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3, 2015년, pp.1844 - 1852
김형재 (구미대학교 유아교육과) , 구성수 (구미대학교 유아교육과) , 이경철 (서정대학교 유아교육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ty the mediating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on the relationships between creative home environment and creative personality of young children. The subjects of the study were 225 young children from daycare center in Busan. The results of the study are a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창의적 가정환경 검사도구의 종류와 특징은 무엇인가? | 첫째, ‘아동 존중’은 자녀의 의견을 듣고 가족 내에서 규칙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자녀에게 발언권을 주고, 가족의 결정과 규칙을 자녀에게 설명해주는 것이다[25]. 창의적인 자녀와 부모사이는 적대적이거나 소홀한 관계가 아닌 자유, 독립, 존중의 관계로 특징지어진다[26]. 즉, 창의적인 유아의 부모는 자녀를 개별적인 존재로서 존중하고 자녀의 능력과 독특함을 믿어주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부모의 자녀는 위험을 감수하며 독특한 존재가 되는 것에 대한 자신감을 발달시키게 된다. ‘풍부한 학습 환경’은 놀이를 가치 있게 생각하고, 유아에게 다양하고 풍부한 경험을 가지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부모가 창의적이고 융통성 있는 역할모델을 보여줌으로써 풍부한 학습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28,29]. 즉, 창의적인 가정에서는 흥미롭고 적극적이며 유능한 성인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자녀의 창의성을 자극시키는 경향이 있다[27]. 셋째, ‘독립심 자극’은 유아가 탐구하며 실험하고 어떤 것을 결정하는데 자율성과 심리적 안정을 제공하며[25,30], 감정을 표현하게 하고, 그들로 하여금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생각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게 함으로써[31], 독립심을 자극한다. 창의적인 유아의 가족은 자녀가 실수를 극복하고 고쳐나가는 것을 학습할 수 있도록 자유와 융통성을 통해서 확실한 이해를 가지고 그들 자녀의 실수를 받아들이며 독립심을 갖도록 격려하고 새롭고 익숙하지 않은 아이디어들에 대한 위험을 감수하도록 허락 하는 경향이 있으며, 성인의 이와 같은 경향성이 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촉진시킨다[19]. 넷째, ‘가족의 압력’은 “온실(hot housing)가족”에서 나온 개념으로, 그는 부모가 자녀에게 조기에 발달적으로 적합하지 못한 학문적 기술을 지도하는 것으로 압력을 줄 때 온실을 만든다[32]. | |
유아교육학계에서는 창의성을 어떻게 바라보는가? | 최근 유아교육학계에서는 창의성을 개인의 성격, 동기, 정서와 같은 정의적 요인을 중시하는 창의적 인성을 통해 살펴보아야 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유아기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고 내적인 동기가 크며 호기심이 많은 등 창의적 인성 특성을 발달시키는 최적의 시기[1]라는 점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창의성을 연구하데있어서 중요한 시기가 유아기임을 동의하고 있다[2]. | |
유아기는 어떤 시기인가? | 최근 유아교육학계에서는 창의성을 개인의 성격, 동기, 정서와 같은 정의적 요인을 중시하는 창의적 인성을 통해 살펴보아야 한다는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유아기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고 내적인 동기가 크며 호기심이 많은 등 창의적 인성 특성을 발달시키는 최적의 시기[1]라는 점에서 여러 연구자들은 창의성을 연구하데있어서 중요한 시기가 유아기임을 동의하고 있다[2]. 특히 유아기 창의성은 객관적으로 측정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3], 유아의 창의적 사고에 국한하여 측정할 것이 아니라 창의적 인성이나 동기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
J. W. Choi & Y. S. Lee. A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Young Children's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eativity.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10(4), 139-172. 2003.
J. H. Hah. The development of creative personality scale.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4(2), 187-210. 2000. DOI: http://dx.doi.org/10.15753/aje.2011.12.4.010
I. S. Song & H. S. Kim. An Exploratory Study of the Establishment of Concept on Creativity.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3(3), 93-117. 1999.
M. Csikszentmihalyi. The creative personality. Psychology Today, 29(4), 36-40. 1996. DOI: http://dx.doi.org/10.1037/h0031106
M. Csikszentmihalyi. Implications of a system perspectives for the study of creativity. In R. J. Sternberg(Ed.), Handbook of Creativity, 313-335.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H. Gardner. Multiple intelligences: The theory in practice. New York: Basic Books. 1993.
S. Y. Kim. A structural analysis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hildren's creativity and mother's parenting variables. Yonsei University in Press. 2003.
Y. S. Jang & J. H. Cho (2010). The effects of parents'creative personality and creative home environment on young children's creative personality. Education Culture Study, 16(2), 309-336.
Sternberg, R. J., & Lubart, T. I. (1991). An investment theory of creativity and it's development. Human Development, 49(3), 607-627.
K. H. Lew & S. M. Kang (2013). A Structural Analysis of the Variables on Preschooler's Creative Environment, Self-Esteem and Peer Competence.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
M. H. Oh. & B. G. Choi. Causal Effects of Creative Home Environment and Emotional and Cognitive Variables on Children's Creativity. Korean J. of Child Studies. 28(2). 55-70. 2007.
W. J. Roeper. Feedback in computer assisted instruction. Programmed Learning and Educational Technology, 14, 43-49. 1977.
