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정보특성과 사이트특성이 이용자의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A Study on the Effects of SNS Information Characteristics and SNS Site Characteristics on the Intention to Visit a Restaurant원문보기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혹은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정보의 특성, SNS 사이트 특성, 정보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NS 정보특성, SNS 사이트특성, 정보 유용성, 방문의도에 관하여 문헌고찰을 진행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실증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SNS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유희성, 중립성 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보의 중립성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SNS 사이트특성인 상호작용성, 이용용이성, 사이트신뢰성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사이트 특성요인 중 상호작용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이 해당 업체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혹은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정보의 특성, SNS 사이트 특성, 정보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NS 정보특성, SNS 사이트특성, 정보 유용성, 방문의도에 관하여 문헌고찰을 진행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실증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SNS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유희성, 중립성 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보의 중립성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SNS 사이트특성인 상호작용성, 이용용이성, 사이트신뢰성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사이트 특성요인 중 상호작용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이 해당 업체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SNS information, SNS site, and perceived usefulness of information on the visiting intention of SNS user in context of restaurant. Customers use SNS for navigation to find useful information and confirm the information about the d...
This study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SNS information, SNS site, and perceived usefulness of information on the visiting intention of SNS user in context of restaurant. Customers use SNS for navigation to find useful information and confirm the information about the destination they would like to visit. To achiev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e developed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s and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who is using SNS for searching a useful inform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 1) SNS information reliability, neutrality and amuse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2) SNS site interaction, usage simplicity and reliability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3) SNS user's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This study performed to examine the effects of the characteristics of SNS information, SNS site, and perceived usefulness of information on the visiting intention of SNS user in context of restaurant. Customers use SNS for navigation to find useful information and confirm the information about the destination they would like to visit. To achiev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we developed a research model based on theoretical backgrounds and conducted a questionnaire survey targeting who is using SNS for searching a useful information. The results were as follow. 1) SNS information reliability, neutrality and amusement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2) SNS site interaction, usage simplicity and reliability had a positive influence on the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3) SNS user's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had a positive effect on the perceived usefulness of the inform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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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기존 연구에서 검정된 설문문항을 적용하여 본 연구의 취지에 맞도록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SNS 이용자가 지각 하는 정보의 특성 그리고 이용하는 SNS 사이트의 특성 등이 자신의 획득한 정보유용성과 나아가 향후 해당 외식기업을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각 요인의 개념과 측정항목을 마련하였다.
전 세계적으로 SNS 사용자는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SNS를 활용하여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채널의 영향력은 하루가 다르게 커지고 있다. 더욱이 모바일 디바이스의 발달과 함께 SNS를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SNS를 통해 생산되고 전달되는 정보의 양은 급격하게 증가하는 상황에서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가치 있는 소비활동을 실행하고자 하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정보 활용과정을 확인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다른 접근을 시도하였다.
