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2, 2015년, pp.197 - 214
This study is to design Flipped Learning classroom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on the pre-service math teachers education. The study aims to explore the feasibi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lipped lea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Hamdan et al., 2013에 따르면, 플립드 러닝은 어떤 수업을 의미하는가? | 자기주도형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 수업을 강조하는 플립드 러닝은 전통적 수업을 뒤집는(flipped) 형태의 학습 유형으로 교수자 중심의 수업이 아닌 여러 시청각 자료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선행학습4)이 수업 전에 이루어지고 실제 수업 시간에는 미리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수업을 의미한다(Hamdan et al., 2013). | |
Brame, 2013에 따르면, 플립드 러닝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나? | 이러한 학습은 학습자에게 주도성을 부여하고 수업시간에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일어나는 학습이다. 플립드 러닝의 초점은 지금까지 수동적인 학습자들이 있었던 교실의 모습을 능동적으로 변화시켜 보다 고차원적인 인지 활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있다(Brame, 2013). 플립드 러닝은 새로운 개념의 학습방법은 아니다. | |
전형적인 교실 수업 환경과 비교해 보면 플립드 러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플립드 러닝의 특징을 전형적인 교실수업 환경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이 단순히 수업을 듣는 수동적인 수강자에서 선행학습을 수행하는 활발한 학습자로 바뀐다. 둘째, 배울 내용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선행되고 실제 수업 시간에는 본인이 학습한 내용 및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형태로 전환된다. 셋째, 수업시간은 학생들이 고차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활용의 시간이 된다. 다시 말해, 선행학습이 부족할 경우는 수업시간에 보충학습을 수행할 수 있고 반대로 선행학습 수준이 일반학생들에 비해 뛰어날 경우는 교수자의 도움을 받아 심화학습을 수행한다(Bergmann et al., 2012). 플립드 러닝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수업 전 학생들이 개념 획득을 위해 어떤 내용을 학습해야 하며 교실수업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어떤 학습 내용을 어떤 교수방법으로 최적화해야 하는지 등의 고려가 매우 중요하다. |
강현영 (2014). 중등예비수학교사의 수업능력 행상을 위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연구. 학교수학, 16(3), 567-584.(Kang, H-Y. (2014). A Study on Utilization of Teaching-Learning Portfolio for Improvement of Teaching Competency of Pre-Serice Mathematics Teacher. School Mathematics, 16(3), 567-584.)
곽영순.강호선 (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 - 수업평가 바로하기. 서울: 도서출판 원미사.(Kwak, Y. & Kang, H. (2005). Teacher Evaluation Instruction Evaluation. Seoul: Wonmisa)
김백희.김병홍 (2014).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집, 141-166.(Kim, B. H. & Kim, B-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class-"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Research in Korean, 37, 141-166.)
백영균.박주성.한승록.김정겸.최명숙.변호승.박정환.강신천.김보경 (2010).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Baek, .Y. K., Park, J. S., Han, S. R., Kim, J. K., Choi, M. S., Park, J. H., Kang, S. C. & Kim, B. K. (2010).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in Ubiquitous Era. Seoul: Hak-Ji Sa.)
이봉주.윤용식 (2014). 중등수학 예비교사 교육에서 협동마이크로티칭의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 A , 53(3), 399-412.(Lee, B., Yun, Y. S. (2014). The utilization of cooperative microteaching for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mathedu, 53(3), 399-412.)
이지연.김영환.김영배 (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Lee, J. Y., Kim, Y. H. & Kim Y. B. (2014).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정민 (2014).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Jung, M. (2014).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Elementary Learner'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정재삼 (1998).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점 논의. 교과교육학 연구, 2(2), 80-97.(Jung, J. S. (1998). Discussion on Program Development Models and Their Implications to Program Evaluation. Research of Curriculum Instruction, 2(2), 80-97)
한정선.김영수.주영주.강명희.정재삼.박성희 (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Han, J. S., Kim, Y. S., Ju, Y. J., Kang, M. H., Jung, J. S. & Park, S. H. (2008).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Kyoyookbook)
Bergmann, J., Overmyer, J., & Wilie, B.(2012). The flipped class: Myths versus reality. The Daily Riff-Be Smarter. About Education.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Berrett, D. (2012).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The Chonicle of Higher Education, Feb. 19, Retrieved February 20, 2015 from http://chronicle.com/article/How-Flipping-the-Classroom/130857/
Brame, C. J. (2013). Flipping the classroom. Retrieved October 2, 2014 from http://cft.vanderbilt.edu/guides-sub-pages/ flipping-the-classroom/.
Davies, R. S., Dean, D.L., & Ball, N.(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1(4), 563-580.
EDUCAUSE (2012).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EDUCUASE Learning Initiative, https://net.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27.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October 2, 2014 from http://researchnetwork.pearson.com/ wp-content/uploads/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Papadopoulos, C. & Roman, A. S. (2010). Implementing an inverted classroom model in engineering statics: Initial results.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010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USA. Retrieved November 1, 2014 from http://search.asee.org/search/fetch?urlfile%3A%2F%2Flocalhost%2FE%3A%2Fsearch%2Fconference%2F32%2FAC%25202010Full1868.pdf&indexconference_papers&space129746797203605791716676178&typeapplication%2F.
Raymond, A. M. (1997). Inconsistency between a be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50-576.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5, 171-193.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n.d.). What is Different about a Flipped Classroom? Retrieved December 6, 2014 from http://ctl.utexas.edu/teaching/flipping-a-clas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