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의사, 간호사, 직원 등의 인적 서비스 요소와 진료과정, 진료비 청구, 병원내 환경, 병원내 시설, 입원생활 만족도 등의 인적 외 서비스 요소 등 총 8개의 요인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편으로는 각 요인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하나의 경로모형을 분석의 기본틀로 설정하였다. 충남지역 한방 병원 3개소의 외래 및 입원환자 578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는 외래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이었으며, 입원의 경우에는 전반적 만족도, 병원시설, 진료비,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의사, 간호사, 직원 등의 인적 서비스 요소와 진료과정, 진료비 청구, 병원내 환경, 병원내 시설, 입원생활 만족도 등의 인적 외 서비스 요소 등 총 8개의 요인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편으로는 각 요인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통하여 재이용의사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하나의 경로모형을 분석의 기본틀로 설정하였다. 충남지역 한방 병원 3개소의 외래 및 입원환자 578명을 대상으로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구조화된 설문지로 자료를 조사하였다. 분석결과 유의한 변수는 외래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이었으며, 입원의 경우에는 전반적 만족도, 병원시설, 진료비,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중요한 변수로 분석되었다.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The level of overall patient satisfaction was used as an intervening variable and the level of intent to revisit was used as a dependent variable. The sample used in this study...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The level of overall patient satisfaction was used as an intervening variable and the level of intent to revisit was used as a dependent variable. The sample us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578 patients from 3 oriental medical hospitals located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014 to December 2014 with a structured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and analysed using path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oriental medical hospitals should make an effort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patients, in the case of outpatient, especially focusing on the doctors' service and medical procedure, and in the case of inpatient, especially focusing on the facilities convenience, medical price and hospital ward life which will lead to high level of intent to revisit of patients.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the determinants of patients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oriental medical hospitals. The level of overall patient satisfaction was used as an intervening variable and the level of intent to revisit was used as a dependent variable. The sample used in this study consisted of 578 patients from 3 oriental medical hospitals located in Chungnam Province. Data were collected from October 2014 to December 2014 with a structured and self-administrated questionnaire and analysed using path analysis. The results of the study indicate that oriental medical hospitals should make an effort to improve the overall satisfaction of patients, in the case of outpatient, especially focusing on the doctors' service and medical procedure, and in the case of inpatient, especially focusing on the facilities convenience, medical price and hospital ward life which will lead to high level of intent to revisit of pati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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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둘째, 한방병원 외래 및 입원환자들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서비스 영역별 만족도를 알아본다.
한방 의료서비스 이용에 관한 심층적 연구는 드문 실정이다[3]. 병원에서의 환자만족 향상노력은 그 자체가 매우 다차원적 개념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통한 삶의 질 향상과 환자들에게 병원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심어줌으로써 충성도를 높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환자만족도를 통한 수익성의 확보로 병원을 유지하고 병원직원들에게도 더나은 보상을 해 줌으로써 보다 향상된 환자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동기를 부여하는 순기능적 사이클을 추구하는 노력이라 하겠다.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재이용의사의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외래 및 입원환자 578명을 대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한방병원 재이용의사를 결정요인을 파악하여 향후 한방병원 경쟁력 강화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동일 재단소속의 D시 2개소와 C시 1개소의 대학부속 한방병원에 입원했던 환자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훈련된 설문조사 요원에 의해 외래 및 입원 후 퇴원환자를 임의로 선정하여 자기기입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병원마다 외래 및 입원환자 각각 100부씩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 조사하여 회수 된 578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한방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전반적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통해 얻은 세부 구성요소를 의사, 간호사, 직원 만족도 등의 인적 요소와 진료과정, 진료비 청구, 병원내 환경, 병원내 시설, 입원생활 만족도 등의 물적 요소로 총 8개의 요인 변수를 선정하였다. 먼저 8가지 요인변수 각각의 전반적 만족도를 측정한 다음 진료비요인을 제외한 각 요인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세부 특성항목을 3~7 개씩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의 세부특성들이 요인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요인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편으로는 각 요인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통하여 재이용 의사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하나의 경로모형을 분석의 기본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은 응답자 특성 변수를 제외한 모든 만족도 변수가 ‘매우 불만족 1점’ 부터 ‘매우 만족 5점’ 까지의 Likert 등간척도로 측정되었다.
