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심정지 현장 시뮬레이션에서 일반 간호사의 비기술적 술기와 심폐소생술 수행 간의 관계
Relationship between Non-technical Skills and Resuscitation Performance of Nurses' Team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원문보기

성인간호학회지 = Korean Journal of Adult Nursing, v.27 no.2, 2015년, pp.146 - 155  

김은정 (한림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부) ,  이경룡 (건국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 응급의학교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aim of this descriptive study was to explore the relationship between non-technical skills (NTSs) and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PR) performance of nurses' teams in simulated cardiac arrest in the hospital. Methods: The sample was 28 teams of nurses in one university hospital loca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를 최소화 하기 위해 초기에 예비연구를 통해 2인의 평가자가 각각 평가하여 불일치 한 항목에 대해서는 합의하는 과정을 거쳤고 평가지표를 좀 더 단순화하였다. 또한 연구자는 동영상을 반복적으로 관찰하면서 최대한 신중을 기하며 치우침 없이 측정하고자 노력하였다. 넷째, 본 연구는 일개 대학병원을 대상으로 모든 병동과 부서에서 자료를 수집하였으나 팀 구성원의 경력이나 근무 병동 등의 일반적 특성을 엄격히 통제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무리가 있다.
  • 본 연구는 심정지 초기 5분간 간호사의 비기술적 술기와 심폐소생술 수행 간의 연관성을 확인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 간호사의 비기술적 술기 수준에 따라 심폐소생술 수행 정도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 본 연구는 현장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심정지 발생 후 초기 5분간 일반간호사의 비기술적 술기 수준과 심폐소생술 수행 간의 관련성을 확인하기 위한 탐색적 조사연구이다.
  • 이에 본 연구는 일반 간호사가 근무하고 있는 병동 및 부서에서의 심정지 현장 시뮬레이션에서 초기 5분 동안 비기술적 술기 수준과 심폐소생술 수행 간의 관련성을 확인해보고자 시도되었다.
  • 심폐소생술 훈련에도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는 효과적인 훈련 전략이 요구되는 가운데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훈련에 대한 국내 연구는 주로 심폐소생술에 대한 태도 및 지식[14] 또는 기술적 술기 향상을 위한 교육의 효과[15-17]에 대한 것으로 비기술적 술기에 대한 연구를 찾아보기 어렵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간호사의 심폐소생술에서의 비기술적 술기 수준을 확인하고 기술적 술기와의 관련성을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이는 추후 간호사의 심폐소생술 훈련 전략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폐소생술은 무엇인가? 심폐소생술은 기도유지, 호흡유지, 흉부압박, 제세동 등의 방법으로 심폐기능이 저하된 환자를 소생시킬 수 있는 의료행위로, 병원마다 심정지 환자의 초기 빠른 대처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사용하고 있다. 병원내 심정지의 최초 목격자는 대부분 간호사로 심폐소생술 팀이 도착하기 전까지는 간호사가 심폐소생술을 하게 된다[1].
비기술적 술기는 무엇인가? 이러한 팀워크나 리더십과 같은 인적 요인은 의학영역에서 비기술적 술기(non-technical skill)란 개념으로 알려져 있다[7]. 비기술적 술기란 기술적 술기를 보완하는 인지적, 사회적 기술로 상황인지, 의사결정, 의사소통, 팀워크, 리더십, 스트레스 관리, 피로에의 대처 등의 요소를 포함한다[8]. 임상분야마다 업무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비기술적 술기 요소는 조금씩 다르게 확인되고 있다.
외과분야에서 비기술적 술기 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임상분야마다 업무특성에 따라 요구되는 비기술적 술기 요소는 조금씩 다르게 확인되고 있다. 외과분야에서 확인된 비기술적 술기는 의사소통, 팀워크, 상황인지, 리더십, 의사결정이며[9], 마취 분야의 비기술적 술기는 업무관리, 팀워크, 상황인지, 의사결정이다[10]. Mitchell과 Flin은 수술방 소독간호사의 비기술적 술기와 관련된 연구들을 고찰한 결과 의사소통과 팀워크, 상황인지를 비기술적 술기로 확인하였다[8].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8)

  1. Marsch SC, Tschan F, Semmer N, Spychiger M, Breuer M, Hunziker PR. Performance of first responders in simulated cardiac arrests. Critical Care Medicine. 2005;33(5):963-7. http://dx.doi.org/10.1097/01.CCM.0000157750.43459.07 

  2. Hunziker S, Johansson AC, Tschan F, Semmer NK, Rock L, Howell MD, et al. Teamwork and leadership i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Journal of the American College of Cardiology. 2011;57(24):2381-8. http://dx.doi.org/10.1016/j.jacc.2011.03.017 

  3. Abella BS, Alvarado JP, Myklebust H, Edelson DP, Barry A, O'Hearn N, et al. Qua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during in-hospital cardiac arrest. The Journal of the American Medical Association. 2005;293(3):305-10. http://dx.doi.org/10.1001/jama.293.3.305 

  4. Einav S, Shleifer A, Kark, JD, Landesberge G, Matot I. Performance of department staff in the window between discovery of collapse to cardiac arrest team arrival. Resuscitation. 2006;69(2):213-20.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5.09.015 

