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influence of academic institutional interest,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ocial (friend) support, and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on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descriptive survey research in...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influence of academic institutional interest,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ocial (friend) support, and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on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descriptive survey research involving 285 college students in city G. Data was collected from May 18, 2011 to November 2, 2011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Results: The findings reveal that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was low, i.e., average score was $9.2{\pm}3.65$ (possible range 5~25). This study determined that suicidal ideation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erest on the part of the academic institution,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ocial support from friends, and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The extent of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was a significant predictor of suicidal ideation, controlling for general characteristics variables (gender, number of close friends, first supporter) and institutional interest,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ocial support.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accounted for 50% of the explanation of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Conclusion: Based on the outcomes of this study, designing an intervention program that emphasizes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in order to decrease suicidal ideation of tertiary education students is strongly recommended.
Purpose: This study was conducted to explore the influence of academic institutional interest,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ocial (friend) support, and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on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Methods: The research design was descriptive survey research involving 285 college students in city G. Data was collected from May 18, 2011 to November 2, 2011 and analyzed using descriptive statistics, t-test, one-way ANOVA, 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is. Results: The findings reveal that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was low, i.e., average score was $9.2{\pm}3.65$ (possible range 5~25). This study determined that suicidal ideation is negatively correlated with interest on the part of the academic institution,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social support from friends, and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The extent of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was a significant predictor of suicidal ideation, controlling for general characteristics variables (gender, number of close friends, first supporter) and institutional interest, open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and social support.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accounted for 50% of the explanation of suicidal ideation of college students. Conclusion: Based on the outcomes of this study, designing an intervention program that emphasizes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in order to decrease suicidal ideation of tertiary education students is strongly recommend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성인으로서의 입문단계에 있는 대학생들의 자살 사고를 감소시키기 위해 자살보호요인으로서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이들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파악하여 대학생의 자살 예방을 위한 중재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본 연구는 자살보호요인으로서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으며,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및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자 실시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그러므로 독립된 한 인간으로 정체감 확립을 위해 신체적, 심리적, 사회문화적으로 혼란을 경험하고 있는 청소년 후기인 대학생들의 자살사고를 예측하고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살사고와 관련된 다양한 보호요인들을 탐색해 볼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생들의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자살사고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대학생의 자살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청소년 후기인 대학생은 발달과정 상 대부분 가정을 벗어남으로써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학교와 같은 사회 환경 속에서 심리적으로 방황하는 소외상태가 장기간 지속되면 우울 반응을 보이며 부정적 자기인식과 무능력으로 인해 파괴적이며 극단적인 행동인 자살을 선택하게 된다. 이에 본 연구는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과 대학생의 자살사고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위한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실존적 영적안녕감으로 대학생의 자살사고의 50%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 방법
자살사고와 관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으며, 대상자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3단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1단계회귀모형에서는 일반적 특성 중 자살사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성별(남자=0), 친한 친구 수(5명이상=0),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친구=0)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2단계 회귀모형에 독립변수로 선정한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포함시켜 일반적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1단계회귀모형에서는 일반적 특성 중 자살사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성별(남자=0), 친한 친구 수(5명이상=0),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친구=0)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2단계 회귀모형에 독립변수로 선정한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포함시켜 일반적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3단계로 회귀모형에 추가적으로 실존적 영적안녕감을 포함시켜 일반적 특성과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통제한 후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2단계 회귀모형에 독립변수로 선정한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포함시켜 일반적 특성을 통제한 상태에서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3단계로 회귀모형에 추가적으로 실존적 영적안녕감을 포함시켜 일반적 특성과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통제한 후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G시의 일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을 방문하여 대학관계자에게 연구의 목적과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한 후 연구 수행에 대한 허가와 협조를 받았다. 그 후 본 연구자들이 각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특강 전 30분을 할애 받아 대상자들에게 본 연구의 목적과 설문지 응답방식 등을 설명하여 자료수집에 대한 협조를 구하였다. 설문조사 결과는 수치화되어 처리되며, 연구 목적이외에는 사용하지 않을 것임을 설명하였다.
