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韓國 家政科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v.29 no.3, 2017년, pp.161 - 183
양지선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concept map in a visual instructional strategy so that meaningful learning can be done by structuring knowledge in the section of eco-friendly clothing life and reform clothes. For this purpose, ten textbooks for the 2009 revised were analyzed, and 10 sub-a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업상황 속에서 학습을 해나간다는 것은 어떤 과정이라 할 수 있는가? | 수업상황 속에서 학습을 해나간다는 것은 학습자와 교사, 교과서, 교육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학습자가 지식을 형성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학습자가 지식을 연결해가는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는데 Ausubel(1963)은 설명식 학습을 기계적 학습, 무의미 학습이라고 비판한 Bruner의 주장에 대하여 설명식 학습에서 학습될 수 있는 많은 개념과 원리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 학습을 강조한 바 있다. | |
Ausubel의 유의미 학습은 무엇이라고 하였는가? | 인지심리학 분야에서 학습자가 지식을 연결해가는 과정들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는데 Ausubel(1963)은 설명식 학습을 기계적 학습, 무의미 학습이라고 비판한 Bruner의 주장에 대하여 설명식 학습에서 학습될 수 있는 많은 개념과 원리에 적용할 수 있는 유의미 학습을 강조한 바 있다. Ausubel(1963)의 유의미 학습은 학습자는 지식이 형성되는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새로운 학습을 통해 지식을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체계와 위계를 이룬다고 하였다. 모든 학문 분야가 위계적으로 조직된 개념구조를 지닌다고 보고 학문의 최상부에는 추상적, 포괄적, 일반적 개념들이 자리하고 있어 하부로 내려갈수록 구체적인 개념들이 자리 잡게 되는데 여기서 새로운 학습과제와 학습자의 인지구조를 관련지어 주는 역할을 하는 것으로 선행조직자를 강조하였다. | |
인지구조를 관련지어 주는 역할에는 무엇이 있는가? | 또 학생들에게 나중에 제시할 학습내용에 대하여 친숙성을 주고 보다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틀을 제시해 주어 유의미한 학습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Mayer, 1989). 선행조직자는 단순히 학습내용의 요약이나 개관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학습자들이 공부하게 될 내용을 연결해주는 다리역할을 하는 것이다. 교수학습 과정에서 학생들이 개념이나 원리 혹은 지식을 보다 의미 있게 배울 수 있도록 학습자들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특정 학습과제에 관한 지식의 상태를 미리 강화할 수 있는 도입자료로 제공될 수 있다. |
Ausubel, D. P. (1963). The psychology of meaningful verbal learning. New York: Grune & Stratton.
Ausubel, D. P. (1968). Educational psychology: A cognitive view. New York: Holt, Rinehart & Winston.
Canas, A. J., Coffey, J. W., Carnot, M. J., Feltovich, P., Hoffman, R. R., Feltovich, J., & Novak, J. D. (2003). A Summary of Literature Pertaining to the Use of Concept Mapping Techniques and Technologies for Education and Performance Support. Pensacola, FL: Institute for Human and Machine Cognition.
Cho, G. S. (2006). The Newest Clothing Materials. Seoul: Sigmapress.
Cho, S. K., & Chae, J. H. (2007). A development of concept map as an advance organizer based on analysis of the overlapped and connected contents between home economics textbooks and those of other subject matters in the middle school-focused on 'resource management and environment'-.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2), 131-152.
Harris, L. H., & Hodges, R. E. (1995). The literacy dictionary: The vocabulary of reading and writing.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Heo, I. S. (2001). A study on the change of leaner's cognitive structure through concept map-centered on the concept of distribution in the social studies-. Theory and Research in Citizenship Education, 33, 375-405.
Heo, I. S. (2002). The mean of the utilization of concept map as the evaluation tool of the change of cognitive structur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6(4), 123-146.
Heo, I. S., & Kim, U. H. (2003). The effect of the utilization of concept map as an advance organizer.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7(3), 117-129.
Jeong, D. A., Nam, S. J., & Kwon, J. H. (2013). Analysis of system in geographical concepts of social studies in elementary schools-focused on concept map-. Journal of Geographic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1(1), 1-16.
Jonassen, D. H., Beissner, K., & Yacci, M. A. (1993). Structural Knowledge: Techniques for Conveying, Assessing, and Acquiring Structural Knowledge. Hillsdale NJ, Lawrence Erlbaum.
