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중·고등학생의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태도와 교복선택기준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according to Individualism-collectivism of Middle and High School Girls원문보기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individualism-collectivism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Questionnaires are being administered to 369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in Deagu province. The Frequency, factor analysis, 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individualism-collectivism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Questionnaires are being administered to 369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in Deagu province. Th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luste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OVA, Duncan-test, and t-test are used for data analysis. Individualism-collectivism factors are found to be other focus, individuality focus, competition consciousness, love of family, and self-esteem. Attitude toward uniform are categorized into fashion pursuit, symbol of role, conformity, color, and neatness.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is categorized into 7 factors: practicality, care, promotion, aesthetics, service, brand focus, and regulation focus. Individualism-collectivism are classify into three groups such as high individualism-collectivism, low individuality, and high individuality. Individualism-collectivism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ub-variable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The group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individualism-collectivism,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by the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lassify individualism-collectivism into groups and analyze the difference of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Questionnaires are being administered to 369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in Deagu province. The Frequency, factor analysis, reliability analysis, cluster analysis, correlation analysis, ANOVA, Duncan-test, and t-test are used for data analysis. Individualism-collectivism factors are found to be other focus, individuality focus, competition consciousness, love of family, and self-esteem. Attitude toward uniform are categorized into fashion pursuit, symbol of role, conformity, color, and neatness.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is categorized into 7 factors: practicality, care, promotion, aesthetics, service, brand focus, and regulation focus. Individualism-collectivism are classify into three groups such as high individualism-collectivism, low individuality, and high individuality. Individualism-collectivism shows a significant correlation with the sub-variable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The groups show a significant difference in the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There is a significant difference among individualism-collectivism, attitude toward uniform, and evaluation criteria toward uniform by the middle and high school gir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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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주의-집단주의를 집단으로 분류하여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였다는데 의의를 둔다. 하지만 대구 지역 여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정하여 실증 조사한 것으로 연구결과를 전체 청소년으로 확대 해석함에는 신중을 기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고등학교 여학생을 대상으로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태도와 교복선택기준을 알아보았으며,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일문화권에 소속된 중·고등학생의 개별 차원에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소비자 특성과 일상복으로 착용하고 있는 교복에 대한 평가를 통해 태도를 파악하고 행동적 특성인 교복선택기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근거로 하여 청소년 소비자의 특성에 따른 교복시장의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에 따라 교복을 착용하는 여자 중·고등학생들이 교복제품에서 얻고자 하는 편익이 무엇인지 주관적 속성뿐만 아니라 객관적 속성을 포함하여 종합적인 평가기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교복에 관한 선행연구에서 보면 교복 실태조사, 교복 디자인의 선호도, 교복 변형실태에 관한 연구(김용숙, 전채령, 2007; 신경희, 서추연, 2011; 양은진, 정수진, 2013; 위은하, 권유민, 2009; 유은주 외, 2011; 이애경 외, 2006; 전채령, 김용숙, 2007)가 진행되었으나 개인주의-집단주의와 교복태도에 관한 연구는 미비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성세대와는 다른 청소년의 또래관계에서 형성되는 개인주의-집단주의가 교복태도 및 교복선택기준과 어떤 관련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일문화권에 소속된 중·고등학생의 개별 차원에서 개인주의와 집단주의의 소비자 특성과 일상복으로 착용하고 있는 교복에 대한 평가를 통해 태도를 파악하고 행동적 특성인 교복선택기준을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1. 개인주의-집단주의 요인에 따라 집단을 분류한다.
제안 방법
2. 개인주의-집단주의와 교복태도 및 교복선택기준의 상관관계를 알아본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개인주의-집단주의, 교복태도, 교복선택기준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개인주의-집단주의, 교복태도, 교복선택기준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개인주의-집단주의, 교복태도, 교복선택기준 등의 측정항목들은 기존 연구에서 사용된 항목들을 연구자가 수정, 보완하여 사용하였다. 사용된 측정항목들은 사전조사를 통해 유효성을 검증하였으며, 5점 리커트 척도(1점: 매우 그렇다, 5점: 전혀 그렇지 않다)로 각 개념항목을 측정하였다. 개인주의-집단주의, 교복태도, 교복선택기준을 위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질문지법을 이용하였다.