대상자의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 일반적 특성 중 자살사고와 관련이 있었던 성별, 친한 친구 수, 자살생각이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을 독립변수로 하고, 자살사고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중 일반적 특성은 성별(남자=0), 친한 친구 수(5명이상=0),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친구=0)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자살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기 위해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 일반적 특성 중 자살사고와 관련이 있었던 성별, 친한 친구 수, 자살생각이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을 독립변수로 하고, 자살사고를 종속변인으로 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독립변수 중 일반적 특성은 성별(남자=0), 친한 친구 수(5명이상=0),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친구=0)을 더미변수로 처리하여 분석하였다. 1단계로 회귀모형에 일반적 특성 중 자살사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성별, 친한 친구 수,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을 포함시켰을 경우 남자보다는 여자 대학생일수록(β=.
이 척도는 주관적 영적안녕 상태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서, 신(절대자)과의 관계에서 안녕감을 갖는 종교적 영적안녕감(religious spiritual well-being)과 삶의 의미와 목적에 초점을 둔 실존적 영적안녕감(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을 측정하는 두 개의 하위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 중 10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실존적 영적안녕감만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6점의 6점 Likert 척도로 최저 10점에서 최고 60점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높음을 의미한다.
이 척도는 총 22문항으로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7문항, 학업 및 성적에 대한 태도 5문항, 학교규범 준수 10문항으로 3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생활에 대한 흥미 7문항만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4점의 4점 Likert 척도로 최저 7점에서 최고 28점의 범위를 가진다.
또한 본 연구대상자의 익명성을 유지할 것과 설문 조사 작성 중 참여를 중단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어떠한 불이익도 없을 것임을 설명하였다. 설명을 들은 후 자발적으로 연구에 참여를 원하는 대상자들에게 이와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서면 동의서를 통해 연구 참여에 관한 동의를 구한 후 설문지를 배포하여 개별적으로 설문지를 작성하도록 하였다. 설문지 소요시간은 15분에서 20분정도 이었으며, 현장에서 본 연구자들이 직접 회수하였다.
대상 데이터
15, 독립변수 8개 투입 시 필요한 편의 표본크기는 160명이었다. 그러므로 표본 수 근거에 설문지 미회수율과 불성실한 응답으로 인한 탈락률을 고려하여 총 330부를 배부하여 322부가 회수되었으며, 그 중 무응답이 많거나 불성실한 응답을 한 37부를 제외한 총 285명을 연구대상자로 선정하였다.
본 연구의 표본은 G시의 일개 전문대학과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임의 표출하였다. 대상자수는 연구의 검정력을 확보하기 위해 G*Power 3.
데이터처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분포는 빈도와 백분율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사고의 차이 검정은 평균, 표준편차,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자살사고와 관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으며, 대상자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3단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별 분포는 빈도와 백분율로,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자살사고의 차이 검정은 평균, 표준편차, t-test와 one-way ANOVA로 분석하였으며, 사후검정은 Scheffe's test로 분석하였다.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과 자살사고 정도는 평균과 표준편차로 나타냈다. 자살사고와 관련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를 산출하였으며, 대상자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3단계 위계적 다중회귀분석(Hierarchical multiple regression)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Barnes와 Olson (1982)이 제작한 부모-청소년 자녀간 의사소통척도(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Inventory; PACI)를 Lee와 Min (1992) 번안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20개 문항으로 아버지와 자녀 간, 어머니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개방적 의사소통 10개 문항, 역기능적 의사소통 10개 문항으로 2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Cull과 Gill (1988)의 Suicide Probability Scale (SPS)를 Go, Kim과 Lee (2000)가 우리나라 청소년들에게 적용할 수 있도록 번안·수정한 청소년자살위험성 예측 척도(Suicide Probability Scale for Adolescents: SPS-A)를 Kye (2007)가 4점 Likert식 척도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를 첨가하여 5점 척도로 변경한 것을 사용하였다.
Hernandez (1993)가 개발한 도구를 Park (1998)이 수정·보완한 학교적응유연성 척도를 사용하였다.
Paloutzion과 Ellison (1983)이 개발한 도구를 Park과 Yoo (2003)이 번안한 뒤 수정·보완한 총20문으로 구성된 영적안녕감 척도(Spiritual Well-Being Scale : SWBS)를 사용하였다.
