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논문]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과 자아 탄력성이 학령기 후기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Lat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 of the Mother's Response to Negative Emotions and Ego Resilience on their Life Satisfaction원문보기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lat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their ego resilience on their life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390 fifth- and sixth-graders residing in Kwangju, Korea. With the data, frequency, percentages, and...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lat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their ego resilience on their life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390 fifth- and sixth-graders residing in Kwangju, Korea. With the data, frequency, percentages, and Cronbach's ${\alpha}$ were calculated.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es were also considered. The effects of various variables on life satisfaction were analyzed,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vitality had the greatest effect on life satisfaction, followed by vitality, optimism, emotional coaching response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emotion-reducing responses, emotion control, and the material employment status, in that order. The study contributes to the literature by providing additional insights into the mother's desirable response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highlighting the importance of positive ego resilience i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through the elucidation of effects of lat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their ego resilience on their life satisfaction.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lat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their ego resilience on their life satisfaction. Data were collected from 390 fifth- and sixth-graders residing in Kwangju, Korea. With the data, frequency, percentages, and Cronbach's ${\alpha}$ were calculated. Pearson's product moment correlation coefficients and hierarchical regression analyses were also considered. The effects of various variables on life satisfaction were analyzed, and according to the results, vitality had the greatest effect on life satisfaction, followed by vitality, optimism, emotional coaching responses, interpersonal relationships, emotion-reducing responses, emotion control, and the material employment status, in that order. The study contributes to the literature by providing additional insights into the mother's desirable response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highlighting the importance of positive ego resilience in children's life satisfaction through the elucidation of effects of late school-aged children's perception of their mother's responses to negative emotions and their ego resilience on their life satisfaction.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001), 생활만족도에 대해 38%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이는 1단계에 비해 25%의 증가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반응 지각 변인들의 상대적 기여도를 보다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z? 값을 비교한 결과 감정코칭#=. 38, JX0.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행복한 삶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부모와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에 대한 조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 자아 탄력성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북구, 광산구 2개 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4곳의 초등학생 5, 6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와 관련된 주요 변인들의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자아 탄력성의 상대적인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과 자아 탄력성이 아동의 생활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변인들의 영향력을 근거로 하여 아동의 건강한 발달과 행복한 삶을 위한 기초자료로서 부모와 아동에게 도움이 되는 실제적인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즉, 학령기 자녀와의 상호작용에서 일어날수 있는 실제 삶의 상황에 대한 구체적인 부모의반응성 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따라서 이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Gerald 2010; Kim 2010). 본 연구에서는 학령기 후기 아동의 정서에 중점을 두고 아동의 정서경험에 대한 부모의 태도 및 행동을 구체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아동의자기 보고식 질문지를 사용하여 측정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자기보고나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을 사용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제안 방법
이 척도는 Saami(1989)의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척도(Parent Attitude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 PACES)와 Fabes et al.(1990) 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척도(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CCNES)의 하위영역을 기준으로 하고 관련 척도들의 내용 중아동의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적합한 내용을 참고하여 개발되었다. 원척도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 내용이 중복된다고 판단되는 3문항을 제외하고 감정코칭반응 7 문항, 과민반응 5문항, 감정축소반응 6문항의 3개 하위변인,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그리고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이자아 탄력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연구(Fabes et al. 2001; Oh 2013)를 바탕으로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의 하위변인인 감정코칭반응, 과민반응, 감정축소반응의 변수를 2단계에투입하였고, 자아 탄력성의 하위변인인 대인관계, 활력성, 감정통저L 호기심, 낙관성을 3단계에 투입하였으며 분석 결과는 Table 3과 같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아동이 지각한 주관적 경제 수준을 분석에 사용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실제 가정의 소득수준을 측정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다섯째,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과 자아 탄력성 변인만을 살펴보았다. 아동 후기는 점차 가정 이외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들의 연구를 통해 생활만족도에 대해 보다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독립변인 중에서 성별은 가변수(Dumrr Variable)를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성별은 남자에 0, 여자에 1을 주었다.
수정 . 보완하여 총 9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측정도구는 아동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 자아 탄력성, 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한 질문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 활력성, 감정통제, 호기심, 낙관성의 5개 하위요인별로 8문항씩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던 원척도에서 전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6문항을 제외하고 총 34문항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생활만족도를 측정하기 위해 Diener et aL(1985)의 SWLS(Satisfaction with Life Scale: SWI을 번안한 Ryu(1996)의 생활만족척도의 5문항을 기초로 하되 Yang(1998)과 Kim (2007)의 심리적 행복감 척도의 문항들을 참고하여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이 응답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판단되는 문항들을 이해하기 쉽도록 일부 수정 . 보완하여 총 9문항으로 재구성하였다.
