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8, 2015년, pp.5232 - 5239
임진형 (제주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 고선영 (제주한라대학교 사회복지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university student's awareness and utilization plan of Smart Learning of the university education. For this purpose, a needs analysis is performed through a survey of 345 university students. Through the survey, first, students of media devices, including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스마트러닝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로 무엇이 있는가? | 서영민(2011)은 스마트기기의 사용은 개인이 다양한 정보를 업무나 교육활동에 쉽게 활용할 수 있어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교육에 관한 논의가 증대 되고 있다고 하였다[5]. 스마트러닝과 관련한 기존 연구들은 스마트 기기 활용 실태 및 인식 연구[6,7], 스마트러닝에 대한 요구[8], 스마트러닝 활용방안 및 교수·학습 모형연구[1,9,10,11], 스마트 기기 활용 교육[12,13,19]등이 있다. 기존의 국내연구들을 살펴보면 문헌연구를 중심으로 한 경향 연구 및 모형개발 등 학문적 기초를 토대를 마련하는 연구들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다. | |
어떠한 흐름에 발맞춰 교육과학 기술부에서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 계획'을 추진하고 있는가? | 스마트 기기가 갖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사용 환경의 개별성과 자기주도성, 이동성과 접근성에 있다[6]. 개인 중심의 학습경험과 지식이 강조되면서 개인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구성해나가는 구성주의 패러다임과 OS환경을 사용자가 직접 구성할 수 있다는 스마트 기기의 결합은 교수학습방법에 있어 새로운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교육과학기술부(2011)는 '스마트교육 추진 전략 실행 계획'에서 디지털 교과서 개발 및 적용, 온라인 수업·평가 활성화, 교육콘텐츠 자유이용 및 안전한 이용환경 조성, 교원의 스마트교육 실천역량 강화, 클라우드 교육 서비스 기반 조성 등의 세부 추진과제를 설정하고 2011년부터 2015년까지 많은 예산을 투자하여 추진하고 있다[3]. | |
스마트 기기가 갖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으로 무엇이 있는가? | 스마트 기기가 갖는 가장 기본적인 특성은 사용 환경의 개별성과 자기주도성, 이동성과 접근성에 있다[6]. 개인 중심의 학습경험과 지식이 강조되면서 개인이 주도적으로 학습을 구성해나가는 구성주의 패러다임과 OS환경을 사용자가 직접 구성할 수 있다는 스마트 기기의 결합은 교수학습방법에 있어 새로운 환경을 제공해 줄 수 있다. |
M. Y. Kim., Y. K. Bae., Development of a Smart Education Model for Field Application of Smart Education,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13, 5,77-92, Oct 2012.
M. G. Seol., C. I. Son., A Survey on Teacher's Perceptions about the Current State of Using Smart Learing in Elementary Schools,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6(3), 309-318, 2012.
Ministry of Education, Science and Technology, Smart Educational Strategies Press, 2011.
S. K. Lee., S. Y. Bean., S. Y. Geun. A Case Study on the Learning Transfer in Coporate e-Learning, Korea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Information and Media, 16, 1 45. 2010.
Y. M. Seo., Y. J .Lee., Education Discuscion about the pros and cons of Smart Education Policy,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 2, 205, 2011.
S. K. Lee., M. H. Kwon., A Study on the Awareness of Elementary School Teachers and Students About the Smart Education and Its Improvement Plan, Korea Regional Communication Research Association, 14 ,2, 258-294, 2014.
K. Lim., D. Y. Lee., Research on pre-service teacher' perceptions of smart phones for educational use and suggestions for school policy,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0, 9, 47-57, 2012.
H. S. Moon., K. M. Park., Needs Analysis for Smart Learning in University Education and Plans for Activation, Journal of KITT, 11, 5, 175-190, May, 2013.
S. H. Lee., A. K. Chung, A Study on the Learning and teaching Processing for the e-Learning Contents Using Smart Phone,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593-594, 2010.
I. S. Lee., A Study on Learning Effect Improvement Method in Smart Learing, Korea Society of Basic Design & Art, 14, 1, 347-357, 2013.
J. C. Jo., H. S. Lim., A Conceptual Model of Smart Education Considering Teaching-Learning Activities and Learner's Characteristics, The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15, 4, 41-49, 2012.
K. J. Kim., Smart-phone Based Mobile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JICS), 11, 2, 205-206, 2010.
H. A. LEE., J. H. Youn., An Analysis of Elements to Improve Interactivity in Educational Apps for Smart Learning, Korea Science & Art Forum, 10, 143-154, 2012.
J. W. Kang., Smart search for creative learning Utilization of 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 2, 20-26, 2012.
Y. G. Jong., M. K. Lee., J. S., Han., M. O. Han, An analysis on early childhood teacher's awareness on digital equipment, smart equipment and smart e-book,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18, 3, 43-70, 2013.
Yvette E. Gelogo, Hyejin Kim, LotG: "A Design of Adaptive u-learning System,"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 5 No. 3, pp. 239-249, June 2015.
Young-Hae Kim, Young-Ju Jee, Hong, Hyun Hwa, Predictors of Smartphone Addiction among High School Student,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5 No.2, pp.107-114, April 2015.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04.01.
Maricel Balitanas, Rosslin John Robles, "Peer To Peer Content Sharing On Smart Phones Technology,"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ISSN:2383-5281, Vol. 2 No. 2, pp. 77-84, December 2012. DOI: http://dx.doi.org/10.14257/AJMAHS.2012.12.0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