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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3 no.4, 2015년, pp.263 - 270  

김정미 (송곡대학교 간호과) ,  최영실 (송곡대학교 간호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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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이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 능력과 간호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2014년 3월부터 7월까지 총 12주간 4개의 시나리오를 간호학생 41명에게 적용하여 그 결과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비판적 사고 성향은 교육 전 $3.25{\pm}.26$점과 교육 후 $3.41{\pm}.31$점으로 유의하게 높게 났다(p=.022). 그러나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 자신감 점수는 유의한 차이는 없었으나 간호과정 자신감 하부영역 중 간호과정 지식, 관련요인 구분, 간호과정 단계 연계 점수는 유의하게 높게 났다. 비록 문제해결능력에 대한 유의한 변화는 확인할 수 없었으나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실습 교육이 비판적 사고성향, 간호과정 자신감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그러나 보다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주제와 기간을 다양화한 추후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is to be aimed how much the practice education could have influence on the critical thinking, the ability to work out problems and the confidence of nursing process. In order to collect the result, 4 scenarios had been applied into 41 of nursing student from March to July in 2014 (tota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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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보다 효과적인 간호학실습방법의 대안으로 간호학생들의 임상실습현장에서 부딪히는 각종 문제에 대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고취시키고, 결국 간호의 핵심역량인 간호과정을 보다 잘 적용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해 시도하게 되었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실시 전과 후를 비교한 단일군 사전-사후 설계 실험 연구이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 능력과 간호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하게 되었다. 자료 수집은 2014년 3월부터 2014년 7월까지로 사전에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은 적이 없는 간호과 3학년 학생 41명에게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과 간호과정 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고자 한다.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방법을 적용하였을 때 간호학생들의 비판적 사고 성향, 문제해결 능력과 간호과정 자신감에 대한 학습 성과에 대해 파악하고, 이를 통해 향후 효과적인 간호학실습방법의 대안으로 시뮬레이션 실습 교육을 제시하고자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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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임상실습 교육의 장점은 무엇인가?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실습교육이란 무엇인가? 실습교육은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해 학생들의 실습을 직접 계획하고 조직하여 가르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호학생들이 미래 간호사로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1]. 따라서 간호학에서의 임상실습은 실습에 대한 학습 성과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이나 개념의 이해수준에 머물지 않고 배운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하며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한 임상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충분히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실습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간호사로서의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2].
간호학에서의 임상실습의 목적은 무엇에 두어야 하는가? 실습교육은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해 학생들의 실습을 직접 계획하고 조직하여 가르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호학생들이 미래 간호사로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1]. 따라서 간호학에서의 임상실습은 실습에 대한 학습 성과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이나 개념의 이해수준에 머물지 않고 배운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하며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한 임상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충분히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실습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간호사로서의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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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Dunn, S. V. & Mansford, B.,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perceptions of their clinical learning environment. Journal of American Nursing, Vol. 25, pp. 1299-1306,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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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실습교육은 이론교육을 바탕으로 대상자를 간호하기 위해 학생들의 실습을 직접 계획하고 조직하여 가르치고 지도하며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으로 간호학생들이 미래 간호사로 인식하고 인정받을 수 있도록 학습하는 과정이다[1].

  2. J. M. Park, Y. S. Chung, S .E. Jung, & B. Y. Chung, Problems and solving strategies on student evaluation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8, No.1, pp. 84-9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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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따라서 간호학에서의 임상실습은 실습에 대한 학습 성과를 달성 할 수 있도록 이론적 지식이나 개념의 이해수준에 머물지 않고 배운 지식을 임상현장에서 통합하는 데 목적을 두어야하며 지식, 기술, 태도를 통합한 임상실습교육은 학생들이 충분히 반복 학습을 할 수 있는 실습교육의 교수학습방법을 개발하여 학생들이 졸업 후 간호사로서의 핵심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이루어져야 한다[2].

  3. Reilly, A.& Spratt, C.,The perceptions of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of high-fidelity simulation based learning: A case report from the University of Tasmania .Nursing Education Today, Vol. 27, No.6, pp.542-550,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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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러나 의료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인식 변화로 간호 대상자들의 질적 간호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는 현실에서 임상간호 실습교육은 위협을 받고 있으며 최근의 임상 현장은 간호학생들이 충분한 반복 학습을 통해 임상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이 구비되어 있지 않고, 병원 입장에서는 환자와 보호자들이 간호학생보다는 숙련된 간호사에게 간호받기를 요구하기 때문에 학생들이 다양한 임상경험을 하기에는 어려운 실정이다[3].

