거나 청소년들의 행동이 사회적으로 문제시될 때마다 중요한 이슈(Jin & Kim, 2012)로 제기되고 있지만,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인 인성교육은 모든 교과의 활동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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