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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는 정치를 어떻게 변화시키는가?: 정치정보 신뢰, 지지의 전환 및 참여 효능감을 중심으로
How Does SNS Change Politics?: Focusing on Reliability of Political Information, Switching of Political Support, and Political Efficac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7, 2016년, pp.154 - 167  

송경재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  임정빈 (성결대학교 행정학부) ,  장우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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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의 정치현상에 주목한 본 연구는 SNS의 사용이 어떤 정치효과가 존재하는지를 분석하였다. 그동안 SNS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는 단지 SNS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의 정치참여 차이에만 주목한 경향이 있었다. 본 연구가 주목한 것은 기존 연구가 가지는 범위를 한 단계 심화시켜 과연 SNS 사용자와 비사용자 간의 인터넷 정치정보 신뢰의 차이, 미디어 이용에 따른 지지 정당 또는 후보 전환의 차이,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 간의 정치참여의 층위별 차이, 마지막으로 정치참여의 효능감의 차이 등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ICT가 발전함에 따라 정치정보에 대한 관심도도 더욱 상승하고 있으며 정치참여의 방식도 차별적으로 나타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SNS 사용자집단은 보다 강한 신뢰의 약한 네트워크 구조 속에서 정치정보를 소비, 생산하기 때문에 평판에 따라 신뢰도는 높아질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SNS 사용자집단이 더욱 정치정보를 신뢰하고 미디어를 이용한 개변효과도 크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SNS는 관습적 참여의 도구보다 비관습적 집회 및 시위 등의 집합행동에서 보다 유력한 도구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to analyze whether the use of SNS in politics has any political effects. Most previous studies on political participation by SNS tended to just focus on the participation difference between SNS users and non-users. The test results first show that the development of ICT increases citiz...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장점은 무엇인가? 한국도 2010년 서울시장 재보선에서 SNS가 본격적으로 활용되면서 후보자 그리고 지지자의 동원과 강화를 위한 유력한 도구가 되었다. 특히 SNS는 오프라인 인맥을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사회관계를 온라인으로 확장하기도 하지만, 온라인상에서 새로운 관계망을 구축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런 장점으로 선거운동에서 SNS의 활용도는 더욱 부각되었다[7][8].
최근에 많이 주목받는 SNS는 어떤것들이 있는가? 기술적으로 SNS는 내가 알지 못하는 다양한 사람과의 정보를 교류하고 교감을 나누기 위한 개방적인 구조가 요구된다. 최근에 많이 주목받는 SNS는 페이스북(Facebook.com), 트위터(Twitter.com), 유튜브(YouTube.com), 구글플러스(Google+), 세컨드라이프(SecondLife.com), 마이스페이스(MySpace.com) 등이다[6]. SNS와 같은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식의 등장은 필연적으로 사회적 제 변화를 동반한다.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가 정치 과정의 재구조화를 촉진한다는 것이 재론의 여지가 없다고 예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변화가 선거캠페인을 비롯해서 정치과정의 재구조화를 촉진한다는 것은 경험적으로 이론적으로 재론의 여지가 없을 것이다. 그것은 대중 매체 등장 이후 오늘날 인터넷과 소셜 네트워크 환경에 이르기까지 부단하게 관찰되어온 현상이기도 하거니와, 구조적인 측면으로 눈을 돌려보자면 미디어의 정치적 경제적 문화적 변화 잠재력과 유인이 대단히 유기적으로 발현되고 있기 때문이다[10]. 가령 산업화 시대의 근대적 삶의 양식을 정보화 시대의 탈 근대적 삶의 양식으로 재편하는 요인을 논구하는데 있어 정보통신혁명을 논외로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에 가깝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9)

  1. Castells, Mannuel, The Internet Galaxy: Reflections on the Internet, Business, and Society.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001. 

  2. 송경재, "네트워크 사회의 시민참여 변화," 민주사회와 NGO, 제13권, 제1호, pp.231-262, 2015. 

  3. D. Boyd and N. Ellison, "Social Network Sites: Definition, History, and Scholarship," Journal of Computer-Mediated Communication, Vol.13, No.1, 2007. at http://jcmc.indiana.edu/vol13/issue1/boyd.ellison.html(accessed July 22, 2015). 

  4. 최민재, 양승찬, 인터넷 소셜 미디어와 저널리즘, 한국언론재단, 2009. 

  5. 송경재, "미국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사용자의 특성과 정치참여," 한국과 국제정치, 제26권, 제3호, pp.129-157, 2010. 

  6. 송경재, 장우영, 오강탁, 양희인, "SNS 이용자 리터러시 제고방안 연구," 한국정보화진흥원, 2012. 

  7. 조희정, 민주주의의 기술: 미국의 온라인 선거운동, 한국학술정보, 2013. 