  4. Suzanne Hetzel Cmpbell, Karen M. Daley, Simulation Scenarios for Nurse Educators,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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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이유로 임상간호 실습교육이 대부분 관찰위주의 실습교육으로 이루어져 간호실무의 핵심역량을 임상현장에서 습득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시뮬레이션이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며[4],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임상실습 교육은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을 보안하여 간호학적 지식과 술기의 연계 및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5].

  5. K. C .Lim , Directions of simulation-based learning in nursing practice education: A systematic Review.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Nursing Education, Vol. 17, No. 2, pp. 246-256,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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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이유로 임상간호 실습교육이 대부분 관찰위주의 실습교육으로 이루어져 간호실무의 핵심역량을 임상현장에서 습득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간호학 실습교육에서 시뮬레이션이 도입되고 있는 실정이며[4],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임상실습 교육은 이러한 임상실습 교육의 제한적인 상황을 보안하여 간호학적 지식과 술기의 연계 및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학습이 각광받고 있다[5].

    또한 Lim[5]은 4개의 시나리오를 통한 충분한 반복 연습이 비판적 사고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하였다.

  6. S. O. Lee, M. R. Eom, & J. L. Lee, Use of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1, pp. 90-94,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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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7. J. J. Yang.,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cours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Adult Nursing, Vol. 20, No.4, pp.548-560,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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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8. J. H. Kim, Y. M. Lee, A brief history of the development of mannequin simulators for medicalsimulation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mergency Medical Technology, Vol. 10, No.2 , pp. 15-23,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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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9. Jeffries, P., Simulation in nursing education: from conceptualization to evaluation. New York: National League for Nurse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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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10. Haskvitz, L. M. & Koop, E. C., Students stuggling in clinical A new role for the human patient simulator,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43, No.4, pp.181-184,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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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11. Radhakrishnan, K., Roche, J. P. & Cunninghan, H., Measuring clinical practice parameters with human patient simulators: A pilot study, International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Scholarship, Vol. 4, No.1 pp.1-10,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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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뮬레이터를 이용한 실습교육의 장점은 실무와 유사하게 꾸며진 안전한 상황에서 필요한 기술을 표준화 시켜 반복 연습시킬 수 있고, 드물게 발생하거나 복잡한 임상 상황을 경험할 수 있고[6,7], 임상 실습에 입문하기전 학생들에게 필수적이고 기본적인 임상 술기를 반복 습득하게 함으로써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8] 또한 의사소통, 안전관리, 위임, 비판적 사고 타부서 간의 협력 등의 종합적인 교육을 제공하고 있어 간호 학생들이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할 수 있도록 한다[9,10,11].

  12. Y. L. H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educational program using a high-fidelity patient simulator for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orea,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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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본 연구 결과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는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기 전보다 후가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는데 이는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 군이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높았던 선행연구[12,15,17]와 같다.

    Ham[12]은 시뮬레이터에서 현실감 있게 구현된 시나리오를 통해 학생 스스로 문제를 사정, 진단 및 중재, 평가를 내리는 일련의 경험과 디브리핑의 과정을 통해 비판적 사고 성향의 점수가 향상될 수 있었다고 하였다.

  13. H .S. Shin, K. K. Shim, Nursing Students' Experiences on Pediatric Nursing Simulation Practice.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ol.16, No.2, pp.147-155,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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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14. M. S. Lee, S .W. Hahn, Effect of Simulation based Practice on Clinical Performance and Problem Solving Process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7, No.2, pp.266-234,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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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이는 Lee와 Hahn[14], Kim et al[15]의 연구와 같다.

    Lee와 Hahn[14]과, 10주간의 시뮬레이션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한 Kim et al [15], 12주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한 본 연구에서도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Kim[23]이 제안한 기간 외에 다른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

    이에 시뮬레이션 학습이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시뮬레이션 학습 방법을 다양하게 개발될 필요성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Lee와 Hahn[14]의 주장처럼 시뮬레이션 실습과 더불어 소그룹 토의학습 및 문제해결 접근방식을 유도하기 위해 보다 집중적인 학습과정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며, 또한 자율적인 참여와 학습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자들이 문제 중심학습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15. D .H. Kim, Y. J. Lee, M .S. Hwang, J. H. Park, H. S. Kim , H. G. Cha, Effects of a Simulation based Integrated Clinical Practice Program(SICPP)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Clinical Competence and Critical Thinking in a Nursing Student.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Vol.18 , No.3 pp. 499-509,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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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본 연구 결과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는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기 전보다 후가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는데 이는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 군이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높았던 선행연구[12,15,17]와 같다.

