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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실내디자인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terior Design, v.24 no.2 = no.109, 2015년, pp.197 - 205
변기동 (연세대학교 생활환경대학원 공간디자인전공) , 권주영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 하미경 (연세대학교 실내건축학과)
Recently in most homes, children are mostly cared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facilities. However, the increased number of safety accidents on children cared in such facilities has become a social issue. For th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uggest interior environmental planning elements to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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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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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통합이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 없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김은설(2007)은 2000년대 초에 보육에 대한 사회적 요구에 따라 어린이집이 증가하였지만, 최근에는 유아교육과 보육에 있어서 그 성격과 목적이 유사해지고 있다고 보았다. 두 시설을 통합하기 위해서는 주관부처의 통합, 교육과정의 통합, 교원자격의 통합, 시설의 통합 등이 전체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주관부처, 교육과정, 교원자격 등을 일원화하기 위해서는 법적인 절차와 사회적 논의가 많이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단기간에 이루어질 수는 없다. 특히 최근 연구에서 유아교육과 보육을 담당하는 교원의 통합이 쉽지 않다는 결과들이 다수 존재한다(박은혜, 장민영, 2014;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 2014). | |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간분류는 어떻습니까? |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공간 환경에 있어서 매우 유사하다. 이는 선행연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유치원의 공간분류는 교육공간, 관리공간, 서비스공간으로 나누고 있고, 어린이집은 보육공간, 관리공간, 서비스공간으로 구분하고 있다. 교육과 보육이라는 두 시설의 목적에 따라 일부 차이가 존재하고 있다. 두 시설의 실내공간의 구성을 살펴보면 다음의 <표 2>과 같다. | |
우리나라의 유아시설은 어떻게 구분됩니까? | 우리나라의 유아시설은 크게 유치원과 어린이집으로 구분할 수 있다. 두 시설은 그 성격의 유사함에도 불구하고 주관부처가 이원화되어 있어서 각각 운영에 있어서 다른 규정이 적용되고 있다. |
Mickalide, Angela D, Creating safer environments for children, Childhood Education, vol.70 no.5, 1994
권경숙, 박지영, 어린이집 영아 안전사고에 대한 원장과 교사의 경험 및 영아 안전교육,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4권 제4호, 2010
김수향, 임경심, 홍혜경, 유보통합 교사양성체제에 대한 유치원교사와 어린이집교사 간 인식비교, 유아교육연구, 제34권 제3호, 2014
김영실, 윤진주, 유수정, 유아 교통안전 교육에서 토의 중심과 시범 중심 교수법이 유아의 교통안전 지식 및 실천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6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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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훈, 국공립.민간 보육시설 안전사고 실태에 대한 차이분석, 한국유아교육.보육행정연구, 제14권 제3호, 2010
박은혜, 장민영, 통합 요소별로 살펴본 8개국의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현황 비교 : 노르웨이, 뉴질랜드, 덴마크, 스웨덴, 영국, 일본, 프랑스, 핀란드, 교육과학연구, 제45권 제1호,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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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애경,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영유아 식품안전교육 프로그램개발, 한국보육학회지, 제7권 제4호,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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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혁, 권주영, 변기동, 하미경, 어린이집과 유치원의 공간구성 및 시설기준 비교 연구, 한국생태환경건축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제14권 제2호, 2014
국가통계포털(http://kosis.kr)
http://www.daejonilbo.com/news/newsitem.asp?pk_no1141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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