첫째, SNS 정보특성, SNS 사이트 특성, 정보 유용성과 방문의도 등에 관하여 지금까지 진행된 선행연구를 확인하여 각 변수의 개념정의와 연구흐름을 정리하는 것이다. 둘째, 외식업체 정보탐색과정에 있어서 SNS 정보 특성과 SNS 사이트 특성, 정보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등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수집된 자료의 결과분석을 근거로 하여 외식기업 경영자 및 마케터에게 효과적인 e-marketing 활동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소비자는 의사결정을 할 때 하나의 정보를 탐색하고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정보를 탐색한 후 자신에 필요한 정보라고 판단되면 이를 의사결정에 반영하게 되는데, SNS 사용자 역시 SNS 상에서 자신에게 제공되는 많은 정보를 무조건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도움이 되고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정보를 선별하여 자신의 의사결정에 이용하고자 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정보유용성을 SNS를 이용하여 획득하는 정보가 자신의 소비활동에 유용한 가치를 제공할 것이라는 믿는 정도이며, 이러한 태도는 제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구매의도 혹은 해당업체를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외식기업 및 상품에 관한 정보를 탐색하는 사용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SNS 사용자가 획득하는 SNS 정보의 특성과 사용자가 경험한 SNS 사이트의 특성이 사용자가 획득한 정보의 유용성 지각과 해당 외식기업을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는 것을 구체적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Fig.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외식업체를 관련 정보를 확인하거나, 혹은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탐색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정보특성과 SNS 사이트특성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에 미치는 영향관계와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이 향후 해당 기업을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함으로써, 향후 외식기업들이 SNS를 이용한 마케팅활동에서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혹은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정보의 특성, SNS 사이트 특성, 정보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NS 정보특성, SNS 사이트특성, 정보 유용성, 방문의도에 관하여 문헌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실증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방문의도 혹은 구매의도는 소비자들이 특정 기업 혹은 제품 및 서비스에 관한 태도가 형성된 이후, 미래시점에서 나타나게 되는 개인의 의지 및 신념으로써, 소비자의 실제 방문행동 혹은 구매행동에 직접 영향을 미치는 결정요인을 말한다(Cho SB 2013). 본 연구에서는 방문의도를 SNS 사용자가 SNS를 이용하여 획득한 정보를 활용하여 해당 외식업체를 방문하고자 하는 신념과 태도가 방문행위로 옮겨지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하여 연구를 진행하였으며, SNS를 활용하여 획득한 정보유용성지각이 실제 외식업체를 방문하고자 하는 태도와의 관계를 확인 분석하였다.
SNS 상에서 자신에게 제공되는 정보가 객관적이고 사실적이어서 믿을만하다고 느끼는 주관적 평가 중 신뢰가 높을수록 정보수용자의 태도와 행동이 해당 정보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인다고 하였다(Lis B 2012). 본 연구에서는 정보특성 중 SNS를 이용하여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사용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보특정 가운데 정보의 유희성, 정보의 중립성 그리고 정보의 신뢰성을 중심으로 정보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둘째, 외식업체 정보탐색과정에 있어서 SNS 정보 특성과 SNS 사이트 특성, 정보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등 변수 간의 영향관계를 실증조사 분석하는 것이다. 셋째, 수집된 자료의 결과분석을 근거로 하여 외식기업 경영자 및 마케터에게 효과적인 e-marketing 활동의 기초자료를 제시하는 것이다.
외식기업 관련 SNS에 관한 국내 연구자들의 선행연구는 SNS 사용자 개인특성, 이용만족, 이용의도, 추천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는 연구(Sung HJ et al 2012), SNS 품질, 브랜드 명성과 품질만족 및 구매의도 간의 영향관계 연구(Ahn DH · Han GJ 2011) 그리고 외식기업의 SNS 품질이 이용자 만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Lee HS · Namkung Y 2014) 등이 있지만, 아쉽게도 SNS 사용자가 행하는 정보탐색과정 전체를 확인하려는 시도는 부족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외식기업 및 상품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혹은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외식기업과 상품에 관한 정보를 탐색 혹은 획득하고자 하는 SNS 사용자를 대상으로 그들의 의사결정과정 흐름과 영향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국내 연구자인 Choi H(2006)은 웹사이트품질 기준으로 웹사이트 시스템의 접속성, 사용편의성, 시스템 신뢰성으로 구성하여 제시하였고, Kim DJ(2011)은 SNS 시스템 품질요인으로 접근성, 이용용이성, 안정성, 보안성 등의 변수를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SNS를 이용하여 자신에게 유용한 정보를 획득하고자 하는 사용자가 지각하는 SNS 사이트 특성을 SNS 사이트 신뢰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이용 용이성으로 한정하고 SNS 사이트 특성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가설 2. SNS 사이트 특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 SNS 정보특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1 SNS 정보의 신뢰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2 SNS 정보의 유희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1.3 SNS 정보의 중립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1 SNS 사이트의 신뢰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2 SNS 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3 SNS 사이트의 이용용이성은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외식기업 및 상품에 관한 정보를 탐색하는 사용자의 구매의사결정 과정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SNS 사용자가 획득하는 SNS 정보의 특성과 사용자가 경험한 SNS 사이트의 특성이 사용자가 획득한 정보의 유용성 지각과 해당 외식기업을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검정하는 것을 구체적 목적으로 하였으며, 이를 위해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과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Fig. 1).
