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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생의 읽기불안감과 영어성취도에 따른 읽기전략사용 연구
The Use of Reading Strategy by Reading Anxiety and English Proficiency of Korean College Student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5 no.5, 2015년, pp.630 - 638  

임희주 (단국대학교 교양기초교육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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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읽기불안감과 영어성취도에 따른 읽기전략의 사용에 관한 연구이다. 총 86명의 학생이 연구에 참여하였고 읽기 전략[9]과 읽기 불안감[10]에 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SPSS 21을 사용하여 정량적 방법으로 분석되어졌다. 본 연구결과로는 영어성취도에 따른 읽기전략으로 상급과 중급은 문제해결 읽기전략이 높았고, 반면에 초급은 총체적 읽기전략이 높았다. 읽기불안에 따른 읽기전략의 관계에서 상관관계는 보이지 않았으나, 불안감이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 간에 약간의 차이점이 나타났다. 불안감이 높은 그룹은 읽기내용에서 단서나 자료 이용하는 전략이나 이해의 어려움이 있을 때 더 내용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호하였고 불안감이 낮은 그룹은 독해 도중 집중력을 잃었을 때는 다시 돌아와서 읽는 전략, 읽는 속도를 조절하거나 읽는 내용의 이해에 신중을 기하는 전략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제한점을 토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university students' reading strategies based on English proficiency and reading anxiety. A total of 86 university students participated in the study and completed two questionnaires related to reading strategies[9] and reading anxiety[10]. The collected data was quantitatively 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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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두 그룹 모두 적게 사용하는 전략으로 “내가 이해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읽은 것에 대해서 토의한다.
  • 본 연구는 능숙도에 따른 영어읽기 전략사용에 대해서 알아볼 뿐만 아니라 불안감에 따른 영어전략사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또한 Mokhtari와 Sheorey(2002)의 3가지 전략에 관한 연구로 Kim과 Jung(2011)은 대학생들의 영어읽기전략사용을 알아보았고 연구의 결과로 전반적인 읽기전략과 지원 전략보다 문제해결전략의 사용빈도수가 더 높았다[7][9]. 본 연구에서는 읽기성취도와 읽기불안감에 따른 읽기전략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들의 읽기전략 사용을 알아보고, 읽기불안감에 따른 읽기전략을 알아봄으로써 학습자들의 영어독해 교육에 중요한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 세 그룹 모두 가장 적게 사용한 전략은 “내가 이해한 것을 확인하기 위해서 다른 사람과 읽은 것에 대해서 토의한다.

가설 설정

  • 1. 대학생들의 영어 능숙도에 따른 각각의 읽기전략사용은 어떠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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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읽기전략은 어떻게 정의되고 있나? Duffy(1993)는 읽기전략을 구조적 의미에 직면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계획으로 정의하고 있다[3]. 또한 Urquhart와 Weir(1998)는 읽는 동안 직면하는 곤경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읽기전략을 정의하고 있다[13]. 읽기전략은 여러 학자에 의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어져왔다.
대학생들의 읽기불안감과 영어성취도에 따른 읽기전략의 사용에 관한 연구의 결과는? 수거된 설문지는 SPSS 21을 사용하여 정량적 방법으로 분석되어졌다. 본 연구결과로는 영어성취도에 따른 읽기전략으로 상급과 중급은 문제해결 읽기전략이 높았고, 반면에 초급은 총체적 읽기전략이 높았다. 읽기불안에 따른 읽기전략의 관계에서 상관관계는 보이지 않았으나, 불안감이 높은 그룹과 낮은 그룹 간에 약간의 차이점이 나타났다. 불안감이 높은 그룹은 읽기내용에서 단서나 자료 이용하는 전략이나 이해의 어려움이 있을 때 더 내용에 집중하는 전략을 선호하였고 불안감이 낮은 그룹은 독해 도중 집중력을 잃었을 때는 다시 돌아와서 읽는 전략, 읽는 속도를 조절하거나 읽는 내용의 이해에 신중을 기하는 전략을 선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시사점과 제한점을 토론하였다.
Oxford는 학습전략을 어떻게 구분하였나? 읽기전략은 여러 학자에 의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의되어져왔다. Oxford(1990)는 학습전략을 크게 직접적 전략과 간접적으로 나누고 그 아래 기억전략, 인지적 전략, 보상전략, 초인지적 전략, 정의적 전략 그리고 사회적 전략으로 세부적으로 구분하였다[19]. Mokhtari와 Sheorey(2002)는 Mokhtari와 Reichards(2002)의 초인지적 자각 읽기전략 목록(Meta cognitive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Inventory, MARSI)을 바탕으로 읽기전략 측정 설문 문항을 구성하였다[9][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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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1. Y. B. Cetinkaya, "Foreign Language Reading Anxiety: A Turkish Case," The Journal of Language Teaching and Learning, Vol.1, No.2, pp.44-56, 2011. 

