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IOT 산업을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소비자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품 속성(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가운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중에서는 유행 선도력과 건강 관심도, 제품 속성에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역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이 구매 의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용 경험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최근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IOT 산업을 이끌어갈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부상하고 있다.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소비자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품 속성(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가운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중에서는 유행 선도력과 건강 관심도, 제품 속성에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역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이 구매 의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용 경험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As smart phone market has been rapidly saturated,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growth power in the post smart phone era.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e influential factors of purchasing intention of product features(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individual chara...
As smart phone market has been rapidly saturated,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growth power in the post smart phone era.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e influential factors of purchasing intention of product features(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innovation, fashion leadership, self-efficacy, concern for health) of wrist wearable device. The result shows that fashion leadership and health concern among consumers' individuality,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usability among product features are proved to be significant factors. This means that both usefulness and usability have significant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of wearable device and product development should be made to enhance user experience.
As smart phone market has been rapidly saturated, wearable devices have been emerging as a new growth power in the post smart phone era. This study aims to comprehend the influential factors of purchasing intention of product features(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individual characteristics(innovation, fashion leadership, self-efficacy, concern for health) of wrist wearable device. The result shows that fashion leadership and health concern among consumers' individuality, and perceived usefulness and perceived usability among product features are proved to be significant factors. This means that both usefulness and usability have significant impacts on purchase intention of wearable device and product development should be made to enhance user experienc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 결과를 통해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채택을 위한 요인이 기존 스마트 디바이스의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무엇이 유사하고 무엇이 상이한 지 실증적 자료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형을 바탕으로 하여 잠재적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다음,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한 지각된 유용성과 사용용이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 웨어러블 디바이스 관련 연구 뿐 아니라 스마트폰, IPTV, 디지털 방송, N스크린 서비스 등 IT분야에서의 혁신제품의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정보기술 수용에 영향을 주는 이용 요인 중 가장 타당하다고 생각되는 개인의 심리·사회적인 특성인 혁신성, 유행 선도력, 자기 효능감, 그리고 헬스케어 서비스와 관련된 이용자의 건강 관심도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고자 한다[13][14].
본 연구에서는 포스트 스마트폰 시대를 열어갈 것으로 주목받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와 지속사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웨어러블 디바이스 중 가장 많이 보급된 손목착용형 헬스케어 제품(스마트 밴드)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시사점은 처음과 같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가장 많이 보급되어 있으나 15% 이상을 넘지 못하고 일부 소비자 그룹만 이용하고 있는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주목해 살펴보고자 한다.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스마트폰에 없는 차별화 된 기능을 보유하고 있지만 스마트폰의 보완재로 인지되고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착용하는 시계를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 잠재적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손목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제품 속성에 대한 인식 차원으로 구분해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위와 이를 결정하는 요인은 각기 다르기 때문에 잠재적 소비자들이 제품에 대해 어떻게 인지하고 있으며, 제품을 구매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할 필요가 있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 문항은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디지털 제품 속성에 관한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 적합한 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그러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전혀 모르는 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들어보았거나 알고 있지만 구매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2014년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웹서베이로 실시하였으며 연령별 할당 후 무작위 표본 추출 방식을 택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 중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아직 이용하지 못한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전혀 모르는 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들어보았거나 알고 있지만 구매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조사는 전국 권역의 설문 패널을 보유한 전문 조사 기관에 의뢰하여 2014년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웹서베이로 실시하였으며 연령별 할당 후 무작위 표본 추출 방식을 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 이용자 중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아직 이용하지 못한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그러나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전혀 모르는 이를 대상으로 하는 것은 의미가 없기 때문에,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대해 들어보았거나 알고 있지만 구매 경험이 없는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응답자는 성실하게 응답한 응답자를 선별해 총 226명를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의 성별 구성은 남자 121명(53.
데이터처리
각 요인의 신뢰성은 내적 일치도 계수인 크론바흐 알파(Cronbach-α)를 이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 의도와 관련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속성을 중심으로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별도로 수행하였다. 다양한 독립변수가 존재하고 각 변수별 특성이 개별적 의미를 가지고 있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해서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18.
연구문제를 분석하기 위해 웨어러블 디바이스 구매 의도와 관련 소비자 개인적 특성과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 속성을 중심으로 다중 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별도로 수행하였다. 다양한 독립변수가 존재하고 각 변수별 특성이 개별적 의미를 가지고 있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다양한 독립변수가 존재하고 각 변수별 특성이 개별적 의미를 가지고 있어 다중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의 통계적 처리를 위해서는 통계분석 프로그램인 SPSS(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ces) 18.0 버전을 활용하였다.
잠재적 이용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인 혁신성, 유행 선도력, 자기 효능감, 건강 관심도가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각각 알아보았다.
제품 속성의 특성으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 브랜드 이미지, 가격을 설정하고 이러한 특성이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다중 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성능/효과
개인적 특성 요인이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로는 자기효능감과 건강 관심도 가 잠재적 이용자의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혁신성과 유행선도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적 영향력은 자기효능감(β=.
