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1 no.2, 2015년, pp.227 - 236
박현주 (위덕대학교 간호학과)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termine the relationship among the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leadership in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were 715 nursing students in tertiary education. Data was collected from March 10 to 14,...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대학생이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전문직에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것이 개인뿐만 아니라 간호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초석인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사들의 간호활동 과정이나 그 직분에 대한 직업 의식적인 견해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통해 개인적 만족은 물론, 대중들로부터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Adams & Miller, 2001). 그러나 간호학생의 경우 자신의 간호가치관이나 전문직관이 확고히 다져지기도 전에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혼란을 초래하고 있으며(Park & Kim, 2000), 이는 간호사가 된 후 자신의 업무에 대한 갈등과 전문직에 대한 자긍심 결여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들이 교육과정을 통해 간호전문직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은 개인뿐만 아니라 간호계의 성장과 발전을 위한 초석이라고 할 수 있다. | |
비판적 사고성향이 간호학생에게 미치는 영향은 무엇인가? | 비판적 사고성향은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과 간호술기를 임상현장에 적용시키는 과정에서 간호대학생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임상상황에 맞는 적절한 실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핵심적 요소로서 간호학생의 문제해결능력(Yang, 2012) 과 임상수행능력(Park et al, 2012)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또한 비판적 사고성향은 이론과 실제의 격차를 감소시켜 임상현장 적응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며 궁극적으로 환자 간호의 질과 안전을 보장하고 간호전문직 향상에 기여하므로(Fero, Witsberger, Wesmiller, Zullo, & Hoffman, 2009) 간호대학생들의 비판적 사고를 개발하고 촉진시키기 위한 교육과정의 설계와 비판적 사고와 관련된 다양한 맥락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매우 중요하다. | |
간호전문직관이란 무엇인가? | 간호전문직관은 전문직으로서 간호에 대한 체계화된 견해와 간호사들의 간호활동 과정이나 그 직분에 대한 직업 의식적인 견해로 바람직한 간호전문직관을 통해 개인적 만족은 물론, 대중들로부터 간호의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Adams & Miller, 2001). 그러나 간호학생의 경우 자신의 간호가치관이나 전문직관이 확고히 다져지기도 전에 간호사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되어 혼란을 초래하고 있으며(Park & Kim, 2000), 이는 간호사가 된 후 자신의 업무에 대한 갈등과 전문직에 대한 자긍심 결여를 초래할 수 있다. |
Adams, D., & Miller, B. K. (2001). Professionalism in nursing behavior of nurse practitione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7(4), 203-210.
DiLiello, T. C., Houghton, J. D. (2006). Maximizing organizational leadership capacity for the future. Journal of Managerial Psychology, 21(4), 319-337.
Fero, L. J., Witsberger, C. M., Wesmiller, S. W., Zullo, T. G., & Hoffman, L. (2009). Critical thinking ability of new graduate and experienced nurse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5(1), 139-148.
Ham, Y. S., Kim, H. S., Cho, I. S., & Lim, J. Y. (2011). Affecting factors of nursing professionalism perceived by seni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538-546.
Jung. D. Y. (2010).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ccording to academic year. Nursing Science, 23(1), 13-20.
Kim, H. K. (2004). Influence of interpersonal relations, communication skills, creative behaviors and nursing services on self-leadership among nurses in hospital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13(1), 25-36.
Kim, H. S. (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s' self 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at secondary school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oongsil University of Korea, Seoul.
Kim, M. H. (2008). A study on the factors affecting the view of nursing as professionalism.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Kyunghee University of Korea, Seoul.
Ko, J. E., Kim, M, H., Kim, E. J., Kim, J. H., Eom, J. E., Lee. H. A., et al (2011). The relation between nursing college students' major satisfaction and their nursing professionalism. Journal of the Nursing Academic Association of Ewha Womans University, 45(31), 29-44.
Kwon, Y. M., & Yeun, E. J. (2007). A correlation study on nursing professional values, department satisfaction, sociality, self-esteem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3(3), 285-292.
Lee, J. Y., & Cho, M. H. (2012). Correlation between self-leadership,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process in a diploma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 Higher Vocational Education Association, 13(3.4), 241-253.
Manz, C. C. (1983). The art of self-leadership : Strategies for personal effectiveness in your life and work. New Jersey: Prentice Hall
Park, J. W., Kim, C. J., Kim, Y. S., Yoo, M. S., Yoo, H. R., Chae, S. M., et al. (2012). Impac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leadership on crit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Journal of Medical Education, 24(3), 223-231.
Park, M. A. (2009). Self-leadership, stress on clinical practice, and stress coping styles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of Korea, Daegu.
Park, M. Y., & Kim, S. Y. (2000). A qualitative study of nursing students' first clinical experienc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6(1), 23-35.
Park, S. H. (1999). The effect of the program for the improvement of college students' critical thinking ability. 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ookmyung Women's University of Korea, Seoul.
Politis, J. D. (2006). Self-leadership behavioral-focused strategies and team performance: The mediating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Journal of Leadership and Organ Development, 27(3), 203-216.
Yang, N. Y., & Moon, S. Y. (2011). Relationship of self-leadership, stress and satisfaction in clinical practi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7(2), 218-225.
Yang, S. A. (2012).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6(4), 389-398.
Yoon, J. (2008).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f nursing students- Focusing on a school applying integrated nursing curriculum.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4(2), 159-16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