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건설을 위한 도시공원 입지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도시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공급적정성 평가와 입지 선정 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나라 도시공원의 공간적 불균형과 입지계획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을 대상으로 도시공원의 공간적인 불균형을 평가하고 부족지역을 추정하였으며, 불균형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황금 1동과 2동의 도시공원 법적 요구량은 각각 943.08$m^2$/GRID, 380.61$m^2$/GRID로 나타났으며, 2개 근린공원과 4개 어린이공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총 서비스 제공량은 각각 406,730.80$m^2$, 157,086.40$m^2$로 분석되었다. 이를 토대로 황금동 전체의 공급적정면적을 평가한 결과, 법적 제공면적 이하의 도시공원을 제공받는 지역은 황금 1동이 12.3%, 황금 2동이 51.5%로 나타났다. 한편,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도시공원의 공급적정성을 평가한 결과에서는 "매우 충족"한 지역이 황금 1동 20.5%, 황금 2동 5.4%로 나타난 반면, "매우 부족"한 지역은 황금 1동 27.6%, 황금 2동이 10.8%로 분석되며, 도시공원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 지역은 면적, 형태 등을 고려한 공원의 추가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공급적정성 평가 결과는 도시공원 업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써의 역할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을 위한 공원기본계획의 기초자료로써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최근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 건설을 위한 도시공원 입지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으며, 바람직한 도시공원 조성을 위해서는 공급적정성 평가와 입지 선정 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까지 우리나라 도시공원의 공간적 불균형과 입지계획에 대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을 대상으로 도시공원의 공간적인 불균형을 평가하고 부족지역을 추정하였으며, 불균형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였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황금 1동과 2동의 도시공원 법적 요구량은 각각 943.08$m^2$/GRID, 380.61$m^2$/GRID로 나타났으며, 2개 근린공원과 4개 어린이공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총 서비스 제공량은 각각 406,730.80$m^2$, 157,086.40$m^2$로 분석되었다. 이를 토대로 황금동 전체의 공급적정면적을 평가한 결과, 법적 제공면적 이하의 도시공원을 제공받는 지역은 황금 1동이 12.3%, 황금 2동이 51.5%로 나타났다. 한편,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도시공원의 공급적정성을 평가한 결과에서는 "매우 충족"한 지역이 황금 1동 20.5%, 황금 2동 5.4%로 나타난 반면, "매우 부족"한 지역은 황금 1동 27.6%, 황금 2동이 10.8%로 분석되며, 도시공원이 부족한 것으로 평가된 지역은 면적, 형태 등을 고려한 공원의 추가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러한 공급적정성 평가 결과는 도시공원 업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써의 역할뿐만 아니라,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을 위한 공원기본계획의 기초자료로써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Recently, the location of urban parks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terms of the construction of an environment-friendly, sustainable city. To build a refined and desirable urban park, it is necessary to have precise understanding on the evaluation of supply adequacy and selection method for its loca...
Recently, the location of urban parks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terms of the construction of an environment-friendly, sustainable city. To build a refined and desirable urban park, it is necessary to have precise understanding on the evaluation of supply adequacy and selection method for its location. However,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spatial imbalance and location plan of urban parks. Therefore, this study has attempted to evaluate the spatial imbalance of urban parks in Hwanggeum-dong, Suseong-gu in Daegu and propose a policy suggestion to solve the imbalance. According to the analysis, Hwanggeum 1-dong and 2-dong recorded 943.08$m^2$/GRID and 380.61$m^2$/GRID, respectively, in terms of legal requirements for urban parks and 406,730.80$m^2$ and 157,086.40$m^2$ in terms of total service supply from two neighborhood parks and four children's parks.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f optimal supply area across Hwanggeum-dong, Hwanggeum 1-dong and 2-dong recorded 12.3% and 51.5%, respectively. In an evaluation of the supply adequacy of urban parks, the areas described as 'very satisfying' were 20.5% and 5.4% in Hwanggeum 1-dong and 2-dong, respectively. On the contrary, the areas described as 'very dissatisfying' accounted for 27.6% and 10.8%, respectively, in the two regions. It appears that additional parks should be developed in the inferior areas in terms of urban parks in consideration of various factors such as area and shape. The results of the supply adequacy evaluation will be used as a tool to figure out and solve problems in the location of urban parks and as basic data for a master plan to build an environment-friendly, sustainable city.
