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과의 관계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1 no.1, 2015년, pp.52 - 60  

배영숙 (기독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is study investig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e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who can provide appropriate health care to their patients in the future. Methods: All the participants (N=364) were nursing students and completed a survey of the Caffrey Cultural Competenc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금까지 다문화와 관련된 국내 연구는 대부분 간호사를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을 연구한 국내연구는 초기단계에 있는 실정이다(Lee, 2012; Oh, 2011; Yang, Lim, & Lee, 20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을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이 다양한 문화를 가진 대상자들의 건강요구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다양한 문화권의 대상자들의 의료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과의 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자는 본 연구에 자발적으로 참여한 1개 간호대학교 학생 364명이며, 참여한 대상자들의 자료는 설문지에 의해 2014년 4월 21일부터 5월 30일까지 수집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미래의 간호사가 될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을 확인하고, 간호대학생의 문화적 역량과 공감능력간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간호대학생이 다양한 문화를 가진 대상자들의 건강요구를 바르게 이해하고 그들에게 양질의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강화시키는 교육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간호대상자의 유형이 더욱 다양해 졌음을 알 수 있는 근거는? 국내 외국인 주민들은 한국 국적을 갖지 않은 사람이 77.7%로 다수를 차지하며, 한국 국적을 가진 외국인은 9.3%, 외국인 자녀는 13%로 조사되었다. 한국 국적을 갖지 않은 사람 중 외국인 근로자는 34.3%, 결혼이민자는 9.5%, 유학생은 5.1%, 외국 국적 동포는 14.9%, 기업투자자 등 기타는 13.8%로 나타났다. 한국 국적을 갖고 있는 사람은 혼인귀화자가 5.8%, 기타 사유 귀화자가 3.5%로 조사되었다. 국적별 분포는 중국 국적자가 53.7%로 가장 많고, 베트남 11.8%, 파키스탄을 비롯한 스리랑카를 포함한 남부아시아 4.8%, 미국 4.5%, 필리핀 4.1% 순이었다. 이러한 국내 외국인의 다양한 분포는 국내 간호대상자의 유형이 더욱 다양해졌음을 의미한다(MO동서간호학연구지PAS, 2014).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는 무엇이 있는가? 다문화 대상자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화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능숙하게 행동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Campinha-Bacote, 1999; Chae, Park, Kang, & Lee, 2012; Park, 2011). 문화적 역량의 구성요소는 문화적 차이를 인지하는 문화적 인식, 문화적 차이를 배우고 문화적 역량을 키우고자 노력하는 문화적 민감성, 그리고 문화적 인식, 지식, 민감성을 바탕으로 문화적으로 적합한 간호를 하는 문화적 행위의 개념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제시하고 있다(Caffrey, Neander, Markle, & Stewart, 2005; Park, 2011; Schim, Benkert, Doorenbos, & Miller, 2003).
문화적 역량이란 무엇인가? , 2014; Ekblad, Marttila, & Emilsson, 2000). 문화적 역량이란 다양한 문화권에 속한 환경에서 효과적으로 상호 의사소통하며 기술을 습득하고 능숙하게 행동할 수 있는 능력이다(Campinha-Bacote, 1999). 다문화 대상자의 문화적 특성에 맞는 적절한 간호를 수행하기 위해서 간호사는 대상자의 문화적인 특성을 이해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여 능숙하게 행동할 수 있는 문화적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Campinha-Bacote, 1999; Chae, Park, Kang, & Lee, 2012; Park, 201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Caffrey, R. A., Neander, W., Markle, D., & Stewart, B. (2005). Improving the cultur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Results of integrating cultural content in the curriculum and an international immersion experienc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44(5), 234-240. 

  2. Campinha-Bacote, J. (1999). A model and instrument for addressing cultural competence in health car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38(5), 203-207. 

  3. Casillas, A., Paroz, S., Green, A., Wolff, H., Weber, O., Faucherre, F., et al. (2014). Cultural competency of health-care providers in a Swiss University Hospital: self-assessed cross-cultural skillfulness in a cross-sectional study. BMC Medical Education, 14,19. 

  4. Chae, D. H., Park, Y. H., Kang, K. H., & Lee, T. H. (2012).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cultural competency of general hospital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1), 76-86. 

  5. Choi, H. J. (2011). Exploratory study on experience in multiculture and cultural competence of service providers in multicultural settings. Mental Health & Social Work, 37, 405-439. 

