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충남 일부지역 고등학교 유형에 따른 식습관 및 학교급식 만족도 조사
Dietary Habits and Satisfaction of School Foodservice by High School Type in Chungnam Area 원문보기

東아시아食生活學會誌 = Journal of the East Asian Society of Dietary Life, v.25 no.2, 2015년, pp.213 - 222  

김명희 (공주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임수미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연지영 (서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performed to investigate the dietary habits and satisfaction of school foodservice by high school type (academic high school students (AHSS) : n=200,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VHSS) : n=200). Frequency of skipping breakfast was significantly higher for VHSS compared with AHS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유형에 따라 교육환경이 다른 입시 위주의 인문계 고등학교와 전문성을 키워주는 실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식습관과 학교급식 만족도를 비교 연구함으로써 학교유형에 따른 고등학생의 식생활 개선과 만족도 향상 방안을 모색하여 학교급식 향상에 기초 자료로 제공하고자 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는 어떤 시기인가?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시기로 신체적․정신적으로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제2의 성장기이며,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신체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 중요하며, 성인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Kim et al 2009b).
학교급식의 목적은? 학교급식은 1997년 전국 초등학교에 전면 급식이 실시되면서 2013년에는 전국의 초․중․고․특수학교 전체 11,575개교에서 100% 급식을 실시하고 있으며, 영양적인 식사를 제공하여 학생의 건강과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고, 편식교정 등 올바른 식생활습관 형성을 목적으로 제공되고 있다(Ministry of Education 2014). 학교급식은 일반적으로 하루에 한 끼를 제공하며, 하루에 필요한 열량을 비롯한 영양소의 1/3을 공급하게 되나, 학교급식의 만족도가 낮을 경우 섭취량이 낮아지거나 끼니를 통해 충족되지 못한 섭취량을 바람직하지 못한 간식의 선택으로 보충하게 될 경우 잘못된 식습관 형성, 영양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고, 건강상의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청소년기의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이 중요한 이유는? 청소년기는 아동기에서 성인기로 이행되는 시기로 신체적․정신적으로 성장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제2의 성장기이며, 식습관이 형성되는 시기이다. 이 시기에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올바른 식습관 형성은 신체적 성장뿐 아니라 정신적 건강에 중요하며, 성인기 건강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매우 중요하다(Kim et al 2009b). 특히 청소년기인 고등학생은 장래와 입시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정신적인 스트레스, 빠른 등교시간으로 인한 아침결식, 불규칙한 식사, 방과 후 학원 수강 등으로 인한 잦은 외식 등으로 인해 식행동에 문제가 유발된다고 하였다(Lee KS 1996; Lee et al 1996; Hong & Kim 1989; Han & Cho 200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An JY, Lee HS (2002) Assessment of the nutritional value of the plate waste generated in school foodservices in Kyungbuk area. J Korean Diet Assoc 8: 311-317. 

  2. Bae SJ (2008) A study on the stisfaction and menu preference of school lunch of middle school students selected areas in Chungnam. M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p 7-16. 

  3. Han MJ, Cho HA (2000) The food habit and stress scores of high school students in Seoul area. Korean J Food Cookery Sci 16: 84-90. 

  4. Hong EJ, Koo NS (2013) A comparison on dietary habit and foodservice satisfaction of high school students in urban and rural areas. Korean J Hum Ecol 22: 711-721. 

  5. Hong SY, Kim ES (1989) A study on the meal pattern of liberal high school students in Inchon. J Korean Home Econ Assoc 27: 59-72. 

  6. Jang HS (2006) Body image recognition, nutrition knowledge and nutrient intakes of middle school students according to the obesity index. J Korean Home Econ Assoc 18: 97-110. 

  7. Kim GR, Kim MJ (2011) A survey on the dietary behavior of high school students -About regularity of meal and number of meal per day-. J Korean Soc Food Sci Nutr 40: 183-195. 

  8. Kim DH (1998) Cooking behavior for the reduction of food wastes. Korean J Soc Food Sci 14: 159-167. 

  9. Kim JY, Son SJ, Lee JE, Kim JH, Jung IK (2009a) The effects of body image satisfaction on obesity stress, weight control attitudes, and eating disorders among female junior high school students. J Korean Home Econ Assoc 47: 49-59. 

