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과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지역 중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실시되었다. 친화경적인 의생활 실천 점수는 남학생이 $2.95{\pm}.49$점, 여학생 $3.19{\pm}.55$점으로 여학생의 실천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p<0.01). 1학년의 실천점수가 $3.23{\pm}.56$점, 2학년 $3.09{\pm}.53$점, 3학년 $2.94{\pm}.58$점으로 3학년 학생의 실천 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았다(p<0.01).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 효능감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적으로 높았고(p<0.05), 3학년이 1, 2학년보다 유의적으로 낮았다(p<0.05). 친환경 의생활 실천 효능감과 라이프스타일 요인은 친환경 의생활 실천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p<0.05), 특히 라이프스타일의 계획된 구매요인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및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따라서 중학교 가정교과의 녹색생활 단원의 교육에서 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되고,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을 높일 수 있으며, 의복의 재사용과 재활용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을 통한 보다 적극적인 창의성 교육이 요구되었다.
본 연구는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과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대구지역 중학생 215명을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로 실시되었다. 친화경적인 의생활 실천 점수는 남학생이 $2.95{\pm}.49$점, 여학생 $3.19{\pm}.55$점으로 여학생의 실천점수가 유의적으로 높았다(p<0.01). 1학년의 실천점수가 $3.23{\pm}.56$점, 2학년 $3.09{\pm}.53$점, 3학년 $2.94{\pm}.58$점으로 3학년 학생의 실천 점수가 유의적으로 낮았다(p<0.01).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 효능감도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유의적으로 높았고(p<0.05), 3학년이 1, 2학년보다 유의적으로 낮았다(p<0.05). 친환경 의생활 실천 효능감과 라이프스타일 요인은 친환경 의생활 실천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p<0.05), 특히 라이프스타일의 계획된 구매요인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및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 따라서 중학교 가정교과의 녹색생활 단원의 교육에서 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반영되고,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을 높일 수 있으며, 의복의 재사용과 재활용 교육을 강화할 수 있도록 융합교육을 통한 보다 적극적인 창의성 교육이 요구되었다.
The world has been demanding a green growing world in order to solve seriou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resource depletion. This study aims to identify life style factors that drive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and efficacy in middle school students. Data was collected from 215 middle school stu...
The world has been demanding a green growing world in order to solve seriou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resource depletion. This study aims to identify life style factors that drive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and efficacy in middle school students. Data was collected from 215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gu,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in December 2013. Statistical analyses to determine frequency, average, ANOVA,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21 program.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indicated that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were classified into purchasing and management, reuse, washing, and recycle, and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fficacy was sub-grouped into practice confidence, purchasing and management efficacy, and washing and sharing efficacy, and life style consisted of fashion pursuit, environment pursuit, planned purchasing, and economy.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and efficacy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ex and grade (p<0.05).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were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factors of environment pursuit, planned purchasing, economy of life style, and the factors of practice confidence, purchasing and management efficacy, and washing and sharing efficacy of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fficacy (p<0.05). The planned purchasing factor of life style significantly affected all the factors of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fficacy. This study suggests that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ducation program could account for the life style factors such as fashion pursuit, environment pursuit, planned purchasing, and economy with gender and grade to be effective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world has been demanding a green growing world in order to solve serious environmental pollution and resource depletion. This study aims to identify life style factors that drive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and efficacy in middle school students. Data was collected from 215 middle school students in Daegu, using a self-administered questionnaire in December 2013. Statistical analyses to determine frequency, average, ANOVA,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and regression analysis were performed using SPSS 21 program. The results of factor analysis indicated that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were classified into purchasing and management, reuse, washing, and recycle, and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fficacy was sub-grouped into practice confidence, purchasing and management efficacy, and washing and sharing efficacy, and life style consisted of fashion pursuit, environment pursuit, planned purchasing, and economy.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and efficacy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sex and grade (p<0.05).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were significantly affected by the factors of environment pursuit, planned purchasing, economy of life style, and the factors of practice confidence, purchasing and management efficacy, and washing and sharing efficacy of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fficacy (p<0.05). The planned purchasing factor of life style significantly affected all the factors of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fficacy. This study suggests that eco-friendly clothing practices education program could account for the life style factors such as fashion pursuit, environment pursuit, planned purchasing, and economy with gender and grade to be effective for middle school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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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 의생활 실천 및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현재와 미래의 녹색생활 주체인 청소년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을 위하여 라이프스타일과 연계한 교육 방안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실시되었고, 연구내용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대구지역 중학교 1, 2, 3학년에 재학 중인 남녀 청소년 215명을 대상으로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및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되었고, 주요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둘째, 중학생의 일반사항에 따른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의 차이를 비교분석한다.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과 관련한 설문 항목은 특정상황에서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과 관련하여 의복의 계획적 구매, 재활용을 통해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올바른 보관 및 처분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측정하는 25문항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은 Byun(2003)과 Kim(2006)의 연구를 참고로 중학생에게 적합한 문항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24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일반사항은 성별, 학년, 학교성적의 3문항을 사용하였고,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항목은 2009개정 기술·가정교과서의 ②의 녹색가정생활의 실천 단원에서 19문항을 추출하였으며, 가정과교사 2인, 의생활교육 전문가 1인의 검토를 거쳐 개발하였다.