C. Wright, & S. Wright. A conceptual framework for examining the family's influence on creativity. Family Perspective, 20, 127-136. 1986.
M. Michel. & S. Dudek.. Mother-child relationships and creativity. Creativity Research Journal, 4(3), 281-286. 1991. DOI: http://dx.doi.org/10.1080/10400419109534400
M. H. Oh & B. G. Choi. Development of a creative hom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44. No. 1. pp. 1-10. 2006.
Issacs (1987). How to help your child's talent grow. The Creative Child and Adult Quarterly, 6(4), 210-224.
T. M. Amabile. Creativity in context. Boulder, CO: Westiew. 1996.
D. W. Tegano, D. J. Moran, & J. K. Sawyers.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classrooms, Washington, D.C: N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991. DOI: http://dx.doi.org/10.1037/0022-3514.51.6.1173
Kemple, K. M. & Nissenberg, S. A.(2000). Nurturing creativit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milies are part of it. Early Childhood Education Journal, 28(1), 67-71. DOI: http://dx.doi.org/10.1023/A:1009555805909
M. H. Oh & B. G. Choi. Development of a creative home environment scale for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ol. 44. No. 1. pp. 1-10. 2006.
D. W. MacKinnon. The nature and nurture of creative potential. American Psychologist, 17, 484-495. 1961. DOI: http://dx.doi.org/10.1037/h0046541
K. Dewing & H. Taft. Some characteristics of the parents of creative twelve-year-olds. Journal of Personality, 41, 71-85. 1973. DOI: http://dx.doi.org/10.1111/j.1467-6494.1973.tb00661.x
K. W. Jeon. Why is the angular stone tablets right? Sedol: ChangJiSa. 1998.
H. Walberg, S. Rasher & J. Parkerson. Childhood and eminence.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3, 225-231. 1979. DOI: http://dx.doi.org/10.1002/j.2162-6057.1979.tb00211.x
C. Wright. Nurturing creative potential: An interactive model for home and school. Creative Child and Adult Quarterly, 12(1), 31-38. 1987.
D. M. Harrington, J. H. Block & J. Block. Predicting creativity in preadolescence from divergent thinking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Personality, 43, 434-454. 1987. DOI: http://dx.doi.org/10.1111/j.1467-6494.1975.tb00715.x
J. Freeman. The early years: Preparation for creative thinking. Gifted Education International, 3(2), 100-104. 1985. DOI: http://dx.doi.org/10.1177/026142948500300205
T. W. Hills. Children in the fast lane: Implications for early childhood policy and practice.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ly, Vol 2. No. 3, pp. 265-273. 1987. DOI: http://dx.doi.org/10.1016/0885-2006(87)90035-4
M. C. Hyson, K. Hirsh-Pasek. L. Rescorla. J. Cone. & L. Martell-Boinske. Ingredients of parental "ressure" in early childhood.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2, 347-65. 1991. DOI: http://dx.doi.org/10.1016/0193-3973(91)90005-O
M. S. Kim, D. R. Chung, & J. H. Lee. Creative Thinking, Personality, Environment, and Performance in Science: Gender Differences in Science-Gifted and General Students. Korean J. of Child Studies. 24(3), 1-13. 2003.
S. H. Park. A study of the relations between home environment, cognitive style and creativity. Sook Myung Women's University in Press. 1991.
E. H. Sung. Relationships between the mothers' internal-external locus of control, creative home environment and daughters' and sons' creative personality. The Korean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17(3), 79-93. 2004.
C. Saarni. Emotional competence : How emotions and relationship become integrated. In R. A. Thompson (Ed.), Socioemotional development (pp.115-182). Licoln :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1990.
D. Goleman. Emotional intelligence. New York: Bantam Books. 1995.
J. D. Mayer & P. Salovey. What is emotional intelligence? In P. Salivey & D. Sluyter (Eds.), Emotional development and emotional intelligence: Implications for educators (pp. 3-31). New York: Basic Books. 1997.
Y. J. Lee, J. S. Lee. & E. S. Shin. The 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A Program to Increase the Emotional Intelligence of You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19(2), 157-186. 1999.
P. Saloveym & J. D. Mayer. Emotional intelligence. Imagination, Cognition and Personality, Vol. 9. No. 3. pp. 185-211. 1990 DOI: http://dx.doi.org/10.2190/DUGG-P24E-52WK-6CDG
J. D. Mayer & P. Salovey. Emotional Intelligence and the identification of emotion, Intelligence. (pp. 245-267). 1996.
H. S. Youn.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eativity. Chung Nam University in Press. 1997.
G. H. Lee, J. O. Park. & E. J. Kim. A study on emotional intelligence in science gifted. Journal of Gifted/Talented Education, 7(1), 1-29. 1997.
K. M. Lee. Intelligence, emotional intelligence and creativity of young children : an analysis of structural relationships and explanatory variables. Sung Kyun Kwan University in Press. 2002.
R. S. Nickerson. Enhancing creativity. In R. J. Sternberg (Ed.), Handbook of creativity (pp. 392-430). New York: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99.
H. F. O'Neil. Motivation: Theory and Research. Psychology Press. 1994.
E. H.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ther's child-rearing attitude and the child's creative personality and emotional intelligence. Sung Shin Women's University in Press. 2011.
R. M. Baron & D. A. Kenny. The moderator-mediator variable distinction in social psychological research: conceptual, strategic, and statistical consider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 61. No. 6. pp. 1173-1182. 198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