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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Influential Factors of Purchase Intention of Wrist Wearable De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498 - 506  

신명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  이영주 (서울과학기술대학교 IT정책전문대학원 방송통신정책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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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IOT 산업을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소비자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품 속성(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가운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중에서는 유행 선도력과 건강 관심도, 제품 속성에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역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이 구매 의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용 경험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smart phone market has been rapidly saturated,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growth power in the post smart phone era.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e influential factors of purchasing intention of product features(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individual cha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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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채택을 위한 요인이 기존 스마트 디바이스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무엇이 유사하고 무엇이 상이한 지 실증적 자료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잠재적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다음,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연구 뿐 아니라 스마트폰, IPTV, 디지털 방송, N스크린 서비스 등 IT분야에서의 혁신제품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정보기술 수용에 영향을 주는 이용 요인 중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의 심리·사회적인 특성인 혁신성, 유행 선도력, 자기 효능감, 그리고 헬스케어 서비스와 관련된 이용자의 건강 관심도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고자 한다[13][14].
  •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주목받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가장 많이 보급된 손목착용형 헬스케어 제품(스마트 밴드)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처음과 같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으나 15% 이상을 넘지 못하고 일부 소비자 그룹만 이용하고 있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주목해 살펴보고자 한다.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에 없는 차별화 된 기능을 보유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의 보완재로 인지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시계를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 잠재적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제품 속성에 대한 인식 차원으로 구분해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위와 이를 결정하는 요인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잠재적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있으며, 제품을 구매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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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장점은? 하지만 단순히 액세서리처럼 전자기기를 몸에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신체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자 기기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장점은 주변 환경에 대한 상세 정보나 개인의 신체 변화를 실시간으로 끊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10]. 예를 들어 스마트 안경은 눈에 보이는 주변의 모든 정보의 기록이 가능하며 스마트 속옷은 체온, 심장박동과 같은 생체신호를 꾸준히 수집할 수 있다[11].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특히 차세대 디바이스 가운데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새로운 제품의 생산과 콘텐츠의 수급 통로로서 향후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입는 컴퓨터’ 또는 ‘착용형 컴퓨터’로 미래일상 생활에 필요한 각종 디지털 장치와 기능을 의복 내에 통합시킨 새로운 종류의 차세대 의류로서 인간의 특성에 맞추어 정보 이용 환경과 사용 목적에 따라 특화된 기능과 형태를 가지는 인간 중심의 컴퓨터를 총칭한다[2].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안경, 시계, 의복 등과 같이 착용할 수 있는 형태로 된 컴퓨터로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신체의 일부처럼 항상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인간의 능력을 보완하거나 배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3].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는?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소비자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품 속성(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가운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중에서는 유행 선도력과 건강 관심도, 제품 속성에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역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이 구매 의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용 경험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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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8)

  1. 정보통신산업진흥원, "The Next Smar Thing-웨어러블 컴퓨팅 단말", 산업융합과 신성장동력 월간 웹진/이슈분석, 제41호. 

  2. 이현미, "확장된 혁신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에 관한 연구", 복식문화연구, 제17권, 제3호, pp.1155-1172, 2009. 

  3. 나연묵, 정형태, 최재훈, "웨어러블 컴퓨터의 현황과 전망", KEIP PDIssue Report, 제13권 제6호, 2013. 

  4. 심수민,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백서, KT경제경영 연구소, 2014. 

  5. 김도훈, 최종열, "제조업 산업유형별 제품혁신의 성과와 결정요인 분석", 산업경제연구, 제24권, 제3호, pp.1615-1633, 2011. 

  6. Yano Research Institute, "ウェアラブルデバイス市 場に?する調査結果 2014", 2014. 

  7. R. W. Veryzer, "Discontinuous innovation and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15, No.2, pp.304-321, 1998. 

  8. 한국콘텐츠진흥원,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발전 전망", CT문화와 기술의 만남, CT 이슈분석 I. 

  9. 김석기, 2015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장 예측, 2014. 

  10. 김대건, "웨어러블 디바이스(Wearble Device) 동향과 시사점", 방송통정책, 제25권 제21호, 2013. 

  11. 한국콘텐츠진흥원, "휴먼-디바이스 인터액션 기술", CT 인사이트, 12월호, 2012. 