    또한 Kim et al[15]의 연구에서주당 4시간 이상의 open lab을 운영하여 자율실습을 할 경우 보다 더 향상된다는 의견에 따라 좀 더 충분히 학습자가 반복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며 시나리오 주제와 기간을 다양화하여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프로그램이 개발되어야 하며 충분한 반복 연습이 실습에서 이루어져야 할 필요성이 있다.

    이는 Lee와 Hahn[14], Kim et al[15]의 연구와 같다.

    Lee와 Hahn[14]과, 10주간의 시뮬레이션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한 Kim et al [15], 12주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한 본 연구에서도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Kim[23]이 제안한 기간 외에 다른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

  16. Y. A. Song, Y. J. Son, Effects of Simulation based Practice Education for Core Skill of Maternity Nursing. Korean Parent-Child Health Journal, Vol.16, No.1, pp. 426-701,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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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17. H. K. Hur, S. M. Park, Y. H. Shin, Y. M. Lim, G. Y. Kim, K. K. Kim, H. O. Choi, J. H. Choi, Development and Applicability Evaluation of an Emergent Care Management Simulation Practicum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9, No. 2, pp. 228-240,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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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본 연구 결과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는 시뮬레이션을 적용하기 전보다 후가 유의하게 점수가 높았는데 이는 시뮬레이션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 군이 비판적 사고 성향 점수가 높았던 선행연구[12,15,17]와 같다.

  18. H. S. Kweon, Development and Effects of Nursing Process Simulation Scenario Depa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Daegu, Korea,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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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러한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연구는 시뮬레이션 기반 교육과정 개발 및 평가[12], 아동간호시뮬레이션[13], 간호수행능력과 문제해결 과정[14], 문제해결과정과 간호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15], 간호 핵심술기 [16],응급상환관리 [17], 간호과정 시뮬레이션[18]이다.

    간호과정 자신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Kweon[18]이 개발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간호과정 자신감 측정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Kweon[18]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96이었고,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97 이었다.

    Kweon[18]의 연구에서는 간호과정 자신감은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적용한 실험 군이 복합사례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이용한 대조군에 비해 유의하게 높게 나왔다.

    그러나 Kweon[18]의 연구와 같이 간호과정 시뮬레이션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간호과정의 간호 진단, 중재, 결과를 도출하는 단계로 시뮬레이션 실습을 하여 간호과정을 적용하는데 있어 자신감을 향상된 것으로 생각된다.

  19. I. S. Kwon, G. E. Lee, G. D. Kim, Y. H. Kim, K. M. Park, H. S. Park, et al, Development of 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6, pp. 950-958,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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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판적 사고 성향을 측정하기 위하여 Kwon et al[19]이 개발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비판적 사고 성향을 측정한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Kwon et al[19]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90 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72 이었다.

  20. J. S. Lee, The effects of process behaviors on problem solving performance on various tes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Chicago, 19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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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Lee[20]가 개발한 Process behavior survey를 Woo[21]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21. O. K. Woo, The Effects of a Problem-Based Learning on the Problem solving Process of Students by Their Meta-cognitive Level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Chung-Buk, KOREA,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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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용 구절

    문제해결 능력을 측정하기 위하여 Lee[20]가 개발한 Process behavior survey를 Woo[21]가 수정 보완한 도구를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Woo[21]의 연구에서 신뢰도는 .90 이었으며, 본 연구에서의 신뢰도는 .92 이었다.

  22. Feingold, C. E., Calaluce, M. & Kallen, M. A.,Co mputerized patient model and simulated clinical experience: Evaluation with baccalaure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3, No. 4, pp. 156-163, 2004. 

    인용구절

    인용 구절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실습교육은 학생들의 임상에서의 문제해결 과정과 비판적 사고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22] 알려져 있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은 선행연구 결과를 보면 Kim[23]은 문제해결 과정을 향상을 위해서는 최소 4-16주 정도의 충분한 중재기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23. Y .H. Kim, Effect of a Simulation-based Education on Cardio-pulmonary Emergency Care Knowled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Problem Solving Process Among New Nurses. Department of Nursing Graduate School of Chonnam National University, 2010. 

    인용구절

    인용 구절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실습교육은 학생들의 임상에서의 문제해결 과정과 비판적 사고를 증진 시킬 수 있는 방법으로[22] 알려져 있으나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은 것은 선행연구 결과를 보면 Kim[23]은 문제해결 과정을 향상을 위해서는 최소 4-16주 정도의 충분한 중재기간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Lee와 Hahn[14]과, 10주간의 시뮬레이션 통합 프로그램을 운영한 Kim et al [15], 12주간 시뮬레이션 프로그램을 운영한 본 연구에서도 유의한 결과가 나타나지 않은 것은 Kim[23]이 제안한 기간 외에 다른 요인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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