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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음수 텐서 분해를 이용한 차량 인식
Vehicle Recognition using Non-negative Tensor Factoriza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 전자공학회논문지, v.52 no.5, 2015년, pp.136 - 146  

반재민 (인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  강현철 (인천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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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능동 제어는 지능형 자동차의 구현에 필요한 핵심 기술이며. 차폐 영역(occlusion)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도심에서 차량을 인식하기 위하여 차량의 부분적인 모습만으로도 차량을 인식할 수 있는 부분 기반 차량 표현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지역적인 특징을 기저벡터로 사용하는 비음수 텐서 분해(non-negative tensor factorization, NTF)를 이용하여 차량을 표현하고, NTF 분해 계수를 특징으로 차량 인식률을 검증하였다. 실험 결과, 제안하는 방법이 기존의 비음수 행렬 분해를 사용한 경우에 비하여 보다 직관적인 부분 표현이 가능하며, 도심 영상에서도 보다 강건하게 차량을 인식함을 보여주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ctive control of a vehicle based on vehicle recognition is one of key technologies for the intelligent vehicle, and the part-based image representation is necessary to recognize vehicles with only partial shapes of vehicles especially in urban scene where occlusions frequently occur. In this p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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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곱셈 갱신 규칙은 구현이 간편한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수렴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적절한 기저의 개수를 찾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학습 데이터의 수가 증가하면 많은 계산량으로 인해 기저 텐서와 계수 행렬의 생성에 많은 시간이 요구된다.
  • 본 논문에서는 비음수 텐서 분해 기법을 이용하여 차량의 부분적인 특징을 표현함으로써 복잡한 도심 영상에서 발생할 수 있는 차폐 영역에 강인하고 기존의 차량 인식 알고리즘 보다 좋은 성능을 갖는 차량 인식 방법을 제안한다. Ⅱ장에서는 제안하는 비음수 분해 기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 본 논문은 차폐 영역이 빈번히 발생하는 도심 영상에서 적용 가능한 NTF를 이용한 차량 인식 방법을 제안하였다. 도심 영상은 다른 차량에 의해 가려진 차량, 표지판, 가로수 등에 의해 부분만 보이는 차량 등의 차량 인식에 있어 인식률을 저하시키는 요소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어 차폐 영역을 포함한 차량 후보에 대하여 인식 단계에서 강인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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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선형 변환 방식은 어떤 방식을 사용하는가? 선형 변환 방식은 대부분 고차원의 데이터를 저차원의 데이터로 줄이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성을 보장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선형 변환 방식으로는 데이터의 상관행렬(covariance matrix)에서 변동이 심한 방향을 찾아내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7], 학습 단계에서 클래스의 구분에 중점을 두는 선형 판별식 분석(linear discriminant analysis)[8], 통계적 독립성을 이용하여 독립적인 성분만을 추출하는 독립 성분 분석(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9] 등이 있다.
대표적인 선형 변환 방식의 문제점은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가? 그러나 기존의 대표적인 선형 변환 방식들은 영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대상으로 특징을 추출하기 때문에 물체의 모습이 가려지는 경우 인식 성능의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차폐 영역이 존재하는 도심 영상에서 차량을 인식하기 위하여서는 부분 기반 영상 표현(part-based image representation)을 이용하여 차량을 표현하여 차량의 부분적인 모습으로도 인식할 수 있어야 한다. 대표적인 부분 기반 표현 기법으로는 비음수 행렬 분해(non-negative matrix factorization, NMF)과 비음수 텐서 분해(non-negative tensor factorization, NTF) 기법이 있다.
대표적인 선형 변환 방식은 무엇인 있는가? 선형 변환 방식은 대부분 고차원의 데이터를 저차원의 데이터로 줄이는 방식을 사용함으로써 실시간성을 보장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선형 변환 방식으로는 데이터의 상관행렬(covariance matrix)에서 변동이 심한 방향을 찾아내는 주성분 분석(principal component analysis)[7], 학습 단계에서 클래스의 구분에 중점을 두는 선형 판별식 분석(linear discriminant analysis)[8], 통계적 독립성을 이용하여 독립적인 성분만을 추출하는 독립 성분 분석(independent component analysis)[9] 등이 있다. 그러나 기존의 대표적인 선형 변환 방식들은 영상의 전체적인 모습을 대상으로 특징을 추출하기 때문에 물체의 모습이 가려지는 경우 인식 성능의 저하를 초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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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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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T. G. Kolda and Brett W. Bader, "Tensor Decompositions and Applications," SIAM Review, Vol. 51, No.3, pp.455-500,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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