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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4, 2015년, pp.32 - 39
김숙희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 성명언 (수원시정연구원 도시환경연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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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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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친화적인 거리의 목표 4가지는 무엇인가? | PPS(2009)에 의하면 대중교통 친화적인 거리는 크게 4가지를 목표로 한다고 하였다. 첫째, 대중교통정류장은 편리하고 접근성이 좋아야 하고, 대중교통 차량 운영을 위한 명확한 우선순위가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 차량속도 저감과 동시에 자동차와 다른 교통수단간의 상충을 줄여야 한다. 셋째, 충분한 운행 공간을 확보, 가로횡단 편리 등쾌적한 보행로를 확보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주변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더 큰 지역사회 개발이나 거주전략과의 통합을 목표로 해야 한다. 또한, 대중교통 친화적인 거리조성을 위한 설계 및 교통관리전략으로 적절한 위치의 횡단보도 제공, 보행자와 대중교통이용자들에게 쾌적한 환경 제공, 대중교통우선차로 제공, 자동차 대상의 교통정온화기법 도입, 교차로 재설계 및 신호 재정비를 제시하였다. | |
운영전략 부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무엇인가? | 기반시설 부문에서 세부분야별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 소는 환승시설, 보도폭, 우회 안내시설, 경관으로 나타났다. 운영전략 부문에서 세부분야별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신호운영전략, 도심 재생활성화방안, 트램운행전략, 주민갈등관리로 나타났다.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를 도입할 경우, 기반시설 구축시, 트램과 기존 대중교통수단과의 직결환승이 가능하도록 해야 하며, 보행특성을 고려한 안전하고, 쾌적한 통행을 보장하고, 보행자 통행량 증가 및 교통약자를 고려한 보도폭 확보가 우선되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
기반시설 부문에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무엇인가? | 트램의 대중교통전용지구 활성화를 위해 고려해야 할 기반시설 구축 및 운영요소에 대해 AHP분 석을 수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기반시설 부문에서 세부분야별로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 소는 환승시설, 보도폭, 우회 안내시설, 경관으로 나타났다. 운영전략 부문에서 세부분야별 가장 높게 나타난 활성화 전략요소는 신호운영전략, 도심 재생활성화방안, 트램운행전략, 주민갈등관리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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