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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버스정류장 승하차 및 환승통행실태
A Study on Passengers' Travel Characteristics at Bus Stops on Seoul Ring Express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2, 2015년, pp.170 - 181  

이숭봉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백승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지윤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추상호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운영 중인 6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를 도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전체버스정류장의 통행자수 중 구리 37.56%, 의왕청계 36.9%로 대다수를 차지하여 두 버스정류장이 시설개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의왕청계는 환승통행비율이 높아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이 중요하며, 구리는 환승통행비율뿐만 아니라 승차와 하차비율도 높아 버스정류장 시설,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시설,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개선도 중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출근시간대에 다른 정류장에 비해 구리(하행)버스정류장의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버스배차간격 개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산정되었다. 넷째,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 중 가장 많은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버스노선 개편 등에 이러한 통행특성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plores passengers' travel characteristics at six bus stops on the Seoul Ring Expressway using smart traffic card data.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political strategies to improve bus facilities on expressway are suggested. Firstly, among them two bus stops of Guri and Uiwang-Cheonggy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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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버스정류장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12개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 5월 1주일 동안을 대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앞서 검토한 기존연구와 유사하게 버스카드자료를 기반으로 버스정류장 이용실태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에서 운영 중인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에 대한 최초의 연구로서, 특히 환승유형을 구분하고 버스정류장별 유형별 통행특성과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에 대한 차별성을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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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의 순환 교통망은 어떠한 역할을 합니까? 대도시의 순환 교통망은 방사형 교통망의 혼잡 문제를 저감하기 위해 도심을 우회함으로써 통행거리는 다소 증가하더라고 통행시간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신도시 개발과 함께 추진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07년 완공되었으며, 6-8차로로 총연장 128km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이용유형은 어떠한 유형으로 구분됩니까? - 유형 ➀ (환승통행) : 정류장에서 광역버스 간 환승 - 유형 ➁ (Only 승차통행) : 광역버스 외 수단으로 진입 후 광역버스 승차 - 유형 ➂ (Only 하차통행) : 정류장 하차 후 광역버스 외 수단으로 진출
교통카드자료는 어떤 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교통카드자료는 요금정산을 목적으로 승차일시, 환승 승차일시, 환승횟수, 이용교통수단, 승차인원, 하차일시, 정류장 코드 등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경기도의 교통 카드에 수록된 정보는 Table 2와 같으며, 이와 같은 정보는 이용자들이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 시킬 때 생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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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Bin M. Y. (2011), A Study on Analysis Travel Patterns and Applications Using Gyeonggi-Do Traffic Card Data, Gyeonggi Research Institute. 

  2. Kim C. M. (2009), A Plan on Circulation Bus Service in Seoul Belt Expressway, Gyeonggi Research Institute. 

  3. Kim K. H., Lee S. C.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Directions of Transfer Stations With Traffic Cards Data - Focused on Daegu Cit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32(6D), 539-547. 

  4. Ministry and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Feasibility study and master plan of Seoul Ring Expressway BRT Construction. 

  5. Park J. Y. (2006), Study of Potential Usage of Contactless Smart Card Data for Establishing Public Transport Policy,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6. Pelletier M., Trepanier M., Morency C. (2011), Smart Card Data Use in Public Transit: A Literature Review,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557-568. 

  7. Shin S. I., Lee C. J., Cho Y. C. (2008), Evaluation Method of Service of Public Transportation Among Regions Using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5(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1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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