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른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 비교연구 -응급실 내원 호흡곤란 환자사례를 중심으로 Comparison of the Problem Solving Abilities as Simulation Learning Stage -Focused on Care for Patients with Asthma in Emergency Uni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호흡곤란 환자사례에 관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라 비교분석한 연구이다. 대상자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2013년 4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성인 시뮬레이션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 중 연구에 동의한 117명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가 학습교육 실시 후 문제해결능력보다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이 유의하게 높았다(t=2.59, p=.010). 문제해결능력 하위 영역별로 분석하면 문제정의(t=2.95, p=.004), 문제해결책 고안(t=2.10, p=.0.37) 및 문제해결책 검토(t=3.06, p=.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시뮬레이션 실습은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호흡곤란 환자사례에 관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라 비교분석한 연구이다. 대상자는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2013년 4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성인 시뮬레이션 실습에 참여하는 학생 중 연구에 동의한 117명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의 분석은 SPSS 21.0 프로그램을 사용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 자가 학습교육 실시 후 문제해결능력보다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이 유의하게 높았다(t=2.59, p=.010). 문제해결능력 하위 영역별로 분석하면 문제정의(t=2.95, p=.004), 문제해결책 고안(t=2.10, p=.0.37) 및 문제해결책 검토(t=3.06, p=.002)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상의 결과로 시뮬레이션 실습은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확인되었다.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in case of simulation-based emergency care for respiratory distress patients. For this study, 117 third year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adult simulation practice from April 22 to May 31, 2013. The ...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in case of simulation-based emergency care for respiratory distress patients. For this study, 117 third year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adult simulation practice from April 22 to May 31, 2013.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at problem solving abilities after simulation practice were significantly greater than those after self-directed learning(t=2.59, p=.010). In the analysis of subcategories of problem solving abilit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efinition of problem solving (t=2.95, p=.004), the device of problem solutions(t=2.10, p=.0.37), and the review of problem resolutions(t=3.06, p=.002). Based on these results, the study confirmed that the simulation practice was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problem solving skills.
The purpose of the study is to investigate the problem solving abilities of nursing students in case of simulation-based emergency care for respiratory distress patients. For this study, 117 third year nursing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adult simulation practice from April 22 to May 31, 2013. The results of the study revealed that problem solving abilities after simulation practice were significantly greater than those after self-directed learning(t=2.59, p=.010). In the analysis of subcategories of problem solving abilities, there were significant differences in the definition of problem solving (t=2.95, p=.004), the device of problem solutions(t=2.10, p=.0.37), and the review of problem resolutions(t=3.06, p=.002). Based on these results, the study confirmed that the simulation practice was an effective teaching method for problem solving skil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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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생 대상으로 응급실에 내원한 호흡 곤란(천식)환자의 간호를 위한 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라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는데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문제해결능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교육과 더불어 소그룹 토의학습, 표준화환자를 활용한 사례 학습 등 문제를 통 합하고 해결하는 능력을 키울 수 있는 학습과정이 필요하며, 자율적인 사전 교육 참여와 학습자들이 문제중심 학습에 반복적으로 노출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응급실 내원 호흡곤란 환자사례에 관한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이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라 비교분석한 연구이다.
이에 본 연구는 호흡곤란 상황을 반영한 모의 시나리오를 개발하여 HPS에 접목한 것을 가지고 간호학생들에게 적용하였을 때 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른 문제 해결능력을 비교하여 호흡곤란 응급간호에 대한 표준화 된 교육과정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1차 자가 학습에 대한 자료수집은 호흡곤란 응급환자 간호 방법에 대한 이론 교육 후에 환자 상황소개 및 지침을 배부하여 1주일 동안 자가 학습하도록 하였다. 문제해결능력 측정은 1주 후에 실시하였다.
간호 실습 실시 1주 전에 학생용 상황소개 및 지침을 배부해 주고 간호중재에 대해 자가 학습하도록 하였다. 자가 학습 시 실습수행 연습은 Open Lap실을 준비해놓고 호흡곤란환자(천식) 기본간호 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발 당시 성인간호학 교수 2인이 시나리오 구성을 위해 서울시 소재 R병원의 호흡기 내과 병동에 입원한 환자들의 의무기록지를 토대로 시나리오 초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시나리오 초안은 호흡기계 내과 수간호사와 응급실 수간호사에게 시나리오의 현실성과 정확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미비한 부분을 수정하였고, 해당 영역에 실무경험이 10년 이상 되는 교수 2인이 간호실무능력 평가의 유효성, HPS에게 적용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평가자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에 참여하는 자로 총 2인의 교수가 포함되었으며,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과 교수용 평가 체크리스 개발에 동참하였다. 개발된 시나리오에 따른 표준화된 평가를 위해 총 3회 이상의 회의를 하고 평가체크리스트에 따른 평가기준을 확립하였다.
