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성 분석 연구
Analytic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Computational Thinking based STEAM Program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8 no.3, 2015년, pp.105 - 114  

김순화 (한국교원대학교) ,  함성진 (한국교원대학교) ,  송기상 (한국교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W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 컴퓨팅 사고력의 도입은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 친숙한 융합인재교육을 이용해서 개발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의 현장 적용을 통해 현장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49명으로 실험집단 23명, 통제집단 26명으로 선정하였으며, 실험집단에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사전-사후 융합적 사고력 검사, 컴퓨팅 사고력 검사를 통해 프로그램 효과성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의 경우 융합적 사고력의 하위 요인인 과학선호도와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이 유의하게 향상되었다. 또한, 컴퓨팅 사고력 점수도 실험집단에서 유의한 향상을 보여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CT-STEAM) 프로그램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향후, 다양한 컴퓨팅 툴을 활용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기대해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SW competency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is considered as one of the core competencies in the future society. However, the concept of computational thinking is difficult to be introduced to the class because of the lack of appropriate educational program and the shortage of proper understand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함성진 외(2014)의 연구를 통해 제안된 ‘CT-STEAM’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더 나아가 CT-STEAM 프로그램에 대한 개선점 및 운영을 위한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그 확산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함성진 외(2014)의 연구를 통해 제안된 ‘CT-STEAM’프로그램의 교육적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CT-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융합적 사고력을 신장시킬 것이다.
  • [가설 2] CT-STEAM 프로그램은 초등학생의 컴퓨팅 사고력을 신장시킬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 역량은 무엇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가? SW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 컴퓨팅 사고력의 도입은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컴퓨팅 사고력이란 무엇인가?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이하 CT)은 SW교육의 기반이 되는 사고 능력으로, 이를 학습자들이 갖추게 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의 변화에 따라 종이책 대신에 스마트기기와 태블릿 PC, 모바일 기기 등 각종 교육용 테크놀로지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미래학교의 모습에 걸맞은 컴퓨팅 사고력을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형태의 융합인재교육(STEAM)이 필요한 때이다[2]. 
SW 역량 도입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SW 역량은 미래 사회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 역량으로, 컴퓨팅 사고력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하지만 교육 현장에 컴퓨팅 사고력의 도입은 교사와 학생의 인식과 적절한 교육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도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현장에 친숙한 융합인재교육을 이용해서 개발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융합인재교육의 현장 적용을 통해 현장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고, 그 효과성을 분석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교육부(2014). 초중등 소프트웨어 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2. 함성진, 김순화, 박세영, 송기상(2014). 융합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초등학생용 CT기반 융합인재교육(CT-STEAM) 프로그램 개발,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7(6). 81-91. 

  3. Wing, J. M.(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ations of the ACM, 49(3), 33-35. 

  4. 최숙영 (2011).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6). 19-30. 

  5. 김태훈, 김종훈(2012).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교육을 위한 STEAM 기반의 교과융합 프로그램 개발.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6(2). 73-78. 

  6. 한국컴퓨터교육학회(2014). 정보과학적 사고와 교육, 한국컴퓨터교육학회. 

  7.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2002),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기술자격체제 구축방안 연구,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8. 한국과학창의재단(2012). 융합인재교육(STEAM) 효과성 분석 연구 Chapter I., 한국과학창의재단. 

  9. 권정인(2014). Computational thinking 기반의 교수-학습이 학습자의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성 연구,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0. 이은경(2009). Computational thinking 능력 향상을 위한 로봇 프로그래밍 교수 학습 모형, 한국교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1. 김종혜(2009). 정보과학적 사고 기반의 문재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중등 교육 프로그램, 고려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2. 김동정, 김석희, 유헌창(2013). 피지컬 컴퓨팅 기반 STEAM 교육 아웃리치 프로그램,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17(2). 279-283. 

  13. Henderson, P, B. (2009). Ubiquitous computational thinking. Computer, 42(10), 100-102. 

  14. Lu, J. J. & Fletcher, G. H. L. (2009). Thinking about computational thinking.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Conference, (SIGCSE 2009), Chattanooga, TN, USA. 

  15. NAS (2011).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ies Press. 

  16. 이은경(2012). 계산적 사고 능력 향상을 위한 STEAM 교육 방안,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16(1). 47-51. 

  17. 이은경(2013). 계산적 사고 향상을 위한 창의적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학습,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16(1). 1-9. 

  18. Lee, I. et al. (2011). Computational Thinking for Youth in Practice. ACM Inroads, 2(1), 32-37. 

  19. OECD (2011). "How do girls compare to boys in reading skills?", in PISA 2009 at a Glance, OECD Publishing. http://dx.doi.org/10.1787/97892640952250-5-en 

  20.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Paris: OECD. 

  21. Computer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CSTA) and the International Society for Technology in Education (ISTE)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 second edition. http://www.iste.org/docs/ct-documents/ct-teacher-resources_2ed-pdf.pdf?sfvrsn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