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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327 - 339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group home adolescents' depression on school resilience with focusing on mediator effect of self-esteem. Data were collected from nationwide 64 group homes by mailing questionnaire survey between August 19th to September 13th, 2013. One hundr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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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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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유연성이란? | 이를 설명하는 개념이 적응유연성이다. 적응유연성(resilience)이란 위험요인에 노출되더라도 역기능적인 발달과정에 들어서지 않고 정상적인 발달궤도를 유지하는 특성이다[23]. 그러므로 취약계층 청소년의 학교에서의 적응과 관련해서는 학교 적응유연성에 초점을 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13][15][17][22][23][25][26]. | |
원가정외 보호를 받고 있는 청소년에 관한 연구에서 이들 청소년의 우울감에 주목하는 이유는? | 시설과 위탁가정 등 원가정외 보호를 받고 있는 청소년에 관한 최근 연구에서는 이들 청소년이 친부모와 헤어지고 낯설고 새로운 환경에 적응해 나아가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우울감에 주목하고 있다[9][10]. 왜냐하면, 우울감은 청소년의 발달과 적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이기 때문이다[11][12]. | |
공동생활가정 청소년의 우울감이 학교 적응유연성에 미치는 영향과 이에 대한 자아존중감의 매개효과를 연구한 결과는? | 본 연구의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동생활가정 청소년의 우울감은 학교 적응유연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이들의 우울감은 자아존중감에도 영향을 미쳤다. 셋째, 학교 적응유연성에 대한 우울감의 영향을 자아존중감이 완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공동생활가정 청소년의 학교 적응유연성을 증진하기 위한 정책적 실천적 함의를 제시하였다. |
http://www.mw.go.kr/front_new/jb/sjb030301vw.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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