교복선택기준(school uniform evaluation criteria)은 교복을 선택할 때 제품의 품질, 색상, 디자인, 브랜드, 관리와 손질, 서비스, 학교 규제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설문문항은 김민수와 김문숙(2003), 정혜정 외(2008), 연구자가 작성하여 2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인구통계적 변인은 연령, 부모님 직업, 가계 월소득, 한달 용돈 등 5문항이었고, 단순선택형으로 구성하였다.
교복태도(school uniform attitude)는 교복에 대한 신념과 주변 반응에 따른 정서적 감정에 의해 형성된 교복에 대한 취향이나 선호를 의미한다. 설문문항은 전채령과 김용숙(2007)이 제시한 문항을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16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복선택기준(school uniform evaluation criteria)은 교복을 선택할 때 제품의 품질, 색상, 디자인, 브랜드, 관리와 손질, 서비스, 학교 규제 등을 고려하여 평가하는 기준을 의미한다.
개인주의-집단주의(individualism-collectivism)는 개인주의는 자기행동의 결정을 자신 속에서 찾고 개인적 만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집단주의는 자기행동의 결정을 타인에게서 찾고 다수의 견해를 따르는 성향을 의미한다. 설문문항은 한경미와 나영주(2004), 박은희(2014)가 제시한 문항을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17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교복태도(school uniform attitude)는 교복에 대한 신념과 주변 반응에 따른 정서적 감정에 의해 형성된 교복에 대한 취향이나 선호를 의미한다.
반면에 학생의 신분을 드러내는 교복을 착용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 선택시 여학생은 제품의 품질과 입어서 편한 옷을 선택하였으며 현재 유행에 적합한 교복 스타일을 선택하였다.
현재 교복을 착용하고 있는 재학 중인 대구 지역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3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5월 3일~5월 13일 현재 교복을 착용하고 있는 재학 중인 대구 지역의 여중생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9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69부를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회수된 질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69부를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조사 대상자는 여중생 175명(47.4%)과 여고생 194명(52.6%)이었다. 부모님의 직업분포를 살펴보면, 부직업은 회사원 139명(37.
현재 교복을 착용하고 있는 재학 중인 대구 지역 여자 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2013년 3월에 걸쳐 예비조사가 실시되었으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본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본 조사는 2013년 5월 3일~5월 13일 현재 교복을 착용하고 있는 재학 중인 대구 지역의 여중생과 여고생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390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회수된 질문지 중 불성실한 설문지를 제외한 369부를 자료분석에 이용되었다. 조사 대상자는 여중생 175명(47.
데이터처리
0 통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통계방법은 빈도, 요인분석, 신뢰도검증, 군집분석, 상관관계, ANOVA, Duncan test, t-test를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심정희(2007)의 연구방법에 근거하였다. <표 1>에 나타난 결과에 따라 각 5점 척도의 평균값에 의해 미리 정한 군집의 수로군집화가 이루어지는 K-평균군집을 실시한 결과 <표 2>와 같다.
성능/효과
51%였다. 5개 요인 중 타인중시 요인의 설명력이 가장 높게 나타났는데 이는 개인적인 견해보다는 소속 집단내의 규범에 동조하기를 서로 원하며 개인주의 사람들보다 사회적 평가에 더 신경을 쓰고 주위로부터 칭송을 얻고 싶어하는 청소년의 민주공동체의식에서 설명력이 높게 나타난 한경미와 나영주(2004)의 연구와 유사하다.
5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80, 요인 2는 .73, 요인 3은 .65, 요인 4는 .58, 요인 5는 .70으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3.27%였다.
