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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7 no.4, 2015년, pp.131 - 144
박은희 (경북대학교 가정교육과, 중등교육연구소 연구원) , 이상주
The object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the influence of female consumers' cosmetics purchase experience on image-making efficacy and cosmetics pursuit benefits. Total 405 surveys of women working at the industrial complex in Daegu-Kyoungbuk area were used for data analysis. Frequency, factor ana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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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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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결과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은 연령대별로 어떤 경향을 보였는가? | 넷째, 여성소비자의 화장품 구매행동에서 화장정도와 구매할 때 제품을 어떻게 선택하는지와 관련하여 연령대별 유의성이 검증되었다. 20-30대는 부분화장을 더 많이 하는 반면에 40-50대는 전체화장을 많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20-30대는 대체로 동일한 화장품을 선택하기보다는 항상 새로운 제품을 구입하는 경향을 보인 반면에, 40-50대는 대체로 동일한 화장품을 구매하는 경향을 보였다. | |
이미지메이킹이란 무엇인가? | 이미지메이킹(image making)은 긍정적 혹은 아름다운 이미지를 만드는 행위를 말한다. 이때 image는 구상된 개념 혹은 설정된 목표의 결과론적 의미가 있으며, making은 만드는 과정이며 가치 형성의 중요한 행위가 되고(이수경, 2005) 효능감은 자신의 능력에 대한 확신의 정도와 자신감이다. | |
외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 즉, 이미지메이킹은 자신에게 가장 바람직하게 구상된 개념 혹은 설정된 목표에 ‘닮아지려하는 행위’이다. 외적인 이미지 메이킹을 위한 구성 요소로는 표정, 자세, 패션스타일링,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화술 등이 있으며, 이들 변화를 통해 자기이미지 개선이 가능하다(오경화 외, 2011). 김경호(2006)는 이미지메이킹은 개인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자신의 이미지를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행위이고, 개인의 참자아 인식과 이미지메이킹 효능감 제고로 대인관계능력 향상 및 자기성취를 위한 노력을 통칭한다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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