(1990) 의 부정적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척도(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 CCNES)의 하위영역을 기준으로 하고 관련 척도들의 내용 중아동의 발달특성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적합한 내용을 참고하여 개발되었다. 원척도는 총 21문항으로 구성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 내용이 중복된다고 판단되는 3문항을 제외하고 감정코칭반응 7 문항, 과민반응 5문항, 감정축소반응 6문항의 3개 하위변인, 총 18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의 실시는 연구자가해당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담임교사에게 연구의목적과 조사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5, 6학년 총 450부를 배부하여 그 중 412부의 질문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질문지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390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모형을 구성하기 위해 생활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상관관계에서 유의한것으로 나타난 변인인 성별, 경제수준, 부 학력, 모학력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지각,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영향력이 어떠한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북구, 광산구 2개 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4곳의 초등학생 5, 6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12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질문지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390부의 자료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의 북구, 광산구 2개 구에 소재한 4개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 3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시기의 아동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한 이유는 학령 후기 아동은 신체적 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하고 인지적으로는 이전보다 더 높은 수준의 학습에 대한 부담감이 더해지면서, 사회적으로는 변화하는 새로운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적응능력과 사회적인 기술 습득이 필요한 시기이기 때문이다.
본 조사는 2013년 7월 19일부터 2013년 7월 26 일까지 광주광역시의 북구, 광산구 2개 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4곳을 임의표집하고 남녀학생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조사의 실시는 연구자가해당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담임교사에게 연구의목적과 조사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실시하였다.
조사의 실시는 연구자가해당 학교에 직접 방문하여 담임교사에게 연구의목적과 조사방법 및 유의사항에 대해 충분히 설명한 후 담임교사의 지도하에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5, 6학년 총 450부를 배부하여 그 중 412부의 질문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질문지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390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
본 연구는 광주광역시 북구, 광산구 2개 구에 소재한 초등학교 4곳의 초등학생 5, 6학년 450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질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12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질문지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390부의 자료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
한국 방정 환재 단과 연세 대 학교 사회 발전 연 구 소에서, 전국 초등학교 4학년에서 고등학교 3학년까지 학생 7, 104명을 대상으로 시행한 2013 한국 어린이 . 청소년 행복지수 국제비교, 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어 린이의 생활만족도는 경제협 력개발기구(OECD) 23개국의 평균인 100점과 비교했을 때 72.
데이터처리
성별은 남자에 0, 여자에 1을 주었다. 독립변인 간에 다중공선성(Multicollineaiity) 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분산팽창계수(VIF, Variance Inflation Factor) 와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Table 2). 분산팽창계수를 살펴본 결과 그 범위가 1.
질문지는 5, 6학년 총 450부를 배부하여 그 중 412부의 질문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된 질문지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390부의 자료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점수와표준편차, Gonbach's a 계수를 산출하였고, Pearson 의 적률상관관계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에 미치는 관련 변인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모형을 구성하기 위해 생활만족도와 관련 변인들의 상관관계에서 유의한것으로 나타난 변인인 성별, 경제수준, 부 학력, 모학력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지각,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을 독립변인으로 선정하였다.
영향력을 살펴보았다. 생활만족도에 대한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자아 탄력성의 상대적인영향력을 알아보기 위해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1단계에서는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변인을 투입하여 전체 설명력이 13%였다.
질문지는 총 450부를 배부하여 412부를 회수하였으며, 회수한 질문지에서 불성실하게 응답한 22부를 제외한 390부의 자료가 연구에 사용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해 도구 기술통계분석 및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 분석,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 자아 탄력성,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에 제시한 바와 같다.
이론/모형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을 측정하기 위해 Oh(2013) 이 개발한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척도는 Saami(1989)의 정서표현에 대한 부모 반응 척도(Parent Attitude Children's Expressiveness Scale: PACES)와 Fabes et al.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자아 탄력성을 측정하기 위하여 O'Connell-Higgins(1983)와 Block & Kremen (1996)의 자아 탄력성 검사(Ego-Resiliency Scale: ER)를 기초로 개발한 Park(1996)의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 활력성, 감정통제, 호기심, 낙관성의 5개 하위요인별로 8문항씩 총 4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던 원척도에서 전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6문항을 제외하고 총 34문항을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Model 1에서 생활만족도에 연구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이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10.42, p<0.001), 생활만족도에 대해 약 13%를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들의 상대적기여도를 보다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값을비교한 결과 경제수준(#=0.