5개 요인별 신뢰도 확인결과 Cronbach’ α 값이 요인 1은 .81, 요인 2는 .78, 요인 3은 .74, 요인 4는 .66, 요인 5는 .74로 나타났으며, 전체설명력은 63.51%였다.
또한 구매시 사은품이 중요하고 구매 후 수선이나 반품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애가 높을수록 교복 디자인이 중요하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였으며, 부모님이 권유하는 제품으로 디자인이 마음을 드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을 믿는 여학생일수록 교복을 단정하게 착용하려고 하며 제품의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01 수준에서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개인주의-집단주의의 타인중시가 높을수록 교복태도의 하위변인 패션추구, 역할상징, 디자인, 단정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교복선택기준의 관리성, 심미성, 상표중시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친구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여학생일수록 교복 블라우스나 셔츠를 자주 세탁하고 교복 색상을 중요하게 여기며 공식적인 행사에 교복을 착용하여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른 사람과 구별되는 독특한 사람으로 인지하려는 여학생은 개성을 드러내지 않는 집단보다 교복관리에 관심을 보였다.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저 개인주의 성향이 고 개인주의 성향보다 상표중시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경쟁의식이 없는 개성추구성향이 높은 여학생은 상표를 중시하지 않는 반면에 경쟁의식을 가지고 있는 여학생은 상표에 관심을 가지고 교복을 선택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즉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고 개인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실용성에서 높았고,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고 개인주의 성향보다 판매촉진에서 높았다. 고 개인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관리성에서 높았고,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저 개인주의 성향이고 개인주의 성향보다 상표중시에서 높았다.
05)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교복선택기준 요인 중 실용성, 판매촉진, 관리성, 상표중시에서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고 개인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실용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개성추구와 경쟁의식이 강한 여학생은 경쟁의식을 받아들이지만 적극적이지 않는 집단보다 제품의 품질을 더 고려하여 교복을 선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05)에서 차이를 나타내었다. 교복태도의 하위요인 모두에서 집단간 유의한 차이를 나타내었으며, 사후검증 결과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에서 높게 나타났다. 집단주의 성향을 가진 고교생들을 의복착용 시 자신이 속한 집단안의 유행성에 치중한다고 한 백선영과 이선재(1999)의 연구를 부분적으로 지지한다.
넷째,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태도 중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에서 차이를 보였다. 즉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에서 높았다.
가족애가 높을수록 교복 디자인이 중요하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였으며, 부모님이 권유하는 제품으로 디자인이 마음을 드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다른 사람에게 의존하기보다는 자신을 믿는 여학생일수록 교복을 단정하게 착용하려고 하며 제품의 품질이 좋은 것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다섯째, 여중생과 여고생에 따른 개인주의-집단주의, 교복태도, 교복선택기준에서 차이를 보였다. 주변을 탐색하여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친구들에게 인정을 받을 수 있으므로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교복으로 연출하는 의도가 여고생보다는 여중생이 더 높게 나타났다.
둘째, 요인별 평균을 살펴보면, 여학생은 주변의 친구와 같이 어울려서 일을 하는 것을 선호하면서 개성을 중요하게 여겼다. 또한 교복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입는 것을 선호하였다.
경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수록 친구들과 똑같은 브랜드로 교복을 멋지게 연출하려는 의도가 높고 교복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며 단정한 옷차림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구매시 사은품이 중요하고 구매 후 수선이나 반품을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족애가 높을수록 교복 디자인이 중요하고 단정한 옷차림을 하였으며, 부모님이 권유하는 제품으로 디자인이 마음을 드는 것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정혜정 외(2008)는 교복 구매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속성은 품질·실용성이었으며, 그 다음 서비스·착용경험, 심미성, 브랜드, 외적규제, 프로모션 순이었다. 또한 청소년들의 동조적 외모관심이 제품선택기준에 가장 큰 영향을 주었고 청소년들이 자기표현을 많이 할수록 규범에 대한 중요도는 적게 나타났음을 의미하고 적극적 외모관심이 높을수록 프로모션의 중요도가 높다고 하였다.
