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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교통 기술과 정책 =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v.12 no.5, 2015년, pp.19 - 27
진장원 (한국교통대학교 교통대학원 교통정책학과)
초록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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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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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면전차가 국내에서 사라진 이유는 무엇인가? | 노면전차(이하 트램)는 우리나라에서 1899년 5월 4일 개통되어 수십 년 동안 중요한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되어 왔으나, 자동차 중심적 사회화(motorization)의 진전과 함께 교통정체 유발, 도시경관 저해 등의 이유로 1960년대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그 후 혁신적인 트램 기술의 발달과 함께 1970년대 말 OECD 국가에서 트램이 부활되기 시작했고, 우리나라에서도 2000년대에 들어와서 트램 도입이 논의되기 시작했다. | |
트램의 쇠퇴이유는 무엇인가? | 이같이 작은 반경을 갖고 사람들이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 트램이 시민들의 발 노릇하는 것은 큰 문제가 없었다. 하지만 1930년 포드가 자동차를 대량생산하면서 자동차는 보통 시민들의 소유물이 되었고 도시에는 자동차가 증가하기 시작했다. 자동차의 등장과 소득 증가는 중산층의 교외 진출을 유도했고 도시의 평면적 확장에 걸맞게 시속 20-30km 내외의 트램이 도시의 발 역할 하기에는 무리가 따랐다. 더욱 결정적인 것은 자동차의 급증으로 도시 안에 교통정체가 시작되었는데 그것을 부채질한 것이 트램의 존재였다. 즉, 일반 자동차들과 노면을 공유하며 승객을 태우기 위해 가다 서다를 반복할 뿐 아니라 천천히 회전을 하고, 속도가 빠르지도 않은 트램은 도시교통의 지진아로 비쳐졌던 것이다. 이에 따라 많은 도시에서 트램 노선은 폐지되어 노면은 자동차에게 할애되었고 트램은 역사의 유물로 사라지는 경우가 많았다. | |
스트라스부르는 어떤 단계에 걸쳐 전략적으로 도심부에 트랜짓몰 도입정책을 펼쳐나갔는가? | 제1단계 : 원도심 외곽에 환상도로를 설치하고 시내 진입차량을 시내 환상도로로 유도한다. 제2단계 : 도심 진입차량은 루프식 우회도로로 유도하여 직접적으로 도심을 관통하여 빠져나가지 못하도록 한다. 제3단계: 도심부에 트램을 관통시킨다. 제4단계: 트램이 통과하지 않는 도심부에는 버스 노선을 신설해준다. 제5단계: 도심에 보행자 전용구역을 지정한다. 제6단계: 최종적으로 자전거로 도심을 편하게 통과할 수 있도록 자전거 전용도로를 신설해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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