Recently, the location of urban parks has become more important in terms of the construction of an environment-friendly, sustainable city. To build a refined and desirable urban park, it is necessary to have precise understanding on the evaluation of supply adequacy and selection method for its location. However,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spatial imbalance and location plan of urban parks. Therefore, this study has attempted to evaluate the spatial imbalance of urban parks in Hwanggeum-dong, Suseong-gu in Daegu and propose a policy suggestion to solve the imbalance. According to the analysis, Hwanggeum 1-dong and 2-dong recorded 943.08$m^2$/GRID and 380.61$m^2$/GRID, respectively, in terms of legal requirements for urban parks and 406,730.80$m^2$ and 157,086.40$m^2$ in terms of total service supply from two neighborhood parks and four children's parks. According to the evaluation of optimal supply area across Hwanggeum-dong, Hwanggeum 1-dong and 2-dong recorded 12.3% and 51.5%, respectively. In an evaluation of the supply adequacy of urban parks, the areas described as 'very satisfying' were 20.5% and 5.4% in Hwanggeum 1-dong and 2-dong, respectively. On the contrary, the areas described as 'very dissatisfying' accounted for 27.6% and 10.8%, respectively, in the two regions. It appears that additional parks should be developed in the inferior areas in terms of urban parks in consideration of various factors such as area and shape. The results of the supply adequacy evaluation will be used as a tool to figure out and solve problems in the location of urban parks and as basic data for a master plan to build an environment-friendly, sustainable cit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외적으로 커지고 있다. 바람직한 도시공원의 입지를 위한 도시공원계획이 활성화되고 정책수단으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공급적정성 평가와 입지 선정 방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접근 방법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을 대상으로 이용적 측면에서의 도시공원 공급적정성 평가를 통해 공간적인 불균형을 평가하고 공원 부족지역을 추정하여, 도시공원 입지계획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하여야 한다고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을 대상으로 GIS 및 중력모형을 활용한 도시공원 공급적정성 평가를 통해 도시공원의 입지선정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나아가 공간적 불균형 해결을 위한 정책적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이에 본 연구에서는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을 &!?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시공원을 이용하는 수요인구는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여기서 인구 분포는 행정구역의 최소단위인 행정동 단위로 산정하는 경우가 많으나, 행정동별 인구의 경우 공간상 분포 형태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도시민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주거지역 2)만을 추출하고, 이 지역 내에는 인구가 동일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제안 방법
공급 적정성 평가는 앞서 분석한 법적 요구량과 서비스 제공량의 차이를 산정하여 도시공원의 잉여와 부족을 평가하는 단계이다 먼저, 요구되는 면적과 제공되는 면적의 차이를 분석한 후, 적정성 지수를 이용하여 “충족'과 부족'의 6단계로 해석하였다.
근린공원의 서비스 제공량을 산정하기 위해 공원 서비스 권역을 도보권 근린공원 유치기준인 1,000m로 설정한 후, 중력모형을 이용하여 근린공원이 황금동에 제공하는 공원 서비스 면적을 지도화 하였다(그림 7 참조). 중력모형의 특성에 의해 공원과 가까워질수록 서비스 제공량이 크며, 멀어질수록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황금동에 많은 면적이 포함되는 범어공원의 서비스 제공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범어공원으로 부터의 서비스 제공량은 황금동 대부분 지역에 제공되고 있었으나, 황금 1동의 동남쪽 지역은 제공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7(a) 참조).
