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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학교ㆍ지역보건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16 no.1, 2015년, pp.1 - 14
윤현경 (안동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최미숙 (안동과학대학교 치위생과) , 조우순 (안동과학대학교 치위생과)
Objectiv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that the self-efficacy, self-elasticity, and major satisfaction of students majoring in dental hygiene would have on the adaptation to the campus life. Methods: The total 396 students were surveyed who majored in dental hygiene in univ...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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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아탄력성이 높을 경우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자아탄력성의 좁은 의미 로는 개인의 감정적 차원의 조절과 상황 및 환경적 수반성을 변화시키는 적응자원으로 볼 수 있으며 넓은 의미로는 내적, 외적 스트레스에 유연하고 융통성 있게 적응하는 일반적 능력으로 스트레스나 역경을 잘 극복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Block와 Block, 1980). 따라서 자아가 탄력적인 사람은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긴장, 인내의 수준을 조절하는 능력이 있어 낯선 상황에서 변화하는 상황적 요구들에 유연하게 반응하여 성공적인 적응이 가능해 진다(박현진, 1996). | |
학과만족이란 무엇인가? | 학과만족이란 ‘개인이 설정한 진로나 직업에 대한 기대와 비교하여 현재 자신이 소속한 학과를 평가하는 판단의 산물’로써, 자신이 현재 소속된 학과가 자신의 생애의 이상이나 미래의 진로 또는 직업에 대한 기대와 일치한다면 학과만족은 높아질 것이다. 그러므로 학과만족이란 자신의 기대와 진로나 직업준거 집단과의 비교 등에 의해서 평가될 수있을 것이다. | |
자아효능감이란 무엇인가? | 더욱이 우리나라에서는 약 90%가 고등 학교에서 대학으로 진학하기 때문에 대학생활적응은 개인적인 차원이 아닌 사회적인 차원에서 관심을 갖아야 하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이수진, 2009). 이러한 적응과 관련하여 자아효능감은 학습자가 수행을 위해 요구되는 행위를 조직하고 실행해 나가는 자신의 능력에 대한 판단으로 지각된 효능감, 효능기대에 대한 신념을 의미한다(Bandura, 1977). 즉 자아효능감은 개인이 처한 도전적인 문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하여 문제해결과정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예측하는 주요 변인이며 (신민희, 2009), 자아효능감이 높은 학습자는 자신의 발전과 지식의 증가와 같은 내적인 동기를 가지고 학습에 참여한다(Bandura, 19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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