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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정치참여: 국내·외 연구동향
A Critical Review on the Study of Online Political Participation: Focused on the Demestic and International Issues 원문보기

정보화 정책 = Informatization policy, v.22 no.2 = no.83, 2015년, pp.3 - 18  

민희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  윤성이 (경희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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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의 온라인 정치참여 연구 쟁점을 해외 연구 동향과의 비교를 통해 살펴보고, 기존 연구의 한계 및 전망에 대해 논의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국내의 온라인 정치참여 연구를 '누가' 참여하는가에 중점을 둔 시각으로 본다. 반면, 해외의 온라인 정치참여 연구를 새로운 참여 '유형'은 무엇인가에 중점을 둔 시각으로 본다. 즉, 기존 연구는 참여자의 확장에 초점을 맞추면서 온라인 미디어가 수용자 중심의 자발적 참여 모델을 촉진하는 기회구조로서 작용하는 것에 보다 관심을 보였다. 그리고 민주화로 인한 급격한 시민사회의 참여 분출과 민주화 이후 지속된 제도정치에 대한 불신이 온라인 미디어의 이러한 역할을 더욱 자극했다. 그런데, 국내 연구가 이 같은 참여자의 확장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새로이 나타나는 온라인 정치참여를 개념화하고 유형화하는 데는 소홀했다. 이제는 온라인 정치참여를 더욱 다층적으로 관찰하고 이론적으로 개념화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참여하는 자' 못지않게 '참여하지 않는 자'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지금의 미디어 환경이 과거에 비해 자발적으로 정치에 참여하지 않는 자를 양산시키는 측면도 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우리는 앞으로 정보 격차를 넘어 민주주의의 격차를 고민해야 할 상황과 대면하게 될지도 모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explore the issues on online political participation study in Korea compared with international one. More specifically, we characterize Korea's study trends as focusing on "who" is participating while international studies center on what the new "forms" of online political participation are. In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미디어의 인기를 어떻게 실감할 수 있는가? 이제 온라인 미디어는 우리 정치의 일부가 되었다. 선거 때마다 쏟아지는 온라인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뜨겁지만, 이 자체만으로도 정치도구 중 하나로서 온라인 미디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트위터와 같은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한 투표 독려 활동은 어느새 우리의 독창적인 선거캠페인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이를 통해 출마 선언을 하거나 정치적 입장을 표명하는 정치인을 어렵지 않게 마주하게 된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변화한 선거캠페인 문화를 보여주는 예는? 선거 때마다 쏟아지는 온라인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뜨겁지만, 이 자체만으로도 정치도구 중 하나로서 온라인 미디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트위터와 같은 온라인 미디어를 이용한 투표 독려 활동은 어느새 우리의 독창적인 선거캠페인 문화로 자리 잡았으며, 이를 통해 출마 선언을 하거나 정치적 입장을 표명하는 정치인을 어렵지 않게 마주하게 된다.
온라인 미디어는 무엇의 일부가 되었는가? 이제 온라인 미디어는 우리 정치의 일부가 되었다. 선거 때마다 쏟아지는 온라인 미디어의 정치적 영향력에 대한 논란은 여전히 뜨겁지만, 이 자체만으로도 정치도구 중 하나로서 온라인 미디어의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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