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ing Instructional Model for Flipped Learning on Pre-Service Math Teache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9 no.2, 2015년, pp.197 - 214  

허난 (경기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예비수학교사교육에 적용하기 위한 학습자 중심의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을 설계하여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 방법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하여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 모형을 탐구하여 수업 설계를 하였다. 수업 설계는 전형적인 교수설계 과정의 주요단계를 포함하고 있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설계하였다. 교사 양성을 위한 예비교사 교육의 주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예비수학교사 교육의 필수 교과목인 수학교재연구지도법 교과목에 대한 플립드 러닝 교수 학습 설계모형의 단계와 단계별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수업을 설계하고 그 단계를 수업 전, 수업 중, 수업 후 3단계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design Flipped Learning classroom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on the pre-service math teachers education. The study aims to explore the feasibility of teaching and learning method.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the study was to explore the teaching and learning model. Flipped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동엽(2013)은 실제 플립드 러닝에서 의도하는 방식을 따르자면 학습자 스스로가 수업에 가장 적합한 동영상 자료를 찾고 이를 학습한 후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교사가 수업 목표 달성을 위해 보다 효율적인 자료를 가지고 있거나, 교실수업을 위해서 학생들과 공유하고 싶은 자료가 있을 경우 이를 따로 제작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계된 수업 모형의 적용 대상인 학습자의 특성과 수업환경 특성을 고려하고 재구성한 학습 내용을 선행학습 할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자료를 개발하여 K대학 LMS에 탑재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교 현장에서 새롭게 주목받고 있는 교수․학습 방법인 플립드 러닝5)의 교수․학습 모형을 탐구하고 예비수학교사교육에서의 이론적 이해와 실천적 이해를 통합하기 위한 교수 학습 모형을 설계하여 플립드 러닝 교수·학습 방법의 활용 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의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 모형은 문헌 고찰과 K대학 교수학습센터에서 지원하는 연구 모임에서의 협의를 통하여 개발되었다. 개발된 모형의 타당도 검증을 위하여 수학교재연구지도법 강의를 담당한 경험이 있는 수학교육학 박사 6인과 K 대학에서 플립드 러닝을 진행하는 교수 1인에게 내용 타당도(content validity) 검증을 받았다.
  • 교육공학과 정보 통신의 발달로 전통적인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으며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대한 논의가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는 현 시점에서 교육 공학을 활용한 학습자 중심의 교육적 대안으로 플립드 러닝이 주목 받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플립드 러닝의 개념 및 특징을 살펴보고 플립드 러닝 수업의 요소를 파악하여 예비수학교사교육을 위한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를 하고자 하였다.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를 위하여 전형적인 교수 설계 과정의 주요단계를 포함하는 ADDIE 모형을 기반으로 수업 설계를 하였 으며, 예비수학교사교육의 필수 교과목인 수학교재연구지도법 강좌에 대한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는 ADDIE 모형의 단계와 단계별 구성요소를 고려하여 설계 되었다.
  • 수학교사는 학교수학에 대한 교수학적 논의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이를 수업상황으로 충실히 구현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예비수학교사교육의 필수 과목인 본 교과목을 통해 학교수학을 의미 있게 구성할 수 있는 기초가 되는 수학과 교수・학습 이론 및 수업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수업의 목표는 ‘중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상의 내용 영역에 대한 수학과 교수․학습에 관한 이론을 교수·학습의 실제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 학생들이 선행학습을 해야 할 교수·학습 활동을 선정하기 위하여 수업 내용에 어떤 식으로 접근 가능한지 여부를 파악하였다. 플립드 러닝 수업 설계 시 필요한 경우 교수자가 직접 선행학습에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으므로 본 연구자는 재구성한 수업 내용에 해당하는 중등학교 내용 영역에 대하여 중등학교 전반을 아우르는 수학과 교수·학습 이론에 대하여 주제별로 설명하는 동영상을 제작하여 LMS에 탑재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amdan et al., 2013에 따르면, 플립드 러닝은 어떤 수업을 의미하는가? 자기주도형 학습과 학습자 중심의 의사소통 수업을 강조하는 플립드 러닝은 전통적 수업을 뒤집는(flipped) 형태의 학습 유형으로 교수자 중심의 수업이 아닌 여러 시청각 자료나 읽기 자료를 활용하여 선행학습4)이 수업 전에 이루어지고 실제 수업 시간에는 미리 습득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직접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는 수업을 의미한다(Hamdan et al., 2013).
Brame, 2013에 따르면, 플립드 러닝은 무엇에 초점을 두고 있나? 이러한 학습은 학습자에게 주도성을 부여하고 수업시간에 교수자와 학습자간의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이 일어나는 학습이다. 플립드 러닝의 초점은 지금까지 수동적인 학습자들이 있었던 교실의 모습을 능동적으로 변화시켜 보다 고차원적인 인지 활동이 일어나도록 하는 데 있다(Brame, 2013). 플립드 러닝은 새로운 개념의 학습방법은 아니다.
전형적인 교실 수업 환경과 비교해 보면 플립드 러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플립드 러닝의 특징을 전형적인 교실수업 환경과 비교해 보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다. 첫째, 학생들이 단순히 수업을 듣는 수동적인 수강자에서 선행학습을 수행하는 활발한 학습자로 바뀐다. 둘째, 배울 내용에 대해 스스로 학습하는 것이 선행되고 실제 수업 시간에는 본인이 학습한 내용 및 수준을 바탕으로 개별화된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형태로 전환된다. 셋째, 수업시간은 학생들이 고차원적인 문제해결을 위한 활용의 시간이 된다. 다시 말해, 선행학습이 부족할 경우는 수업시간에 보충학습을 수행할 수 있고 반대로 선행학습 수준이 일반학생들에 비해 뛰어날 경우는 교수자의 도움을 받아 심화학습을 수행한다(Bergmann et al., 2012). 플립드 러닝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수업 전 학생들이 개념 획득을 위해 어떤 내용을 학습해야 하며 교실수업의 효과를 최대화하기 위해 어떤 학습 내용을 어떤 교수방법으로 최적화해야 하는지 등의 고려가 매우 중요하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강현영 (2014). 중등예비수학교사의 수업능력 행상을 위한 교수-학습 포트폴리오 활용방안 연구. 학교수학, 16(3), 567-584.(Kang, H-Y. (2014). A Study on Utilization of Teaching-Learning Portfolio for Improvement of Teaching Competency of Pre-Serice Mathematics Teacher. School Mathematics, 16(3), 567-584.) 

