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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고등학교 정보 교육 검사도구의 비교 분석
Comparative Analysis of Informatics Education Assessment Tools in Overseas High Schoo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21 no.1, 2018년, pp.31 - 42  

최희정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  이원규 (고려대학교 정보대학 컴퓨터학과) ,  김자미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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빠른 사회 변화를 이끌고 있는 기술의 발전에 대처하기 위해 세계 각국은 정보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보통교육을 통해 육성해야 할 역량의 마지막 단계는 고등학생이다. 본 연구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정보교과에 대한 역량과 수준을 검사도구의 측면에서 알아보기 위한 목적이 있다. 연구 진행을 위해 일본, 독일, 미국 등, 고등학생 대상의 정보교육 관련 검사 도구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선다형 문항 형식 뿐만 아니라 논술형과 단답형 문항을 검사도구에 함께 포함한다. 둘째, 현실세계의 모델을 문항으로 활용하여 실제적인 문제해결력에 컴퓨팅 파워를 활용할 수 있는 지 묻고 있다. 셋째, 대학 교육과 직접 연계되는 내용을 문항에 반영하고 있다. 본 연구는 검사도구의 특징 및 논의사항을 도출하고 정보교육의 검사도구 개발 방향성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데 시사점이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untries around the world are strengthening informatics education to cope with the development of technology that leads to rapid social change. The last step in the capacity to foster through formal education is high school educ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ompetence and lev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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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본, 독일, 미국의 검사도구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파악고자 하였다. 검사도구 분석을 통해 고등학생 수준에서 요구되는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의 정보교육 검사도구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문항의 구성은 문항의 내용요소 뿐만 아니라 학생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지식의 범위 및 수준을 파악할 수 있다. 검사도구의 특징 분석은 국가별 시험문제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추출하고, 향후 정보 관련 시험 구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평가의 구성은 문항 형식과 검사 환경에 따른 평가 방식의 객관성, 평가 이후 채점 방식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본, 독일, 미국의 검사도구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해당 국가에서 요구하는 학생들의 성취수준을 파악고자 하였다. 검사도구 분석을 통해 고등학생 수준에서 요구되는 성취수준을 파악하고, 향후 한국의 정보교육 검사도구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나라들에서 시행되는 정보교육에 대한 변화를 평가와 연계하여 고려하였다. 평가는 학습에 대한 목표 달성도를 확인하기 위한 기능과 학습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조력하는 기능을 동시에 갖고 있어야 한다.
  • 본 연구는 대학진학을 목표로 하는 고등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역량과 수준을 검사도구의 측면에서 알아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일본, 독일, 미국의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검사도구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본, 독일, 미국의 검사도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을 통해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한국의 고등학생들이 함양해야할 정보 교육의 구성내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일본, 독일, 미국의 검사도구를 분석하는 것이다. 분석을 통해 사회를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한국의 고등학생들이 함양해야할 정보 교육의 구성내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대학진학과 관련된 일본의 정보입시 모의시험, 독일의 졸업 자격증명시험, 미국의 대학학점 인정제도에서 실시되는 정보 관련 시험을 분석하였다.
  • [그림 4]는 정보의 과학 영역에서 정보 축적·관리와 데이터베이스 소영역과 관련된 문제이다. 쇼핑몰의 포인트 시스템을 설계하는 실생활의 예제를 토대로 고객의 데이터 테이블을 설계하는 데 필요한 요소에 관한 내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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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세계 각국에서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정보교육에 대한 긍정적 위상 변화는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가? 영국, 중국, 인도는 중등학교에서 필수 독립과목으로 정보 교육을 시행하고 있다[3][4][5]. 일본은 2003년 처음으로 고등학교에서 정보를 필수로 교육하고, 2016년 개정에서는 ‘정보I’를 필수로, ‘정보II’는 선택과목으로 구성하였다[6][7]. 이스라엘은 2011년 중학교에서 독립적인 정보교육을 예비 프로그램으로 사용한 이후 참여를 확대하였고, 고등학교 이과는 정보를 270시간 필수로 이수하고 있다[8]. 영국은 2000년부터 실시한 컴퓨터 소양 교육을 2013년 컴퓨터 과학의 개념과 원리 교육으로 변경하고, 과목명을 ‘Computing’으로 수정하였다[3]. 즉, SW교육에서 CT향상을 기반으로 한 메이커 교육에 집중하고 있다.
독일의 경우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각 주의 소관으로 구성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지방분권화가 발달 된 독일은 주에 따라 독립적으로 행정을 처리하기 때문에 각 주의 소관으로 고등학교 졸업시험을 구성한다. 다만 독일 전역의 통일성, 비교가능성, 투명성을 반영하기 위해 일관된 ‘통일시험규정(Einheitliche Prüfungsan forderungen in der Abiturprüfung)’이 존재한다.
메이커 교육은 무엇인가 메이커 교육(Maker education)은 2013년 Dale Dougherty가 처음 사용한 용어로, 문제해결 및 프로젝트 기반학습의 실습 위주의 교육을 의미한다[12]. 좁은 범위로는 피지컬 컴퓨팅 교육에서의 하드웨어 공작 교육으로 한정할 수 있다[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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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9)