  2. Y. Cheng, E. Horwitz, and D. Schallert, "Language anxiety: differentiating writing and speaking components," Language Learning, Vol.49, No.3, pp.417-446, 1999. 

  3. G. G. Duffy, "Rethinking strategy instruction: four teachers' development and their low achievers' understandings," The Elementary School Journal, Vol.93, No.3, pp.231-247, 1993. 

  4. B. Ghosooly and Z. Loghmani, "The relationship between EFL learners' reading anxiety levels and their metacognitive reading strategy use," International Journal of Linguistics, Vol.4, No.3, pp.333-351, 2012. 

  5. S. Fotovatian and N. Shokrpour, "Comparison of the efficiency of reading comprehension strategies on Iranian university students' comprehension," Journal of College Reading and Learning, Vol.37, No.2, pp.47-63, 2007. 

  6. E. K. Horwitz, M. B. Horwitz, and J. Cope, "Foreign language classroom anxie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70, No.2, pp.125-132, 1986. 

  7. N. H. Kim and M. A. Jung, "Korean EFL university students' English reading strategies use," The Linguistics Association of Korea Journal, Vol.19, No.4, pp.43-66, 2011. 

  8. H. Y. Lien, "EFL learners' reading strategy use in relation to reading anxiety," Language Education in Asia, Vol.2, No.2, pp.199-212, 2011. 

  9. K. Mokhtari and R. Sheorey, "Measuring ESL students'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Journal of Development Education, Vol.25, No.3, pp.2-10, 2002. 

  10. Y. Saito, E. K. Horwitz, and T. J. Garza, "Foreign language reading anxiety," The Modern Language Journal, Vol.83, No.2, pp.202-218, 1999. 

  11. V. D. Sellers, "Anxiety and reading comprehension in Spanish as a foreign language," Foreign Language Annals, Vol.33, No.5, pp.512-520, 2000. 

  12. Y. C. Tsai and Y. C. Li, "Test anxiety and foreign language reading anxiety in a reading-proficiency test,"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8, No.1, pp.95-103, 2012. 

  13. A. H. Urquhart and C. Weir, Reading in a second language, London: Longman, 1998. 

  14. A. J. Vogely, "Listening comprehension anxiety: Students' reported source and solution," Foreign Language Annals, Vol.31, No.1, pp.67-80, 1998. 

  15. 김경철, 박혜숙, "대학생들의 영어 읽기 불안과 읽기 성취도의 관계", 영어영문학연구, 제40권, 제4호, pp.253-280, 2014. 

  16. 김영주, "미국인 대학생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불안과 읽기 전략 사용연구", Teaching Korea as a Foreign language, 제41권, 단일호, pp.61-88, 2014. 

  17. 리셔첸, "한국어 학습자의 읽기 불안이 읽기 전략사용에 미치는 영향", The language and culture, 제6권, 제3호, pp.107-133, 2010. 

  18. 김경훈, "한국 대학생의 영어독해 전략이 독해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7호, pp.411-418, 2009. 

  19. R. L. Oxford, Language learning strategies: What every teacher should know, Boston: Heinle & Heinle, 1990. 

  20. K. Mo'nos, "A study of the English reading strategies of Hungarian university students with implications for reading instruction in an academic context," Malaysian Journal of ELT Research, Inaugural Volume, pp.1-23, 2005. 

  21. C. P. Wu, An investigation of metacognitive reading strategies used by EFL Taiwanese college students to comprehension familiar versus unfamiliar Chinese and English texts(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Idaho, ID, USA, 2005. 

  22. 김경훈, "한국 대학생의 독해지문을 활용한 영어 시제 습득",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9권, 제10호, pp.373-380, 2008. 

  23. K. Mokhtari and C. Reichards, "Assessing students' metacognitive awareness of reading strategi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94, No.2, pp.149-259,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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