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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 브랜딩 된 Celine의 패션하우스 이미지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
A Study on Image Identity of Re-Branding Fashion House Focus on Celine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5 no.3, 2015년, pp.91 - 103  

이혜연 (홍익대학교 의상디자인 전공) ,  박희정 (홍익대학교 의상디자인 전공) ,  간호섭 (홍익대학교 섬유미술 패션디자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image identity of the Celine fashion house, which went through a successful re-branding using its tradition and succession, a process that was heavily influenced by their new designer, Phoebe Philo.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s follows: first, to encourage the use of the f...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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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전통을 지키며 계승해나가는 패션하우스의 모습은 비단 해외 브랜드만의 문제는 아닐 것으로 사료된다. 국내에도 장기적인 안목에서 패션하우스라 말할 수있는 특색 있는 브랜드의 지속성이 절실한 이 시점에 의미 있는 연구로 그 의미를 되새기고 활용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타일에 있어서는 지속적으로 가져가는 그 하우스 및 브랜드의 이미지 확립뿐만이 아니라 소재에서도 그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 만들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며, 지속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해서는 우선 정확한 컨셉 확립이 선행되어야한다.
  • 리 브랜딩 된 셀린의 이미지 아이덴티티로서 로고를 통한 동시대적인 상징성과 모던한 미니멀리즘으로 나누어 분석하였고, 미니멀리즘의 관점에서 60년대, 90년대 미니멀리즘과는 다르게 새롭게 제시되는 실루엣, 소재, 컬러, 디테일의 사용을 중점적으로 분석해보았다. 그리고 나아가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브랜드 고유의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와 브랜드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연구를 모색해보았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패션하우스의 전통성과 계승에 근거하여 새로운 디자이너에 의해 성공적으로 리 브랜딩(re-branding) 된 패션하우스의 이미지 아이덴티티에 대해 연구 해보았다.
  • 본 연구는 리 브랜딩 된 패션하우스의 이미지 아이덴티티에 대한 연구로 역량 있는 디자이너의 역할이 패션하우스의 이미지 변화를 가져오게 하고 브랜드의 성패를 좌우함을 고찰할 수 있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급변하는 패션계의 상황에 끌려가거나 도태되지 않고 오히려 패션의 흐름을 주도하고 스타일을 창조해나가는 패션하우스의 연구를 통해 국내 패션마켓에의 활용을 도모하고 아이덴티티에 대한 인식과 앞으로 지속 가능한 브랜드를 이끌어나가기 위해 힘을 쏟고자 함에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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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아이덴티티란?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는 “소비자들이 직·간접적으로 경험하는 의미 체계인 브랜드와 ‘동질성, 일치성, 통일성, 정체성, 주체성’등을 의미하는 아이덴티티가 결합된 형태의 용어이다”(Jung & Ko,2009, p. 129).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브랜드 네임, 심벌, 개성, 이미지, 바람직한 연상 등과 같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지각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이 혼합된 개념”이라 할 수 있다(Son, 2003, p.191).
아메리칸 슐키는 무엇을 반영하고 있나? 아메리칸 슐키는 19세기 미국 판화 이미지를 차용한 것에서 아메리칸(American)과 말 한 필이 끄는 1인승 이륜마차를 뜻하는 슐키(Sulky)의 합성어다. 말과 마차 도안은 새들(saddle) 마감을 상징했고, 60년대 구두, 가방 등 가죽 제품을 주로 생산하던 셀린이 구현하는 세계를 충실히 반영했다. 1971년에는 셀린 하우스 창시자 이름의 첫 글자와 아메리칸 슐키 로고를 결합한 C 슐키 모노그램이 제작되었다.
셀린 브랜드는 어떻게 시작되었나? 셀린 브랜드는 1945년 비피아나(Celine Vipiana)부부가 파리의 말트가(Rue de Malte)에서 그들의 이름을 내건 셀린 아동용 신발매장을 열면서 시작되었다. 이들 부부에 의해 손수 제작된 품질 좋은 아동용구두가 점차 인정을 받고 인기를 얻게 되자 이들은 사업을 확장하여 여성용 구두 제작에까지 손을 뻗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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