SNS 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Lee TM(2004)이 제시한 SNS를 활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가, SNS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교환이 가능한가 등 4개 항목을 측정하였다. SNS 사이트 신뢰성을 측정하기 하기 위해 Choi H(2006)이 제시한 SNS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믿을 수 있는가 등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SNS 사이트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SNS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사이트 이용 용이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SNS 사이트 이용 용이성이란 사이트 이용이 편리하고 쉽고 용이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Davis FD(1989)와 Noh MJ와 Park HH(2011)이 활용한 SNS 사이트 이용이 쉽고 간단한지, 사용방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SNS 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Lee TM(2004)이 제시한 SNS를 활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가, SNS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교환이 가능한가 등 4개 항목을 측정하였다.
Cho SB(2013)가 사용한 구매의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SNS를 통해 알게 된 외식업체를 방문할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해당 외식업체를 방문할 것이다 등의 3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SNS 사이트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SNS 사용자가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경험하게 되는 사이트 이용 용이성, 상호작용성 그리고 신뢰성을 확인하였다. SNS 사이트 이용 용이성이란 사이트 이용이 편리하고 쉽고 용이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Davis FD(1989)와 Noh MJ와 Park HH(2011)이 활용한 SNS 사이트 이용이 쉽고 간단한지, 사용방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정보의 유희성이란 사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한 지각정도로 정의하였고, 정보의 유희성을 측정하기 위해 Ballow HS와 Pazer HL(1985) 및 Noh MJ과 Park HH(2011)이 활용한 SNS 정보 수집 시 즐거움, 유쾌함 등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 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정보의 신뢰성을 정보수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각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Jung BC와 Koo JO(2013)가 사용한 항목 즉 정보가 믿을만한지, 정보가 구체적인지, 정보가 신뢰할만한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정보의 중립성은 정보수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객관적 사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획득한 정보가 긍정 혹은 부정 등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 입장에게 서술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Jun SY와 Kim KH (2012)가 제시한 항목 SNS에서 획득한 정보가 중립적인가, 객관적 입장에서 정보가 전달되는지 등 3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더불어 설문문항과 요인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lpha를 통해 살펴보았다.
정보유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Choi MS(2011)가 사용한 유용한 정보인지, 내 생활에 편의를 제공 하는 정보인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SNS 사용자의 방문의도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Cho SB(2013)가 사용한 구매의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SNS를 통해 알게 된 외식업체를 방문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변수들은 기존 연구에서 검정된 설문문항을 적용하여 본 연구의 취지에 맞도록 수정하여 측정하였다. SNS 이용자가 지각 하는 정보의 특성 그리고 이용하는 SNS 사이트의 특성 등이 자신의 획득한 정보유용성과 나아가 향후 해당 외식기업을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토대로 각 요인의 개념과 측정항목을 마련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과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였다. 각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 SNS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외식기업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외식기업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SNS 사용자 중에서 비확률표본추출방법으로 선택한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자신의 이용목적에 부합하는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확인하거나, 혹은 자신이 이용하고 싶은 외식업체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자하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SNS 정보의 특성, SNS 사이트 특성, 정보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간의 영향관계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SNS 정보특성, SNS 사이트특성, 정보 유용성, 방문의도에 관하여 문헌 고찰을 진행하였으며, 가설검정을 위해 실증 조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SNS 사용자가 SNS를 활용하여 수집하는 정보의 특성으로 3가지 요인 즉, 정보의 유희성,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중립성 등의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정보의 유희성이란 사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한 지각정도로 정의하였고, 정보의 유희성을 측정하기 위해 Ballow HS와 Pazer HL(1985) 및 Noh MJ과 Park HH(2011)이 활용한 SNS 정보 수집 시 즐거움, 유쾌함 등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 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정보유용성을 측정하기 위해 Choi MS(2011)가 사용한 유용한 정보인지, 내 생활에 편의를 제공 하는 정보인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마지막으로 SNS 사용자의 방문의도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우선 SNS 사용자가 SNS를 활용하여 수집하는 정보의 특성으로 3가지 요인 즉, 정보의 유희성,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중립성 등의 측정항목을 구성하였다. 