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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과학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행동적 참여 분석을 위한 영상 분석 도구의 개발

Developing an Instrument for Analysing Students' Behavioral Engagement in School Science Classroom

초록

학생은 대화뿐만 아니라 비언어적인 행동을 통해서도 수업에 참여한다. 특히 과학교실에서는 다른 교과수업과 다르게 과학기구의 사용, 관찰, 측정 등의 비언어적인 행동들이 나타난다. 그런데 학생의 행동적 참여를 분석하는 기존의 도구들은 과학교과에서 나타나는 이러한 특징적인 활동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본 연구는 과학교과의 학습 활동을 고려한 행동적 참여 영상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분석 도구를 개발하기 위하여, 첫째, 문헌연구와 초등학교 과학수업 관찰을 바탕으로 수업 중에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을 14가지로 범주화하였다(자유발화, 음독, 경청하기, 묵독, 쓰기, 주의 집중하기, 손들기, 이동하기, 비참여적 움직임, 과제 움직임, 관찰하기, 측정하기, 분류하기, 실험도구 다루기). 둘째, 이를 바탕으로 '과학수업 중 행동적 참여 상태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셋째, Microsoft Excel Visual Basic을 이용하여 분석틀에 따라 학생들의 발화 여부, 시선, 몸의 움직임 등을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는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개발된 도구를 이용하면 수업 중학생의 각 행동이 수행된 시간과 학생의 네 가지 수업참여 상태(즉, 참여적 발화, 참여적 침묵, 비참여적 발화, 비참여적 침묵)를 파악할 수 있다. 개발된 분석 도구를 실제 과학시간의 초등학생 두 명을 대상으로 예시적으로 적용해 본 결과, 교사는 수업활동(일반, 시범실험, 실험활동)에 따라 발화의 양을 달리하였으며, 분석대상인 두 학생은 전체 수업시간 동안 참여적 침묵 상태에 있는 시간이 가장 길었다(학생 A: 63%, 학생 B: 72%). 참여적 침묵 상태에 있는 두 학생은 '경청하기'를 하는 시간이 가장 길었는데(학생 A: 51%, 학생 B: 42%), 교사의 발화가 상대적으로 적었던 실험활동 시간에는 오히려 '경청하기'를 거의 하지 않은 대신에 '관찰하기'를 가장 많이 하였다(학생 A: 47%, 학생 B: 53%). 개발된 분석 도구가 비언어적인 행동을 통하여 과학수업에 참여하고 있는 학생의 행동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Abstract

Students are engaged in classroom learning, and classroom learning occurs not only through conversation but also through nonverbal behavior. In science classrooms especially, there are meaningful nonverbal behaviors such as practical activities like observation and measurement. But these behaviors have not been properly investigated by existing instruments that try to measure students' engagement. This study aims to develop a new instrument for analyzing students' behavioral engagement especially in science classrooms. The method of developing the instrument was structured along three steps. First, student behaviors have been classified into fourteen categories through literature review and a series of observation of elementary science classroom. Second, based on these, a framework for analyzing student behavioral engagement has been developed. With the framework, every student moment could be labeled as Participatory Speech or Participatory Silence or Non-Participatory Speech or Non-Participatory Silence. Third, an instrument to which the framework is applied has been developed by using Microsoft Excel. As a trial, two fourth-grade students in elementary science class were analyzed with this instrument. The results of the trial analysis shows that the longest period of a science lesson was occupied by Participatory Silence (63% and 72%). Among the participatory silence, 'listening' was the most common (51% and 42% of the trial lesson) and 'observing' which is a specific behavior to science was the fourth position (17% and 17% of the trial lesson). It is expected that the developed instrument could be used in improving our understanding of the patterns of student engagement in science classrooms.

질의응답 

키워드에 따른 질의응답 제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석 도구의 개발
과학수업에 대한 분석 도구의 개발의 세 단계는?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수업 중에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을 수집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 초등학교 수업을 관찰함으로써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학생의 행동을 확인하고, 탐색된 행동들을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한 범주에 통합시켰다. 그리고 문헌연구와 관찰을 통해 얻은 범주를 바탕으로 과학수업 참여상태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과학수업 참여상태 분석틀을 실제의 분석에 적용하기 위하여 Microsoft Excel Visual Basic을 이용하여 관찰내용의 기록 및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분석 도구의 개발은 크게 세 단계에 걸쳐 이루어졌다(Figure 1). 첫 번째 단계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수업 중에 나타나는 학생의 행동을 수집하였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실제 초등학교 수업을 관찰함으로써 문헌에 나타나지 않은 학생의 행동을 확인하고, 탐색된 행동들을 문헌연구를 통해 추출한 범주에 통합시켰다. 그리고 문헌연구와 관찰을 통해 얻은 범주를 바탕으로 과학수업 참여상태 분석틀을 개발하였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과학수업 참여상태 분석틀을 실제의 분석에 적용하기 위하여 Microsoft Excel Visual Basic을 이용하여 관찰내용의 기록 및 분석을 위한 분석 도구를 개발하였다.

행동적 참여
행동적 참여란?
학문적, 사회적, 교과 외 활동 등에 참가(participation)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참여는 학자들의 관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지만 크게 행동적 참여(behavioral engagement), 정서적 참여(emotional engagement), 인지적 참여(cognitive engagement)로 구분할 수 있다(Fredricks, Blumenfeld, & Paris, 2004). 행동적 참여는 학문적, 사회적, 교과 외 활동 등에 참가(participation)하는 것을 의미한다(Fredricks et al., 2011; Lee et al.

교실 내 담화
교실 내 담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이유는?
최근의 과학교육에서는 교육이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과학 지식이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는 등의 이유

특히, 최근의 과학교육에서는 교육이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과학 지식이 언어를 통해 표현된다는 등의 이유로 교실 내 담화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Childs & McNicholl, 2007; Chin, 2006; Kelly, 2007; Lee, 2012; Seah, Clarke, & Hart, 2014; Simon, Erduran, & Osborne, 2006; Vieira & Kelly, 2014). 일반적으로 담화는 언어의 사용 혹은 문장단위 이상의 언어표현으로 정의되는데(Cameron, 2001; Jawroski & Coupland, 1999), 최근 교실 내 담화에 대한 많은 연구를 통해 말과 글을 통한 학생들의 수업참여에 대한 이해가 증진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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