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운영 중인 6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를 도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전체버스정류장의 통행자수 중 구리 37.56%, 의왕청계 36.9%로 대다수를 차지하여 두 버스정류장이 시설개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의왕청계는 환승통행비율이 높아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이 중요하며, 구리는 환승통행비율뿐만 아니라 승차와 하차비율도 높아 버스정류장 시설,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시설,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개선도 중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출근시간대에 다른 정류장에 비해 구리(하행)버스정류장의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버스배차간격 개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산정되었다. 넷째,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 중 가장 많은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버스노선 개편 등에 이러한 통행특성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운영 중인 6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를 도출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첫째, 전체버스정류장의 통행자수 중 구리 37.56%, 의왕청계 36.9%로 대다수를 차지하여 두 버스정류장이 시설개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의왕청계는 환승통행비율이 높아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이 중요하며, 구리는 환승통행비율뿐만 아니라 승차와 하차비율도 높아 버스정류장 시설,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시설,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개선도 중요한 것으로 도출되었다. 셋째, 출근시간대에 다른 정류장에 비해 구리(하행)버스정류장의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어 버스배차간격 개선의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산정되었다. 넷째,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 중 가장 많은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향후 버스노선 개편 등에 이러한 통행특성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This study explores passengers' travel characteristics at six bus stops on the Seoul Ring Expressway using smart traffic card data.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political strategies to improve bus facilities on expressway are suggested. Firstly, among them two bus stops of Guri and Uiwang-Cheonggye...
This study explores passengers' travel characteristics at six bus stops on the Seoul Ring Expressway using smart traffic card data.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political strategies to improve bus facilities on expressway are suggested. Firstly, among them two bus stops of Guri and Uiwang-Cheonggye have higher transfer rate of passengers, 37.56% and 36.9% of the total intercity (red) bus passengers on the expressway, respectively. Secondly, Uiwang-Cheonggye bus stop has the highest transfer rate, and Guri bus stop has also higher transfer rate and the highest on-and-off passengers. It implies that both bus stops need to be prioritized for improving bus stop facility, access roads, and connection facility between the bi-directional stops. Thirdly, Guri (down) bus stop has relatively longer waiting time for transfer, thus shorter bus headways running the bus stop should be considered. Lastly, most passengers using both stops come to and from Bundang-gu in Geongnam City. Overall,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helpful for transport planners to develop effective bus route policies and bus operation.
This study explores passengers' travel characteristics at six bus stops on the Seoul Ring Expressway using smart traffic card data. Based on the characteristics, political strategies to improve bus facilities on expressway are suggested. Firstly, among them two bus stops of Guri and Uiwang-Cheonggye have higher transfer rate of passengers, 37.56% and 36.9% of the total intercity (red) bus passengers on the expressway, respectively. Secondly, Uiwang-Cheonggye bus stop has the highest transfer rate, and Guri bus stop has also higher transfer rate and the highest on-and-off passengers. It implies that both bus stops need to be prioritized for improving bus stop facility, access roads, and connection facility between the bi-directional stops. Thirdly, Guri (down) bus stop has relatively longer waiting time for transfer, thus shorter bus headways running the bus stop should be considered. Lastly, most passengers using both stops come to and from Bundang-gu in Geongnam City. Overall, the results of this study would be helpful for transport planners to develop effective bus route policies and bus oper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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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버스정류장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12개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 5월 1주일 동안을 대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앞서 검토한 기존연구와 유사하게 버스카드자료를 기반으로 버스정류장 이용실태 등에 대해 분석하였다. 그러나 고속도로에서 운영 중인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에 대한 최초의 연구로서, 특히 환승유형을 구분하고 버스정류장별 유형별 통행특성과 이에 대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에 대한 차별성을 갖는다.