Zimet, Dahlem, Zime와 Farley (1988)에 의해 개발된 사회적 지지 인지정도 측정을 위한 다중척도(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MSPSS)를 Lee (2001)가 번안하여 타당화한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총 12문항으로 가족지지 4문항, 친구지지 4문항, 유의미한 주변인지지 4문항으로 3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척도는 총 20개 문항으로 아버지와 자녀 간, 어머니와 자녀 간의 의사소통에 있어서 개방적 의사소통 10개 문항, 역기능적 의사소통 10개 문항으로 2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호간의 감정표현과 정보교환이 솔직하고 자유스러우며, 의사소통을 통한 이해와 만족의 정도가 높은 것을 의미하는 개방적 의사소통(Open Communication) 10문항만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매우 그렇다’ 5점의 5점 Likert척도로 최저 10점에서 최고 50점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부모와 자녀간의 의사소통이 개방적이고 긍정적임을 의미한다.
이 척도는 총 12문항으로 가족지지 4문항, 친구지지 4문항, 유의미한 주변인지지 4문항으로 3개의 하위영역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친구지지 4문항만을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전혀 그렇지 않다’ 1점에서 ‘정말 그렇다’의 5점의 5점 Likert척도로 최저 5점에서 최고 20점의 범위를 가지며, 점수가 높을수록 개인이 인지하고 있는 친구지지의 정도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1단계로 회귀모형에 일반적 특성 중 자살사고에 유의한 차이가 있었던 성별, 친한 친구 수,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을 포함시켰을 경우 남자보다는 여자 대학생일수록(β=.15, p=.016), 친한 친구 수가 5명 이상일 때 보다는 1∼2명이 있을수록(β=.21, p=.006), 자살생각이 들 때 친구나 선생님, 부모, 전문가보다 인터넷 등에 도움을 요청할수록(β=.17, p=.014) 자살사고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7로 자살사고에 7%의 설명력을 나타내 었다. 2단계 회귀모형에 추가적으로 학교생활 흥미, 아버지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어머니와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투입하였을 때, 성별, 학교생활 흥미와 친구지지가 자살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즉 성별이 여자일수록(β=.
2단계 회귀모형에서 대학생의 자살사고와 관련된 변수 중 성별, 학교생활 흥미와 친구지지는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친한 친구 수,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을 통제한 상태에서 자살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먼저 학교생활 흥미를 살펴보면, 본 연구결과는 빈곤청소년 대상의 Park (1998)의 연구에서 학교생활 흥미가 청소년기의 긍정적인 발달이나 적극적인 행동을 유발하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하여 각종 스트레스 상황 속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도록 도모하여 사회적으로 책임감 있는 행동을 이끌어준다는 연구결과, 남·녀 대학생 대상의 Choi (2012) 의 연구에서 학교생활 흥미를 포함한 학교애착이 대학생들의 자살사고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보호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결과와 일치한다.
3단계 실존적 영적 안녕감을 회귀모형에 추가하였을 때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높을수록(β=-.66, p<.001) 자살사고가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단계 회귀모형에서는 대학생의 자살사고와 관련된 변수중 실존적 영적안녕감은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친한 친구 수,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를 통제한 상태에서 자살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대학생의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자살사고를 감소시키는 가장 강력한 보호요인으로 실존적 영적안녕감이 높을수록 자살위험성이 낮아짐을 의미한다.
1%가 전문대학 재학 중인 학생으로 실무중심의 기술을 배우면서 체계적인 취업준비를 하고 있어 대학생활에 대한 만족도가 높았기 때문에 학교생활 흥미가 중간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중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점수는 50점 만점에 평균 33.2점, 어머니와의 의사소통 평균점수는 37.0점으로 보통이상의 수준을 보 였다. 이는 초· 중․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가족체계의 유형과 부모-자녀간의 의사소통을 연구한 Lee와 Min (1992)의 균형을 이루는 가족의 아버지와의 의사소통 점수 100점 만점의 67.
대상자의 자살사고 평균점수는 9.2±3.65점이었으며, 학교생활 흥미 평균점수는 20.8±3.76점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일반적 특성 중 유의한 영향을 미친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을 살펴보면 인터넷이 평균 10.7점으로 전문가 평균 9.9점, 친구 평균 9.1점, 선생님· 부모 평균 8.1점보다 높아 인터넷에서 얻은 정보에 의지할수록 자살사고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010)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반면 대상자의 연령, 학제, 종교, 생활수준, 주변자살시도자 유무, 자살예방 교육의 필요성, 자살예방 교육방법별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Table 1).
