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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춘기 발달지표 분류에 의한 항 스트레스 차이 연구
Research on the Difference of Anti-Stress by Classification of Puberty Development Index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6 no.4, 2015년, pp.2505 - 2510  

최남숙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전공) ,  안상균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전공) ,  박병운 (서울불교대학원대학교 뇌 과학 전공)

초록

본 연구는 사춘기 전, 중, 후의 스트레스저항력의 차이를 알아보고자 하는 목적이다. 연구는 2012년 10월부터 12월까지 두달간 진행했다. 대상자로 사춘기 전과 중은 Y시 초등학교와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해 사춘기 전 28명, 중 35명 두 집단으로 나누고 사춘기 후 집단은 한국 정신과학 연구소의 전국 대학생 33명 뇌파로 사춘기 전, 중, 후 세 집단의 항 스트레스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결과는 좌뇌 사춘기 전 평균값 77.11, 중 79.14, 후 84.93, 우뇌의 전 평균값 77.24, 중 79.89, 후 84.43으로 점차 항 스트레스지수가 증가됨을 볼 수 있었다. 이는 사춘기의 심리적 특성이 설문방식뿐만 아니라 과학적인 뇌파에 의해서도 입증될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difference of Anti-Stress Quotient of pre-puberty, puberty, and post-puberty time. pre-pubescent students 28 and pubescent students, 35 classified by questionnaires from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students located in the Y city were participated in this research. pos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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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제 2의 탄생기라 불리는 사춘기 뇌를 이미 몇 개의 선행 연구에서 연구한 바 있으나 개인차가 큰 사춘기 유무의 명확한 판별의 언급이 없다. 또한 선행 논문들이 주로 뉴로피드백 훈련 효과에 대한 연구이며 사춘기 항 스트레스에 관한 연구는 없으므로 본 연구에서는 다른 선행 논문들[5], [6]에서 사용했으며 피츠버그대학의 검토위원회에서 승인된[7] Tanner의 성적 성숙 판별척도(Sexual Maturation Scale, SMS)를 이용해 사춘기 여부를 판별하였으며 사춘기 뇌기능지수중에 항 스트레스 지수의 정량적인 연구를 통해 사회나 가정에서 사춘기를 더 정확히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사춘기 발달지표 분류에 의한 항 스트레스 지수와 긴장도, 산만도가 사춘기 전과 사춘기, 그리고 사춘기 후에 어떻게 변화되어 가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에 따른 논의는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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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무엇에 의해 조절되며 그것은 어떤 것의 활동에 달려있는가? 사춘기의 변화는 뇌에서 시작된다.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대뇌에 의해 조절되며 대뇌의 기능은 많은 뇌신경들의 활동에 달려있다[1].과거와는 달리 뇌가고정된 불변의 조직이 아니라 어떤 경험들에 의해 배선(hardwired)되고 유연하게 변화하는 가소성(plasticity)이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청소년들의 교육 분야에서 그 적용점을 찾기 위해 노력하게되었다[2].
사춘기의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중 생활태도를 주도적으로 개선해 줄 수 있는 것은? 사춘기의 뇌에서 일어나는 변화는 중대한 발달기라는 측면에서 놀랄 정도로 복잡하다. 그중에 항 스트레스지수의 향상은 델타파 및 고배타와 같은 높은 진폭의 뇌파를 조절하여 두뇌의 에너지 효율을 높여주고 스트레스저항력을 향상시키며 일상 생활에서의 생활태도를 주도적으로 개선해 줄 수 있다[4]. 또한 사춘기의 뉴로피드백 훈련에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다.
사춘기의 변화는 어디서 시작되는가? 사춘기의 변화는 뇌에서 시작된다. 인간의 사고와 행동은 대뇌에 의해 조절되며 대뇌의 기능은 많은 뇌신경들의 활동에 달려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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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D.J .Cho, J.Y. Shim. "Comparison of Relative Activity by EEG Regions According to EEG Biofeedback Training for 10 Weeks", Korea Sport Research Vol.16, No2 pp.421-430, 2005. 

  2. N. Doidge, The Brain That Changes Itself. NY: Sterling Lord Lireistic, .2007. 

  3. J, N, Giedd, "Brain development during childhood and adolescence: A longitudinal MRI study". Nature Neuroscience, 2, pp. 861-863. 1999. DOI: http://dx.doi.org/10.1038/13158 

  4. Y.E. Byun. "The Effect of Neuro feedback Training on Age differences groups in Adolescence,"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2, No. 6 pp. 2561-2566, 2011.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1.12.6.2561 

  5. M.H. Cho,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erience in puberty of physical..psycho-social by relationships with school adjustment home-room teacher's stress", Graduate School Hong ik University of Education. 2010. 

  6. G.. S.. Park, "Elementary School Students' experiences in Pubert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Chon buk National University,2008. 

  7. N. M. Morris &, J. R .Udry. "Validation of a self-administered instrument to assess stage of adolescent development", J Youth Adolesc, 9, pp. 271-280. 1980. DOI: http://dx.doi.org/10.1007/BF02088471 

  8. P. W. Park, "Foundation of Neuro feedback"Seoul; Korea Research a institute Jung shin Science, 2005. 

  9. E. G.. Peniston, & P. J. Kulkosky, Neuro feedback in the Treatment of Addictive Disorders. in Introduction to Quantitative EEG and Neuro feedback 7.James, R. Evans comp. and ed. NY: Academic Press, 1999. 

  10. M .H. Ahn "Analysis on The Reflection Degree of Worker's Stress by Brain-waves based Anti-Stress Quotient",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1, No. 10 pp. 3833-3838, 2010.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0.11.10.3833 

  11. Y. J Kim, H. H. Kim, J. K. Park, H. K. Chae, K. M. Kang, S. H. Cho, Y .K. Min, N. K. Chang, "The Evaluations of the Functional State of the Brain by Brain Wave Measure during Problem "Journal. of Biology Educ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Korea Research Institute of Jungshin Science, 28(3), pp.291-301, 2000. 

  12. Brooks-Gunn Warren, Russo & Gargiulo, 1987; Duke, Litt & Gross, 1980; Matsudo &Matsudo, 1994. 

  13. Y. E. Buen "The Effect of Neuro feedback Training on Age and Sex differences groups in Adolescence"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0. 

  14. H. S. Park, J. Y. Kim, J. M. Park, "How Parent Fellowship Affect Juvenile Academi Pressure Studies on Korean Youth", Journal of the Juniors Vol. .21, No.9. pp. 123-145, 2014. 

  15. S. W. Hyun. "Study on adolescents' anxiety and self-concept" Gyeon gin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2003. 

  16. S. G. Ahn, "Research on the Effect of Prefrontal Neuro feedback Training on Self control and Learning Motivation of Adolescents", Unpublished Doct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of Buddhism.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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