Model 2에서는 Model 1에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의 하위변인 감정코칭반응, 과민반응, 감정축소반응을 추가하여 생활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28.00, p<0.001), 생활만족도에 대해 38%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이는 1단계에 비해 25%의 증가를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반응 지각 변인들의 상대적 기여도를 보다 정확하게 알아보기 위하여 z? 값을 비교한 결과 감정코칭#=.
Model 3에서는 Model 2에 자아 탄력성의 하위변인인 대인관계, 활력성, 감정통저I, 호기심, 낙관성을 추가하여 생활만족도에 대한 설명력을 분석한 결과, 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고(F=39.32, p<0.001), 생활만족도에 대해 59%의 설명력을 보였으며, 이는 2단계에 비해 21%의 증가를 의미한다. 자아 탄력성 변인이 투입되면서 사회인구학적변인 중 성별과 경제수준의 유의한 영향력은 상쇄되었다.
둘째, 학령기 후기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어머니의 반응은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부모가 아동에게 공감하고 지지적인감정코칭반응을 주로 사용하는 동시에 감정축소반응을 자제할수록, 아동은 삶에 대한 긍정성과심리적 행복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자아 탄력성 중 활력성, 낙관성이 높고 대인관계가 낮을수록,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대한 어머니의 감정코칭반응이 높고 감정축소반응이 낮을수록, 어머니가 취업하지 않았을 때 아동이 생활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아동의 생활만족도는 아동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의 하위요인 중 감정코칭반응, 과민반응과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며, 감정축소반응과는 부적인 상관을 나타낸다. 마지막으로아동의 생활만족도는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인 대인관계, 활력성, 감정통저L 호기심, 낙관성 모두와정적인 상관을 나타내는 것을 알 수 있다.
05) 순의 영향력을 보였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반면, 본 연구에서 선정한 사회인구학적 변인에서 성별, 경제수준, 부 학력, 모 학력은 생활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또한,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 변인에서 과민반응, 자아 탄력성 변인에서는 호기심이 생활만족도를 유의하게 설명하지 못했다.
독립변인 간에 다중공선성(Multicollineaiity) 의 존재 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분산팽창계수(VIF, Variance Inflation Factor) 와 Pearson의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였다(Table 2). 분산팽창계수를 살펴본 결과 그 범위가 1.01~2.67로 10보다 현저하게 작아 다중공선성의 문제는 의심되지 않았다.
생활만족도에 대한 개별변인의 상대적 영향력을 살펴보면 활력성, 낙관성, 감정코칭반응, 대인관계, 감정축소반응, 감정통제, 모 직업 유무 순으로 상대적으로 많은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아 탄력성 중 활력성, 낙관성이 높고 대인관계가 낮을수록,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대한 어머니의 감정코칭반응이 높고 감정축소반응이 낮을수록, 어머니가 취업하지 않았을 때 아동이 생활에 만족하는 것을 알 수 있다.
3단계에서는 아동의 자아 탄력성 변인을 추가함으로써 설명력은 21% 증가한 59%로 나타났다. 생활만족도에 대한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아동의 자아 탄력성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활력성, 낙관성, 감정코칭 반응, 대인관계, 감정축소반응, 감정통제, 모 직업 유무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 탄력성이높은 것뿐만 아니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어머니의 감정코칭반응이 높을수록, 어머니가 직업이 없는 경우에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모 직업 유무는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취업모보다 비 취업 모의 아동이 생활만족도가 높은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아동이 방과 후 시간을 어머니와 함께 보내는 경우에 보다 심리적인 만족감을 느끼는 것으로 해석된다.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과 아동의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의 하위요인 중 감정코칭반응은 생활만족도(1=0.59, pO.OOl)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이는 어머니가 아동이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우 아동의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어머니가 아동이 부정적인 정서를 조절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경우 아동의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반응 지각의 하위요인 중 과민반응은 생활만족도 (1=0.10, p<0.05)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이는 어머니가 과민반응을 보이는 경우 아동의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아동들은 어머니의 다소 과민한 반응을 적극적 인 관심으로 느낄 가능성이 있으며 이는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해석된다.
아동의 자아 탄력성과 생활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대인관계는 생활만족도(i=0.42, pO.OOl)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이는 아동의 대인관계가 좋을수록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연구대상자의 사회 인구학적 배경과 생활만족도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면, 성별(i=0.11, JX0.05), 경제수준(i=0.33, pO.001)과 부 학력(1=0.13, p<0.05), 모 학력 (i=0.13, JX0.05)이 유의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여아보다는 남아일수록, 경제수준이 높을수록, 아버지의 학력이 높을수록,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아동의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위의 선행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부모와의 관계를 직접적으로 반영하는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지각은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할 수 있으며, 아동의 자아 탄력성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지각과 아동의 자아 탄력성을 알아보는 것은 생활 만족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할 수 있을 것이다.