제안 방법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12개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 5월 1주일 동안을 대상으로 한다. 먼저 이용유형을 구분한 후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하여 버스정류장별로 이용유형별, 요일별, 시간대별로 분석하였으며, 환승대기시간과 기종점을 분석하였다.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버스정류장 이용특성을 분석한 연구로, Bin(2011)은 경기도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하여 버스정류소의 유형을 구분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특히 환승정류소에 대해 이용수요, 평균대기시간, 평균접근거리, 평균환승횟수 규모와 관광지 유형을 검토하였다. Kim(2012)은 대구시의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일승차인원과 환승통행량을 고려하여 환승정류장의 설치지점을 제시하였다.
Kim(2012)은 대구시의 교통카드자료를 기반으로 일승차인원과 환승통행량을 고려하여 환승정류장의 설치지점을 제시하였다. 군집분석을 이용하여 설치 가능한 지점들을 대상으로 지리적인 위치와 환승형태의 비율을 고려하여 대구시 버스정류소를 3개로 그룹화하였으며, 입지조건에 따라 시계유출입권, 시내 외곽, 도심/부도심권, 광역외곽권 환승센터로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영업소 정류장 중 승하차인원이 가장 많은 구리, 의왕 청계정류장을 대상으로 평일(월-금)과 토요일, 일요일로 요일을 구분하여 시간대별 승하차인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평일 오전 출근시간대(7-9시)가 하루통행의 23%, 오후 퇴근시간대(18-22시)가 30%로 출퇴근 시간(총 6시간) 동안의 통행자수가 전체 통행의 53%로 해당 정류장은 주로 출퇴근목적으로 이용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고속도로 버스정류장 이용자의 통행기종점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카드자료를 이용하여 정류장에서 승차한 사람의 목적지와 하차한 사람의 출발지를 분석하였다. 구리 정류장의 주요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 남양주시, 송파구, 일산 등이었으며, 특히 성남시 분당구와 남양주시 사이 통행의 경우 전체통행의 65%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교통카드 자료를 활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버스정류장 이용특성을 살펴보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12개 버스정류장을 대상으로 하며, 시간적 범위는 2013년 5월 1주일 동안을 대상으로 한다. 먼저 이용유형을 구분한 후 교통카드자료를 활용하여 버스정류장별로 이용유형별, 요일별, 시간대별로 분석하였으며, 환승대기시간과 기종점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 분석을 위해서 경기도 교통카드자료를 이용하였다. 교통카드란 대중교통수단(버스, 지하철 등) 이용 시 요금을 전자로 지불·결제하는 카드나 그 밖의 매체를 의미한다.
대도시권인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특히 대중교통은 반복적, 정기적인 특성을 가지는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일주일의 자료로도 일정 수준의 대표성은 가질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에서는 2013년 5월 20일부터 26일까지 1주일 동안의 경기도 카드자료를 이용하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의 버스정류장 이용특성을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정류장별, 요일별 통행자수를 분석한 결과 평일의 통행량은 일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주말은 평일에 비해 통행량이 적은(평일대비 54%) 것으로 분석되었다. 즉,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승객의 대부분이 출퇴근을 목적으로 하는 승객인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첫째, 버스정류장의 시설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총 12개소(6개소 방향별)의 정류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요통행실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통행자수는 구리 37.
첫째, 버스정류장의 시설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총 12개소(6개소 방향별)의 정류장이 운영되고 있으며, 주요통행실태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통행자수는 구리 37.56%, 의왕청계 36.9%로 버스정류장 통행의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통행자 수 규모면에서는 6개 버스정류장 중 구리, 의왕청계영업소 버스정류장의 시설개선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9%로 버스정류장 통행의 대다수를 차지하였다. 따라서 통행자 수 규모면에서는 6개 버스정류장 중 구리, 의왕청계영업소 버스정류장의 시설개선 우선순위가 높은 것으로 도출되었다.
