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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향상을 위한 유아시설 실내환경 계획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terior Environmental Planning Factors for Improving Safety and Security in Early Children Facilities 원문보기

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197 - 205  

변기동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공간디자인전공) ,  권주영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하미경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 most homes, children are mostly car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cilities. However, the increased number of safety accidents on children cared in such facilities has become a social issue. For th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nterior environmental planning elements to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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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마지막으로 최근에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범죄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범죄안전과 관련된 지침을 본 연구의 범위로 포함하였다. 따라서 기존의 유아시설의 안전에 대한 연구가 일상적인 생활안전이나 화재안전 등에 한정되어 있던 것에 비해서 본 연구는 이를 확대하여 생활안전뿐만 아니라 범죄안전까지 포함한 종합적인 안전 환경을 추구하고자 한다.9) 각 지침에서 제시된 아동안전을 위한 환경계획요소 중에서 일차적으로 실내환경에 적합한 항목을 정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시설에서의 아동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향상된 아동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해 유아시설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실내 환경계획요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직접적으로 유아의 보육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시설의 안전 환경에 대한 전문가의 의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 안전을 위한 실내 환경 계획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아동시설 안전과 관련된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기 위해서 국내 연구6) 중 ‘유아시설’, ‘보육시설’, ‘유치원’,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안전’을 주제어로 하는 선행연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시설의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환경계획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서 세 가지 범주의 국내⋅외 환경계획지침을 검토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유아의 안전을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서 유아시설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해야하는 환경계획요소를 도출하기 위해서 유치원과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교사가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환경계획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위하여 각 집단의 중요도 설문 결과를 산점도를 활용하여 나타냈으며 그 결과는 다음의 <그림 1>과 같다.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간구성비교 결과, 관련 법령의 차이, 영아의 수용 여부에 따른 이용 대상의 차이로 인해서 구성공간의 명칭이나 일부 시설의 유무에 있어 약간의 상이함이 존재하지만 근본적으로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차적으로 어린이가 주로 이용하고 활동하는 교육 및 보육공간과 이동공간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어린이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향상된 보육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환경계획방안을 제시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서 어린이의 보육을 담당하고 있는 유아시설의 교사를 대상으로 어린이 안전을 위한 유아시설 공간별 환경계획의 필요성과 환경계획요소의 중요도를 조사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시설에서의 아동 안전사고를 감소시키고 향상된 아동 안전 환경 조성을 위해 유아시설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실내 환경계획요인을 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직접적으로 유아의 보육 및 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어린이집과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유아시설의 안전 환경에 대한 전문가의 의식을 조사하고, 이를 바탕으로 어린이 안전을 위한 실내 환경 계획방안을 제시함으로써 유아시설을 이용하는 아동의 건강한 성장을 도모하고자 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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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이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김은설(2007)은 2000년대 초에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어린이집이 증가하였지만, 최근에는 유아교육과 보육에 있어서 그 성격과 목적이 유사해지고 있다고 보았다. 두 시설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주관부처의 통합, 교육과정의 통합, 교원자격의 통합, 시설의 통합 등이 전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주관부처, 교육과정, 교원자격 등을 일원화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절차와 사회적 논의가 많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특히 최근 연구에서 유아교육과 보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통합이 쉽지 않다는 결과들이 다수 존재한다(박은혜, 장민영, 2014;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 2014).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간분류는 어떻습니까?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공간 환경에 있어서 매우 유사하다. 이는 선행연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유치원의 공간분류는 교육공간, 관리공간, 서비스공간으로 나누고 있고, 어린이집은 보육공간, 관리공간, 서비스공간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과 보육이라는 두 시설의 목적에 따라 일부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두 시설의 실내공간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 2>과 같다.
우리나라의 유아시설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우리나라의 유아시설은 크게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설은 그 성격의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주관부처가 이원화되어 있어서 각각 운영에 있어서 다른 규정이 적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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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7)