둘째, 소비자 개인적 특성 중 자기효능감과 건강관심도가 지각된 사용용이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새로운 기술이나 제품의 사용을 잘 할 수 있다고 생각할수록, 그리고 건강에 관심이 높은 사람일수록 웨어러블 디바이스를 사용하기 편리하다고 지각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마지막으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품 속성 중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용이성이 구매 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체험 이벤트나 시연 행사 등 제품에 관한 접근성을 높여 유용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이에 관련 서비스를 개발하려는 기업들은 건강에 관심이 많은 일반인뿐 아니라 건강을 늘 주의깊게 관리해야하는 운동선수나 노년층을 타겟으로 선정하여 제품의 기능적 유용성을 강조하고 차별점을 홍보하면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유행선도력과 자기효능감은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미한 영향력을 미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최신 유행을 빨리 수용하는 것과 제품 사용에 대한 자신감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제품이 유용하다고 지각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분석 결과 제품 속성 가운데 지각된 유용성과 용이성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 지각된 유용성(β=.
분석 결과, 개인적 특성 요인 중 혁신성과 건강 관심도 가 잠재적 이용자의 지각된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행선도력과 자기효능감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상대적 영향력은 건강관심도(β=.
819로 나타나 응답자들은 스스로가 유행을 선도한다고 인식하지 않는다고 보여 진다. 제품 속성 요인 중에서는 지각된 사용 용이성(5.034), 지각된 유용성(4.746) 순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들은 제품의 유용성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소비자 개인적 특성 중 건강관심도와 혁신성이 지각된 유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건강을 주기적으로 관리하고 있거나 건강에 대해 관심이 많은 소비자와 새로운 기술이나 아이디어가 적용된 제품을 빨리 수용하는 소비자들이 제품의 유용성에 민감하게 인지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지금까지 웨어러블 디바이스에 관한 연구로는 기술 수용모델을 기반으로 한 웨어러블 컴퓨터의 수용의도에 관한 연구[2]가 있었다. 그러나 제품이 출시되기 이전, 응답자들이 제품을 이해하기 어려운 환경에서 실시됨으로써 연구결과의 활용 범위가 제한되는 한계를 가진다.
이에 마케터들은 소비자들이 제품의 유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체험 이벤트나 시연 행사 등 제품에 관한 접근성을 높여 유용성을 직접 경험할 수 있게 하는 방안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용자들이 착용했을 때 불편하지 않도록 배터리 충전 문제와 무게감, 착용감 등을 고려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UI)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이밖에도 소비자들이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부터 어떤 가치를 요구하는지 지속적으로 파악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웨어러블 디바이스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한계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 대상을 손목착용(밴드)형 헬스케어 제품으로 한정하였고, 본격적으로 확산이 되기 이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에 실제 이용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가치와 상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채택한 소비자 개인적 특성(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이외의 다양한 변인을 포함하고 이용자층을 세분화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면 보다 명확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본 연구의 한계는 다양한 웨어러블 디바이스가 출시되고 있는 상황에서 연구 대상을 손목착용(밴드)형 헬스케어 제품으로 한정하였고, 본격적으로 확산이 되기 이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기에 실제 이용자가 중요하게 고려하는 가치와 상이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해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또한 후속 연구에서는 이 연구에서 채택한 소비자 개인적 특성(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이외의 다양한 변인을 포함하고 이용자층을 세분화하여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한다면 보다 명확한 마케팅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장점은?
하지만 단순히 액세서리처럼 전자기기를 몸에 착용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 신체의 가장 가까운 위치에서 사용자와 소통할 수 있는 전자 기기이다.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장점은 주변 환경에 대한 상세 정보나 개인의 신체 변화를 실시간으로 끊이지 않고 지속적으로 수집할 수 있다는 것이다[10]. 예를 들어 스마트 안경은 눈에 보이는 주변의 모든 정보의 기록이 가능하며 스마트 속옷은 체온, 심장박동과 같은 생체신호를 꾸준히 수집할 수 있다[11].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특히 차세대 디바이스 가운데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새로운 제품의 생산과 콘텐츠의 수급 통로로서 향후 스마트폰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란 ‘입는 컴퓨터’ 또는 ‘착용형 컴퓨터’로 미래일상 생활에 필요한 각종 디지털 장치와 기능을 의복 내에 통합시킨 새로운 종류의 차세대 의류로서 인간의 특성에 맞추어 정보 이용 환경과 사용 목적에 따라 특화된 기능과 형태를 가지는 인간 중심의 컴퓨터를 총칭한다[2]. 웨어러블 디바이스는 안경, 시계, 의복 등과 같이 착용할 수 있는 형태로 된 컴퓨터로 사용자가 거부감 없이 신체의 일부처럼 항상 착용하고 사용할 수 있으며, 인간의 능력을 보완하거나 배가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3].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한 결과는?
본 연구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확산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자 소비자 측면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제품 속성(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용이성)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요인(혁신성, 유행선도력, 자기효능감, 건강관심도) 가운데 구매 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잠재적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통해 살펴보았다. 분석 결과,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중에서는 유행 선도력과 건강 관심도, 제품 속성에서는 지각된 유용성과 지각된 사용 용이성이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웨어러블 디바이스 역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이 구매 의사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비자의 이용 경험을 고려한 제품 개발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Yano Research Institute, "ウェアラブルデバイス市 場に?する調査結果 2014", 2014.
R. W. Veryzer, "Discontinuous innovation and the new product development process," The Journal of Product Innovation management, Vol.15, No.2, pp.304-321, 1998.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y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3, No.3, pp.319-340, 19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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