참조). 먼저, GIS와 통계연보를 통해 2008년 도시공원의 공간자료와 인구, 면적, 도시공원 면적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다음으로 법적 요구량, 서비스 제공량을 산정하여 공급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 과정은 자료 구축, 법적 요구량 산정, 서비스제 공량 산정, 공급적정성 평가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그림 2 참조). 먼저, GIS와 통계연보를 통해 2008년 도시공원의 공간자료와 인구, 면적, 도시공원 면적에 대한 자료를 구축하였으며, 다음으로 법적 요구량, 서비스 제공량을 산정하여 공급 적정성을 평가하였다.
이는 도시민들이 실제로 제공받는 도시공원 면적을 법적 기준과 비교하여 잉여 여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를 보다 쉽고, 명확하게 판단하기 위해서는 해석을 위한 범주화와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할 것으로 사료되므로 공급 적정성 평가지수를 이용하였다
주거지역은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황금동의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공급 적정성을 평가하였으며, 해석과 의미를 부여하기 용이하도록 공급적정 량을 백분율로 나타내고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그림 10 참조). 도시공원의 공급적정성이 -50% 미만인 경우, 도시공원법상 1인당 최소공원 면적 3n?보다 부족한 지역이며 50% 이상인 지역은 세계보건기구*의 1인당 녹지면적권고기준인 9m2보다 많은 도시공원을 제공받음을 의미한다.
대상 데이터
1인당 도시공원면적은 도시공원 및녹지 등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에서 6H로 규정하고 있으며, 허현주와 김범수(2005), 이 경주와 임은선(2009) 등 많은 선행연구에서 이용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을 &!?로 설정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도시공원을 이용하는 수요인구는 연령이나 성별에 관계없이 전체 인구를 대상으로 하였다. 여기서 인구 분포는 행정구역의 최소단위인 행정동 단위로 산정하는 경우가 많으나, 행정동별 인구의 경우 공간상 분포 형태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도시민이 실제 거주하고 있는 주거지역 2)만을 추출하고, 이 지역 내에는 인구가 동일하게 분포하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지는 대구광역시 수성구 황금동으로 설정하였다(그림 1 참조). 행정동 단위로 분석을 진행한 것은 도시민들이 생활하고 있는 최소행정단위이며, 정확하고, 세밀한 도시공원의 공급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해서이다.
한편, 공급적정성을 평가하기 위해 연구 대상지를 50x50m의 GRID로 분할하였다. 도시공원 중 근린공원을 대상으로 한 선행연구에서는 공간단위 구분을 53x500m로 설정하였지만(이우성 등 2010.
이론/모형
도시공원의 서비스 제공량을 추정하기 위해 확률적 중력모형을 이용하였다(식 2 참조). 식 2는 공원 /의 총 면적을 서비스 권역에 포함되는 r개의 지역을 대상으로 거리에 반비례하여 분배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지역에서 공급받는 서비스 공원 면적을 합하면 공원의 전체 면적으로 환원됨을 알 수 있다.
성능/효과
황금동의 주거지역을 대상으로 도시공원의 공급 적정성 평가 결과, 매우 부족”한 지역이 황금 1동 27.6%, 황금 2동이 10.8%로 나타났으며, 이는 1인당 최소도시공원 면적인 3m2에미치지 못하는 지역이다 반면, "매우 충족”한 지역은 황금 1동이 20.5%, 황금 2동이 5.4%로 나타났으며, 이는 세계보건기구에서 권고하는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인 9m2 이상의 도시공원을 가지는 지역으로 판단할 수 있다.
