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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 :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및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
The Effects of Teacher's Sense of Efficacy on Happiness from Childcare Teacher : Interactional Medium Effect and Regulating Result of Job Stress between Teacher and Children 원문보기

융합정보논문지 = Journal of Convergence for Information Technology, v.9 no.9, 2019년, pp.147 - 157  

김은숙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행정학과) ,  이미애 (한세대학교 일반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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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사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및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한국아동패널 7차년도 데이터를 활용하여 만 5세 유아 348명과 해당 유아의 담임교사인 보육교사 348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은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연구모형을 검증했다. 매개효과는 Sobel test를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이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교수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s analyzed the effect of teacher's sense of efficacy from childcare teacher on happiness. The aim is to verifying the interactional medium effect and regulating the result of job stress regulating result between teacher and children. Therefore, the 7th of survey data from Panel Study ...

주제어

표/그림 (5)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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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를 검증해 보고 직무스트레스를 투입하여 조절효과를 갖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제기한다.
  • 본 연구에서는 7차년도 한국아동패널의 만 5세 유아 348명과 해당 영유아가 이용하는 국.공립, 법인, 민간어린이집의 담임교사인 보육교사 348명을 대상으로 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 및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패널을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감, 교수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직무스트레스 간 직접적 영향관계와 간접적 영향관계를 함께 조명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와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과정은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행복감 관계에서 두 변인과 상관이 있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어떤 과정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직무스트레스의 조절 효과의 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패널을 통해 보육교사의 행복감, 교수 효능감, 교사-유아 상호작용, 직무스트레스 간 직접적 영향관계와 간접적 영향관계를 함께 조명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매개효과와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 과정은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과 행복감 관계에서 두 변인과 상관이 있는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어떤 과정으로 작용하는지에 대한 매개효과를 검증하고 직무스트레스의 조절 효과의 경로를 파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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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행복감의 정의는 무엇인가? 최근 긍정심리학에서 인간의 행복감은 긍정적인 측면의한 분야로 보고 있으며 개인이 행복하고 만족하는 긍정적인 심리상태라고 한다[3]. 또한 행복감은 전반적인 생활에서 자신의 삶이 가치 있고 삶에 대하여 만족하다고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4]. 행복한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높아 자신이 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인 경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5].
인간이 가지는 행복감이 높을수록 어떠한 경향이 나타나는가? 또한 행복감은 전반적인 생활에서 자신의 삶이 가치 있고 삶에 대하여 만족하다고 느끼는 상태라고 정의할 수 있다[4]. 행복한 사람은 자아존중감이 높아 자신이 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서 자부심을 가지고 사회적 관계에 있어서도 더 적극적인 경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5]. 어린이집 영유아들은 보육교사에게 웰빙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보육교사의 웰빙, 즉 행복감에 관심을 가지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6].
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으로 인한 효과는 무엇인가? 분석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교수효능감이 행복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둘째 교수효능감이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서 교사-유아의 상호작용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수효능감이 보육교사의 행복감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직무스트레스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하여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높이기 위해 실천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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