  12. 서기만, 유미연, "컨버전스의 대명사 스마트폰의 다이버전스 신호탄 웨어러블", LGERI 리포트, 2013.7.3. 

  13. 최명선, 혁신특성과 개인적 특성이 인터넷 뱅킹 비사용자의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순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14. A. W. Trice and M. E. Treacy, "Utilization As A Dependent Variable In MIS Research," Data Base, Vol.19, Fall/Winter, pp.33-41, 1988. 

  15. 이정기, 최믿음, 박성복, "대학생들의 신문 이용동기와 기술수용모델 변인이 유료 모바일 뉴스콘텐츠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미디어 경제와 문화, 제10권, 제3호, pp.129-172, 2012. 

  16. 김광재, "DMB의 수용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3권, 제3호, pp.296-323, 2009. 

  17. 손승혜, 최윤정, 황하성, "기술수용모델을 이용한 초기 이용자들의 스마트폰 채택 행동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2호, pp.227-251, 2011. 

  18. 박현희, 노미진, "유행혁신성과 정보혁신성에 따른 스마트의류 수용",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350-363, 2011. 

  19. 조윤정, 고애란, "유행선도력에 따른 소비자 세분집단의 심리적 특성과 의복추구혜택 특성 연구", 한국소비자학회, 소바자학연구, 제12권, 제3호, pp.171-190, 2001. 

  20. 박옥환, 이정순, "유행정보원 이용도, 의류광고 선호도와 유행선도력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회지, 제2권, 제1호, pp.53-61, 1993. 

  21. 류은정, 김경화, 이경화, "유행선도력에 따른 향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대한가정학회지, 제38권, 제12호, pp.101-110, 2000. 

  22. 김경희, "유행선도력에 따른 여고생의 구매전 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 한국의류학회지, 제21권, 제3호, pp.487-501, 1997. 

  23. A. Bandura, "Self-efficacy : Toward a unifying theory of behavior change," Psychological Review, pp.191-215, 1977. 

  24. A. D. Stajkovic and F. Luthans, "Self-efficacy and work-related performance," Psychological Bulletin, Vol.124, No.2, pp.240-261, 1998. 

  25. 이재신, 이민영, "수정된 기술수용모델2(TAM2)를 이용한 지상파 DMB 휴대폰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제19권, 제2호, pp.251-283, 2006. 

  26. 왕보람, 박지윤, 최인영, "스마트폰 헬스케어 어플리케이션 수용을 위한 주요 영향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0호, pp.396-404, 2011. 

  27. 최석환, 김범준, "교양체육참여대학생의 건강관심도와 웰빙지향행동 및 심리적 행복감의 관계", 한국체육과학회지, 제22권, 제5호, pp.211-220, 2013. 

  28. 신경림, 김정선, "도시지역 여성노인의 건강괌시도, 주관적 건강평가, 건강상태 및 건강증진행위와의 관계연구", 대한간호학회지, 제34권, 제5호, 2014. 

  29.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y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3, No.3, pp.319-340, 1989. 

  30. 정경희, 조인희, 박재민, 조재립, "IPTV 이용의도 결정요인에 관한 연구: 기술수용모델을 중심으로", 인터넷전자상거래연구, 제8권, 제3호, pp.23-46, 2008. 

  31. 김인경, 박원준, "디지털 융합미디어에 대한 수용자 인지가 사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전자통신학회논문지, 제6권, 제3호, pp.363-369, 2011. 

  32. 주정민, 박복길, "정보기술수용모형과 쌍방향TV 채택 요인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1호, pp.99-117, 2006. 

  33. 김문구, 지경용, 한상필, 박희진, 박종현, "개인특성이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수용의향에 미치는 여향에 관한 연구", 경영과학, 제22권, 제1호, pp.67-81, 2005. 

  34. 이현미,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과 소비자 세분화에 관한 연구: 혁신기술수용모델(TAM)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8. 

  35. 김영주, 정재민, 이은주,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의 채택과 이용: 이용정도, 지속의용의사,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언론학보, 제55권, 제6호, pp.227-252, 2011. 

  36. Engel & Blackwell, Consumer Behavior(3rd ed), The DrydenPress, 1982. 

  37. 이승민, 정회경, "휴대전화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9호, pp.293-301, 2011. 

  38. 박세범, 박종오, 소비자 행동, 북넷,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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