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 반응에 대한 연구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 공감 반응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인지적 반응(매력성, 친숙성, 실제적 자아일치성, 이상적 자아일치성 그리고 동감)요인, 감정적 반응(공감, 몰입, 애착) 그리고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을 매개하는 동일시와 상호작용성의 역할 및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2개의 가설(가설 1-1, 가설 3)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물매력성, 실제적 자아일치성을 제외하고, 스토리 매력성, 인물친숙성, 스토리친숙성, 이상적 자아일치성은 동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을 매개하는 변수로 동일시, 그리고 상호작용성의 관계 및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동감반응과 공감반응의 매개 역할로 동일시와 상호작용성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감정적 반응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감과 몰입 그리고 애착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소비자 공감 반응에 대한 연구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하여 실증분석을 통해 검증하였으며, 연구결과를 토대로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소비자 공감 반응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기 위해 인지적 반응(매력성, 친숙성, 실제적 자아일치성, 이상적 자아일치성 그리고 동감)요인, 감정적 반응(공감, 몰입, 애착) 그리고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을 매개하는 동일시와 상호작용성의 역할 및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한 결과 2개의 가설(가설 1-1, 가설 3)을 제외하고 모든 가설이 채택되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인물매력성, 실제적 자아일치성을 제외하고, 스토리 매력성, 인물친숙성, 스토리친숙성, 이상적 자아일치성은 동감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인지적 반응과 감정적 반응을 매개하는 변수로 동일시, 그리고 상호작용성의 관계 및 역할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동감반응과 공감반응의 매개 역할로 동일시와 상호작용성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감정적 반응간의 관계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먼저 공감과 몰입 그리고 애착은 모두 정의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and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response(attractiveness, familiarity, actual self-congruence, ideal self-congruence and sympathy) factors, emotional response(empathy, flow, affection) factors, identification mediating between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 and intera...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and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response(attractiveness, familiarity, actual self-congruence, ideal self-congruence and sympathy) factors, emotional response(empathy, flow, affection) factors, identification mediating between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 and interactivity. Hypotheses based on literature reviews were analyzed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all of hypotheses except two hypotheses were supported. Firstly, the results revealed that except characteristic attractiveness and actual self-congruence, story attractiveness, characteristic familiarity, story familiarity, and ideal self-congruence influenced on sympathy positively. Secondly,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and relationship between identification mediating between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 and interactivity. As a result, identification and interactivity mediated with sympathy and empathy had positive effects. Finally, in respect of emotional responses empathy, flow, and affection had positive effects.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and relationship among cognitive response(attractiveness, familiarity, actual self-congruence, ideal self-congruence and sympathy) factors, emotional response(empathy, flow, affection) factors, identification mediating between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 and interactivity. Hypotheses based on literature reviews were analyzed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all of hypotheses except two hypotheses were supported. Firstly, the results revealed that except characteristic attractiveness and actual self-congruence, story attractiveness, characteristic familiarity, story familiarity, and ideal self-congruence influenced on sympathy positively. Secondly, this study examined the role and relationship between identification mediating between cognitive and emotional response and interactivity. As a result, identification and interactivity mediated with sympathy and empathy had positive effects. Finally, in respect of emotional responses empathy, flow, and affection had positive effects.
또한 콘텐츠의 경우 경험재로 볼 수 있으며, 실제로 서비스 상품을 구입하고 사용한 후에야 비로소 그 서비스 상품의 질과 특성을 평가할 수 있는 것처럼 방송 프로그램, 음반, 영화, 게임, 책, 모바일 등 미디어 콘텐츠는 대부분 경험재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경험재의 특징은 소비자 개개인의 취향에 따라서 평가가 다양하며, 직접 사용하기 전에는 품질을 평가하기 어렵기 때문에 객관적인 평가를 내리기 어려운 특징을 가진다. 소비자가 미디어 콘텐츠에 대해 느끼는 가치는 콘텐츠가 가지는 유용성과 감동, 그리고 콘텐츠의 내러티브의 구성요소(시간과 공간에서 발생하는 인과관계를 실제 또는 허구적 사건들에 대한 연결을 의미한다.
브랜드 동일시가 높아질수록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져 브랜드 자산의 가치가 높아지는 배경은 무엇인가?
이러한 동일시는 소비자들이 특정 대상에 대하여 심리적인 연계성이나 감정 적인 애착을 느끼는 것을 의미한다. 브랜드 동일 시의 개념을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브랜드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며, 자아이미지와 일치하는 이미지를 가진 브랜드 즉 브랜드 동일시가 높은 브랜드에 대해 호감과 애착을 느끼며, 그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구매할 확률이 높으며 즐거움, 기쁨, 흥분과 같은 긍정적 감정을 더 많이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브랜드 동일시가 높아질수록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져 브랜드 자산의 가치가 높아진다(이유재․라선아, 2002).
콘텐츠란 무엇인가?
콘텐츠는 문자, 영상, 소리 등의 정보를 제작하고 가공해서 이용자에게 전달하는 정보 상품이다(콘텐츠비즈니스연구소, 2000). 미디어 간 경계가 허물어지고 이용자의 미디어 선택이 자유로워진 환경에서 미디어 콘텐츠는 다양한 미디어 용기에 공통적으로 담길 수 있는 문화적, 경제적 상품으로 볼 수 있으며,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서는 영화나 음악, 게임 등의 오락에서 교육, 비즈니스, 백과사전, 서적에 이르는 모든 종류의 디지털 정보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김종하,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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