중력모형의 특성에 의해 공원과 가까워질수록 서비스 제공량이 크며, 멀어질수록 작아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황금동에 많은 면적이 포함되는 범어공원의 서비스 제공량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범어공원으로 부터의 서비스 제공량은 황금동 대부분 지역에 제공되고 있었으나, 황금 1동의 동남쪽 지역은 제공받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림 7(a) 참조). 한편, 만촌공원으로부터 황금동에 제공되는 서비스 면적은 그림 7(b)와 같이 황금 1동의 일부 지역에만 제공되는 등 근린공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량은 공간적 불균형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15m2의 도시공원 면적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각각의 공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 제공량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4개의 어린이공원으로부터 제공받는 공원 서비스 면적은 황금 2동에만 제공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2개의 근린공원에 의한 도시공원 서비스 면적은 황금 1동의 동남쪽 지역 15.4%를 제외한 전체 지역에서 제공받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에 의해 제공받는 총 서비스 제공량은 황금 1동이 406730.
공급 적정성 평가 결과 1인당 도시공원 면적 &把보다 부족한 도시공원을 제공받고 있는 주거지역은 황금 1동이 62.9%, 황금 2동이 84.4%로 나타났다(표 6 참조). 한편, 6m2 이상을제공받는 것으로 평가된 지역은 황금 1동과 황금 2동이 각각 37, 2%, 15.
4%를 제외한 전체 지역에서 제공받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근린공원과 어린이공원에 의해 제공받는 총 서비스 제공량은 황금 1동이 406730.8m2, 황금 2동이 157, 086.4廿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공간적인 불균형을 가지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범어공원에 인접한 지역의 공급 적정면적은 크게 나타났고, 황금동 외곽지역으로 갈수록 공급 면적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각 행정동의 중앙지역에서 부분적으로 공급 적정량이 감소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데, 이는 주거지역이 입지하는 지역이기 때문이다.
서비스 면적의 비율을 분석한 결과이다. 분석결과를 살펴보면, 황금 1동과 황금 2동 모두 0~3000?의 공원서비스 면적을 제공받는 지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300~60lW의지역이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IZOOrS 이상의 도시공원 면적을 제공받는 지역은 황금 1동과 황금 2동이 각각 8.4%, 8.
서비스 제공량과 법적 요구량의 차이를 산정하여 도시공원공급 면적을 분석한 결과를 살펴보면, 황금 1동은 12.3%가 법적으로 제공받아야 하는 도시공원 면적 미만을 제공받는 것으로 나타났고 87.7%는 법적 제공 면적 이상의 도시공원을 제공받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황금 2동의 경우 법적 요구 면적에 미치지 못하는 공원 서비스를 받고 있는 지역이 51.
앞서 분석한 전체의 도시공원 공급 적정 면적 평가결과 대부분의 주거지역은 법적으로 제공받아야 하는 도시공원 면적보다 부족한 서비스 면적을 제공받는 것으로 평가되었다. 주거지역은 인구가 거주하는 지역으로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어린이공원 서비스 권역을 유치거리 기준인 250m로 설정하고, 공원과 지역간의 거리 개념을 도입하여 어린이공원으로부터 제공받는 황금동의 서비스 면적을 분석한 결과 황금동의 모든 어린이공원은 서쪽 경계부에 입지하고 있어 어린이공원의 서비스 제공량은 불균등한 분포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그림 6 참조).
황금 1동과 황금 2동 모두 0~3000?의 공원서비스 면적을 제공받는 지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고 300~60lW의지역이 다음으로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IZOOrS 이상의 도시공원 면적을 제공받는 지역은 황금 1동과 황금 2동이 각각 8.4%, 8.6%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도시공원 서비스 제공량은 공간별로 차이를 보이고 있었었으며, 특히 공원 서비스 면적을 제공받지 못하는 지역은 황금 1동이 15.
3m2를 차지하고 있었다. 전체인구는 26, 4泓명으로 주거지역의 인구밀도는 0.063안/수으로 나타났으며, 주거지역으로 추출된 지역에 각 GRID면적인 瑟疏를 곱하여 분석한 결과, 각 GRID 내에는 157.2명이 거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종적으로 1인당 도시공원 면적인 6수를 곱하였으며, 분석결과 황금 1동의 법적 요구량은 GRID 당 943.1m2인 것으로 평가되었는데, 이는 주거지역 Inf 의 공간에서 약 0.38m2의 도시공원 면적이 필요함을 의미한다.