또한 교복을 깨끗하게 손질하여 입는 것을 선호하였다. 반면에 학생의 신분을 드러내는 교복을 착용하는 것을 선호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복 선택시 여학생은 제품의 품질과 입어서 편한 옷을 선택하였으며 현재 유행에 적합한 교복 스타일을 선택하였다.
셋째, 개인주의-집단주의의 하위요인은 교복태도 및 교복선택기준의 하위요인과 의미있는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001)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여중생이 여고생보다 개인주의-집단주의의 경쟁의식, 가족애에서, 교복태도의 패션추구, 동조, 디자인에서, 교복선택기준의 판매촉진, 심미성, 상표중시에서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즉, 여중생은 여고생보다 가격이 비싸도 메이커 교복을 선택하길 원하며 색상과 디자인이 교복에서 중요하고 액세서리로 멋을 내며 경쟁에서 이기는 것이 중요하고 가족에 대한 사랑이 크며 교복선택 시 광고모델과 디자인, 상표를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에서 높았다. 여학생의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선택기준 요인 중 실용성, 판매촉진, 관리성, 상표중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고 개인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실용성에서 높았고,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고 개인주의 성향보다 판매촉진에서 높았다.
친구 동조 집단은 부모들의 의견을 동의하기보다는 유행이나 자신의 개성을 표현할 수 있는 브랜드를 선호한다고 한 서지민 외(2011)의 연구를 뒷받침한다. 자신의 개성을 중시할수록 액세서리와 함께 교복을 단정하게 입으려는 의도를 나타내었고 교복 선택시 오염이 덜 타고 브랜드 인지도가 높은 교복을 선택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경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일수록 친구들과 똑같은 브랜드로 교복을 멋지게 연출하려는 의도가 높고 교복 디자인을 중요하게 여기며 단정한 옷차림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여학생의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선택기준 요인 중 실용성, 판매촉진, 관리성, 상표중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즉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고 개인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실용성에서 높았고,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고 개인주의 성향보다 판매촉진에서 높았다. 고 개인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관리성에서 높았고,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과 저 개인주의 성향이고 개인주의 성향보다 상표중시에서 높았다.
넷째,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태도 중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에서 차이를 보였다. 즉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이 저 개인주의 성향보다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에서 높았다. 여학생의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선택기준 요인 중 실용성, 판매촉진, 관리성, 상표중시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개인주의-집단주의의 타인중시가 높을수록 교복태도의 하위변인 패션추구, 역할상징, 디자인, 단정함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교복선택기준의 관리성, 심미성, 상표중시에서 높게 나타났다. 즉 친구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선호하는 여학생일수록 교복 블라우스나 셔츠를 자주 세탁하고 교복 색상을 중요하게 여기며 공식적인 행사에 교복을 착용하여 자신의 개성을 표현하려는 경향을 보였다. 또한 이들은 브랜드 인지도가 높고 요즘 유행하는 디자인으로 손질하기 쉬운 교복을 선택하는 경향을 나타내었다.
첫째, 개인주의-집단주의는 고 개인-집단주의 성향, 저 개인주의 성향, 고 개인주의 성향으로 분류되었으며 교복태도는 패션추구, 역할상징, 동조, 디자인, 단정함으로 나타났다. 교복선택기준은 실용성, 관리성, 판매촉진, 심미성, 서비스, 상표중시, 규범으로 나타났다.
(1988)는 개인/집단주의 문화의 특징을 4가지 하위속성을 들어 설명하였다. 첫째는 자아의 특성이 개별적인 개체의 특징을 많이 반영하는지 아니면 사람들과의 관계적인 특징을 많이 반영하는지, 둘째는 개인목표와 집단목표의 충돌 시 어느 것이 우선적인 고려사항 인지, 셋째는 대인관계를 교환관계로 보는지 아니면 정의 관계로 보는지, 넷째는 사회적 행위의 주 결정인자가 개인의 태도인지 아니면 사회적 규범인지에 관한 속성에 의해서 개인주의 사회는 개별적 자아를 강조하고, 개인의 목표를 우선하고, 교환관계를 추구하며, 개인의 태도가 사회적 행위를 결정하는 특징을 보인다. 반면에 집단주의 사회는 관계적 자아를 강조하고 집단의 목표를 우선하고 정의 관계를 추구하며, 사회적 규범이 사회적 행위를 결정하는 특징을 보인다.