  1. Binkley M. et al. (2012) Defining twenty-first century skills. In: Griffin P., McGaw B., Care E. (eds) Assessment and Teaching of 21st Century Skills. Springer, Dordrecht, p17-66 

  2. Wing J.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2006. 

  3. 김자미, 이원규(2014). 영국의 교육과정 개정으로 본 정보 교과의 지식과 문제해결력에 대한 쟁점.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3), 54-64. 

  4. 김자미, 이원규(2015). 평등과 수월성을 고려한 중국의 정보교육과정.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8(2). 11-21 

  5.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Indian Institute of Technology Bombay, Mumbai(2013). CMC: A Model Computer Science Curriculum for K-12 Schools. 

  6. 김자미, 이원규(2017). 2016년에 공표한 일본의 학습지도요령과 2015 개정 교육과정 총론의 구성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20(4). 1-14 

  7. 文部科學省(2000). 學習指導要1の槪要, 文部科學省 출처:http://www.mext.go.jp/a_menu/shotou/cs/1320338.htm 

  8. 김자미, 이원규(2014). 통합에서 독립으로, 이스라엘 컴퓨터과학 교과의 진화.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7(4). 33-44. 

  9. 교육부(2015).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 2015-80호 별책 1(교육부 고시 제 2015-74호의 부칙개정). 

  10. 교육과학기술부(2000).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교육과학기술부. 

  11. 교육과학기술부(2005). 초.중등학교 정보통신기술 교육 운영지침 개정(안), 교육과학기술부. 

  12. Dougherty, Dale (2013). Design, make, play: Growing the next generation of STEM innovators. Routledge. 

  13. Halverson, Erica & Sheridan, Kimberly. (2014). The Maker Movement in Education. Harvard Educational Review. 84. 495-504. 

  14. 교육부(2007). 2007 개정교육과정 총론, 교육부. 고시 제2007-79 호 별책 1. 교육부 

  15. 김자미, 이원규(2016). 교육과정 총론의 문서체제에 나타난 고등학교 정보과 교육과정의 변천.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9(5), 27-40. 

  16. 김한성, 정혜진, 이원규(2010). 한국과 일본의 고등학교 정보교과 교육과정 비교 연구. 比較敎育硏究. Vol.20 No.4 韓國比較敎育學會 129-151. 

  17. 우호성, 김자미, 이원규(2017). 해외 고등정보 표준교육과정 기반의 국내 대학 교육과정 비교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 27-38. 

  18. 文部科學省(2016). 次期學習指導要1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 文部科學省. 

  19. 文部科學省(2016). 次期學習指導要1等に向けたこれまでの審議のまとめ補足資料, 文部科學省. 

  20. 文部科學省(2017). 情報活用能力調査(高等學校) 調査結果. 文部科學省 

  21. 大學入試センタ一(2015). National Center for University Entrance Examinations. 출처:http://www.dnc.ac.jp/albums/abm.php?fabm00006725.pdf&n2015%E5%A4 

  22. 情報入試硏究會(2012). 情報入試硏究會 設立趣意書趣旨. 情報入試硏究會. 출처: http://jnsg.jp/?paged2 

  23. 情報 が一般入試科目にある大學一覽(2017年度入試). 情報入試硏究會 출처: http://jnsg.jp/?p2028 

  24. Kultusministerkonferenz(KMK).Einheitliche Prufungsanforderungen Informatik(05.02.2004). 출처: http://www.kmk.org/fileadmin/Dateien/veroeffentlichungen_beschluesse/1989/1989_12_01-EPA-Informatik.pdf 

  25. About the Exams. 출처: AP Student: https://apstudent.collegeboard.org/takingtheexam/about-exams 

  26. CollegeBoard AP(2014). Computer Science A Course Description, 출처: http://media.collegeboard.com/digitalServices/pdf/ap/ap-computer-science-a-course-description.pdf 

  27. 大學情報入試全國模擬試驗(2015). 출처: http://jnsg.jp/?page_id108 

  28. Ministerium fur Schule und Weiterbildung des Landes Nordrhein-Westfalen(2017), Zentralabitur 2017-Informatik, 출처: https://www.standardsicherung.schulministerium.nrw.de/cms/zentralabitur-gost/faecher/getfile.php?file4071 

  29. Studienseminar Informatik ab Jahrgang(2014/2016) Abituraufgabensammlung Informatik, 출처: https://www.rupprecht-gymnasium.de/index.php/profil/faecher/mint/informatik/abituraufgabensammlung-informati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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