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15 - 226
Purpose: This study aimed to develop a self-assessment tool to evaluate program outcomes of nursing students in Korean nursing undergraduate education. Methods: The instrument development process consisted of literature review, focus group interviews, and item validation. A total of 117 items were a...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이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간호사의 역량은 의료의 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은 환자안전에 위협을 주게 된다(Hsu & Hsieh, 201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Ko et al. | |
간호사의 역량은 어디에 영향을 미치는가? | 간호사의 역량은 의료의 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은 환자안전에 위협을 주게 된다(Hsu & Hsieh, 201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Ko et al. | |
간호교육기관에서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니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사의 역량은 의료의 질에 근본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핵심역량 부족은 환자안전에 위협을 주게 된다(Hsu & Hsieh, 2013). 그러므로 간호교육기관은 임상현장에서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간호역량의 질을 담보해야하는 사회적 책무를 지닌다(Ko et al. |
Bradshaw, A. (1998). Defining 'competency' in nursing (part II): an analytical review. Journal of Clinical Nursing, 7, 103-111.
Campbell, B., & Mackay, G. (2001). Continuing competence: An Ontario nursing regulatory program that support nurses and employers. Nursing Administration Quarterly, 25(2), 22-30.
Choi, J. Y., & Rhee, B. S. (2009). Examining factors related to college students' learning outcomes: Focusing on effects of college.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7(1), 199-222.
Cross, S., Block, D., Josten, L. V., Reckinger, D., Keller, L. O., Strohschein, S., et al. (2006). Development of the public health nursing competency instrument. Public Health Nursing, 23(2), 108-114.
DeVellis, R. F. (2012). Scale Development: Theory and Applications. (3rd ed.).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Holloway, I., & Wheeler, S. (2009). Qualitative Research in Nursing and Healthcare (3rd ed.). Chichester: Wiley-Blackwell.
Hsu, L. L., & Hsieh, S. I. (2013). Development and psychometric evaluation of the competency inventory for nursing students: A learning outcome perspective. Nurse Education Today, 33, 492-497. http://dx.doi.org/10.1016/j.nedt.2012.05.028
Jang, K. S., Baek, M., Choi, Y. J., Ahn, S. H., Lee, S. J., & Sim, J. Y. (2006). An analysis of nurse managers's common fundamental competencies changes and responses to the application of the action learning.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2(3), 424-433.
Jin, M., Sohn, Y., & Chu, H. (2011). A study on development plan of K-CESA for college education assessment. The Journal of Educational Administration, 29(4), 461-486.
Kang, Y. S., Lee, S. J., Kim, I. J., & Ahn, K. H. (2008). A measurement scale development of nursing competence for nurses working in general wards. Journal of Korean Academy Nursing Administration, 14(3), 219-228.
Kim, H. S., Oh, K., & Lee, K. J. (1999). The evaluation of nursing education using adult learning method. Korean Journal of Nursing Query, 8(1), 124-138.
Kim, M. W. (2003). Development of objectives of nursing clinical education, based on nursing core competency.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Yonsei University, Seoul.
Kim, S. (2012). The concept and necessity of learning outcome.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2), 89-92. http://dx.doi.org/10.3946/kjme.2012.24.2.89
Kim, S. S., You, O. S., Kwon, I. G., Moon, S. M., & Sung, Y. H. (2005). Development of classification system for critical care and core competencies of advanced practice nurse. Clinical Nursing Research, 11(1), 165-177.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2003). Nursing Standards: Nursing Job Description. Seoul: Korean Nursing Association.
Lee, J. S. (2001). Delphi Method. Seoul: Education Culture Company.
Liu, M., Yin, L., Ma, E., Lo, S., & Zeng, Z. (2009). Competency inventory for registered nurses in Macao: instrument validation.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4), 893-900.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08.04936.x
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OECD). (2005). The Definition and Selection of Key Competencies: Executive summary. Paris: OECD.
Seo, M. W., Chi, E., Hwang, C., I., & Ju, E. (2013). Developing and validating the measurement instrument of higher education learning outcomes. Journal of Educational Evaluation, 26(2), 275-29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