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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학기제에 대한 중학교 교사들의 인식
Middle school Teacher's Perception on 'Free Learning Semester'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8 no.1, 2015년, pp.12 - 24  

김진섭 (부산대학교) ,  문성배 (부산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how middle school teachers perceived major features of the 'Free Learning Semester'. In 2013, the Free Learning Semester has been proposed by Korean government to provide students with the educational programs which deals with various activities in classroom in ord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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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운영에서 교사가 매우 중요하므로 자유학기제 2013년 운영학교와 미운영학교 간의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2016년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 역할, 실시 시기 및 운영경험에 대한 정보공유 등에 대한 효율적인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유학기제 운영에서 교사가 매우 중요하므로 자유학기제 2013년 운영학교와 미운영학교 간의 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고자 한다. 또한 2016년의 전면 시행을 앞두고 자유학기제에 대한 교사 역할, 실시 시기 및 운영경험에 대한 정보공유 등에 대한 효율적인 제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9개 중학교 교사들의 자유학기제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이에 대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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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TY와 자유학기제의 차이점은? 선택과정으로 운영하는 학교는 TY 참여 학생들을 별도의 반을 편성하여 참여시킨다(정진철 등, 2013). TY와 자유학기제의 차이점을 보면, 적용학교급 및 학년이 다르며 연계과목 개발보급, 코디네이터 및 4인조 팀, 연계학년 교육과정 지원서비스 등의 국가 수준 지원이 있다(아일랜드 교육부, 1993). 우리나라는 자유학기제 지원센터(KEDI) 및 협력기관 지정, 연구학교 및 희망학교 운영으로 이루어져 있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자유학기제의 유형은 무엇인가? 자유학기제의 유형은 운영학교와 미운영학교 및 교직 경력에 따라 선호도에서 차이가 있었다. 교육부에서 제시한 자유학기제에 대한 유형은 첫째, 동아리 활동 중점 모형: 학생의 희망과 선호에 따른 다양한 동아리 개선 및 활동 지원, 청소년 단체 참여 및 지원으로 예를 들면, 과학 실험, 연극, 웹툰 제작, UCC 제작 등을 할 수 있다. 둘째, 예술․체육 활동 중점 모형: 예술·`체육 활동(다양화, 내실화)의 강조로 전문 강사 인력 확보 및 연구학교 우선 배치로 예술 교과 융합 프로그램을 활성화하는 것인데, 예로 무용, 국악, 디자인, 스포츠 리그 등을 할 수 있다. 셋째, 학생 선택프로그램 중점 모형: 수요자 중심 선택교과로 중․장기에 걸친 프로그램 중심으로 운영하여 주기적 조사․피드백을 하여 수요자인 학생들이 원하는 프로그램 찾아 간접 프로그램 체험․ 활동형 프로그램을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드라마와 문화, 녹색학교 만들기 등이 있다. 넷째, 진로체험 활동 중점 모형: ‘진로와 직업’교과를 개설하여, ‘학교 진로교육 프로그램’ 활용 교육을 하는 것이다. 기본적인‘진로 학습’을 토대로, 학생 개인별 진로 설계를 위한 ‘진로상담ㆍ검사’등, 다채로운 진로체험을 실시하고 체계적으로 기록ㆍ관리하는 ‘진로탐색 포트폴리오’를 구성한다. 다섯째, 혼합형은 진로탐색 + 예술·체육 중점 모형: 진로+예술·체육활동 위주로 학교 자율과정 편성 및 진로 탐색 + 동아리활동 중점모형: 진로+동아리 위주로 학교 자율과정 편성으로 진행할 수 있다.
자유학기제의 모델인 TY는 무엇인가? 자유학기제의 모델이 되는 TY(Transition Year)는 중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고등학교 과정에 진학하기 전, 1년 동안 시험 부담 없이 교내외에서 진행되는 체험활동 위주의 수업 방식을 통해 학생들의 인성적, 사회적, 교육적, 직업적 측면의 발달을 추구 하는 프로그램이다. 교사주도적인 학습방법과 달리 학생주도로 독립적으로 학습하는 고등학교 과정에 적응하기 위한 전환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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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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