둘째, 각 버스정류장별 시설유형별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버스정류장별 시설은 버스정류장,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둘째, 각 버스정류장별 시설유형별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버스정류장별 시설은 버스정류장,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별 환승유형 분석결과 구리 및 의왕청계는 환승통행비율이 높고, 구리는 승차와 하차비율이 높았다.
버스정류장별 시설은 버스정류장,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버스정류장별 환승유형 분석결과 구리 및 의왕청계는 환승통행비율이 높고, 구리는 승차와 하차비율이 높았다. 따라서 통행자수 규모면에서는 의왕청계의 경우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이 중요하며, 구리의 경우 버스정류장 시설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시설,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개선도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버스정류장별 환승유형 분석결과 구리 및 의왕청계는 환승통행비율이 높고, 구리는 승차와 하차비율이 높았다. 따라서 통행자수 규모면에서는 의왕청계의 경우 버스정류장 시설 개선이 중요하며, 구리의 경우 버스정류장 시설뿐만 아니라 버스정류장까지의 접근로 시설, 방향별 버스정류장간 연결시설 개선도 중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버스배차간격에 대한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환승대기시간은 30분 이내가 대부분(98-99%)이었으며, 그중에서 5분 이내가 34.
셋째, 버스배차간격에 대한 개선 우선순위를 제시하였다. 환승대기시간은 30분 이내가 대부분(98-99%)이었으며, 그중에서 5분 이내가 34.0-68.4%로 가장 많았다. 시간대별로 대기시간과 이용자수를 고려하여 시간대별 총환승대기시간을 산정한 결과, 출근시간대에는 구리(하행)버스정류장이 다른 정류장에 비해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오후 시간대에는 구리(상행)와 의왕청계(상행)의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것으로 나타났다.
4%로 가장 많았다. 시간대별로 대기시간과 이용자수를 고려하여 시간대별 총환승대기시간을 산정한 결과, 출근시간대에는 구리(하행)버스정류장이 다른 정류장에 비해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오후 시간대에는 구리(상행)와 의왕청계(상행)의 총환승대기시간이 상대적으로 긴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출근시간대 구리(하행)버스정류장의 버스배차간격 개선의 우선순위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넷째, 장기적으로 버스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버스통행량이 가장 많은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의 기종점은 서울과 경기도보다는 경기도 내 도시간 통행이 주요한 통행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구리와 의왕 청계정류장과 가장 관련된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해당 도시간 적정 수단분담율 파악 및 이를 통한 버스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후속연구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버스통행량이 가장 많은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의 기종점은 서울과 경기도보다는 경기도 주요도시와 도시간 통행이 주요한 통행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구리와 의왕청계 두 정류장 모두의 버스통행과 가장 관련된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해당 도시간 적정 수단분담율과 비교하여 버스노선 조정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버스정류장이 운영되고 있으나, 도시부와 다를 것으로 판단되는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에 대한 조사 분석은 미흡한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설치된 버스정류장별 통행실태를 살펴보았으며, 그 분석결과를 이용하여 버스정류장 시설개선 우선순위, 시설개선 유형 우선순위선정, 버스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의 분석결과 및 정책적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넷째, 장기적으로 버스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버스통행량이 가장 많은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의 기종점은 서울과 경기도보다는 경기도 내 도시간 통행이 주요한 통행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구리와 의왕 청계정류장과 가장 관련된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서 버스통행량이 가장 많은 구리와 의왕청계 정류장을 이용하는 통행의 기종점은 서울과 경기도보다는 경기도 내 도시간 통행이 주요한 통행인 것으로 파악되었으며, 구리와 의왕 청계정류장과 가장 관련된 기종점은 성남시 분당구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향후 해당 도시간 적정 수단분담율 파악 및 이를 통한 버스노선 개편 등에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고속도로 버스정류장 통행실태에 대한 향후 연구는,우선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에 대한 최초 분석으로서 일주일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좀 더 넓은 시간적 범위의 통행자료에 대한 통계분석 등이 필요하다. 