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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패션에 나타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감성적 구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emotional representation of the digital technology shown in the contemporary fashion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23 no.2, 2015년, pp.254 - 269  

한상경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김영선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digital technology that has brought about the information revolution acts as the causes of multi-faceted socio-cultural phenomena. The spread of the digital environment and the popularity of the digital devices accelerate the phenomenon or the fusion of culture and technology, and such a phenom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디지털 테크놀로지를 접목시킨 산업군으로 무엇이 있는가? 현대 사회의 정보 혁명을 이루어낸 디지털 기술이 다각적인 사회 문화적 현상의 원인으로 현대 사회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21세기는 과학의 발달과 적극적 활용으로 인해 건축, 예술, 패션 및 디자인, 광고 등 여러 분야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융합하며 각 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려는 적극적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의 융합은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의한 것으로, 기술과의 융합을 하나의 트랜드로 이해하기 보다는 시대적 요구로 형성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의 융합이 이루어진 이유는? 21세기는 과학의 발달과 적극적 활용으로 인해 건축, 예술, 패션 및 디자인, 광고 등 여러 분야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 융합하며 각 산업을 한 단계 도약시키려는 적극적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다. 패션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와의 융합은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상품을 원하는 소비자의 수요에 의한 것으로, 기술과의 융합을 하나의 트랜드로 이해하기 보다는 시대적 요구로 형성된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과학의 발달로 인한 디지털 네트워크가 이루어낸 것은? 디지털 네트워크를 통한 정보의 빠른 회전과 확산은 정보의 민주화를 이루어 정보의 독점을 불가능하게 하였고, 정보의 공유화와 대중화를 실현시켰다. 각 분야에서 디지털 테크놀로지의 적극적 도입으로 과거에는 견고하고 확정적이라 여겨졌던 개념과 영역의 경계가 무너지고, 각 영역들은 상호교류로 인한 다양한 사고가 확대되어 시공간을 초월한 실체가 없는 무한대의 가상공간으로까지 경험가능케 하고 있다(Lee,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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