먼저 8가지 요인변수 각각의 전반적 만족도를 측정한 다음 진료비요인을 제외한 각 요인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세부 특성항목을 3~7 개씩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각 요인의 세부특성들이 요인별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요인별 만족도가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한편으로는 각 요인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통하여 재이용 의사에 간접적인 영향도 미친다는 하나의 경로모형을 분석의 기본틀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은 응답자 특성 변수를 제외한 모든 만족도 변수가 ‘매우 불만족 1점’ 부터 ‘매우 만족 5점’ 까지의 Likert 등간척도로 측정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한방병원을 이용하는 환자들의 전반적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을 선정하기 위하여 선행연구들을 통해 얻은 세부 구성요소를 의사, 간호사, 직원 만족도 등의 인적 요소와 진료과정, 진료비 청구, 병원내 환경, 병원내 시설, 입원생활 만족도 등의 물적 요소로 총 8개의 요인 변수를 선정하였다. 먼저 8가지 요인변수 각각의 전반적 만족도를 측정한 다음 진료비요인을 제외한 각 요인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세부 특성항목을 3~7 개씩 선정하여 측정하였다.
2.2 조사내용
조사대상자들의 사회인구학적특성은 성별, 연령, 결혼여부, 학력, 종교, 월수입, 거주지역을 조사하였으며, 진료관련 특성은 진료구분, 진료과, 현재 진료질병으로 타 의료기관 이용여부, 이전의 본 한방병원 이용 경험여부, 본 병원 결정이유, 본 병원 선택 영향요인, 이용 교통수단, 병원방문 소요시간, 한방이용단계, 진료결과, 그리고 입원환자의 입원기간 및 입원 시 건강상태 등을 조사하였다.
첫째, 한방병원 외래 및 입원환자들의 사회 인구학적 특성과 진료 관련 특성 그리고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 및 한방병원 재이용의사를 알아본다.
대상 데이터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훈련된 설문조사 요원에 의해 외래 및 입원 후 퇴원환자를 임의로 선정하여 자기기입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병원마다 외래 및 입원환자 각각 100부씩 총 600부의 설문지를 배부 조사하여 회수 된 578부를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는 동일 재단소속의 D시 2개소와 C시 1개소의 대학부속 한방병원에 입원했던 환자와 외래환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2014년 10월부터 12월까지 훈련된 설문조사 요원에 의해 외래 및 입원 후 퇴원환자를 임의로 선정하여 자기기입식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작성하게 하였다.
데이터처리
본 연구의 구체적인 분석방법으로는 먼저, 조사대상자들의 특성은 x2-test로 입원 외래 간 빈도와 분포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t-test로 입원 외래간 비교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PASW 18.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사용된 척도에 대해서는 Cronbach's alpha를 산출하여 신뢰도를 검정하였다.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t-test로 입원 외래간 비교하였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으로 영역별 만족도 독립변수들이 매개변수인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전반적 만족도가 다시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로분석을 실시하였다.
-test로 입원 외래 간 빈도와 분포의 차이를 알아보았다. 조사대상자의 전반적 만족도와 재이용 의사의 평균과 표준편차를 구하여 t-test로 입원 외래간 비교하였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역별 만족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
성능/효과
104)가 Pedhauzur[20]에 따른 유의한 변수이었다. bootstraping 방법을 사용한 이들 변수들의 유의확률은 전반적 만족도(p=.010), 병원시설에 대한 만족도(p=.041), 진료비에 대한 만족도(p=.062),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p=.168)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104)이었다. bootstraping 방법을 사용한 이들 변수들의 유의확률은 전반적 만족도(p=.010), 의사의 진료에 대한 만족도 (p=.010),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p=.101)의 순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역별 만족도 독립변수들이 매개변수인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로분석 결과, 한방 외래환자의 유의한 총효과 변수는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에 대한 만족도,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한방 입원환자의 유의한 총효과 변수는 전반적 만족도, 병원시설에 대한 만족도, 진료비에 대한 만족도,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의 순으로 분석되었는데 물적 요소보다 인적 요소가 유의한 변수였다.