  5. Hunt EA, Walker AR, Shaffner DH, Miller MR, Pronovost, PJ. Simulation of in-hospital pediatric medical emergencies and cardiopulmonary arrests: highlighting the importance of the first 5 minutes. Pediatrics. 2008;121:e34-43. http://dx.doi.org/10.1542/peds.2007-0029 

  6. Marsch SC, Muller C, Marquardt K, Conrad G, Tschan F, Hunziker PR. Human factors affect the qua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simulated cardiac arrests. Resuscitation. 2004;60(1):51-6.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3.08.004 

  7. Flin R, Maran N. Identifying and training non-technical skills for teams in acute medicine. Quality and Safety in Health Care. 2004;13:i80-4. http://dx.doi.org/10.1136/qshc.2004.009993 

  8. Mitchell L, Flin R. Non-technical skills of the operating theatre scrub nurse: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Advanced Nursing. 2008;63(1):15-24.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695.x 

  9. Yule S, Flin R, Maran N, Paterson-Brown S. Non-technical skills for surgeons in the operating room: a review of the literature. Surgery. 2006;139(2):140-9. http://dx.doi.org/10.1016/j.surg.2005.06.017 

  10. Fletcher G, McGeorge P, Flin R, Glavin R, Maran N. Anaesthetists' non-technical skills(ANTS): evaluation of a behavioural marker system. British Journal of Anaesthesia. 2003;90(5):580-8. http://dx.doi.org/10.1093/bja/aeg112 

  11. Andersen P, Jensen MK, Lippert A, O/ stergaard D. Identifying non-technical skills and barriers for improvement of teamwork in cardiac arrest teams. Resuscitation, 2010;81(6):695-702.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0.01.024 

  12. Walker S, Brett S, McKay A, Lambden S, Vincent C, Sevdalis N. Observation skill-based clinical assessment tool for resuscitation (OSCAR): development and validation. Resuscitation. 2011;82(7):835-44.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1.03.009 

  13. Cooper S, Cant R, Porter J. Rating emergency teamwork performance development of the team emergency assessment measure(TEAM). Resuscitation. 2010;81(4):446-52.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09.11.027 

  14. Kim JY, Jun SS, Kim DH, Choi SS. Knowledge and attitude toward BLS and provided CPR education among nurses at general wards in Pusa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Nursing. 2008;15(2):143-52. 

  15. Oh SI, Han SS. A study on the sustainable effects of reeducation on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skills.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2008;38(3):383-92. 

  16. Park JS, Jeon HR. The effect of basic life support education using a standardized basic life support video program in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nowledge, attitude and performa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0;16(2):301-11. 

  17. Pyo MY, Kim JY, Sohn, JO, Lee ES, Kim HS, Kim KO, et al. The effects of an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 training via smart phone's simulation application on nurses' knowledge and learning satisfaction.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12;18(2):228-38. 

  18. Basic life support for healthcare providers. Dallas, TX: American Heart Association; 2010. 

  19. Lynn MR.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dity. Nursing Research. 1986;35(6):382-5. 

  20. Kim EJ, Lee KR, Lee MH, Kim JY. Nurses'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performance during the first 5 minutes in in-situ simulated cardiac arrest. Journal of Korean Academic Nursing. 2010;42(3):361-8. http://dx.doi.org/10.4040/jkan.2012.42.3.361 

  21. Hunziker S, Buhlmann C, Tschan F, Balestra G, Legeret C, Schumacher C, et al. Brief leadership instructions improve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in a high-fidelity simulation: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Critical Care Medicine. 2010;38(4):1086-91. http://dx.doi.org/10.1097/CCM.0b013e3181cf7383 

  22. Siassakos D, Bristowe K, Draycott TJ, Angouri J, Hambly H, Winter C, et al. Clinical efficiency in a simulated emergency and relationship to team behaviours: a multisite cross-sectional study. BJOG: An International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aecology. 2011;118(5):596-607. http://dx.doi.org/10.1111/j.1471-0528.2010.02843.x 

  23. Yeung JH, Ong GJ, Davies RP, Gao F, Perkins GD. Factors affecting team leadership skills and their relationship with quality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Critical Care Medicine. 2012;40(9):2617-21. http://dx.doi.org/10.1097/CCM.0b013e3182591fda 

  24. Cooper SJR, Wakelam A. Leadership of resuscitation teams: "lighthouse leadership." Resuscitation. 1999;42(1):27-45. http://dx.doi.org/10.1016/S0300-9572(99)00080-5 

  25.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Team strategies & tools to enhance performance and patient safety [Internet]. U.S. Department of Health & Human Services: Agency for Healthcare Research and Quality [cited 2014 June 23]. Available from: http://www.ahrq.gov/professionals/education/curriculum-tools/teamstepps/instructor/essentials/pocketguide.pdf 

  26. Gilligan P, Bhatarcharjee C, Knight G, Smith M, Hegarty D, Shenton A, et al. To lead or not to lead?: prospective controlled study of emergency nurses' provision of advanced life support team leadership. Emergency Medicine Journal. 2005;22(9):628-32. 

  27. Norris EM, Lockey AS. Human factors in resuscitation teaching. Resuscitation. 2012;83(4):423-7. http://dx.doi.org/10.1016/j.resuscitation.2011.11.001 

  28. Chan PS, Krumholz HM, Nichol G, Nallamothu BK. Delayed time to defibrillation after in-hospital cardiac arrest. The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 2008;358(1):9-17. http://dx.doi.org/10.1056/NEJMoa070646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