작성된 시나리오 초안은 호흡기계 내과 수간호사와 응급실 수간호사에게 시나리오의 현실성과 정확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미비한 부분을 수정하였고, 해당 영역에 실무경험이 10년 이상 되는 교수 2인이 간호실무능력 평가의 유효성, HPS에게 적용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에 근거하여 교수용 평가 체크리스트, 디브리핑 계획이 포함된 simulation templet을 개발하였다.
그 후에 2차 시뮬레이션 교육에 대한 자료수집은 이론 교육 후 3-4명으로 구성된 팀별로 1주 간의 자가 학습 기간을 갖도록 한 후, 팀 별로 시뮬레이션 교육을 시행 한 후 문제해결 능력을 조사하였다.
문제 해결 능력 평가는 연구 참여자에게 자가보고식 설문지로 측정하였다. 이 도구는 Park과 Woo[12]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문제중심학습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능력 행위를 조사하고 신뢰도를 확인한 것으로써 문제의 발견, 정의, 해결책 고안, 실행, 해결의 검토 등 25문항으로 구성된 도 구이다.
1차 자가 학습에 대한 자료수집은 호흡곤란 응급환자 간호 방법에 대한 이론 교육 후에 환자 상황소개 및 지침을 배부하여 1주일 동안 자가 학습하도록 하였다. 문제해결능력 측정은 1주 후에 실시하였다.
방법은 호흡간호에 대한 이론교육을 받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자가 학습 후와 시뮬레이션 교육 후 간의 문제해결능력을 비교하였다.
본 연구에서 시뮬레이션 운영절차는 자가 학습 및 시뮬레이션 시나리오 개발, 시뮬레이션 station 준비, 교수준비, Pilot test, 오리엔테이션과 시뮬레이션 운영의 단계를 거쳤다.
본 연구주제와 대상자에 맞게 시뮬레이션 강의를 진행하는 교수 3인과 23년 임상경력의 K대학병원 응급실 수간호사에 의해 도구의 내용타당성을 검토하였다.
시뮬레이션 운영은 시뮬레이션 실습실에서 진행하였고, 한 조에 3∼4명씩 배정하여 각 조마다 브리핑 (briefing) 10분, 시뮬레이션 운영 15-20분, 디브리핑 (debriefing) 40분간 진행하였으며, 총 60분가량 소요되었다.
호흡곤란환자 간호에 필요한 기본간호 물품을 간호스테이션에 준비하였다. 연구진 6인이 HPS 시뮬레이션 운영을 위해 조정실에서의 기계 작동, 목소리 연기, 의사역할, 평가기준에 맞는 평가방법 등을 훈련하였다.
2013년 4월 22일부터 5월 31일까지 36 개 팀(3~4명/팀) 117명의 간호학생에게 연구 목적을 설명하였고, 개인적 자료를 공개하지 않으며 비밀이 보장됨을 약속하였다. 이에 연구에 참여하기를 동의하는 학생에게 연구참여 동의서를 서면으로 받았으며 설문지는 자필로 작성하였다.
간호 실습 실시 1주 전에 학생용 상황소개 및 지침을 배부해 주고 간호중재에 대해 자가 학습하도록 하였다. 자가 학습 시 실습수행 연습은 Open Lap실을 준비해놓고 호흡곤란환자(천식) 기본간호 수기를 연습할 수 있도록 했다. 학생용 상황소개 및 지침은 환자개요, 시나리오개요, 선행간호수기, 선행간호지식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개발 당시 성인간호학 교수 2인이 시나리오 구성을 위해 서울시 소재 R병원의 호흡기 내과 병동에 입원한 환자들의 의무기록지를 토대로 시나리오 초안을 작성하였다. 작성된 시나리오 초안은 호흡기계 내과 수간호사와 응급실 수간호사에게 시나리오의 현실성과 정확성에 대한 피드백을 받아 미비한 부분을 수정하였고, 해당 영역에 실무경험이 10년 이상 되는 교수 2인이 간호실무능력 평가의 유효성, HPS에게 적용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시나리오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에 근거하여 교수용 평가 체크리스트, 디브리핑 계획이 포함된 simulation templet을 개발하였다.