정보의 유희성이란 사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즐거움을 느끼게 하는 것에 대한 지각정도로 정의하였고, 정보의 유희성을 측정하기 위해 Ballow HS와 Pazer HL(1985) 및 Noh MJ과 Park HH(2011)이 활용한 SNS 정보 수집 시 즐거움, 유쾌함 등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 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정보의 신뢰성을 정보수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각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Jung BC와 Koo JO(2013)가 사용한 항목 즉 정보가 믿을만한지, 정보가 구체적인지, 정보가 신뢰할만한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다음으로 정보의 신뢰성을 정보수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신뢰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지각 정도로 정의하였으며, 이를 측정하기 위해 Jung BC와 Koo JO(2013)가 사용한 항목 즉 정보가 믿을만한지, 정보가 구체적인지, 정보가 신뢰할만한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정보의 중립성은 정보수용자가 획득한 정보가 객관적 사실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는지 그리고 획득한 정보가 긍정 혹은 부정 등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중립적 입장에게 서술되는 정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Jun SY와 Kim KH (2012)가 제시한 항목 SNS에서 획득한 정보가 중립적인가, 객관적 입장에서 정보가 전달되는지 등 3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 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선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연구가설과 이론적 모형을 설정하였다. 각 변수들 간의 영향관계를 검증하기 위해 최근 1개월 이내 모바일 SNS를 이용하여 자신이 원하는 외식기업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외식기업을 방문한 경험이 있는 부산지역 SNS 사용자 중에서 비확률표본추출방법으로 선택한 25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여 자료 수집을 실시하였다.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적용은 모집단 규모가 매우 크고, 표본프레임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적용되는 사회과학조사분야로 알려져 있다(이훈영 2012).
비확률표본추출방법 적용은 모집단 규모가 매우 크고, 표본프레임을 구하기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적용되는 사회과학조사분야로 알려져 있다(이훈영 2012). 설문조사기간은 2014년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15일간 실시하였으며, 최초 배포된 설문지는 250부이나,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4부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설문지 236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된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및 방향성을 살펴보기 위해 Pearson 이변량 상관관계 분석을 시행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도구가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실제로 적절하게 측정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직각회전 중 베리맥스 회전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는 [Table 3]과 같다. 상관관계분석은 각 변수들 간의 상호관련성 정도를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확인하였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SNS 정보특성 3가지 구성차원인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중립성, 정보의 유희성 그리고 SNS 사이트 특성 3가지 구성차원인 사이트 신뢰성, 사이트 상호작용성, 사이트 이용용이성, 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등 각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정보의 중립성과 사이트이용 용이성과의 상관관계를 제외하고, 유의한 수준에서 모두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설문조사기간은 2014년 6월 1일부터 15일까지 약 15일간 실시하였으며, 최초 배포된 설문지는 250부이나, 회수된 설문지 중에서 불성실한 응답 14부를 제외하고, 최종 유효설문지 236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수집된 설문지의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21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신뢰성분석, 요인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가설검증을 위해 회귀분석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되는 측정도구가 연구하고자 하는 개념을 실제로 적절하게 측정하였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행하였다. 요인 추출방법은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직각회전 중 베리맥스 회전을 실행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기준을 적용하여 1.