같다(표 3 참조). 토지이용 및 공간적 불균형을 고려하지 않은 황금동 전체의 서비스 제공량을 산정한 결과로 황금 1동 406, 730.8m2, 황금 2동 157, 086.血)2로 분석되었다. 이는 황금 1 동 Im2당 0.
후속연구
따라서 향후에는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한 복합적인 불균형 평가방법이 추가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시공원 불균형을 평가하고 입지 가능 지역을 설정한다면, 친환경적인 도시계획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리라 판단된다. 더불어 도시공원의 추가 조성이 가능한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에 입지 타당성을 평가한다면, 향후 도시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공간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포화상태의 밀집된 주거지역에서 새로운 공원 부지를 확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따라서 신규택지개발과 대규모 정비사업 시행 시 추가적인 공원 확보 유도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또한 주거지역을 제외한 기타지역에 공원 조성이 이루어져야 하며, 공원 서비스 권역에 주거지역이 포함되도록 입지 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아파트 형태의 주거지역을 가지는 황금 1 동의 경우, 어린이공원으로 지정되지 않는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 등이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실제적인 어린이공원의 서비스 제공량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어린이공원의 정의 및 범위 설정에 관한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이용적인 측면에서 도시공원의 불균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유동인구, 공간적 분포, 접근성 등의 다양한 변수를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나, 방법론적 한계로 인하여 고려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향후에는 여러 가지 변수를 고려한 복합적인 불균형 평가방법이 추가적으로 도입되어야 할 것이며, 이러한 과정을 통해 도시공원 불균형을 평가하고 입지 가능 지역을 설정한다면, 친환경적인 도시계획을 위한 하나의 방법으로 활용되리라 판단된다. 더불어 도시공원의 추가 조성이 가능한 것으로 예측되는 지역에 입지 타당성을 평가한다면, 향후 도시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한 공간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도 활용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것이다. 또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을 위한 공원기본계획의 기초자료로써의 활용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불균형 평가과정에서의 변수를 거주인구에 한정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또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을 위한 공원기본계획의 기초자료로써의 활용성이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불균형 평가과정에서의 변수를 거주인구에 한정하였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용적인 측면에서 도시공원의 불균형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유동인구, 공간적 분포, 접근성 등의 다양한 변수를 복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나, 방법론적 한계로 인하여 고려하지 못하였다.
이러한 도시공원 입지 계획을 위한 평가방법은 현재 도시공원 입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 가능할 것이다. 또한 환경친화적이고 지속가능한 도시건설을 위한 공원기본계획의 기초자료로써의 활용성이 있을 것이다.
이처럼 대부분의 주거지역에서는 도시공원이 법적인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평가되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한 도시공원의 추가적인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그러나 포화상태의 밀집된 주거지역에서 새로운 공원 부지를 확보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황금 1동의 경우, 주거지역이 존재함에도 어린이공원의 서비스 권역에 포함되는 지역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어린이공원의 추가적인 조성이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하는 결과이다. 그러나 아파트 형태의 주거지역을 가지는 황금 1 동의 경우, 어린이공원으로 지정되지 않는 아파트 단지 내 어린이 놀이터 등이 존재하고 있다.
지역”을 뜻한다. 하지만 공급 적정성 평가를 유의미하게 해석하기 위한 연구가 미흡하고 공원시설계획의 큰 틀을 고려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향후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황금 2동의 주거지역은 단독주택이 밀집된 형태로 황금 1동과는 다르게 도시공원으로 지정되지 않는 어린이 놀이터 등이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어린이공원으로부터 제공되는 서비스 면적이 부족한 주거지역에 공원의 추가 조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Gallo, K. P., A. L. McNAB, T. R. Karl, J. F. Brown, J. J. Hood and J. D. Tarpley(1993) The use of a vegetation index for assessment of the urban heat island effect. International Journal of Remote Sensing 14(11): 2223-22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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