  2. 곽영순.강호선 (2005). 교사평가 수업평가 - 수업평가 바로하기. 서울: 도서출판 원미사.(Kwak, Y. & Kang, H. (2005). Teacher Evaluation Instruction Evaluation. Seoul: Wonmisa) 

  3. 김백희.김병홍 (2014).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을 기반으로 한 역할 교체식 토의 수업 방안 연구. 우리말연구 37집, 141-166.(Kim, B. H. & Kim, B-H. (2014). Korean language culture and discussion class-"Role-exchange discussion class based on Flipped Learning. Research in Korean, 37, 141-166.) 

  4. 김선희 (2009). 예비교사 교육에서 수학 학습 일지 쓰기의 적용. 수학교육학연구, 19(2). 289-306.(Kim, S. H. (2009). Journal Writing in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 Educatio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19(2), 289-306.) 

  5. 백영균.박주성.한승록.김정겸.최명숙.변호승.박정환.강신천.김보경 (2010). 유비쿼터스 시대의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Baek, .Y. K., Park, J. S., Han, S. R., Kim, J. K., Choi, M. S., Park, J. H., Kang, S. C. & Kim, B. K. (2010).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in Ubiquitous Era. Seoul: Hak-Ji Sa.) 

  6. 이금선.강옥기 (2008). 수학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수업 반성에 대한 준거 제안. 학교수학. 10(2). 199-222.(Lee, K. S. & Kang, O. K. (2008).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the Criteria for Teaching Reflection for the Professional Enhancement of Mathematics Teachers. School Mathematics, 10(2), 199-222.) 

  7. 이동엽 (2013).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교수학습 설계모형 탐구. 디지털정책연구, 11(12), 83-92.(Lee, D. Y. (2013). Research on Developing Instructional Design Models for Flipped Learning. The Journal of Disital Policy & Management, 11(12), 83-92.) 

