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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쿠마켄고의 건축론에서 나타나는 반(反) 오브젝트의 개념적 특성과 디자인 방법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Conceptual Characteristics and Design Methods of Anti-Object in Architectural Theory of Kengo Kuma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67 - 77  

박찬일 (건국대학교 건축전문대학원 실내건축설계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contemplate an ultimate goal and new methodology the architecture and space design community should pursue forward by analyzing concepts in Kengo Kuma's idea of "Anti-object" and examining his design methods and characteristics. To this end, I reviewed space design methods and feat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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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일본의 건축가 쿠마켄고는 오래전부터 현대 건축의 본질에 내재하고 있는 ‘소비적 욕망’과 ‘케인스(John Maynard Keynes) 정책’으로 대표되는 경제적 논리에 입각한 건축의 지향점에 대해 비판하여 왔다.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지향점을 자신이 설정한 건축적 개념과 방법들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그의 건축적 활동들은 ‘지는 건축(負ける建築, 2004)’2), ‘자연스러운 건축(自然な建築, 2008)’ 등으로 대표되어지는 저서3)들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소개되어지며 종래의 건축론에 반(反)하는 그만의 새로운 건축적 논리와 개념, 방법을 전개하여 왔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쿠마켄고의 ‘반 오브젝트론’에 담겨있는 개념들을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다양하게 전개되고 있는 그의 디자인 방법에 대한 고찰을 통하여 향후의 건축 및 공간디자인이 추구하여야 할 새로운 지향점과 방법론을 검토해 보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쿠마켄고의 ‘반 오브젝트론’의 형성배경을 보다 명확하게 이해하기 위하여 그가 ‘건축비평’을 시작한 대학원생 시절부터 저서 ‘반 오브젝트론’이 출간되기까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고찰하고자 한다.
  • 이 작품을 통해서 쿠마켄고의 초기 비평적 시점들이 어떻게 작품에 반영되었으며 그의 건축사고의 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반 오브젝트론’의 형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게 되었는지를 구체적으로 고찰해보기로 한다.
  • 이와 같은 건축의 물리적 형태를 통한 자신의 비평적 관점의 구현이 갖는 한계를 경험한 쿠마켄고는 자신의 비평적 관점을 ‘형태’를 벗어난 새로운 방법을 통해 구현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쿠마켄고가 주장하는 ‘반 오브젝트’의 본질을 보다 적극적으로 탐구하기 위하여 2000년에 저술한 그의 저서 ‘반(反) 오브젝트-건축을 녹여서 부순다’의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상기 저서에서 등장하는 8개장의 내용 중 일부 중복되는 내용을 제외한 총 5가지의 ‘반 오브젝트’의 개념적 키워드를 중심으로 쿠마켄고의 비평적 언설의 분석을 통하여 그가 주장하는 ‘반 오브젝트’의 개념을 분석, 고찰하고자 한다.
  • ” 쿠마켄고는 다우트가 전하는 ‘부재’의 논리에서 주체로서의 신체가 갖는 의미의 중요성을 찾고자 한다.
  • 여기서 그는 ‘물’이라는 미디엄(medium)을 통해 세계와 주체간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여 시간과 공간, 그리고 주체가 끊임없이 관계하며 접속하는 관계의 공간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특히 ‘주체와 환경과의 관계성’이라는 ‘입자’의 본질적인 측면에 주목하여 고찰하고자 한다.
  • 본 장에서는 쿠마켄고의 ‘반 오브젝트’ 개념들이 실제 그가 계획한 건축과 공간에서 어떻게 적용되었는지 그 디자인 방법을 분석, 고찰해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배경에는 근대 이후 자연과 괴리되어 형성되어온 현대의 건축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함께 편향적 자본주의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혼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1) 그러나 이러한 논의가 전혀 새로운 것이라 볼 수 는 없다. 일본의 건축가 쿠마켄고는 오래전부터 현대 건축의 본질에 내재하고 있는 ‘소비적 욕망’과 ‘케인스(John Maynard Keynes) 정책’으로 대표되는 경제적 논리에 입각한 건축의 지향점에 대해 비판하여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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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전환이라는 용어는 어디에서 등장했나?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난 2011년 3월 11일 이후 일본의 건축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의 중심에 ‘대전환(Great Transformation)’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며 지금까지 추구하여왔던 ‘건축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이해와 검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근대 이후 자연과 괴리되어 형성되어온 현대의 건축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함께 편향적 자본주의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혼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일본의 건축가 쿠마켄고는 어떤 것을 비판하여 왔는가? 1) 그러나 이러한 논의가 전혀 새로운 것이라 볼 수 는 없다. 일본의 건축가 쿠마켄고는 오래전부터 현대 건축의 본질에 내재하고 있는 ‘소비적 욕망’과 ‘케인스(John Maynard Keynes) 정책’으로 대표되는 경제적 논리에 입각한 건축의 지향점에 대해 비판하여 왔다. 그는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지향점을 자신이 설정한 건축적 개념과 방법들을 통하여 해결하고자 하였다.
‘건축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이해와 검증의 필요성이 대두된 배경은? 동일본 대지진이 일어난 2011년 3월 11일 이후 일본의 건축을 둘러싼 다양한 논의의 중심에 ‘대전환(Great Transformation)’이라는 용어가 등장하며 지금까지 추구하여왔던 ‘건축의 본질’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이해와 검증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는 근대 이후 자연과 괴리되어 형성되어온 현대의 건축에 대한 비판적 시각과 함께 편향적 자본주의에 대한 회의적 시각이 혼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1) 그러나 이러한 논의가 전혀 새로운 것이라 볼 수 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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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吾, 建築家, 走る, 新潮社, 2013 

  2. ??吾, KENGO KUMA COMPLETE WORKS, エクスナレッジ, 2013 

  3. 伊東豊雄, 中?新一, 建築の大?換, 筑摩書房, 2012 

  4. 日?ア?キテクチュア, NA建築家シリ-ズ02: ??吾, 日?BP社, 2010 

  5. ??吾建築都市設計事務所, Studies in Organic Kengo Kuma & Associates, TOTO出版, 2009 

  6. ??吾, 反オブジェクト-建築を溶かし, ?く, 筑摩書房, 2000 

  7. ?硏吾, 建築的欲望の終焉, 新曜社, 1994 

  8. ?硏吾, グッドバイ.ポストモダン-11人のアメリカ建築家, 鹿島出版會, 1989 

  9. ?硏吾, 10宅論-10種類の日本人が住む10種類の住宅, 筑摩書房, 1986 

  10. ブル?ノ.タウト, 篠田英雄飜譯, 日本美の再發見, 岩波書店, 1939 

  11. 김윤정, 박찬일, 쿠마켄고의 역동적 비평성으로서의 건축적 사고 구조와 표현특성에 관한 연구, 실내디자인학회, 22권 5호, 2013 

  12. 松村淳, 建築家を社會學的な硏究對象として位置付けるために, 關西學院大學先端社會硏究所紀要, 7, 2012 

  13. ?硏吾建築都市設計事務所(http://kkaa.co.jp/) 

  14. 東西アスファルト事業協同組合講演會(www.tozai-as.or.j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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