이론/모형
SNS 사이트 이용 용이성이란 사이트 이용이 편리하고 쉽고 용이하다고 지각하는 정도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Davis FD(1989)와 Noh MJ와 Park HH(2011)이 활용한 SNS 사이트 이용이 쉽고 간단한지, 사용방법을 빠르게 배울 수 있는지 등의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SNS 사이트의 상호작용성을 확인하기 위해 Lee TM(2004)이 제시한 SNS를 활용하여 원하는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가, SNS를 이용하여 다양한 정보교환이 가능한가 등 4개 항목을 측정하였다. SNS 사이트 신뢰성을 측정하기 하기 위해 Choi H(2006)이 제시한 SNS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가, 믿을 수 있는가 등 4개 항목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성능/효과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1) SNS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유희성, 중립성 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보의 중립성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SNS 사이트특성인 상호작용성, 이용용이성, 사이트신뢰성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 SNS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유희성, 중립성 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정보의 중립성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2) SNS 사이트특성인 상호작용성, 이용용이성, 사이트신뢰성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사이트 특성요인 중 상호작용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사이트 특성요인 중 상호작용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이 해당 업체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SNS 사이트 특성인 상호작용성, 사이트 신뢰성 그리고 사이트 이용용이성이 SNS 사용자가 정보유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는 선행연구 Lee HS · Namkung Y(2014)의 웹사이트의 시스템품질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000으로 나타났다. 각 변수의 탐색적 요인 분석을 실시한 결과 요인의 아이겐 값은 모두 1이상을 상회하였으며, 대부분의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는 0.6이상으로 나타났다. 측정항목의 공통성의 수치 역시 일반적으로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0.
284)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요인에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SNS 사이트 이용용이성요인(경로계수= 0.237)과 SNS 사이트신뢰성요인(경로계수=0.174)이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요인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SNS 사이트 특성인 상호작용성, 사이트 신뢰성 그리고 사이트 이용용이성이 SNS 사용자가 정보유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는 선행연구 Lee HS · Namkung Y(2014)의 웹사이트의 시스템품질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6을 상회하고 있어, 측정항목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다음으로 유용성, 방문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대부분의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가 0.6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측정항목의 공통성의 수치 역시 일반적으로 타당하다고 인정되는 0.6이상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뢰도 분석결과, 유용성 0.
둘째,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SNS 사이트특성 즉 상호작용성, 이용용이성 그리고 사이트 신뢰성 등이 사용자의 정보유용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정결과, SNS 사이트 특성요인 중 사이트의 상호작용성요인(경로계수=0.284)이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요인에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음으로 SNS 사이트 이용용이성요인(경로계수= 0.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이 향후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6]과 같다. 분석결과 SNS 사용자가 정보유용성을 지각할 경우, 표준화계수 0.612로 유의수준 0.000수준에서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3은 채택되었다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유희성 그리고 중립성요인이 정보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분석결과 SNS 정보특성인 신뢰성요인은 표준화 계수 0.262, 유희성요인은 표준화계수 0.272 그리고 정보의 중립성요인은 표준화계수 0.290로 유의수준 0.000수준에서 모두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1은 채택되었다.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SNS 사이트특성인 사이트 신뢰성, 사이트 상호작용성 그리고 사이트 이용용이성이 정보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는 [Table 5]와 같다. 분석결과, SNS 사이트특성인 사이트 신뢰성 표준화계수 0.174, 사이트 상호작용성 표준화계수 0.284 그리고 사이트 이용용이성 표준화계수 0.237로 유의수준 0.01수준에서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는 채택되었다
상관관계분석은 각 변수들 간의 상호관련성 정도를 피어슨 상관계수를 사용하여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분석을 확인하였다. 상관관계분석 결과, SNS 정보특성 3가지 구성차원인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중립성, 정보의 유희성 그리고 SNS 사이트 특성 3가지 구성차원인 사이트 신뢰성, 사이트 상호작용성, 사이트 이용용이성, 유용성 그리고 방문의도 등 각 구성개념들 간의 상관관계는 정보의 중립성과 사이트이용 용이성과의 상관관계를 제외하고, 유의한 수준에서 모두 정(+)의 방향으로 나타났다. 이는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가 양의 방향성을 보이고 있어, 연구가설에 제시된 구성개념들 간의 관계가 일치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셋째, SNS 사용자가 정보유용성을 지각할 경우 향후 해당 업체를 방문하고자 하는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 검정결과, 유의수준 0.001수준에서(경로계수=0.612)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SNS 사용자가 정보유용성을 지각할 경우 해당업체 방문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는 SNS 사용자가 획득하는 정보가 유용하다고 지각하게 되면 정보수용자의 태도가 해당업체에 대하여 긍정적 태도를 형성하게 되어 방문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Lee NK et al 2014)와 일치하는 결과이다.