  8. 이봉주.윤용식 (2014). 중등수학 예비교사 교육에서 협동마이크로티칭의 활용 가능성 탐색. 한국수학교육학회시리즈 A , 53(3), 399-412.(Lee, B., Yun, Y. S. (2014). The utilization of cooperative microteaching for pre-service mathematics teachers. mathedu, 53(3), 399-412.) 

  9. 이지연.김영환.김영배 (2014). 학습자 중심 플립드 러닝(Flipped Learning) 수업의 적용사례. 교육공학연구, 30(2), 163-191.(Lee, J. Y., Kim, Y. H. & Kim Y. B. (2014). Study on Application of Learner-Centered Flipped Learning Model. Journal of Educational Technology, 30(2), 163-191.) 

  10. 정민 (2014). Flipped classroom 학습이 초등학생의 수학과 학업성취와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Jung, M. (2014). The Effects of Flipped Classroom on Elementary Learner's Mathematics Academic Achievement and Attitude. Master's thesis, Graduate School of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11. 정재삼 (1998). 교육 프로그램 개발 모형의 분석: 프로그램 평가를 위한 시사점 논의. 교과교육학 연구, 2(2), 80-97.(Jung, J. S. (1998). Discussion on Program Development Models and Their Implications to Program Evaluation. Research of Curriculum Instruction, 2(2), 80-97) 

  12. 한정선.김영수.주영주.강명희.정재삼.박성희 (200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교육과학사.(Han, J. S., Kim, Y. S., Ju, Y. J., Kang, M. H., Jung, J. S. & Park, S. H. (2008). Instructional Method and Educational Technology. Seoul: Kyoyookbook) 

  13. Bergmann, J., Overmyer, J., & Wilie, B.(2012). The flipped class: Myths versus reality. The Daily Riff-Be Smarter. About Education. http://www.thedailyriff.com/articles/the-flipped-class-conversation-689.php. 

  14. Berrett, D. (2012). How 'flipping' the classroom can improve the traditional lecture. The Chonicle of Higher Education, Feb. 19, Retrieved February 20, 2015 from http://chronicle.com/article/How-Flipping-the-Classroom/130857/ 

  15. Brame, C. J. (2013). Flipping the classroom. Retrieved October 2, 2014 from http://cft.vanderbilt.edu/guides-sub-pages/ flipping-the-classroom/. 

  16. Davies, R. S., Dean, D.L., & Ball, N.(2013). Flipping the classroom and instructional technology integration in a college-level information systems spreadsheet course. Educational Technology Research and Development, 61(4), 563-580. 

  17. EDUCAUSE (2012). 7 things you should know about flipped classrooms. EDUCUASE Learning Initiative, https://net.educause.edu/ir/library/pdf/ELI7081.pdf 

  18. Enfield, J. (2013). Looking at the impact of the flipped classroom model of instruction on undergraduate multimedia students at CSUN. TechTrends, 57(6), 14-27. 

  19. Hamdan, N., Mcknight, P., Mcknight, K., & Arfstrom, K. M. (2013). The flipped learning model: A white paper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titled a review of flipped learning. Retrieved October 2, 2014 from http://researchnetwork.pearson.com/ wp-content/uploads/WhitePaper_FlippedLearning.pdf. 

  20. Papadopoulos, C. & Roman, A. S. (2010). Implementing an inverted classroom model in engineering statics: Initial results. Proceedings of American Society for Engineering Education 2010 Annual Conference and Exposition, USA. Retrieved November 1, 2014 from http://search.asee.org/search/fetch?urlfile%3A%2F%2Flocalhost%2FE%3A%2Fsearch%2Fconference%2F32%2FAC%25202010Full1868.pdf&indexconference_papers&space129746797203605791716676178&typeapplication%2F. 

  21. Raymond, A. M. (1997). Inconsistency between a being elementary school teacher's mathematics beliefs and teaching practic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28(5), 550-576. 

  22. Strayer, J. F. (2012). How learning in an inverted classroom influences cooperation, innovation and task orientation. Learning Environment Research, 15, 171-193. 

  23.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Center for Teaching and Learning. (n.d.). What is Different about a Flipped Classroom? Retrieved December 6, 2014 from http://ctl.utexas.edu/teaching/flipping-a-class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