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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의점 기업의 SNS 마케팅 속성이 편의점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SNS Marketing Attributes of Convenience Corporate on Purchase Intention and Purchase Satisfaction of Convenience Store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0 no.2, 2020년, pp.405 - 415  

강신아 (국립공주대학교 외식상품학전공) ,  윤혜려 (국립공주대학교 외식상품학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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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폰의 인기와 함께 SNS 사용자 수는 꾸준히 증가되고 있으며, 확산이 쉽고 빠른 SNS마케팅은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적극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등을 기반으로 SNS 마케팅 속성을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및 신뢰성으로 분류하여 가설을 세웠다. 연구의 목적은 편의점 기업의 SNS 마케팅 속성이 편의점 소비자의 구매 행동과 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여 기업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설문 참여자의 특성에 따른 SNS 마케팅 속성의 차이를 분석 한 결과 정보성의 차이는 연령과 월 소득에서 유의미하였고, 상호작용성은 성별에 따라 크게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SNS 마케팅 속성 중 정보성, 오락성 및 신뢰성은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상호 작용성은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이 부분 기각되었다. SNS 마케팅 속성 중 상호작용성, 오락성 및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나타나 가설이 채택되었으나, 정보성은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만족도는 구매 의도에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number of users of SNS has been steadily increased along with the popularity of smart phones, since marketing using SNS is easy to communicate and fast to spread, many companies are actively utilizing SNS marketing. In this study, we established a hypothesis by selecting SNS marketing attributes...

주제어

표/그림 (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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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럼으로 본 연구에서는 편의점 업체에서 활용하고있는 SNS마케팅 활동이 편의점 간편식의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편의점 소비자의 구매의도와구매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여 편의점 소비자들에의 SNS 마케팅 방법과 판매촉진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SNS 마케팅 속성이 편의점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기 위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고 가설을 도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 SNS마케팅 속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1 : 정보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1-1 : 정보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1-2 : 상호작용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오락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1-3 : 오락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1-4 : 신뢰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1-4 : 신뢰성은 만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2 : SNS마케팅 속성은 구매의도 에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 H2 : SNS마케팅 속성은 구매의도 에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 H2-1 :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2-1 : 정보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2-2 : 상호작용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미칠 것이다.
  • H2-3 : 오락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2-3 : 오락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2-4 :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2-4 : 신뢰성은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것이다.
  • H3 : 만족도는 구매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 이와 같이 구매만족도는 같은 조건과 동일한 제품에 대해서도 소비자는 자신이 지각하는 수준에 따라 서로 다른 구매의도를 보여줄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선행연구와 이론적고찰을 통해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SNS 마케팅 속성이 편의점 소비자의 구매의도와 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주며 만족도는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친다고 가정하여[그림 1]과 같은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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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S마케팅은 무엇인가? SNS마케팅은 SNS 이용자들의 관계망에 접목된 마케팅이며,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등 다양한 SNS채널을 활용하여 기업, 브랜드, 상품 등에 대한 광고를 선전하거나 홍보하는 계획 및 활동을 통틀어 일컫는다[1]. 매일경제(2016)에서 대한민국 상위 100대 기업과 공공기관의 SNS채널 운영현황을 분석한 결과 대다수의 기업과 기관에서 2∼3개의 SNS채널을 기본적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블로그는 기업의 93%가 운영할 만큼 기업들의 인터넷 소통창구 역할을 하고 있고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페이스북은 활용도가 97%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구매의도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구매의도란 ‘구매’와 ‘의도’의 복합어로서 ‘의도’란 일반적으로 개인의 의도된, 또는 계획된 미래 행동으로서의 신념과 태도가 행위로 옮겨지는 것을 의미한다(Engel, Blackwell & Miniard, 1995; 김봉준, 황의록,2007). 따라서 구매의도란 소비자가 가지는 구매에 대한 의지를 의미하는 것으로써 소비자의 구매 행동을 이해하는데 있어 구매 태도와 구매 행동 간의 연결점이라고 볼 수 있다.
편의점 업체에서 활용하고있는 SNS마케팅 활동의 속성은 어떤 하위요인으로 구성되는가? 편의점 기업의 SNS마케팅 속성은 4개의 하위요인으로 정보성, 상호작용성, 오락성, 신뢰성으로 구성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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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3)

  1. 김학민, 이승철, "SNS 활용이 수출마케팅 성과에 미치는 영향," 통상정보연구, 제14권, 제1호, pp.319-418, 2011. 

  2. 김정현, 유은아, "SNS 내 브랜드 의인화 효과 연구," 한국광고홍보학회지, 제115호, pp.366-393, 2017. 

  3. 성가희, SNS가 전자상거래에 미치는 영향 및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4. 조동원, 저비용항공사 SNS광고 속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국제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5. 전지혜, 이미지 기반 SNS의 특성이 외식업체 브랜드에 대한 구전, 태도, 방문, 구매에 미치는 영향 연구, 고려대학교 언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6. 김중규, "스마트폰의 증강현실을 활용한 광고의 속성이 광고태도와 브랜드태도,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 논문지, 제9권, 제2호, pp.24-35, 2013. 

  7. 조현, "SNS에 대한 인지요인이 구전효과에 미치는 영향,"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11권, 제3호, pp.227-240, 2012. 

  8. 홍다운,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특성이 제품에 대한 태도, 구매의사 및 추천행동에 미치는 영향,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9. 유민지, 외식기업 SNS 마케팅 특성이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한성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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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신혜원, 프랜차이즈 편의점의 브랜드 자산이 지각된 가치와 태도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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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송성인, "우리나라 편의점의 간편식에 대한 선택속성의 연구," 호텔경영학연구, 제26권, 제2호, pp.35-47,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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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김소연, 편의점의 간편식 특성이 지각된 가치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20. 정선미, 김영훈, "SNS 정보특성과 사이트특성이 이용자의 외식업체 방문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조리학회지, 제21권, 제1호, pp.159-173, 2015. 

  21. 김봉준, 황의록, "온라인에서의 제품 평가정보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경영학회 통합학술발표논문집, 제2007권, 제8호, pp.1-27, 2007. 

  22. 이행순, 외식기업 Below the Line 활동이 브랜드인지도, 이미지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0. 

  23. 박성휘, 온라인 구전정보가 소비자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인하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24. 문혜진, 식생활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한식기선택속성이 구매만족도와 재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25. 이현신, 소셜커머스 이용동기와 만족도 및 재구매의도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6. 박하나, 외식기업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품질이 이용 만족에 미치는 영향 - 페이스북 이용여부의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관광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7. 김진호, SNS 마케팅 특성이 소비자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관동대학교 경영학과, 석사학위논문, 2017. 

  28. 고재성, SNS(Social Network Service)의 패션 광고속성이 광고 만족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29. 강성길, 모바일 쇼핑몰의 SNS 광고 속성에 따른 광고효과에 관한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0. 김슬지, 외식업체 SNS마케팅활동이 브랜드이미지와 구매의도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학교 산업.창업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7. 

  31. 정민주, 이근영, "항공사 SNS 마케팅 속성이 고객의 브랜드지식과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6권, 제3호, pp.129-145, 2018. 

  32. 김수오, 편의점 PB도시락의 선택속성이 만족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8. 

  33. 이선일, HMR 선택속성이 고객만족도와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관광전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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