6이상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신뢰도 분석결과, 유용성 0.907, 방문 의도 0.926로 나타나, 탐색적 요인분석결과는 일반적 허용치인 0.6을 상회하고 있어, 측정항목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자세한 분석결과는 [Table 2]와 같다.
요인 추출방법은 요인들 간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성분 분석을 사용하였으며, 요인회전은 각 요인들의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직각회전 중 베리맥스 회전을 실행하였다. 요인추출과정에 있어서는 고유치기준을 적용하여 1.0이상인 요인만을 선택하였으며, 요인적재량은 0.6 이상인 경우를 유의적인 것으로 판단하였다. KMO 검정치는 0.
SNS 사이트 특성인 상호작용성, 사이트 신뢰성 그리고 사이트 이용용이성이 SNS 사용자가 정보유용성 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난 연구결과는 선행연구 Lee HS · Namkung Y(2014)의 웹사이트의 시스템품질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와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SNS 사이트 사용자의 사용정도를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을 SNS 사이트 사용자의 신념과 태도를 확인함으로써 효율적인 SNS 마케팅 전략수립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공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첫째, SNS 사용자가 경험하는 정보의 특성이 정보유용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SNS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유희성 그리고 정보의 중립성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정보특성요인 중 정보의 중립성 요인은(경로계수=0.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 연구와는 다른 접근을 시도하였다. 첫째, SNS를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가 자신의 소비생활에 유용한지 아닌지를 확인하는데 있어서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 본연적 특성과 SNS 사이트의 시스템적 특성을 동시에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기존의 SNS 관련연구들은 SNS를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의 특성 혹은 SNS 사이트의 특성 중 한 가지만을 활용하여 SNS 정보 활용도를 확인하였지만, 본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하여 수집된 정보유용성 정도를 지각하는데 직접적 영향요인인 정보특성과 사이트 특성을 동시에 확인함으로써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 형성과정을 구조적으로 확인하였다는 점이다.
더불어 설문문항과 요인들 간의 내적 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Alpha를 통해 살펴보았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정보의 신뢰성 0.921, 정보의 중립성 0.915, 정보의 신뢰성 0.945, 사이트 신뢰성 0.909, 사이트 상호작용성 0.948, 사이트 이용용이성 0.946으로 나타나 SNS 정보특성요인과 SNS 사이트특성 요인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결과는 일반적 허용치인 0.6을 상회하고 있어, 측정항목의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다음으로 유용성, 방문의도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대부분의 측정항목의 요인 적재치가 0.