  8. D. Tapscott, Grown Up Digital: How the Net Generation Is Changing Your World, McGraw-Hill, 이진원 옮김, 비즈니스북, 2008. 

  9. 커크 패트릭, 데이비드 지음, 임정민, 임정진 옮김, 페이스북 이펙트(Facebook Effect), 에이콘, 2010. 

  10. Castells, Mannuel, Communication Power, Oxford University Press, 2009. 

  11. A. L. Schapiro, The Control Revolution: How the Internet Is Putting Individuals in Charge and Changing the World We Know, New York: Public Affairs, 1999. 

  12. C. Shirky, Cognitive Surplus: Creativity and Generosity in a Connected Age, London: Penguin Press, 2010. 

  13. D. J. Watts, "The "New" Science of Networks," Annual Review of Sociology, Vol.30, pp.243-270, 2004. 

  14. A. Bruns, Gatewatching, New York: Peter Lang Publishing, 2005. 

  15. A. Bruns, Gatewatching, New York: Peter Lang Publishing, 2005. 

  16. http://www.icrossing.com, 

  17. 황유선, "트위터에서 누구를 만나고 무엇을 소통 하는가?," 조화순 엮음, 소셜네트워크와 선거, pp.23-49, 나남, 2012.. 

  18. 장우영, "트위터스피어의 선거 이슈와 동원: 19대 총선을 사례로," 21세기정치학회보, 제23권, 제3호, pp.247-268, 2013. 

  19. M. J. Baek, "A Comparative Analysis of Political Communication Systems and Voter Turnout," American Journal of Political Science, Vol.53, No.2, pp.376-393, 2009. 

  20. Norris, Pippa, A Virtuous Circle: Political Communication in Postindustrial Societ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000. 

  21. 송경재, 민희, "인터넷 정치정보 상호작용과 정치참여," 21세기정치학회보, 제19권, 제1호, pp.71-91, 2009. 

  22. 조희정, 이원태, "소셜미디어의 선택적 적응과 정치발전: 2010년 영국 총선을 중심으로," 한국정당학회보, 제9권, 제4호, pp.141-179, 2010. 

  23. D. Boyd, S. Golder, and G. Lotan, "Tweet, Tweet, Retweet: Conversational Aspects of Retweeting on Twitter," HICSS-43, IEEE: Kauai, HI, January 6. 2010. 

  24. A. Hanna, B. Sayre, L. Bode, H. Y. Jung, and D. Shah, "Mapping the Political Twitterverse: Candidates and Their Followers in the Midterms," Proceedings of the Fourth International AAAI Conference on Weblogs and Social Media, 2011. 

  25. 이원태, KISDI Premium Report: 트위터의 정치사회적 영향과 시사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10. 

  26. 장우영, 류석진, "소셜네트워크 캠페인의 정치적 효과," 한국정치학회보, 제47권, 제4호, pp.99-112, 2013. 

  27. 장우영, "소셜네트워크 캠페인과 유권자 참여효과: 18대 대선의 경험적 분석," 세계지역연구논총, 제23권, 제3호, pp.247-268, 2014. 

  28. 도묘연, "SNS 이용자 특성과 선거참여 행태 분석: 18대 대선의 사례," 국제정치연구, 제18권, 제1호, pp.175-196, 2015 

  29. M. Schudson, The Good Citizen: A History of American Civic Life, New York: Free Press, 1999. 

  30. Fraser, Matthew and Dutta, Soumitra, Throwing Sheep in the Boardroom: How Online Social Networking Will Transform Your Life, Work and World, WILEY, 2009. 

  31. 하세헌, 강명구, "인터넷정치정보 이용과 정치적 관심: 2010 지방선거를 중심으로," 정치정보연구, 제15권, 제1호, pp.1-27, 2012. 

  32. Smith, Aaron, Why Americans use social media, Pew Research Center, 2011.(accessed Octorber 7, 2015). 

  33. 조진만, "정보화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효과: 경험적 분석, 한국정치학회보, 제45권, 제5호, pp.273-296, 2011. 

  34. Barnes, Samuel H. and Max Kaase et al., Political Action: Mass Participation in Five Western Democracies. Sage, 1979. 

  35. Campbell, Angus, Gurin, Gerald and Miller, Warren Edward, The Voter Decides, Greenwood Press, 1954. 

  36. 이정기, "온.오프라인 공간에서의 '저항적(대안적) 정치참여'에 관한 연구- 미디어 이용량, 미디어 신뢰도, 정치신뢰도, 정치효능감이 저항적(대안적) 정치참여 경험과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심으로," 미디어, 젠더 & 문화, 제18권, pp.73-109, 2011. 

  37. 김무곤, 김관규, "대학생 유권자 집단의 미디어 이용과 평가: 제17대 총선의 결과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18권, 제3호, pp.134-174, 2004. 

  38. Sinclair, Betsy, The Social Citizen: Peer Networks and Political Behavior,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12. 

  39. Diamond, Larry and Plattner, Marc, Liberation Technology: Social Media and the Struggle for Democracy,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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