이상의 결과를 볼 때, 생활만족도는 사회인구학적 배경의 하위요인 가운데 성별, 경제수준, 부 학력, 모 학력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것을 알수 있다. 또한 아동의 생활만족도는 아동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의 하위요인 중 감정코칭반응, 과민반응과는 정적인 상관을 나타내며, 감정축소반응과는 부적인 상관을 나타낸다.
이는 아동이 호기심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낙관성은 생활만족도(1=0.62, jXO.OOl)와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이는 아동이 낙관적일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이 감정 통제적일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호기심은 생활만족도(i=0.47, p<0.00l)와 유의한 상관이있었다. 이는 아동이 호기심이 높을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는 아동의 대인관계가 좋을수록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활력성은 생활만족도(i=0.67, p< 0.001)와 유의한 상관이 있었다. 이는 아동이 활력적일수록 생활만족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생활만족도에 대한연구 대상자의 사회인구학적 변인, 아동의 부정적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아동의 자아 탄력성의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한 결과, 활력성, 낙관성, 감정코칭 반응, 대인관계, 감정축소반응, 감정통제, 모 직업 유무 순으로 나타났다. 즉 자아 탄력성이높은 것뿐만 아니라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어머니의 감정코칭반응이 높을수록, 어머니가 직업이 없는 경우에 생활만족도가 높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어머니가 아동의 정서표현을 무시하지않고 부적절한 감정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정서적으로 공감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 수 있다.
첫째, 생활만족도를 가장 잘 설명해주는 변인은자아 탄력성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활력성이 가장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우리나라 아동들이 학업을 비롯한 경쟁적인 사회분위기 속에서도 어려움을 극복하고 높은 만족을느낄 수 있도록 하려면, 자아 탄력성을 높이려는시도가 필요하다.
즉, 아동의 자아 탄력성이 충분히 발휘되어 스트레스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려면 아동이 즐겁게 생활하고 긍정적인 사고를 하도록 활력성과 낙관성을 높이도록 실제적인 프로그램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한편, 본 연구에서 자아 탄력성의 하위요인 중 대인관계는 생활만족도와 부적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친구들에게 지나치게 좋은 인상을 심어주기위한 행동은 상당한 정서적인 노력을 필요로 하기때문에 대인관계에만 지나치게 집중하는 경우에는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좋지 못한 영향력을 미칠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후속연구
둘째, 본 연구에서는 생활만족도에 대한 아동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어머니 반응, 아동의 자아 탄력성의 상대적 영향력을 탐색하기 위해 어머니의 영향력만 측정하여 아버지의 영향력을 살펴보지못했다는 제한점을 가진다. 최근에는 아버지의 역할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므로 아버지의 부정적 정서에 대한 반응 등 아버지 관련 변인의 영향과 어머니 관련 변인의 영향을 구분하여 함께 살펴보는 후속 연구도 의미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표집지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발달 시기별 집단 간 차이비교를 통해 다양한 연령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도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표집지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또한, 발달 시기별 집단 간 차이비교를 통해 다양한 연령을 비교 분석하는 연구도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의의가 있다. 본 연구결과와 제한점들을 보완한 후속연구를 통해 아동의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인을 밝혀 아동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아동 후기는 점차 가정 이외의 환경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시기로 후속연구에서는 다양한 변인들의 연구를 통해 생활만족도에 대해 보다통합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필요하겠다.
첫째, 본 연구의 표집은 광주광역시에 소재한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의 일부만을 대상으로 선정하였기 때문에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후속연구에서는 연구대상의 표집지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분석에 사용하였다. 후속연구에서는 실제 가정의 소득수준을 측정하여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겠다.