가족구성원 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을 바탕으로 한 긍정적인 가족기능은 가족의 응집력(Choi, 2012)과 적응력(Lee & Min, 1992)을 증가시켜 고위험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여 자살과 같은 치명적인 문제해결방법의 선택을 감소시키게 된다(Kim, 2008; Moon, 2006). 본 연구 대상자의 18.2%가 자살생각이 들 때 가장 먼저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할 정도로 부모에 대한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어 자신의 감정과 의견을 적절히 표현함으로써 자기 자신이 혼자가 아니라 사랑과 신뢰, 관심을 받고 있는 존재임을 인식하고, 부모를 취직, 학업, 가치관의 혼란, 경제적 결핍 등 각종 위기상황 발생 시에 문제를 함께 공유하고 해결할 수 있는 존재로 인식하게 되어 부모-자녀간의 개방적 의사소통이 보통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난 것으로 사료된다. 친구지지 평균점수는 20점 만점에 15.
이에 본 연구는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과 대학생의 자살사고 간의 관계를 분석하고 상대적 영향력을 규명함으로써 대학생의 정신건강을 위한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자살예방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실존적 영적안녕감으로 대학생의 자살사고의 50%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 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자살생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친구지지를 포함한 주변의 사회적지지 체계를 강화시키고, 대학 생활과 전공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의 부정적인 처지와 환경에도 불구하고 현재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자신의 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자기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여 정신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실존적 영적안녕감이라는 내적 자원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 기반의 정신간호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본 연구대상자의 자살사고 평균점수는 25점 만점에 9.2점으로 보통이하의 수준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는 중·고등학교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Key (2007)의 평균점수 9.
본 연구의 1단계 회귀모형에서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 중 성별, 친한 친구 수 및 자살생각이 들 때 제일 먼저 도움을 요청하는 대상 모두가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이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해 보면 먼저 성별에서 여학생이 평균 9.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볼 때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실존적 영적안녕감으로 이는 자살사고를 저하시키는데 영향을 주는 유의한 변수였다. 이들 변수들의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0.490에서 0.957로 0.1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변량확대요인(VIF)은 최소 1.045에서 최대 2.039로 기준치인 10을 넘지 않아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Table 4).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볼 때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변수는 실존적 영적안녕감으로 이는 자살사고를 저하시키는데 영향을 주는 유의한 변수였다. 이들 변수들의 상관성을 파악하기 위한 다중공선성 분석 결과, 공차한계(Tolerance)는 0.
후속연구
하지만 본 연구는 G시의 1개 전문대학과 1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임의표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자기보고형식으로 얻어졌기 때문에 자살사고라는 주제의 특성상 사회적인 부정적 인식으로 자기방어기제와 같은 오류 가능성을 배재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이후 연구에서는 면접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 자기보고형식의 조사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을 자살사고의 보호요인으로 국한시켜 단면으로 살펴보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자살사고를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시켜 매개효과나 조절효과를 검정함으로써 자살예방을 위한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결과는 대학부설 학교생활 연구소나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센터 등에서 자살예방 교육 및 상담 프로그램 중재 시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는데 의의가 있다. 대상자의 실존적 영적안녕감이라는 내적자원을 강점으로 활용하여 교육프로그램을 중재한다면 자살에 대한 실존적 불안에 대한 탐색 즉, 삶의 의미와 목적, 삶에 대한 만족감, 자신의 존재감에 대한 의미 등에 영향을 주는 어려움과 불확실성에 대한 탐색이 가능하고, 이를 통한 내담자의 실제적인 수용능력이 향상되어 생명존중의 문화를 조성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인터넷 등의 대중매체는 장소나 시간에 제한을 받지 않고 언제, 어디서나 손쉽게 접촉을 할 수 있으며, 현재 자기 자신의 부정적인 심리적 상황을 노출시키지 않아도 된다는 익명성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대학교 부설 학생생활연구소나 지역사회 정신건강증진센터, 한국자살예방협회, 생명의 전화 등에서 인터넷, 방송, 신문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 전문상담기관의 생명존중에 대한 적극적인 홍보와 여러 전문상담기관의 조직적이고 체계적인 서비스의 정착으로 효율적인 접근성과 실용성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이는 대학생들이 각종 어려움이 부딪혔을 경우 이 시기의 중요한 심리적 지지자원인 친구가 나를 믿고 도와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막을수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 따라서 자살사고의 위험성 사정 시 친한 친구의 수를 포함한 사회적 지지를 파악하여, 지각하는 사회적지지가 빈약한 경우 친구를 포함한 사회적 지지를 강화할 수 있는 간호중재를 시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본 연구결과 대학생의 자살사고에 미치는 영향요인은 실존적 영적안녕감으로 대학생의 자살사고의 50%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 후기에 해당하는 대학생의 자살생각을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친구지지를 포함한 주변의 사회적지지 체계를 강화시키고, 대학 생활과 전공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킬 필요가 있지만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자신의 부정적인 처지와 환경에도 불구하고 현재 자신이 처한 환경 속에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자신의 생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로 자기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발견하여 정신이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실존적 영적안녕감이라는 내적 자원을 활성화하는 것이 필요하며, 이를 위한 지역사회 기반의 정신간호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제공할 필요가 있음을 제언한다.
