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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1 no.2, 2011년, pp.162 - 169
이제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경병표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유석호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 이완복 (국립공주대학교 대학원 게임디자인학과)
This paper proposed an efficient game character design method through semiotic analysis of character. It inquired into the characteristics of game character of various contents characters, added the concept of "Iconic abstraction" of Scott McCloud to its characteristics, and studied on the rel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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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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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콧 맥클라우드가 주장한 개념은? | 수용자가 효과적으로 캐릭터로 감정이입이 되는 것에 관한 연구는 지속적으로 진행되어 왔다. 가장 대표적인 사례 중 스콧 맥클라우드(Scott McCloud)의 “만화의 이해(Understanding Comic)”에서는 “아이콘화(iconic abstraction)”라는 개념을 주장하였는데, 이는 기호학을 바탕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인류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설명하고 있다. | |
캐릭터란 무엇이며 그의 목표는 무엇인가? | 캐릭터는 기표와 기의의 집합이며, 심미성을 추가하 여 그 자체가 단일기호(symbol)가 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캐릭터 디자인은 시각적 완성도도 중요하지만 그 내면에는 철저한 생성구조와 인지구조를 가지고 있어서 수용자는 자신도 모르게 기표를 찾고 기의를 발견하여 그 캐릭터 디자인의 당위성을 찾아낸다. | |
사실적인 묘사가 기표를 도출하는데 있어 어떤 어려움이 있는가? | ① 사실적인 캐릭터에서 디테일한 묘사는 자극 후에 점차 희미해지고 수용자는 캐릭터를 기억하기 위해 특징을 찾아내 추상화하여 기억한다. 특징을 찾아내기 힘들다면 이는 사실적 이미지에 불과하다. ② 이미지는 기표를 중심으로 추상화된다. 추상화는 기표를 중심으로 특징 이외에 정보는 삭제하는 작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캐릭터를 여러 기표의 조합으로 수용하는 단계이다. ③ 기표는 기의를 표상한다. 기표와 기의의 관계는 자의적이기 때문에 수용자는 기표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 가능하다. 하지만 시나리오를 알아가면서 기표와 관련된 기의를 이해할 수 있다. ④ 기표는 시나리오, 세계관과 결합하면서 기획된 기의로 더욱 명확하게 인지된다. ⑤ 기표와 기의의 연결 작용으로 인하여 캐릭터 디자인의 당위성이 확인된다. 다시 사실적인 캐릭터의 시각적 자극이 일어나면 이는 이미 학습하였던 기표와 기의와 맞물리면서 하나의 아이콘이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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