후속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자기보고나 아동과 어머니의 상호작용을 직접 관찰하는 방법을 사용한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45)
Ahn JH(2003) Study about parents' reactions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s and children's daily stress.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Block J, Kremen AM(1996) IQ and ego-resiliency : conceptual and empirical connections separateness. J Person Soc Psychol 70, 349-361
Block JH, Block J(1980) The role of ego-control and ego-resiliency in the organization of behavior. In W. A. Collins(Ed.), Minn Symposia Child Psychol 13, 39-101
Choi JW(2001) Child psychologial well-being scale development and validity. Doctorate Thesis, Sookmyung Women's University
Dunn J, Brown JR(1994) Affect expression in the family children's understanding of emotions and their interactions with others. Merrill-Palmer Q 40, 120-137
Fabes RA, Eisenberg N, Bernzweig J(1990)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scale(CCNES) : description and scoring. Tempe, AZ: Arizona State University
Fabes RA, Leonard SA, Kupanoff K, Martin CL(2001) Parental coping with children's negative emotions: relations with children's emotional and social responding. Child Dev 72(3), 907-921
Gerald M(2010) Emotional intelligence: science and myth. Seoul: Hakjisa
Gottman JM(1997) The heart of parenting : how to raise an emotionally intelligent child. New York : Simon & Schuster
Ha SS, Kwon SM(2008) Influence of temperament and perceived parenting styles on character strength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erceived parenting styles. Korean J Clin Psychol 30(1), 263-284
Hamama L, Arazi Y(2012) Aggressive behaviour in at-risk children: contribution of subjective wellbeing and family cohesion. Child Family Soc Work 17, 284-295
Jung ES(1997) A study on the relationship among character, life events and subjective well-being.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Jung HJ, Moon HJ(2011) The effects of social capital of child's perceived parent-child relationship, egoresilience and sociodemographic variables on children's happiness. Korean J Child Care Edu 7(3), 21-42
Kang SJ(2013) Relationship between father's reactions to child's emotion expression and child's sense of happiness : child's behavioral and emotional strenth as a mediator. Master's Thesis, Hannam University
Kang YH(2008) Exploring the constructs of school happiness of elementary students. Korean J Elem Edu Stud 21(2), 159-177
Kim HO(2010) Effect of children's social network on self-perceived competence, ego-resilienc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Doctorate Thesis, Dongduck Women's University
Kim JY(2010) Relations between parental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and children's selfregulation and stress-coping behavior. Master's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Kim MJ(2012) The relationship between attachment and subjective well-being in middle school students: the difference between implicit and explicit attachment.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im MO(2013)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s' verbal control styles, ego-resiliency, and subjective happiness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 Master's Thesis, Daegu University
Kim YH(2007) The relationships among children's happiness, personality types and parents-child communication patterns. Doctorate Thesis, Seoul Women's University
Kim YS(2014) Effect of maternal behaviors and children's self-control ability on their subjective well-being. Korean J Soc Community Live Sci 25(2), 131-145
Kwak EY(2012) The direct and indirect effects of school age children's playfulness and stress coping behaviors on subjective well-being.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Kyunghyang Newspaper(2013) Collection of Korean child well-being index and its international comparison with other OECD countries(2013. 05. 02). Available from http://news.khan.co.kr [cited 2013 May 02]
Lerner JV(1984) The importance of temperament for psychological functioning : tests of a goodness of fit model. Merrill- Palmer Quarterly 30, 177-188
Lim KH(2010) The effects of gratitude disposition and ego-resilience on children's subjective well-being. J Edu 47(2), 101-118
O'Connell-Higgins R(1983) Psychological resilience and capacity for intimacy. Qualifying paper. Harvard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Oh JH(2013) The development and validity of a scale for measuring mother's reaction to children's negative emotion. Doctorate Thesis, Sookmyun Women's University
Park EH(1996) The relationships between ego-resiliency, IQ and academic achievement.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University
Park HC(2010) The effects of family functions and social supports on happiness : children's perspectives. Master's Thesis, Wonkwang University
Park N(2004) Character strengths and positive youth development. Annals Thr American Academy 40-54
Peterson C(2006) A primer in positive psychology. New York: Oxford University Press
Putallaz M(1987) Maternal behavior and children's sociometric status. Child Dev 58(2), 324-340
Ryu YJ(1996) Effect of personality and desire level on subjective well-being.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aarni C(1989) Emotional competence : how emotions and relationships become integrated. In R. A. Tompson (Ed), Social-emotional Development (pp. 115-182). London: University of Nebraska Press
Shin HJ(2010) Impact of children's attachment and ego-resilience on subjective well-being.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Chungnam University
Yang MH(1998) Development of cognitive - emotional states scale physical activity and psychological well-being. Korean J Sport Psychol 9(2), 298-305
Yang Y(2008) Social inequalities in happiness in the U.S. 1972-2004 : An age-period-cohort analysis. Am Soc Rev 73, 204-226
Yoo AJ, Lee JS, Jung HS(2006) Emotion regulation style and parent attachment: effects on adolescents' satisfaction with life. Korean J Child 27(1), 167-181
Yoo AJ, Lee JS, Kim JM(2005) The impacts of body-image, attachment to parent and peers, and resilience on adolescents' life satisfaction. Korean J Home Manag Assoc 23(5), 123-132
You SK(2010) The relationship among optimism, parent-related stress, peer support and subjective well-being in students in upp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