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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 체험이 지속적인 브랜드 앱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Brand Experience on Use Intention of Continuous Brand App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455 - 463  

이성호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  정경식 (한양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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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의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모바일을 통한 브랜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이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브랜드 앱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콘텐츠를 마케팅하는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많은 소비자들이 이러한 콘텐츠들을 브랜드 앱을 통해 이용하고 있다. 하지만 앱의 특성상 쉽게 다운받고 또한 삭제할 수 있기에 지속적인 사용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앱의 다양한 체험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분석결과 브랜드 체험의 감각, 감성, 행동, 인지적 체험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충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앱의 다양한 체험을 경험한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고 이렇게 형성된 몰입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하며, 결국 지속적으로 브랜드 앱을 사용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브랜드 앱을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게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좋은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recently increased penetration of smart phones, branded applications(the brand app) via mobile are growing rapidly. Since these brand apps are being used as means of corporate marketing and sales, many consumers have been using them. However, there are few studies about brand apps. And it is als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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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오늘날 앱의 콘텐츠개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현시점에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이 브랜드 앱을 유지하고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 시점이라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는 브랜드 앱의 지속적인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 들을 발견하는 것을 목적으로, 브랜드 앱의 지속적 사용의도에 있어서 브랜드 체험과 브랜드 몰입 및 충성도의 역할을 고려해보고 이들의 구조적 인과관계를 밝히고자 한다.
  • 그럼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모바일 앱화시켜 제공하면서 시장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브랜드 앱의 지속적인 사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브랜드 앱의 다양한 체험과 브랜드 몰입 및 충성도가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가설 설정

  • 가설 1: 감각적 체험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2: 감성적 체험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3: 행동적 체험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4: 인지적 체험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5: 브랜드 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6: 브랜드 몰입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 가설 7: 브랜드 충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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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랜드 앱의 장점은? 또한 브랜드 앱은 기업에게 해당 제품 및 서비스가 가지고 있는 다양한 특성들을 고객들이 손쉽게 인지하고 활용하게 만든다는데 그 의미가 있다. 기업이 제공 하는 전통적인 방식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보전달은 다소 복잡하고 단방향적일 가능성이 높지만, 브랜드 앱을 활용할 경우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콘텐츠를 모바일의 장점을 통해 거부감 없이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언제 어디서나 고객니즈에 대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브랜드 체험이란? 브랜드 체험이란, 브랜드에 관한 감각, 감성, 인지적 반응과 같은 소비자의 주관적인 반응뿐만 아니라 브랜드 디자인이나 아이덴티티, 패키지, 커뮤니케이션, 환경, 등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자극에 의해서 일어나는 전반적인 행동적 반응을 말한다[19]. 다시 말해, 브랜드 체험은 과거의 직접적인 만족이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로 인해 소비자는 보다 쉽게 브랜드를 반복하여 구매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추천하게 된다[2].
브랜드 앱의 다양한 체험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본 결과는?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브랜드 앱의 다양한 체험이 지속적 사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았다. 분석결과 브랜드 체험의 감각, 감성, 행동, 인지적 체험은 브랜드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브랜드 몰입은 브랜드 충성도와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브랜드 충성도는 지속적 사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브랜드 앱의 다양한 체험을 경험한 소비자는 브랜드에 대한 몰입도가 높아지고 이렇게 형성된 몰입은 브랜드에 대한 충성심을 갖게 하며, 결국 지속적으로 브랜드 앱을 사용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업에서는 브랜드 앱을 통해 소비자들이 다양한 체험을 경험할 수 있게 콘텐츠를 개발한다면 좋은 마케팅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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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1. 김광모, 최희원, 권성일, "사회적 실재감이 온라인 커뮤니티 지속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2호, pp.131-145, 2014. 

  2. 김덕용, 그린 브랜드 경험이 브랜드 신뢰, 고객만족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3. 삼성경제연구소, "新마케팅 채널, 브랜드앱(App)의 성공 비결", SERI 경영 노트, 제137호, pp.1-10, 2012. 

  4. 성낙봉, "브랜드체험이 고객-브랜드 관계몰입 및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지역브랜드 상품을 중심으로", 관광경영연구, 제18권, 제1호, pp.143-162, 2014. 

  5. 유영진, "한식레스토랑에서의 환경단서와 체험요인이 브랜드태도에 미치는 영향: 브랜드명성의 조절역할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4권 제1호, pp.488-504, 2014. 