  10. Kim KA, Kim SJ, Jung LH, Jeon ER (2003) Meal preference on the school food service of middle school students in Gwangju and Chollanamdo area. Korean J Soc Food Cookery Sci 19: 144-154. 

  11. Kim MH, Bae YJ, Kim YH, Choi MK (2009b) The study of dietary habits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lunch program for high school boys and girls in Chungnam province. Korean J Food & Nutr 22: 598-605. 

  12. Kim MH, Choi MK, Kim MW, Cho SU (2011a) Research on the dietary habits and satisfaction of school meals of high school students in Chungnam area.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1: 98-107. 

  13. Kim MS, Jeon ER, Hwang KH, Jung LH (2011b) Perception and attitudes to leftover food at school food service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Gwangju area-. J Korean Soc Food Sci Nutr 40: 137-147. 

  14. Kim SH, Lyn ES (2002)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attitude towards food waste reduction by the elementary school pupils. J Korean Soc Food Sci Nutr 31: 1155-1162. 

  15. Kim UH (2008) Effect of foodservice by the classes teacher on the foodservice satisfaction degree and plate waste of female middle school in Kyonggi province's area. MS Thesi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ongju. p 12-16. 

  16. Kim YH, Cho YB (2009) A study on the perception and satisfaction with school food service among high school students in the Busan and Kyungnam area. Korean J Culinary Res 15: 338-347. 

  17. Korea Health Statistics (2013) Korea National Health and Nutrition Examination Survey (KNHANES VI-1) p. 405, 429 

  18. Lee EJ (2012) A study on the degree of satisfaction with school dinner by school meal service in Daegu. Korean J Culinary Res 18: 277-291. 

  19. Lee JS, Ha BJ (2003) A study of the dietary attitude, dietary self-efficacy and nutrient intake among middle school students with different obesity indices in Gyeong-Nam. Korean J Community Nutr 8: 171-180. 

  20. Lee KH, Park ES (2010) School foodservice satisfaction and menu preferences of high school students: Focused on Iksan, Cheonbuk. Korean J Community Nutr 15: 108-123. 

  21. Lee KS (1996) The first workshop: The 3rd subject: National surveys related nutrition in foreign countries Japan. Korean J Nutr 29: 396-398. 

  22. Lee YN, Lee JS, Ko UM, Woo JS, Kim BH, Choi HM (1996) Study on the food habits of college students by residences. Korean J Community Nutr 1: 189-299. 

  23. Lyu ES (2003) The assessment of satisfaction with the school food service programs in middle school by food service management type in Busan area. MS Thesis Kosin University, Busan. p 606-701. 

  24. Ministry of Education (2014) 2014 Report of school foodservice. Available from http://www.moe.go.kr/web/100066/ko/board/view.do?bbsId318&pageSize10&cacheOffN& currentPage0&searchOptionnull&searchWordC7D0B1B3B1DEBDC4&encodeYnY&boardSeq53991&modeview Accessed July 16, 2014. 

  25. Oh YM, Kim MH, Sung CJ (2006) The study of satisfaction, meal preference and improvement on school lunch program of middle school boys and girls in Jeonju. J Korean Diet Assoc 12: 358-368. 

  26. Park JY, Bae YJ, Kim MH, Choi MK (2010) Study on levels of plate waste by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Chungnam province. J East Asian Soc Dietary Life 20: 997-1007. 

  27. Yang IS, Park MK (2008) Identifying the quality attributes affecting customers satisfaction of school foodservice by city and province: Student, parents, and faculty. J Korean Diet Assoc 14: 302-318. 

  28. Yang LS, Yi BS, Park MK, Baek SH, Chung YS, Jeong JY, Kim YJ, Kim HY (2013) Evaluation of the quality attribute and satisfaction on school foodservice in 2010. Korean J Community Nutr 18: 491-504. 

  29. Young EM, Fors SW (2001) Factors related to the eating habits of students in grades 9-12. J Sch Health 71: 483-488. 

  30. Yuka H, Hideaki K, Naoyuki H (2014) The number of chews and meal duration affect diet-induced thermogenesis and splanchnic circulation. Obesity 22: E62-E69. 

  31. Yun EJ, Chung HY (2011) Comparison of the perception of meals and nutrition knowledge in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s. J Korean Soc Food Sci Nutr 40: 1244-125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