그러므로 이후 연구에서는 면접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 자기보고형식의 조사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또한 대학생들의 학교생활 흥미, 부모-자녀간 개방적 의사소통, 친구지지, 실존적 영적안녕감을 자살사고의 보호요인으로 국한시켜 단면으로 살펴보았으므로 후속연구에서는 자살사고를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변인들을 포함시켜 매개효과나 조절효과를 검정함으로써 자살예방을 위한 좀 더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하지만 본 연구는 G시의 1개 전문대학과 1개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임의표출 하였으므로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시키기에는 어려움이 있으며, 본 연구에서 수집된 모든 자료는 자기보고형식으로 얻어졌기 때문에 자살사고라는 주제의 특성상 사회적인 부정적 인식으로 자기방어기제와 같은 오류 가능성을 배재할 수가 없다. 그러므로 이후 연구에서는 면접 등의 질적 연구를 통해 자기보고형식의 조사가 미칠 수 있는 영향을 보완할 필요가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 후기인 대학생들의 자살위험성을 감소 시킬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가?
청소년 후기인 대학생들은 부모로부터 심리적 독립의 욕구를 원하면서도 여전히 부모와의 관계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부모가 자녀와 함께 자녀의 어려움에 대하여 같이 논의하고 어려움을 공감해준다면 각종 스트레스로부터 발생할 수 있는 자살사고를 감소시키게 된다(Kim, 2008; Moon, 2006). 따라서이 시기의 부모와의 개방적이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은 자녀의 태도, 생각, 애정, 각종 문제 등을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고 가족기능을 긍정적으로 강화시켜 자녀의 효율적인 적응을 도울 뿐만 아니라 문제해결의 지지자원이 되어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좋은점은?
청소년 후기인 대학생 시기는 각종 생활 사건으로 인한 위기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친밀한 교우관계를 형성한 친구들끼리 위기에 대처하는 방법 및 문제해결 전략을 논의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친구지지가 높을수록 우울 등의 부정적인 감정 감소와 더불어 자살사고가 감소된다(Kim, 2012; Park & Kim, 2014). 즉 이 시기에는 사회적 지지 중에서도 많은 시간과 사회적 활동을 같이 하는 친구지지가 각종 생활스트레스로부터 자살행동으로 이어지는 중간과정에서 긍정적인 매개체 역할을 할 수 있고, 위기 상태에서도 새로운 도움을 찾을 수 있는 동기를 제공하게 된다.
실존적 영적안녕감은 무엇인가?
실존적 영적안녕감은 삶의 분명한 목적과 방향을 제시하여 개인적인 삶의 위기 시에 정서적 안정감을 제공하고, 자신과 타인과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현재 자기가 처해 있는 환경에서 삶의 의미와 목적을 발견하고 더 나아가 미래의 궁극적인 의미와 목적을 찾고자 노력하게 만드는 내적 보호요인 중 하나이다(Goddard, 1995). 이러한 실존적 영적안녕감은 특히 청소년 후기인 대학생들의 정신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불안·우울 등의 부정적인 정서를 감소시키고, 자존감 및 생활의 만족도 등의 긍정적인 정서를 증가시켜(Choi, 2012) 각종 위기상황 속에서도 자살위험성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한다(Taliaferro, Reinzo, Pigg, Miller & Dodd, 2009).
참고문헌 (30)
Bae, E. J. (2010). A theoretical approach on the suicide and adaptation to college life. Journal of Sungkyul Psychology of Counseling, 3(2), 123-136.
Barnes, H., & Olsao, D. H. (1982).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family inventories. Family Social Science, University of Minnesota.
Choi, Y. J. (2012). Stress, suicidal ideation, and protective factors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3(3), 77-104.
Choi, S. O., & Kim, S. N. (2011). Suicidal Ideation and Spirituality of College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2), 190-199.