  6. Choi, S. S., Yun, H. K., & Choi, G. Y. (2012). Factors affecting use satisfacton of medical institutions on korean society adaptation of the multicultural families' woman.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 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3(12), 5875-5881.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2.5875 

  7. Constantine, M. G. (2000). Social desirability attitudes, sex, and affective and cognitive empathy as predictors of self-reported multucultural counseling competence. The counseling Psychologist, 28, 857-887. 

  8. Cross, T. L., Barzon, B., Dennis, K. W., & Issacs, M. R. (1989). Towards a culturally competent system of care,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Child Development Center. 

  9. Davis. (1980). A multidimensional approach to individual differences in empathy. JSAS Cataog of Selected Documents in Psychology, 10, 85. 

  10. Davis. (1994). Empathy : A social psychological approach. Madison, WI : Brown & Benchmark. 

  11. Ekblad, S., Marttila, A., & Emilsson, M. (2000). Cultural challenges in end-of-life care: reflections from focus groups' interviews with hospice staff in Stockholm. Journal of advanced nursing, 31(3), 623-630. 

  12. Faul, F., Erdfelder, E., Lang, A, & Buchner, A. (2007).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13.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3). Cultural and linguistic competence. Web site: http://www.icn.ch/images/stories/documents/publications/position_statements/B03_Cultural_Linguistic_Competence.pdf 

  14. Jeffrey, C. L. (2008). Empathy and competence. The Medical Journal of Australia. 188(7), 414-416. 

  15. Jeon, B. S. (2003). The relationship between empathy and altruistic behavior. Unpublished master's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Daejon. 

  16. Jung, M. S. (2009). Current status and problems of healthcare-related multi-cultural policy in Korea from nursing's point of view.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s, 6, 1-20. 

  17. Kim, C. M., Park, M. S., & Kim, E. M. (2011). Married immigrant women's utilization of health care and needs of health servic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22(3), 333-341. 

  18. Kim, D. H., & Kim, S. E. (2013). Cultural competency and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psychiatry mental health nursing, 22(3), 159-168. http://dx.doi.org/10.12934.jkpmhn.2013.22.3.159 

  19. Kim, Y. J., Lee, J. Y., & Cho, S. H. (2011). An explorative study of perceived cultural competency of medial social workers in Korea, Health and Social Welfare Review, 31(3), 251-283. 

  20. Koh, C. K., & Koh, S. K. (2009). Married female migrant's experiences of health care service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5(1), 89-99. 

  21. Lee, J. I. (2012).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allym University, Kangwon. 

  22. Lee, J. Y., Lee, H. K., Kim, S., & Jang, Y. S. (2014). Comparison of perceived nurses' cultural competence of nurses and foreign patients. Journal of Korean Clinical Nursing Research, 20(3), 267-278. 

  23. Min, S. H., & Lee, M. Y. (2009). A Exploratory study about the cultural competence of university students- focused on the cultural awareness.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1(1), 183-206. 

  24. Ministry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Security [MOPAS], (2014, July). The current number of foreign residents in Korea is 3.1% of total residents in Korea. Retrieved July 2, 2014, from Web site: http://www.mogaha.go.kr/frt/bbs/type010/commonSelectBoardArticle.do?bbsldBBSMSTR_000000000008&nttld42487 

  25.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2014). Clear Communication, Cultural Competency. Web site: http://www.nih.gov/clearcommunication/culturalcompetency.htm 

  26. Oh, W. O. (2011). Factors influencing cultural sensitivity among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hild Health Nursing, 17(4), 222-229. http://dx.doi.org/10.4094/jkachn.2011.17.4.222 

  27. Park, J. S. (2011). Study on cultural competency of nurses working in general hospital.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Keimyung University, Daegu. 

  28. Peek, E. H., & Park, C. S. (2013). Effects of a multicultural education program on the cultural competence, empathy and self-efficac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43(5), 690-696. 

  29. Schim, S., Doorenbos, A., Miller, J., & Benkert, R. (2003). Development of a cultural competence assessment instrument. Journal of Nursing Measurement, 11(1), 29-40. 

  30. Yang, S. Y., Lim, H. N., & Lee, J. H. (2013). The study on relationship between cultural competency and empathy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9(2), 183-193. http://dx.doi.org/ 10.5977/jkasne.2013.19.2.183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