12로 가장 높았는데 의료진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가 모두 높게 분석된 것은 대학의 한방병원으로 그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한방병원의 환경 및 시설서비스는 행정서비스와 함께 평균이하의 낮은 만족도로 조사되었는데 이는 최근 병원 평가로 인해 많이 개선되었을 것으로 보임에도 불구하고 낮게 조사되었으며 행정서비스는 원무과 직원의 친절이 부족하고 이용 방법에 대한 안내 구비가 미흡하고 그리고 무엇보다도 진료비가 너무 비싸다고 생각하여 낮은 만족도로 조사된 것으로 분석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한방병원 뇌졸중 환자 및 보호자 연구[22]와 양방 순환기 내과환자의 연구[23]에서 의료서비스에 대한 각 요인별 만족도 중 의사의 신중한 진찰 및 성실한 응답과 간호사의 인간적인 관심 및 심리적지지 등이 높은 만족도였고, 일상생활에 필요한 편의시설과 진료비용에 대한 만족도는 낮은 만족지수로 측정된 결과들과 일치하였다.
둘째, 다중회귀분석결과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영역별 만족도 변수는 먼저 외래의 경우 병원시설, 진료과정 그리고 의사의 진료에 대한 만족도 이었으며, 입원의 경우 병동생활, 직원의 서비스 그리고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로 분석되었다.
먼저 외래의 경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16.276, p=.000), 독립변수들의 분산팽창계수(VIF)는 최대 1.921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독립변수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28.3% 설명할 수 있었다. 병원시설에 만족 할수록(β=.
병동생활에 만족 할수록(β=.329), 직원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β=.319),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β=.142)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병원시설에 만족 할수록(β=.325),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β=.179), 의사의 진료에 만족 할수록(β=.166)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 영역별 만족도 독립변수들이 매개변수인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다시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경로분석 결과, 한방 외래환자의 유의한 총효과 변수는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에 대한 만족도,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 순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한방 입원환자의 유의한 총효과 변수는 전반적 만족도, 병원시설에 대한 만족도, 진료비에 대한 만족도,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의 순으로 분석되었는데 물적 요소보다 인적 요소가 유의한 변수였다.
호의적인 행동의도에는 고객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현재의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이용하게 될 가능성을 뜻하는 재구매의사 또는 재이용의사가 있다[26]. 본 연구의 조사대상 한방병원 외래와 입원환자들의 병원 재이용의사는 5점 척도로 각각 평균 4.22, 3.72 이었으며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국립대학병원의 양방외래 및 입원의 병원 재이용의사[4]는 각각 평균 4.
본 연구의 조사대상 한방병원 외래환자와 입원환자들의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는 5점 척도로 각각 평균 3.85, 3.73 이었으며 상호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국립대학병원의 연구[4]에서 양방외래 및 입원 환자만족도는 각각 평균 3.
셋째, 경로분석결과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재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유의한 변수는 외래 환자의 경우 전반적 만족도, 의사의 진료와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이었으며, 입원 환자의 경우에는 전반적 만족도와 병원시설, 진료비 그리고 병동생활에 대한 만족도로 분석되었다.
셋째, 한방병원 외래 및 입원환자들의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병원서비스 전반적 만족도와 영역별 만족도의 직접, 간접 및 총효과를 알아본다.
의사, 시설의 편의성과 진료절차 요인은 역시 본 연구와 같이 유의한 변수였다. 양방입원의 경우는 건강회복 정도, 입원생활의 질, 의사, 시설의 편의성, 입원 절차, 진료비, 직원 요인 순으로 유의한 영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양방입원의 경우 입원생활의 질과 입원절차 요인은 역시 본 연구와 같이 유의한 변수였다.