또한 광역버스로의 다양한 접근수단(도보, 전세버스, 카풀, 승용차 등)에 대한 연구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외의 고속도로, 특히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구간에서의 버스정류장 이용실태조사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고속도로 버스정류장 통행실태에 대한 향후 연구는,우선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통행실태에 대한 최초 분석으로서 일주일자료를 분석하였는데, 좀 더 넓은 시간적 범위의 통행자료에 대한 통계분석 등이 필요하다. 또한 광역버스로의 다양한 접근수단(도보, 전세버스, 카풀, 승용차 등)에 대한 연구와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외의 고속도로, 특히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제 운영 구간에서의 버스정류장 이용실태조사 등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버스정류장을 이용하는 승하차 및 환승 유형별 통행자수 규모측면에서 시설개선의 우선순위 등을 선정하였는데, 좀 더 효과적인 대중교통체계의 구축을 위해서는 이외에도 버스정류장 주변의 대규모 통행발생시설이나 다른 대중교통시설 등과의 연계를 고려한 이용실태분석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등에서는 HOT를 시행하는 구간에서 버스정류장을 설치한 사례가 있지만,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유료도로에서 시행하는 세계적으로 거의 유일한 다인승전용차로 사례이다.
마지막으로 미국의 캘리포니아주 등에서는 HOT를 시행하는 구간에서 버스정류장을 설치한 사례가 있지만, 경부고속도로 버스전용차로는 유료도로에서 시행하는 세계적으로 거의 유일한 다인승전용차로 사례이다. 이렇게 유료로 운영하는 고속도로에서 대중교통정책의 방향 설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도시의 순환 교통망은 어떠한 역할을 합니까?
대도시의 순환 교통망은 방사형 교통망의 혼잡 문제를 저감하기 위해 도심을 우회함으로써 통행거리는 다소 증가하더라고 통행시간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신도시 개발과 함께 추진된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는 2007년 완공되었으며, 6-8차로로 총연장 128km이다.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버스정류장의 이용유형은 어떠한 유형으로 구분됩니까?
- 유형 ➀ (환승통행) : 정류장에서 광역버스 간 환승
- 유형 ➁ (Only 승차통행) : 광역버스 외 수단으로 진입 후 광역버스 승차
- 유형 ➂ (Only 하차통행) : 정류장 하차 후 광역버스 외 수단으로 진출
교통카드자료는 어떤 자료를 포함하고 있습니까?
교통카드자료는 요금정산을 목적으로 승차일시, 환승 승차일시, 환승횟수, 이용교통수단, 승차인원, 하차일시, 정류장 코드 등의 자료를 포함하고 있다. 경기도의 교통 카드에 수록된 정보는 Table 2와 같으며, 이와 같은 정보는 이용자들이 교통카드를 단말기에 접촉 시킬 때 생성된다.
참고문헌 (7)
Bin M. Y. (2011), A Study on Analysis Travel Patterns and Applications Using Gyeonggi-Do Traffic Card Data, Gyeonggi Research Institute.
Kim C. M. (2009), A Plan on Circulation Bus Service in Seoul Belt Expressway, Gyeonggi Research Institute.
Kim K. H., Lee S. C. (2012), A Study on the Developmental Directions of Transfer Stations With Traffic Cards Data - Focused on Daegu City, Journal of Korea Society of Civil Engineers, 32(6D), 539-547.
Ministry and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2010), Feasibility study and master plan of Seoul Ring Expressway BRT Construction.
Park J. Y. (2006), Study of Potential Usage of Contactless Smart Card Data for Establishing Public Transport Policy, Korea Transportation Institute.
Pelletier M., Trepanier M., Morency C. (2011), Smart Card Data Use in Public Transit: A Literature Review,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557-568.
Shin S. I., Lee C. J., Cho Y. C. (2008), Evaluation Method of Service of Public Transportation Among Regions Using Public Transportation Card Data,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5(1),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111-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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