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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2, 2015년, pp.204 - 213
이주용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태완 (중앙대학교 도시공학과) , 유소영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교통체계분석연구팀)
The congestion of pedestrians impedes the utilization efficiency of a subway station. Conflicts among pedestrians due to unseparated pedestrian flows not only increase the impedance of pedestrian mobility but also negatively affect on pedestrian safety. This paper analyzes the travel characterist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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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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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하철은 어떤 점에서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으며, 어떤 장점이 이용객의 증가로 이어졌는가? | 지하철은 전기에너지를 이용하는 대량수송시스템이라는 점에서 친환경성과 효율성을 확보하는 도시 내외 통행의 주요한 교통수단으로 자리 잡고 있다. 특히, 대량수송 궤도시스템이라는 점에서 도시 곳곳에 차량 간의 교통 혼잡 없이 정시성을 보장하는 교통서비스 제공이 큰 장점으로 부각되어 이용객의 증가로 이어졌다. | |
지하철 역사의 혼잡 현상이 일어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이용객의 증가는 역사 내 보행자간 혼잡도의 증가로 이어졌으며, 그로 인한 상당수 지하철 역사의 혼잡 현상은 지하철 이용 활성화의 장애요소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특히 일부 역사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되는 보행혼잡으로 인해 보행환경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 |
지하철 혼잡 현상을 해소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특히 일부 역사의 경우 출퇴근 시간대에 집중되는 보행혼잡으로 인해 보행환경의 개선이 요구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지하공간의 특성상 시설물의 확장이용이하지 못하고, 도시철도 1기 개통 이후 40여년이 지나며 발생한 노후화로 인해 혼잡을 해소시키기가 난해한 실정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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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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