셋째,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으로 알아본다(Figure 1).
조사대상자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을 이용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와 같이 3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율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꾸준히 찾을 수 있고, 실천의 어려운 점을 분석할 수 있으며,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이유를 분명히 알고 있고, 실천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실천 자신감’이라고 명명하였다.
중학생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친환경적인 의생활의 실천 자신감 요인은 친환경 의생활의 구매와 관리, 세탁, 재활용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
본 연구에 사용된 일반사항은 성별, 학년, 학교성적의 3문항을 사용하였고,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항목은 2009개정 기술·가정교과서의 ②의 녹색가정생활의 실천 단원에서 19문항을 추출하였으며, 가정과교사 2인, 의생활교육 전문가 1인의 검토를 거쳐 개발하였다.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과 관련한 설문 항목은 특정상황에서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과 관련하여 의복의 계획적 구매, 재활용을 통해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올바른 보관 및 처분 등의 문제해결을 위한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측정하는 25문항을 개발하여 사용하였다. 라이프스타일은 Byun(2003)과 Kim(2006)의 연구를 참고로 중학생에게 적합한 문항으로 연구자가 수정, 보완한 24문항을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대구광역시 중학교 1, 2, 3학년을 대상으로 2013년 12월 16일부터 20일까지 240부를 배부하여 부실한 답변을 제외한 25부를 제외한 215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남학생 103명(47.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 PC+2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은 Cronbach’s α를 이용하였다.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3]과 같이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신제품이 나오면 남들보다 먼저 구매하고, 유행이 지났거나 필요 없다고 생각되는 물건은 과감히 버리며, 물건을 구매할 때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할까를 고려하고, 값이 다소 비싸더라고 메이커 제품이 좋다고 생각한다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유행추구’ 라고 명명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정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주성분 분석과 Varimax 회전을 이용하여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 [Table 1]과 같이 4개의 요인이 추출되었다. 요인 1은 구매계획을 세워 필요한 의복만 구매하고, 구매하기 전 품질표시를 확인하며, 가격과 품질을 비교하여 적정한 가격의 의복을 구매하고, 의복관리를 잘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구매와 관리’라고 명명하였다.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 요인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Table 7]과 같다.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요인 중 실천 자신감 요인에는 라이프스타일의 환경추구(β=.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요인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의적인 변수와 설명력에 대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의 구매와 관리 요인에는 라이프스타일 요인 중 환경추구(β=.
수집된 자료는 SPSS PC+21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조사대상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구하였으며,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라이프스타일의 하위차원을 알아보기 위하여 주성분분석과 Varimax회전법에 의한 요인분석을 실시하였고, 신뢰도 검증은 Cronbach’s α를 이용하였다. 중학생의라이프스타일과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친환경적인 의생활실천 효능감 과의 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3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Cronbach’s α 값이 요인 1은 .85, 요인 2는 .79, 요인 3은 .73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8.89%였다.
4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은 Cronbach’s α 값이 각각 .71, .75, .67, .58로 나타났으며, 전체 설명력은 63.79%였다.
계획적인 구매 요인은 실천 자신감, 구매와 관리, 세탁과 나눔의 모든 효능감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001) 계획된 구매를 하는 학생은 의복구매 계획을 세워 자원의 낭비를 줄이고, 제품의 품질과 가격을 꼼꼼하게 비교해서 필요한 의복만을 구매하며, 환경을 보호하는 의복세탁과 의복의 재활용, 나눔도 계획적으로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매 및 관리 효능감 요인은 구매와 관리, 재사용, 세탁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05) 구매계획을 잘 세워 적정한 가격으로 의복을 구매하며, 의복의 종류에 따라 보관관리를 잘 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는 학생이 실제로 환경을 생각하는 의복구매와 입지 않는 옷을 친구나 후배에게 주거나 필요한 의복을 물려 입으며, 옷을 만들거나 고쳐 입는 것으로 보인다.