  6. 윤성준, 이형주, 김영미, "소비재 제품의 제품 추구혜택, 구매체험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미치는 영향: 화장품 제품을 중심으로", 한국마케팅저널, 제13권 제2호, pp.1-26, 2011. 

  7. 이익수, "축제 체험마케팅이 브랜드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0권, 제12호, pp.406-414, 2010. 

  8. 이지은, 전주언, 윤재영, "브랜드의 총체적 체험이 소비자-브랜드의 정서적 유대관계에 미치는 영향", 한국마케팅저널, 제12권, 제2호, pp.53-81, 2010. 

  9. 진현신, 스마트폰의 기능적, 감성적, 사회적 영향 요인이 지속적 사용가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다차원적인 몰입의 매개적 역할,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1. 

  10. 최순화, "브랜드 신뢰가 소비자-브랜드 몰입 관 계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광고학연구, 제19권, 제5호, pp.75-96, 2008. 

  11. 한광석, "온라인 브랜드의 총체적 체험이 소비자 -브랜드 관계 및 브랜드 애착, 브랜드 몰입에 미치는 영향: 네이버 브랜드 카페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경영정보연구, 제30권, 제1호, pp.159-184, 2011. 

  12. D. A. Aaker, Managing Brand Equity, New York, Free Press, 1991. 

  13. J. Aaker, S. Fournier, and S. A. Brasel, "When good brands do bad,"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31, No.1, pp.1-16, 2004 

  14. C. T. Allen, K. A. Machleit, and S. S. Kleine, "A Comparison of Attitudes and Emotions as Predictors of Behavior at Divers Levels of Behavioral Experience,"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8, No.4, pp.493-504, 1992. 

  15. R. E. Anderson and S. C. Srinivasan, "E-Satisfaction and E-Loyalty: A Contingency Framework," Psychology and Marketing, Vol.20, No.2, pp.123-38, 2003. 

  16. E. Anderson and B. Weitz, "The use of pledges to build and sustain commitment in distribution channel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29, No.1, pp.18-34, 1992. 

  17. A. Bhattacherjee, "Understanding information systems continuance: An expectation-confirmation model," MIS Quarterly, Vol.25, No.3, pp.351-370, 2001 

  18. J. M. M. Bloemer and J. D. P. Kasper, "The complex relationship between consumer satisfaction and brand loyalty," Journal of Economic Psychology, Vol.16, pp.311-29, 1995. 

  19. J. J. Brakus, B. H. Schmitt, and L. Zarantonello, "Brand Experience: What is It? How Is It Measured? Does It Affect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73, No.3, pp.52-68, 2009. 

  20. A. Chaudhuri and B. Holbrook,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Vol.65, No.2, pp.81-93, 2001. 

  21. S. Fournier, "Consumers and their brands: Developing relationship theory in consumer research,"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24, pp.343-373, 1998. 

  22. T. Hennig-Thurau, K. P. Gwinner, and D. D. Gremler, "Understanding relationship marketing outcomes: an integration of relational benefits and relationship quality,"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4, No.3, pp.230-247, 2002. 

  23. M. A. Jones, K. E. Reynolds, D. L. Mothersbaugh, and S. E. Beatty, "The positive and negative effects of switching costs on relational outcomes," Journal of Service Research, Vol.9, No.4, pp.335-355, 2007. 

  24. T. O. Jones and W. E. Sasser, Jr., "Why satisfied customers defect," Harvard Business Review, Vol.73, pp.88-100, 1995. 

  25. R. S. Miller, "Attentive and Contented: Relationship Commitment and Attention to Alternative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73, No.4, pp.758-766, 1997. 

  26. R. M. Morgan and S. D. Hunt,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Vol.58, No.3, pp.20-38, 1994. 

  27. F. Reichheld, The Loyalty Effect,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1996. 

  28. B. H. Schmitt, Experiential Marketing: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New York: The Free Press, 1999. 

  29. F. Selnes, "An examination of the effect of product performance on brand reputation, satisfaction and loyalty,"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27, No.9, pp.19-35, 1993. 

  30. L. Zarantonello, B. H. Schmitt, and J. J. Brakus, "Development of the Brand Experience Scale," Advances in Consumer Research, Vol.34, pp.580-58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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