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겹치기 마찰교반접합 된 Al6061/HT590 합금의 기계적 특성 평가
Evaluation of mechanical properties on friction stir lap jointed Al6061/HT590 alloys 원문보기

Journal of welding and joining = 대한용접·접합학회지, v.33 no.2, 2015년, pp.8 - 13  

김은혜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비철금속소재부품그룹) ,  이광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융복합부품.농기계그룹) ,  송국현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비철금속소재부품그룹)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evaluate mechanical properties of the jointed Al6061/HT590 alloys by friction stir welding (FSW). FSW was conducted under the conditions with tool rotating speed of 500 RPM and traveling speed of 300 mm/min., where Ar gas was introduced to prevent the materials from co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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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 중 자동차 차에와 섀시에 경량소재 도입 시 용접공정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데, 고체 상태에서 접합할 수 있는 마찰교반접합의 도입이 적극 추천되고 있다. 따라서 이 연구는 자동차 경량화의 관점에서 Al6061(경량소재)과 HT590(고장력강) 합금을 채택하여, 겹치기 마찰교반접합을 도입하였고, 접합재의 미세조직 발달에 근거하여 기계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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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기존 용융용접과 비교하여 마찰교반접합의 장점은? 마찰교반접합은 고체상태에서 접합할 수 있는 신개념의 프로세스로서, 기존의 gas tungsten arc welding, laser welding, electron beam welding 등의 용융용접과 비교하여 결함발생이 적은 장점이 있다2-3). 또한, 가압하중, 툴 회전속도와 이송속도의 제어에 의해 접합재의 미세조직 전개양상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계적 물성의 향상을 촉진시킬 수 있다.
Al6061 합금의 경우 부품의 경량화 소재로 각광받는 이유는? Al6061 합금은 석출강화형 합금으로서, 인성, 가공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내부식성이 뛰어나 자동차,선박, 기계부품 등의 부품소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1). 또한, 구조용 소재로 주로 사용되어 왔던 철계(Febase) 소재에 비해 비중이 1/3 수준이기 때문에, 부품의 경량화 소재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 활용범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자동차 연비향상을 통한 탄소배출 저감을 위하여, 국내·외 자동차 메이커들은 차체와 부품 경량화를 목적으로 알루미늄 합금을 채택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연구개발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Al6061 합금이란? Al6061 합금은 석출강화형 합금으로서, 인성, 가공성이 우수할 뿐만 아니라 내부식성이 뛰어나 자동차,선박, 기계부품 등의 부품소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다1). 또한, 구조용 소재로 주로 사용되어 왔던 철계(Febase) 소재에 비해 비중이 1/3 수준이기 때문에, 부품의 경량화 소재로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그 활용범위가 점진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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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H.S. Bang, H.J. Kim, M.S. Go, and W.S. Chang, A Study on the Mechanical Characteristic in Al 6061 Alloys welded by Friction Stir Welding, Journal of KWJS, 20 (2002), 105-108, 6 (in Korean) 

  2. P. M. G. P. Moreira, M. A. V. de Figueiredo, and P. M. S. T. de Castro, "Fatigue behaviour of FSW and MIG weldments for two aluminium alloys, Theoretical and Applied Fracture Mechanics, 48(2007), 169-177, 10 

  3. C. J. Dawes, Introduction to friction stir welding and its development, Welding and Metal Fabrication, 63(1995) 

  4. Y.B. Ko, J.H. Lee and K.C. Park, Microstructures of Friction Stir Lap Welded in A5052-H112 Alloy, Journal of KWJS, 27(2009), 17-24, 12 (in Korean) 

  5. C. M. Chen and R. Kovacevic, Joining of Al 6061 alloy to AISI 1018 steel by combined effects of fusion and solid state welding, International Journal of Machine Tools and Manufacture, 44(2004), 1205-1214, 9 

  6. T. Watanabe, H. Takayama, and A. Yanagisawa, Joining of aluminum alloy to steel by friction stir welding, Journal of Materials Processing Technology, 178 (2006), 342-349, 9 

  7. Y.S. Sato, S.H.C. Park, M. Michiuchi and H. Kokawa, "Constitutional Liquation during dissimilar friction stir welding of Al and Mg Alloys," Scripta Materm 50 (2004) 

  8. R. S. Mishra and M. W. Mahoney, "Friction stir welding and processing," ASM Int, (2007) 

  9. R.S. Mishra and Z.Y. Ma, "Friction stir welding and processing," Mater. Sci. Eng. R, 50(2005) 

  10. Y.S. Sato, M. Urata, H. Kokawa, K. Ikeda, "Hall-petch relationship in friction stir welds of equal channel angular-pressed aluminium alloys," Mater. Sci. Eng. A, l. 354(1) (2003) 

  11. W.B. Lee, Y.M. Yeon, and S.B. Jung, "echanical Properties Related to Microstructural Variation of 6061 Al Alloy Joints by Friction Stir Welding," ATERIALS TRANSACTIONS, 45(2004), 170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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