구매와 관리 요인에는 유행추구(β=.15),환경추구(β=.17), 계획적 구매(β=.37), 알뜰(β=.25) 요인 모두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고(p<0.05), 이에 대한 설명력은 24%였다.
넷째,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요인들은 친환경 의생활 실천 요인 중 구매와 관리, 세탁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나(p<0.05) 재사용이나 재활용 요인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의 실천 자신감, 구매와 관리 효능감, 세탁과 나눔 효능감 요인의 평균점수는 각각 3.30±.66점, 3.34±.62점, 3.49±.64점으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에 대한 효능감은 대체로 높았지만 실천에 대한 구체적인이고 창의적인 방법을 모색하는 데는 낮은 점수를 보여 중학생을 대상으로 친환경적인 의생활 교육에서 창의성 함양을 위한 교육전략이 요구되었다.
둘째,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요인들이 의복의 재사용이나 재활용 요인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이 실제 생활에서의 실천과 연결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교육전략이 요구되었다.
라이프스타일의 알뜰 요인은 구매와 관리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p<0.001) 자원의 낭비를 막고 절약하는 생활습관을 가진 알뜰형의 학생은 환경을 생각하고 지켜나가기 위해 친환경적인 구매와 관리를 잘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하여 중학생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은 의복의 재사용 및 재활용이 잘 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은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및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친환경적인 의생활 교육에 관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셋째, 조사대상 중학생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은 성별과 학년에 따라 유의적인 차이가 있어(p<0.01)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1, 2학년 학생들보다 3학년 학생들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이 잘 되지 않아 남학생과 고학년을 대상으로 전략적인 친환경적인 의생활 교육이 요구되었다.
셋째,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은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및 효능감과 밀접한 연관이 있으므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교육이 중학생의 라이프스타일을 고려하고, 상황과 연계하여 이루어진다면 학생의 이해를 돕고, 실천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여섯째, 라이프스타일의 계획된 구매 요인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효능감 요인 중 실천방법, 구매와 관리, 세탁과 나눔의 모든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고(p<.01), 환경추구 요인은 실천방법, 구매와 관리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1).
001) 자원의 낭비를 막고 절약하는 생활습관을 가진 알뜰형의 학생은 환경을 생각하고 지켜나가기 위해 친환경적인 구매와 관리를 잘 실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행에 따르기보다는 나만의 개성 있는 옷차림을 하고, 가끔 입는 옷은 빌려 입으며, 꼭 필요한 의복만 계획적으로 품질과 가격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구매하며, 잘 관리하여 옷의 수명을 늘이고, 입지 않는 옷의 재활용을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을 위한 자신감이나 세탁과 나눔의 효능감은 부족한 것으로 생각된다.
재사용 요인은 구매 및 관리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받으며(p<0.01), 이에 대한 설명력은 5%였다.
재활용요인은 실천 자신감에만 유의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p<0.05), 이에 대한 설명력은 3%로 낮았다.
조사대상 중학생의 친환경적 의생활 실천 효능감의 요인별 평균 점수는 세탁과 나눔 요인이 3.49±.64점으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구매와 관리 3.34±.62점, 실천 자신감 3.30±.66점 순으로 요인별로 효능감정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조사대상 중학생의 친환경적 의생활 요인별 평균 점수는 세탁 요인이 3.65±.66점으로 가장 높았고, 구매와 관리 3.38±.73점, 재활용 2.52±1.06점, 재사용 2.45±.90점 순으로 높았다.
조사대상자의 라이프스타일 요인별 평균 점수는 계획적 구매 요인이 3.60±.76점으로 가장 높았고, 환경추구 요인이 3.00±.69점, 알뜰 요인이 2.97±.86점, 유행추구 2.70±.69점 순으로 높아 중학생들은 계획적 구매를 잘 실천하고, 유행을 많이 따라가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요인분석을 통해 추출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의 구매와 관리, 재사용, 세탁, 재활용 요인의 평균 실천점수는 각각 3.38±.73점, 2.45±.90점, 3.65±.66점, 2.52±1.06점으로 재사용 및 재활용 영역의 점수가 매우 낮아 의복의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한 보다 적극적인 교육이 요구되었다.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요인 중 구매와 관리 요인과 세탁 요인은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요인 3가지 즉 실천 자신감, 구매와 관리 효능감, 세탁과 나눔 효능감 요인 모두에 유의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분석되었고(p<0.05), 이에 대한 설명력은 13%였다.