Joyce, B., Weil, M., & Calhoun, E. (2004). Models of Teaching, 7/e. Park, I. W., Kang, Y. H., Lim, B. R., Choi, M. S., Lee, S. S., Choi, J. I., & Cho, K. L. (역)(2005). 교수모형 7판. Seoul: Academypress.
Kim, H. W., & Kim, M. J. (2013). The comparative study of concept map and language based diagnosis as assessment tools for knowledge representa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9(1), 79-102.
Kim, J. B. (2008). Effects of collaborative argumentation and self-explanation on text comprehension in a concept mapping context. The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22(2), 461-478.
Kim, N. E., & Lee, H. J. (2010).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n educational program for the clothing life domain in home economics through a them -based integrated approach.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2(3), 163-188.
Kim, S. J., Yoo, H. S., Lee, M. Y., & Jeon, E. K. (2005). Understanding of Clothing. Seoul: Gyomoonsa.
Koh, O. R., & Cho, J. I. (2001). Using concept maps as an assessment tool for middle school biology concepts. Biology Education, 29(1), 11-19.
Koo, S. H., & Chae, J. H. (2009). Graphic organizer development as advance organizer on the 'menu planning and food selection' in the middle school home economics textbook.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61-81.
Kwon, N. W., & Kim, D. Y. (2006). Understanding of Teaching and Learning Theory. Seoul: Moonumsa.
Lee, G. H., & Cho, J. S. (1996). Teaching plans and aids for housing area of home economics in junior high school.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8(1), 93-104.
Lee, Y. J., & Kang, E. C. (2012).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concept teaching programs using graphic organizers.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8(3), 471-496.
Lim, K. Y. (2009). The effect of concept mapping and self-regulated learning skills on knowledge acquisition.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5(2), 1-25.
Lott, G. W. (1983). The effect of inquiry teaching and advanced organizers upon student outcomes in science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0(5), 437-451.
Marzano, R. J., Norford, J. S., Paynter, D. E., Pickering, D. J., & Gaddy, B. B. (2005). A Handbook for Classroom Instruction that Works. Upper Saddle Rive, NJ: Pearson Merril Prentice Hall.
Mayer, R. E. (1979). Can advance organizers influence meaningful learn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49, 371-383.
Mayer, R. E. (1989). Models of understanding. Review of Educational Research, 59(1), 43-64.
Ministry of Education (2015). The practical arts(technology.home economics) curriculum. Sejong: Ministry of Education.
Moon, H. K., & Lee, Y. Y. (2009). Research trends in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21(2), 109-125.
Novak, J. D. (1993). A view on the current status of Ausubel's assimilation theory of learning. Paper presented at meetings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San Francisco, CA.
Novak, J. D., & Canas, A. J. (2006). The Theory underlying concept maps and how to construct them. Technical Report IHMC CmapTools 2006-01.
Novak, J. D., & Canas, A. J. (2007). Theoretical origins of concept maps, how to construct them, and uses in education. Reflecting Education Online Journal, 3(1), 29-42.
Novak, J. D., & Gowin, D. B. (1984). Learning How to Learn. NY: Cambridge University Press.
Novak, J. D., Gowin, D. B., & Johansen, G. T. (1983). The use of concept mapping and knowledge vee mapping with junior high school science students. Science Education, 67(5), 625-645.
Pak, I. R., & Lee, E. H. (2002). A Study on the sequence of contents in clothing and textile education.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4(1), 39-54.
Park, S. J. (2007). Analysis of the contents of clothing and textiles education of practical arts and home economics education between before and after the revision of the 7th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9(3), 37-60.
Rhee, E. Y. (2003). Theory of fashion design. Seoul: Gyomoonsa
Ryu, J. H., & Kwon, S. J. (2005). The knowledge sharing process in a collaborative problem solving task with a concept map.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21(2), 29-60.
Son, J. S., & Shin, H. W. (2006). Preference, perception, need to study, practice of learned content and learning needs with respect to the clothing and textiles section of the technology and home economics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Home Economics Education Association, 18(3), 149-161.
Stone, C. L. (1983). A meta-analysis of advanced organizer studies. Journal of Experimental Education, 51(7), 194-19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