호흡곤란환자 간호를 위한 산소화 기본간호물품을 실습스테이션에 준비하였고 브리핑 시간에 전체 학생에게 오리엔테이션을 주었다. 학생들에게 기계 작동, HPS와의 의사소통, 물품, 진행절차, 평가방법, 병실환경, 시나리오와 환자 개요에 대한 세부적인 사항 등의 정보를 제공하고 물품과 기계작동 등을 실습해보게 하였다.
호흡곤란환자 간호 algorithm을 HPS(SimMan 3G, Laerdal Korea, Korea)에 프로그래밍한 후 구동하였고 기계적 문제 등을 점검하였다. 호흡곤란환자 간호에 필요한 기본간호 물품을 간호스테이션에 준비하였다.
대상 데이터
8 로 계산한 결과 대상자 수가 90명으로 나왔다. 대상자는 실험기간 중 시뮬레이션 교육을 받을 학생 전수가 125명 이었으며, 그 중에서 연구 참여를 희망하지 않은 학생 5명, 설문지 답변이 미비한 학생 4명을 제외한 117명을 최종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충분한 수의 대상자가 확보되었다.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와 평가 체크리스트의 최종 검증절차로서 pilot test를 실시하였는데 1학기에 성인 내 · 외과 병동 실습을 마친 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대상은 간호대학의 3학년 재학생 117명으로 남자 13명(11.1%), 여자 104명(88.9%)이었다. 연령은 평균 23.
연구대상은 서울 소재 S 대학교 간호학과 3학년 학생으로 기존에 시뮬레이션을 교육을 받은 경험이 없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 수 선정을 위해 G*power 3.
호흡곤란환자 간호 algorithm을 HPS(SimMan 3G, Laerdal Korea, Korea)에 프로그래밍한 후 구동하였고 기계적 문제 등을 점검하였다. 호흡곤란환자 간호에 필요한 기본간호 물품을 간호스테이션에 준비하였다. 연구진 6인이 HPS 시뮬레이션 운영을 위해 조정실에서의 기계 작동, 목소리 연기, 의사역할, 평가기준에 맞는 평가방법 등을 훈련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자료는 SPSS/WIN 21.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는데, 시뮬레이션 학습단계에 따른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의 차이는 자가 학습과 시뮬레이션 교육 후를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결론적으로 시뮬레이션 실습은 대상자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에 효과적인 교육방법으로 확인되었다. 그리고 간호학생들이 모의 임상 시나리오 상황에서 단기간에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는 위해서는 시뮬레이션 실습교육 전에 자가 학습 단계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또한 본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 총점에서는 자가학습 후와 시뮬레이션 교육 후 두 방법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문제발견’과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행’의 하위차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것이 시나리오 상황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중재를 찾아 실행해 가는 팀 학습의 과정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팀당 40분간의 디브리핑 기간 동안 녹화된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문제해결능력 능력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세부항목에서 문제발견, 문제해결책 실행과 같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직관력과 행동을 수반하는 능력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에 최상 결과를 위해서는 반복된 시뮬레이션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문제정의 영역은 자가 학습 시행 후(평균 3.48±0.72 점) 보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평균 3.69±0.77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95, p=.004).
문제해결책 고안 영역은 자가 학습 시행 후(평균 3.31±0.71점)보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평균 3.61±0.79 점)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았다(t=2.10, p=.037).
또한, 팀당 40분간의 디브리핑 기간 동안 녹화된 자신의 모습을 성찰하면서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하게 되어 결과적으로 문제해결능력 능력이 상승한 것으로 보인다. 반면에 세부항목에서 문제발견, 문제해결책 실행과 같은 오랜 시간을 필요로 하는 직관력과 행동을 수반하는 능력은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기에 최상 결과를 위해서는 반복된 시뮬레이션 교육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결과 시뮬레이션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은 3.49(±0.78)점으로 자가 학습을 시행한 후 보다(3.21±0.69점) 유의하게 높았다(t=2.59, p=.010).