  1. Mickalide, Angela D, Creating safer environments for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vol.70 no.5, 1994 

  2. 권경숙, 박지영, 어린이집 영아 안전사고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경험 및 영아 안전교육,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4권 제4호, 2010 

  3.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간 인식비교,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2014 

  4. 김신정, 김예영, 김성희, 박현정, 강경아, 보육시설 아동에 대한 교사의 안전교육 요구도,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9권 제2호, 2013 

  5. 김영실, 윤진주, 유수정,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과 시범 중심 교수법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2009 

  6. 김은설, 2007년도 제5차 이사회 회의록, 한국공간구조학회지, 제7권 제5호, 2007 

  7. 김정훈, 국공립.민간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4권 제3호, 2010 

  8. 김혜금, 보육시설 안전사고 예방과 보상에 대한 부모와 보육시설장의 인식, 아동학회지, 제30권 제4호, 2009 

  9. 박은혜, 장민영, 통합 요소별로 살펴본 8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현황 비교 :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핀란드, 교육과학연구, 제45권 제1호, 2014 

  10. 박애경, 수원시 보육시설의 실내.외 놀이영역의 안전실태조사, 한국보육학회지, 제5권 제1호, 2005 

  11. 박애경,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식품안전교육 프로그램개발,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4호, 2007 

  12. 박애경, 보육교사의 식품위생 및 안전에 대한 태도, 한국보육학회지, 제8권 제4호, 2008 

  13. 박애경, 류경, 보육시설의 식품안전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한국보육학회지, 제6권 제1호, 2006 

  14. 박영선, 신동주, 유아교육기관 유아 안전사고의 잠재적 요인에 관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2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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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성은현, 윤선화, 정윤경, 초등학교, 유치원, 어린이집에서의 교통안전교육 실태 비교, 한국영유아보육, 제31권,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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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신은수, 김은정, 유영의, 유치원의 실외놀이의 구성 및 운영 실태에 관한 조사연구,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1권 제2호, 2012 

  22. 오가실, 심미경, 최은경, 보육시설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의 지식, 자신감, 실천,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제14권 제2호, 2008 

  23. 오가실, 심미경, 최은경, 아동의 건강과 안전에 대한 보육교사 교육프로그램의 효과, Child Health Nursing Research, 제15권 제1호, 2009 

  24. 윤선화, 유아교육기관에서 발생하는 유아교사의 안전사고 실태, 육아지원연구, 제7권 제2호, 2012 

  25. 이선미, 조민순, 보육교사의 응급상황에 따른 처치방법에 대한 실태연구,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17권 제4호, 2010 

  26. 이수재, 이진숙, 보육시설의 안전관리 실천에 관한 연구 : 전라북도 보육시설을 중심으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2 제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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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9. 차경순, 유연옥, 공립유치원 교사의 유아 안전교육에 대한 실천, 아동교육, 제15권 제2호, 2006 

  40. 채영란, 신수경, 유아 교사의 안전에 대한 인식과 교실환경 안전실태와의 관계 연구, 유아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2009 

  41. 최윤이, 이재연, 민간보육시설 보육교사의 물리적 신변안전 환경실태와 개선책에 관한 연구, 한국영유아보육학, 제49권, 2007 

  42. 최은진, 한혜련, 유치원의 안전한 실내 환경을 위한 실태 조사 연구, 한국문화공간건축학회 논문집, 통권 제24호, 2008 

  43. 최혜진, 남미경, 손원경, 어린이집 건강과 영양, 안전관리 현황과 과제, 한국보육지원학회지, 제10권 제2호, 2014 

  44. 권주영, 이종혁, 김숙하, 하미경, 유아시설의 안전성 향상을 위한 공간계획요소에 관한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2014 

  45. 이종혁, 권주영, 변기동, 하미경,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간구성 및 시설기준 비교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2014 

  46.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47.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14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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