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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211 - 217
조한진 (극동대학교 스마트모바일학과) , 김진묵 (선문대학교 IT교육학부)
Recently, school violence problem has increased serious. And this is not only an individual issue but also this is a social problem. Realistically, not only physical violence, cyber violence using the smartphone is very serious. And if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are exposed to cyber violence,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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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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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이 초등학생 어린이를 대상으로 융복합 스마트폰 안전지킴이 App을 제안하는 배경은? | 최근에는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보급되고 있어 이를 이용한 사이버 폭력의 피해가 급증하고 있다. 특히 사리 분별 능력이 낮은 초등학생의 경우 스마트폰 중독이나 언어 교육 문제로 인한 피해가 매우 높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 다른 사람에게 언어폭력을 가하는 수단으로 스마트폰 메신저를 사용하는 경우가 48.6%에 이르는 것으로 조사되었다[4]. 또한, 청소년 10명 중 3명이 카카오톡으로 사이버폭력을 경험했다고 한다[2]. 이와 같이 청소년들 사이에서 스마트폰 메신저가 사이버 폭력의 주요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한다[5, 6, 15]. | |
정부에서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언제 발표했나요? |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에는 물리적인 폭력, 남의 물건이나 돈 뺏기 등과 사이버 집단 따돌림, 사이버 언어폭력 등이 있다[1]. 특히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2012년 2월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학교 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미비한 실정이다[3]. | |
정부가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게 된 계기로 어떤 사건이 있었나요? | 학교 내에서 이루어지는 폭력에는 물리적인 폭력, 남의 물건이나 돈 뺏기 등과 사이버 집단 따돌림, 사이버 언어폭력 등이 있다[1]. 특히 학교폭력으로 인한 대구 중학생 자살사건을 계기로, 정부에서는 2012년 2월 “학교폭력 근절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학교 폭력예방 및 근절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학교 현장에서의 근본적인 변화가 미비한 실정이다[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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