청소년은 자기 특성에 대한 지각에서 성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개인주의 성향이 강하였으며, 자기의 생각을 주장하고 표현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지만 정작 자신은 주장을 억제하는 집단주의 특성 속의 이중적 모습이 청소년과 성인 모두 공통적으로 나타났다(김윤명, 2009). 청소년의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성향은 이기주의, 그 다음이 가족주의, 민주공동체주의, 개인주의였다. 우리나라 청소년의 수평집단주의는 집단내 사람들의 애착심에서 그 구조가 보존되고 우리의식이 두드러진 상태인 민주공동체주의라기보다는 소속 집단내의 규범에 동조하기를 서로 요구하고 개인주의 사람들보다 사회적 평가에 더 신경을 쓰며 주위로부터 칭송을 얻고 싶어 한다는 측면이 강한 수평집단주의라고 볼 수 있었다(한경미, 나영주, 2004).
후속연구
후속연구에서는 개인주의-집단주의의 하위변인을 청소년 특성에 적합한 문항으로 구성하여 다른 변인과의 설명력을 높일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개인주의-집단주의에 따른 교복변형행동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과거와 현재의 교복은 각각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종전의 교복은 어떤 소속감이나 통제성 그리고 교풍이나 학생의 신분 표출 등을 나타내는데 있다면(정혜정 외, 2008), 현재는 피복 재료의 기술개발로 인해 다양한 소재와 디자인이 개발되면서 교복의 색상과 무늬, 디자인이 다양해지고 의복이 더욱 개성화되어 자신의 개성을 표출하는데 교복은 의복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외모에 관심이 많아서 외모와 관련된 정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행동으로 보여주는 여자 청소년의 교복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는 것은 의미가 있다.
교복 자율화 정책의 어떠한 문제를 야기하였는가?
우리나라 중․고등학생들의 교복착용은 개화기로부터 1982년까지는 개인의 의사와 상관없이 개성이 무시된 채 일률적으로 실시되었으나 1982년 2월 정부의 중․고생 두발 자율화 조치와 983년 교복 자율화로 인하여 청소년의 의생활에 획기적인 변화를 맞이하였다(신경희, 서추연, 2011). 교복 자율화 정책은 학생들의 의생활 문화에 변화를 가져왔는데 이는 학교 측에서는 학생들의 지도가 어렵고 학부모에게는 의복비가 증가하게 되어 가계 부담이 높아지고 소득계층이 가시화되는 문제 등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다시 정부에서는 교복 착용을 학교 재량에 따라 선택하도록 하여 현재 대부분의 중․ 고등학교에서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
청소년들은 어떠한 경향을 나타내는가?
청소년은 타인의 존재를 인식하고 자아가 발달함에 따라 새로운 교우관계가 나타나고 집단에 대한 통합감이 생기고 소속집단으로부터 승인이 되고, 받아들여져 안정감을 찾으려는 욕구가 강하여진다. 이들은 개인적인 성향을 나타내면서 또래와의 관계를 중요시하여 또래 친구와 사귐으로 서로 공감하고 위안을 주고받으며,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기 위해(김용숙, 전채령, 2007) 개인적이면서 집단적인 문화를 공유하려고 한다. 즉 집단주의 문화의 사람들은 내 집단의 구성원들 사이의 사회적인 조화를 유지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사회적 기준에 따라 종종 행동하며 그들은 내집단 구성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상호 협조하며 부족한 자원을 공유하고, 타인의 견해를 존중하고 갈등을 극소화한다.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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