외래 입원 모두 비율의 순서는 동일하였으며, ‘대학병원이라서’에서는 외래환자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았으며, ‘의료장비가 좋아서’와 ‘진료비가 싸서’에서는 입원환자의 비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외래와 입원 환자의 서비스 영역별 순위는 유사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래와 입원환자의 서비스 영역별 만족도 비교에서 환경의 경우 외래가 입원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나머지 영역별 만족도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외래와 입원 환자의 서비스 영역별 각 점수의 순위는 비슷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외래와 입원환자의 서비스 영역별 만족도 비교에서 환경의 경우, 외래가 평균 3.83점으로 입원의 평균 3.75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나머지 서비스 영역별 만족도에서는 외래와 입원환자 간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전반적인 만족도에서는 인적요소가 기존 연구와 같이 물적요소 보다 높았으나 재이용 의사에서는 다른 연구와는 달리 특히 한방입원에서는 물적 요소가 더 유의한 것으로 분석 되었다. 추가적인 조사와 연구가 필요하겠지만 서비스에 대한 친절이 많이 강화되어 사회 전반적으로 익숙해져 있어 오히려 부작용도 있는 실정이다.
입원의 경우 회귀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16.312, p=.000), 독립변수들의 분산팽창계수(VIF)는 최대 1.972로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었으며, 독립변수들이 전반적 만족도를 32.3% 설명할 수 있었다. 병동생활에 만족 할수록(β=.
조사대상 한방이용 환자들의 진료 결과는 ‘별로 좋아진 것 같지 않다’ 17명(2.9%), ‘그저 그렇다’ 95명(16.4%), ‘좋아진 것 같다’ 397명(68.7%), ‘매우 좋아졌다’ 69명(11.9%)이었다.
1%)로 진료 구분에서 외래 입원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진료과에서 외래환자는 내과 94명(31.8%), 침구과 73명(24.7%), 재활과 48명(16.2%)의 순이었으며 입원환자는 재활과 78명(27.7%), 내과 69명(24.5%), 신경과 57명(20.2%)의 순으로 외래 입원 간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현재 진료질병으로 타 의료기관을 이용한 적이 있다는 응답자는 외래는 171명(57.
첫째, 한방병원 재이용 의사와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는 모두 외래가 입원 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서비스 영역별 만족도에서 외래의 경우 가장 만족도가 높았던 영역은 의사와 간호사이었다.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를 종속변수로 하고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로 선정한 변수들을 독립변수로 한 다중회귀분석결과 외래에서는 병원시설에 만족 할수록, 진료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 수록, 의사의 진료에 만족 할수록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가 높았으며, 입원에서는 병동생활에 만족할수록, 직원의 서비스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진료 과정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한방병원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방병원 재이용 의사는 외래가 평균 4.22점으로 입원의 평균 3.72점보다 유의하게 높았으며 의료서비스 전반적 만족도도 외래가 평균 3.85점으로 입원의 평균 3.73점보다 유의하게 높았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임의 선정한 한방병원 환자들에 대한 단면적인 설문 조사이므로 변수들 간 인과관계의 명확한 규명과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환자 들의 질병 중증도와 질환의 양상이 양방과도 다르고 또한 외래 및 입원 간에도 다르기 때문에 환자 특성과 의료 소비자의 가치관까지 고려한 다양한 추가적인 연구가 기대된다.
이상의 결과, 연구의 일반화에는 본질적인 제한점이 있으나, 한방병원 환자의 재이용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적인 친절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외래와 입원 등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료과정의 편의성에 대한 관심과 개선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며, 병원시설과 환경, 입원생활 등 삶의 질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겠다. 진료비문제는 한약의 제한된 의료보험수가 적용과 비수가 항목으로 인하여 너무 비싼 것이 원인으로 여겨지므로 앞으로 정부차원의 제도적인 보완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이상의 결과, 연구의 일반화에는 본질적인 제한점이 있으나, 한방병원 환자의 재이용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인적인 친절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외래와 입원 등 환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진료과정의 편의성에 대한 관심과 개선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며, 병원시설과 환경, 입원생활 등 삶의 질에 대해 좀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겠다. 진료비문제는 한약의 제한된 의료보험수가 적용과 비수가 항목으로 인하여 너무 비싼 것이 원인으로 여겨지므로 앞으로 정부차원의 제도적인 보완책이 있어야 할 것이다.