Cull, G. J., & Gill, S. W. (1988). Suicide probability scale (SPS) manual. Los Angeles: Western Psycho Logical Service.
Gang, J. S. (2011). Suicide of College Students. Retrieved October, 11, 2014, from http://www.ajunews.com/view/20110411000537
Go, H. J., Kim, D. J., & Lee, H. P. (2000). A validation study of suicide probability scale adolescents (SPS-A). Journal of Neuro psychiatric Association, 39(4), 680-690.
Goddard, N. (9995). Spirituality as integrative energy: a philosophical analysis as requisite precursor. Holistic Nursing, 22(1), 808-815.
Hernandez, L. P. (1993). The role of protective factors in the school resilience of mexican american high school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tanford University, California.
Jang, K. S. (2003). A study on elderly's attitude about death at faciliti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ang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H. J., & Roh, J. E. (2011). A causal analysis of suicidal inpulse in the context of parents, friends, teachers and community support: gender difference.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34(2), 135-162.
Kim, J. Y. (2012). Suicide-related behaviors among college students and suicide prevention. Journal of the Society of Digital Poilcy and Management, 10(11), 525-533.
Kim, M. K., & Lee, E. H. (2011). The influence of abused childhood experiences, exposure to suicide and exposure to suicide news on suicidal thought among adolescents: the mediating role of goal instabili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18(12), 403-429.
Kim, S. G. (2008). The effect of risk and protective factors to adolescent suicide: based on mediation effect of protective factors. Journal of Mental Health and Social Work, 29(8), 66-93.
Kim, S. Y. & Chea, K. M. (2013). The effects of university student's life stress on suicidal ideation: the moderating effects of perceived social support and the meaning of life. Journal of Human Understanding and Counseling, 34(1), 1-13.
Kim, Y. A., Kwon, Y. S., & Park, K. M. (2006). The relationships among the suicidal risk, self-esteem, and spiritual well-being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17(1), 112-124.
Korea National Statistical Office. (2014). The statistics of death cause in 2013. Retrieved October 3, 2014, from the Report Wood Foundation Web Site: http://www.index.go.kr/potal/main/EachDtlPageDetail.do?idx_cd1012
Kye, E. K. (2007). The relationship of suicide probability and spiritual well-be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Lee, O. S. (2001).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rehabilitation motive and social support perceived by spinal cord injury pati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Catholic University, Seoul.
Lee, S. H., & Min, H. Y. (1992). Family system types and parent-adolescent communication. Yonsei Journal of Eduthnics, 6, 215-226.
Moon, K. S. (2006). Mediating roles of parent and peer attachment: the effect of academic stress on suicidal impulse in adolescence. Korean Journal of Child Studies Association, 27(5), 143-157.
Paloutzian, R. F., & Ellison C. W. (2003). Loneliness spiritual well-being and the quality of life. In L. A. Peplau & D. Perlman(Eds), Loneliness: A sourcebook of current theory, research and therapy. New York: John Wiley & Sons.
Park, H. S. (1998). Youth problem: the developmental mechanism of school resilience of korean adolescents in poverty.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5(3), 147-165.
Park, J. A., & Yoo, S. K. (2003). Relationship of resilience, spiritual well-being and parental attachment.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5(4), 765-778.
Park. J. Y., & Kim. J. K. (2014). The effects of life stress on university student's suicide and depress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pathway of family and friend's support. Korean Journal of Youth Studies, 21(1), 167-189.
Shin, E. J., & Kim, H. S. (2013). Effects of a peer gatekeeper training program on self-esteem, interpersonal relationships with friends, and suicide probability for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ic Mental Health Nursing, 22(3), 241-251.
Shin, G. R., & Hong, C. H. (2013). The mediating effects of depress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rceived problem solving ability and suicidal ideation in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Culture and Social Issues, 19(3), 389-407.
Taliaferro, L. A., Rienzo, B. A., Pigg, R. M., Miller, M. D., & Dodd, V. J. (2009). Spiritual well-being and suicidal ideation among college students. Journal of American College Health, 58(1), 83-90.
Yang, M. K., Bang, S. Y., & Kim, S. Y. (2012). Factors influencing suicidal ideation in university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Stress Research, 20(1), 41-50.
Zimet, G. D., Dahlem, N. W., Zimet, S. G., & Farley, G. K. (1988). The multidimensional scale of perceived social support. Journal of Personality Assessment, 52(1), 30-4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