본 연구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응급실에 내원하는 호흡곤란 환자의 모의사례를 바탕으로 시뮬레이션 학습 단계에 따라 문제해결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된 것으로 연구결과 자가 학습 후보다 시뮬레이션 교육 후 에 문제해결 능력이 유의하게 높았다.
시뮬레이션 시행 후와 자가 학습 교육 후 문제해결능력의 차이를 영역별로 분석하면 문제 정의, 문제해결책 고안 및 문제해결책 검토 영역에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표 2].
시뮬레이션 시나리오와 평가 체크리스트의 최종 검증절차로서 pilot test를 실시하였는데 1학기에 성인 내 · 외과 병동 실습을 마친 학생 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시나리오와 평가 체크리스트에서 미비한 부분을 수정 보완하여 시뮬레이션 모듈과 문제해결 능력 평가도구가 최종 확정되었다.
이상을 종합해 보면 시뮬레이션기반 교육은 환자 시뮬레이터를 활용하여 실제 임상 상황과 비슷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실제적이고 상호작용적인 실습 환경을 제공하며, 학습자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하여 조직적인 학습 경험을 배울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수는 학생들에게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사고를 유도하며,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어 학생들의 간호지식과 임상 실무 능력을 증진시키는데 효과적이라 생각된다.
표본 수 선정을 위해 G*power 3.1을 이용하여 one-group paired t-test를 위한 대상자 수를 effect size 0.3, 유의수준(α) 0.05, 검정력(1-β) 0.8 로 계산한 결과 대상자 수가 90명으로 나왔다.
후속연구
그러므로 추후에 시뮬레이션 교육 시 자가 학습을 선행한다면 간호사의 문제해결과정 향상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학습방법으로 그 가능성을 제시한 결과라 할 수 있겠다. 또한 본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 총점에서는 자가학습 후와 시뮬레이션 교육 후 두 방법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문제발견’과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행’의 하위차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둘째, 이론교육, 교내실습, 임상실습을 연계하는 통합 간호교육과정을 적용하여,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에 대한 다각적인 연구를 제언한다.
또한 본 연구결과 문제해결능력 총점에서는 자가학습 후와 시뮬레이션 교육 후 두 방법 간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나, ‘문제발견’과 ‘문제해결을 위한 계획수행’의 하위차원에서는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점은 추후 시뮬레이션 교육 모듈 개발 시 수정보완 되어야 할 영역이라고 생각되며 특히 본 연구 대상은 시뮬레이션 교육에 전혀 노출된 경험이 없는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임상상황의 문제해결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반복적인 시뮬레이션 교육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는 결과라고 생각된다.
첫째, 문제중심학습(Problem-Based Learning)을 추가한 시뮬레이션 학습 기반 교육을 통해 문제 해결능력을 비교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교육에 많이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학습 유형은 무엇인가?
최근 간호교육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뮬레이션 학습 유형은 컴퓨터가 내장된 사람 크기의 고기능성 (high fidelity) 인형인데, 교육자의 조작에 따라 사람과 유사한 반응을 하는 환자 시뮬레이터(Human Patient Simulator, HPS)이다[4]. HPS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은 단순한 지식 및 기술의 습득이 아닌 안전한 모의 환경에서 실제 상황에 근거한 시나리오를 기반으로 HPS에게 간호를 제공해 봄으로써 비판적 사고와 간호 수행 및 문제해결능력을 기르는 적합한 교육방법으로 평가받고 있다[1][5-7].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요구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간호실무 현장에서는 의료 환경의 복잡성과 환자의 중등도 증가,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일정 수준의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는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판단과 대처능력, 간호기술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한다[1][2].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배출하기 위해 요구되는것은 무엇인가?
최근 간호실무 현장에서는 의료 환경의 복잡성과 환자의 중등도 증가, 의료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로 일정 수준의 간호수행능력을 갖춘 간호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맞는 졸업생을 배출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판단과 대처능력, 간호기술수행능력 및 비판적 사고와 의사결정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간호 교육방법이 개발되고 적용되어야 한다[1][2]. 반면 병원 실습교육현장은 의료소비자들의 권리 의식 신장으로 능숙한 경험을 가진 간호사에게 돌봄 받기를 요구하고 있어 간호학생들의 실기수행 참여기회가 점점 감소되고 관찰에 의존하는 실습이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3].
참고문헌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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