친환경적인 의생활의 실천 자신감 요인은 친환경 의생활의 구매와 관리, 세탁, 재활용 요인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p<0.05)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을 위한 구체적인 방법에 대한 자신감이 높은 학생은 구매계획을 세운 후 의복을 구매하고, 품질표시를 확인하여 적정한 가격의 의복을 구매하며, 의복관리를 잘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환경추구 요인은 실천 자신감 및 구매와 관리 효능감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만(p<0.01) 세탁과 나눔 효능감에는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후속연구
다섯째, 라이프스타일 중 환경추구, 계획된 구매, 알뜰형의 요인이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영역의 구매와 관리, 재사용, 세탁, 재활용 영역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p<.05) 중학생들을 위한 친환경적인 의생활 교육은 환경을 보호하고, 계획적인 구매를 하며, 자원을 절약하는 태도를 길러주는 교육과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따라서 중학생들은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요인 중 재사용,재활용 요인에 대해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므로 의복을 물려 입거나 새로운 디자인으로 수정하여 입을 수 있거나 다른 용도로 변경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활용 및 재사용 가이드라인들이 많이 제작되어 제공된다면 청소년들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친환경 의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의미 설명과 함께 다양한 예시를 생활에 적용할 수 있게 다루어 창의적이고 실질적인 친환경 의생활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할 것이다(Lee, 2015).
Pajares(1996)는 과제-특수적 자아효능감이 개인의 능력(일반지능)만큼이나 학업적 수행수준을 결정하는 강력한 요인이라고 하였고, Kim과 Park(2001)은 자아효능감은 세부적인 과제나 영역에 국한되지 않으면서도 특정 맥락 내에서 개인의 수행수준을 잘 예측할 수 있는 맥락-특수적인 자기효능감의 개념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의 요인분석을 통해 개발된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 효능감 척도는 중학생의 친환경적인 의생활 실천을 예측해 볼 수 있는 척도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첫째, 중학생 대상의 환경을 생각하는 의생활 교육은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대한 자신감을 높일 수 있도록 자아효능감과 연계한 교육이 실시되어야 할 것이다. 이는 친환경적인 의생활에 대한 태도를 기르고, 자신감을 키워줄 수 있어 교육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라이프스타일이란 무엇인가?
라이프스타일은 사람들이 자신과 주위세계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고, 자신의 주위환경에서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 것들은 어떤 것들인가에 대한 관심의 총체이다(Lee, 2006). Kim(2010)은 성인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로하스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집단이 의류폐기에 따른 환경오염의 심각성을 잘 인지하고, 친환경적인 의생활 행동을 잘 실천한다고 보고하였고, Suh, Lim와 Kim(2015)은 20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친환경 소비행동에 있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은 친환경 소비실천 태도-의도-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는 주요한 변수임을 보고하였다.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환경과 관련한 의생활 교육이 더욱 강조되어야 하는 이유는?
하지만 최근의 의생활 경향은 다양한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더 많은 의복을 소유하고, 패스트 패션의 유행과 함께 원하는 의복을 저렴하고, 간편하게 자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자원이 낭비되고, 이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고 있다(정철영 외, 2013). 또한 청소년기에는 이성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자신의 외모나 행동에 관심이 많고, 이성에게 좀 더 매력적으로 보이기를 원하며, 의복과 외모로써 사회적 인정을 받으려는 경향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의생활 문화가 형성되고 있는데 이러한 의생활 문화 또한 환경문제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환경과 관련한 의생활 교육은 더욱 강조되어야 한다(Lee, 2006; Lee & Lee,2012).
의생활과 관련한 환경친화적인 소비행동이란 무엇인가?
의생활과 관련한 환경친화적인 소비행동은 꼭 필요한 의복을 계획적으로 구매하는 행위와 환경을 위해 환경친화적인 소재의 의복을 오래 입고, 갖고 있는 의복을 모두 소비하며, 올바른 세탁과 보관으로 수명을 연장하고, 분리수거, 중고의류 기증 및 판매, 수선 등의 재활용으로 환경오염을 덜 유발하는 행위 등을 말한다(Kim & Shin, 2012). 하지만 최근의 의생활 경향은 다양한 개성을 표현하기 위해 더 많은 의복을 소유하고, 패스트 패션의 유행과 함께 원하는 의복을 저렴하고, 간편하게 자주 구매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자원이 낭비되고, 이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고 있다(정철영 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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