심지어 항공서비스업 같은 경우에는 과도한 서비스라는 것이 일종의 인격적인 복종이나 순종을 요구하는 식으로 여겨지기도 해 이로 인해 착각이 일어나 서비스 제공자와 소비자가 인격적으로 상하관계에 있는 것처럼 받아들여지는 부작용까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도 있다[31,32]. 한방병원 환자의 재이용의사를 높이기 위해서는 기존연구의 결과에서와 같이 인적인 친절 서비스도 중요하지만 본 연구의 결과에서와 같이 병원시설과 환경, 입원 생활 등 삶의 질에 대한 요소에 좀 더 많은 관심과 지원이 있어야겠다. 아울러 진료과정의 편의성에 대한 관심과 개선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임의 선정한 한방병원 환자들에 대한 단면적인 설문 조사이므로 변수들 간 인과관계의 명확한 규명과 연구결과의 일반화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 환자 들의 질병 중증도와 질환의 양상이 양방과도 다르고 또한 외래 및 입원 간에도 다르기 때문에 환자 특성과 의료 소비자의 가치관까지 고려한 다양한 추가적인 연구가 기대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하여 생긴 문제는?
특히 의원보다는 종합병원을 선호하는 의료이용의 행태로 대형병원을 중심으로 병원산업이 성장하였으며, 노인환자의 증가와 장기요양보험 시행으로 요양병원이 급증하였다. 하지만 이같이 병원산업이 급격하게 성장하였지만 한방의료기관의 성장은 양적 및 질적으로 상대적 정체 상태에 빠져있다. 신약 및 건강보조식품의 개발, 신의료기술의 발달, 그리고 환자들의 의료이용행태 및 정부의 의료정책 변화 등으로 인하여 한방 병의원은 경영수지 면에서 위협적 외부 환경에 직면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대학부속 한방병원의 경영수지 악화가 심각한 상태로 이어지고 있다[1].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에 크게 기여를 하려면 무엇을 파악해야하는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품질의 수준이 높으면 고객은 더 만족하게 되고 이는 궁극적으로 의료기관을 재이용하도록 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5,9,12,18,19], 대학부속 한방병원 이용 환자들의 만족도 및 재이용 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파악된다면 한방병원의 서비스 품질향상과 마켓팅 전략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인구의 고령화로 주요 질병 양상이 과거의 급성질환 중심에서 만성질환으로 변화되고 있고, 전국적으로 한방의료 보험이 실시된 이후 한방의료 분야에 대한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으며 과거처럼 보약, 침, 뜸 등 뿐 만아니라 진료과목과 치료방법의 다양화로 한방치료를 요구하는 환자들이 증가하고 있다[2]. 이러한 변화에 부응하기 위한 노력으로 종전의 급성 질환 치료를 위한 양방의료의 이용 못지않게 한방을 포함한 보완 대체의료에 대한 필요성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참고문헌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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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 H. Jeong, S. G. Nam, Y. I. Kim YI, "Health-care services recognition comparison of patient between Korean medicine hospital and Seoul health center", Journal of Institute Oriental Medicine, Vol.22, No.2, pp. 119-141, 2014.
Y. J. Seo, S. H. Kang, Y. H. Kim, D. B. Choi, H. K. Shin, "Systematic review on the customers' use of and satisfaction with oriental medical services", Journal of Korean Oriental Medicine, Vol.31, No.1, pp. 69-80, 2010.
S. W. Jung, Y. J. Seo, H. J. Lee, K. J. Lee, "Determinants of patient satisfaction and intent to revisit at national university hospitals in Korea",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10, No.2, pp. 1-25,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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