2) SNS 사이트특성인 상호작용성, 이용용이성, 사이트신뢰성요인은 정보유용성지각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사이트 특성요인 중 상호작용성 요인이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3)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이 해당 업체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확인한 결과,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SNS 사용자가 경험하는 정보의 특성이 정보유용성 지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가설검정 결과, SNS 정보특성인 정보의 신뢰성, 정보의 유희성 그리고 정보의 중립성은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NS 정보특성요인 중 정보의 중립성 요인은(경로계수=0.290) SNS 사용자가 지각하는 정보유용성에 상대적으로 높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다음으로 정보의 유희성(경로계수=0.272)과 정보의 신뢰성(경로계수=0.262) 순으로 정보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SNS를 활용하여 획득한 정보가 믿을만하고 중립적이며, 재미있는 정보라고 사용자가 지각하게 되면 해당 정보를 유용하다고지각할 확률이 높다는 선행연구(Kim DJ 2011)를 지지하는 결과라고 할 수 있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SNS 사용자의 방문의도를 확인하기 위해 소비자의 구매의도를 이용하여 측정하였다. Cho SB(2013)가 사용한 구매의도를 본 연구에 맞게 수정하여 SNS를 통해 알게 된 외식업체를 방문할 것이다. 기회가 된다면 해당 외식업체를 방문할 것이다 등의 3개 문항을 본 연구에 맞게 수정 및 보완하여 리커트 5점 척도(1=전혀 그렇지 않다, 3=보통이다, 5=매우 그렇다)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SNS 사용자 역시 자신의 소비만족을 경험하기 위해 자신이 속한 사회적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획득하고자 노력할 것으로 예상된다. SNS를 이용하여 자신이 관심 있어 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 그리고 기업에 관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이용경험 혹은 전문가들의 리뷰를 통해 정보를 획득하거나, 검증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이렇게 획득한 정보를 활용하여 소비의사결정 시 유용하게 활용하고자 할 것이다. 기존 웹사이트라는 온라인 공간에서 공통의 관심이나 활동을 지향하는 사람들이 주고받는 정보에 관한 기존 연구는 주로 정보의 양과 방향성, 정보 제공 대상에 대해 진행되었지만(Jung BC · Koo JO 2013), 정보라는 것은 정보의 내용적 특성에 따라 정보수용자의 태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SNS에서 획득하는 정보 본연의 특성을 확인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의 영향력이 환대산업에도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
이러한 SNS의 영향력은 환대산업에서도 나타나고 있다. 소비자들이 레스토랑, 호텔, 여행상품 등을 이용하고자 할 때에 SNS를 통해 획득하게 되는 정보 및 평가에 많이 의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Jeong EH․Jang S 2011). 환대산업중 특히 외식업의 경우, 소비자들은 기업의 정보를 얻고자 할 경우, 주로 지인 혹은 다른 사람들의 구전을 통해 방문하고자 하는 기업에 관한 정보를 획득하는 경우가 많은데, SNS 활용도가 높아진 요즘은 해당 기업 혹은 제품에 관한 정보를 얻고자 원하는 소비자의 경우, 정보제공자와 직접대면하지 않고 온라인 구전을 통해 외식업체의 이용경험 등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SNS가 지원하는 사회적 네트워크 특성은 무엇인가?
SNS가 지원하는 사회적 네트워크의 특성은 서비스마다 다르지만, SNS의 핵심은 인터넷 혹은 모바일을 통해 사용자들이 시스템 내에서 친구목록을 포함한 프로필을 상호간에 보여주며,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이러한 네트워크를 다른 사용자와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Boyd DM․Ellison NB 2010). SNS 이용자들이 사용하는 웹사이트에 관한 품질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 관리 그리고 이용자가 원하는 웹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고, 접속할 수 있는 사용자와 컴퓨터 간의 상호작용 등으로 평가될 수 있기 때문에 웹사이트의 품질개념은 시스템이 사용자의 사용목적을 어느 정도 달성시켜 주는가에 기초하여 사용자의 사용목적을 원활하게 달성시키는 웹사이트일수록 더 성공적인 웹사이트로 이해되고 있다(Lee HS․Namkung Y 2014).
SNS란 무엇인가?
SNS란 온라인 미디어의 한 종류인 쇼셜 네트워크 서비스(social network service)의 줄임말로써 온라인상에서 공통의 관심사를 가진 사용자 간의 관계 맺기를 지원하고, 축적된 지인관계를 통해 인맥관리, 정보공유 등 다양한 커뮤니티활동을 할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Jung BC․ Koo JO 2013). 즉, SNS란 온라인상에서 자신의 개인정보를 공개 또는 부분공개가 가능하고, 자신과 연계되어 있는 다른 이용자들의 목록을 제시해 주며, 개인의 생각이나 경험 등의 정보를 동일선상에 있는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으며 의사소통을 도와주어 친구, 선후배, 동료 등 지인과의 인맥관계를 강화시키거나, 새로운 인맥을 쌓으며, 폭넓은 인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다(Miller R et al 2010; Boyd DM․Ellison NB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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